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ko.wowhead.com/news/325068


와우 헤드 도적 가이드 작성자가 특성 별 티어 효과에 대한 의견을 남겼습니다.


■ 암살 도적

2세트 - 독칼의 디버프가 9초 간 출혈 효과의 치명타 및 극대화율을 25%만큼 증가시킵니다.
4세트 - 원한을 시전하면 대상에게 걸린 독과 출혈 효과가 100% 더 빠르게 만료됩니다.

2세트 보너스는 얼핏 보기엔 좋아보지만, 독칼의 활성화 시간과 이미 낮은 출혈 피해를 감안하면 로테이션이나 피해량에 딱히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계산을 해 보면 보너스가 출혈에 끼치는 영향은 약 1 ~ 2% 정도이며, 물론 4종 보너스 역시 감안하면 조금 더 높을 순 있겠으나 그렇다고 해서 딱히 실망스럽지 않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4세트 보너스의 경우 원한에 방혈 같은 영향을 끼치는 능력으로서, 원한 동안 출혈 효과가 어떻게 다시 부여되는지는 지켜봐야 할 일이지만 만약 다시 부여된 출혈 효과도 방혈 효과를 얻는다면, 파열 및 목조르기를 원한 종료 전에 사용하는 방식으로 로테이션이 바뀌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2세트 보너스와 비슷하게 기반 출혈 효과의 피해량이 적으면 애초에 보너스 자체가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문제를 공유합니다.

이번 티어 세트 보너스가 좀 더 큰 영향력을 제공하려면 2종의 큰 상향과 4종의 재디자인이 요구되며, 단일 대상 폭딜에 집중한 보너스라는 아이디어 자체는 좋으나 이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고밖에 볼 수 없습니다.


■ 무법 도적

2세트 - 양손잡이가 25% 확률로 권총 사격을 시전합니다.
4세트 - 권총 사격이 50%의 확률로 소매에 숨긴 총알을 최대 6번까지 장전합니다. 6개의 총알을 모두 장전하고 나면 미간 적중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며 이를 기력 소모 없이 시전할 수 있습니다.


무법 도적의 세트 보너스는 흥미로우나, 수치의 밸런스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를 제외하면 거의 쓸모가 없던 왼손의 달인 도관에도 유용성을 부여하고, 버그만 제외하면  비장의 나팔총 같은 전설과도 좋은 시너지를 제공하는 등 전체적으로 무척 유용하리라 판단됩니다.  그린스킨의 버들 역시 좋으리라 생각되지만, 2세트가 확률적으로 발동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전설 능력을 낭비하게 될 확률 역시 존재합니다.

아직 PTR이 없는 만큼 정확한 수치를 판단하기는 어려우나, 2종 세트는 연계 점수 없이 약 5%, 연계 점수가 있다면 약 10% 정도의 딜량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에 반해 4종은 고작 1%에도 미치지 못하며, 전투 동안 추가 발동이 한 6번밖에 되지 않을만큼 발동 확률이 적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우두머리를 상대할 때 이미  미간 적중의 활성화 시간이 90% 정도가 되는 만큼 티어 세트가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킨다 해서 끼치는 영향은 거의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마지막으로, 효과가 무작위로 발동한다는 점 때문에  미간 적중이 1 - 8초밖에 남지 않았을때 효과가 발동해, 초기화시켜줄 재사용 대기시간이 거의 없는 상황 역시 발생할 수 있다는 문제가 존재합니다. 게다가  미간 적중이 애초에 그렇게 큰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더더욱 말이죠.

즉 이 4종 세트는 애초에 제대로 발동하지도 않는데, 발동하더라도 아무런 의미 있는 효과를 주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습니다. 발동 확률과 그 효과를 조금 더 강력하게 만들 수만 있다면 훨씬 유용하리라 생각됩니다. 아니라면, 소매에 숨긴 총알이 장전될 때마다 미간 적중 및 권총 사격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것 역시 좋은 방법이라고 봅니다.


■ 잠행 도적

2세트 - 그림자 일격이 20%의 확률로 5초 간 어둠의 칼날 효과를 부여합니다.
4세트 - 마무리 일격을 사용할 시 연계 점수 당 4%의 확률로 최대 5명의 주위 적에게 그림자 일격을 시전합니다.

2세트 보너스의 경우 처음에는 그렇게 쓸모있어 보이지 않으나, 계산을 해 보면 어둠의 칼날의 활성화 시간이 최소한 2배로 늘어나며 더 많은 추가 연계 점수와 피해량을 제공하게 됩니다. 이런 추가 연계 점수는 깊어지는 어둠 덕에 어둠의 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일 것이고, 이렇게 2세트 보너스가 더욱 자주 발동하는, 일종의 피드백 루프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4세트 보너스 역시 2세트와 작동하며 이를 더욱 강화시켜 줄 것입니다.

그림자 일격을 더욱 자주 시전하는 만큼 아카리의 영혼 파편 전설 및 혈관 관통 도관 같은 능력과 좋은 연계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며, 키리안 능력인 울려퍼지는 문책 및 뒤울리는 청명 전설 능력은 4종 보너스의 발동 확률을 증가시키는 데 큰 기여를 해줄 것입니다. 비록 이 보너스가 로테이션에는 그렇게 큰 영향을 끼치진 못하겠으나, 전체적으로 꽤 좋아보이는 보너스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