https://worldofwarcraft.com/en-us/news/23730894/the-evolution-of-creative-content-in-world-of-warcraft

9.1.5 패치에서 구 컨텐츠에 담긴 성적 뉘앙스 일부를 삭제 및 변경하는 것과 관련되어 글을 올렸습니다. 또한 추후 서큐버스에 대응하는 인큐버스 악마 모델 또한 만들 예정임을 알렸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카라잔 고결의 여신으로 향하는 길의 쫄이 일부 남성 유령으로 변경된 것과, 비매너적인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는 일부 감정표현이 삭제된 것은 이런 기조에서 나온 변경점입니다.


지난 몇 주 동안 와우 팀의 아티스트와 작가들은 저희 팀의 가치에 뒤떨어지고 맞지 않다고 여긴 소수의 옛 퀘스트, 아트 에셋, 이름, 대화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이런 업데이트는 와우 팀과 블리자드 전체를 개선하기 위한 포괄적인 회사 차원의 노력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작은 부분이지만, 개발자로서 저희에게는 중요한 일들입니다.

8월 초 저희는 오늘날의 저희 팀의 모습에 맞지 않는 컨텐츠에 대한 피드백을 와우 팀에서 공유할 수 있는 내부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사실상 게임의 모든 부분에 대해 플레이어분들로부터 받은 수많은 양의 피드백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플레이어 피드백은 9.1.5 패치를 위해 작업 중인 여러 게임플레이 개선에 영향을 주었으며, 저희 내부의 피드백으로는 포용적이고 따뜻한 게임 세계를 만든다는 저희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 몇몇 인 게임 컨텐츠를 찾아 냈습니다.

수천 가지의 아트 요소와 수백만 개의 단어가 존재하는 게임 속에서, 이런 업데이트들이 전반적으로는 매우 사소한 변경점일뿐이라는 것을 저희는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저희는 이런 변화가 가치 있다고 믿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시간에 따라 진화해야 하며, 매일마다 세상 속 각계각층에서 온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저희의 인 게임 컨텐츠를 처음으로 경험하게 됩니다. 팀으로서 저희는 그분들이 보는 세계가 저희의 재능과 원칙을 드러내주기를 바랍니다. 

우스꽝스러운 농담과 가끔씩은 성적인 풍자들은 와우의 일부이며, 아마 앞으로도 늘 그럴 것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그 세계의 일부 요소들이 모든 플레이어에게 편안히 느껴질지는 염두에 두고 싶습니다. 한마디로 저희는 저희의 농담이 약자를 공격하는 수단이 아닌 포용적인 것이길 바라고 있습니다.

가끔씩, 컨텐츠를 조정해야 할지 말지 결정할 때에 있어, 저희의 판단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 세계에 있는 아트 중 일부는 게임 전반에 걸쳐 종종 재사용됩니다. 이런 아트가 정중하지 못한 방식으로 드러나는 사례가 없도록 확실히 해두기 위해, 어떤 경우에는 특정 요소를 완전히 대체한다는 선택을 할지도 모릅니다. 아제로스가 모든 사람에게 최고의 장소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에게는 중요한 일이며, 이런 의사결정에 있어서 저희는 계속 저희의 과정을 개선해나갈 것입니다.

또한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캐릭터를 통해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 존재하는 플레이어의 모습이나 의상을 변경할 의도는 없습니다. 대신 플레이어들이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는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해 드리려 합니다. 이 작업은 신규 컨텐츠 및 기능 개발과 함께 진행 중입니다. 이와 관련해 더 많은 것들을 곧 있을 9.1.5와 다가올 업데이트에서, 그리고 와우 클래식은 물론 해당되는 모든 곳에서 보게 되실 것입니다. 9.1.5 이후의 개선점 중 한 가지 예는 인큐버스 악마의 등장입니다. 이들이 현재 서큐버스 모델이 등장하는 곳에 추가될 수 있습니다. 또한 흑마법사들이 이 분류에 속하는 악마를 소환할 때 인큐버스를 소환할 수 있게 하는 문양 선택지도 만들 예정입니다. 

와우가 계속해서 발전하고 성장함에 따라 저희는 논의와 검토, 이런 피드백에 따른 행동을 이어갈 것입니다. 언제나처럼 저희는 여러분의 조언에 헤아릴 수 없을 만큼 감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어가 주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