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ko.wowhead.com/news/325060


와우 헤드 죽음의 기사 가이드 작성자가 특성 별 티어 효과에 대한 의견을 남겼습니다.


■ 혈기 죽음의 기사

2세트 - 심장 강타가 힘을 1%만큼 증가시키고, 춤추는 룬 무기의 지속 시간을 0.5초만큼 증가시킵니다. 이는 춤추는 룬 무기 소환이 끝난 후에도 10초 간 유지됩니다.
4세트 - 적의 공격을 무기로 막을 경우 무기가 갑자기 날뛰어 적에게 심장 강타를 시전합니다. 춤추는 룬 무기가 이제 2개의 룬 무기를 소환합니다.

이번 보너스는 쓰면 좋다고는 할지언정, 공격대에선 꽤 재미 없고 상반적인 효과를 자랑합니다. 춤추는 룬 무기의 효과를 강화하는 건 좋으나, 현재까지 어둠땅 우두머리들 중 제대로 된 공격을 하는 이들보단 시전을 하는 이들이 더 많았기에 무기 막기를 할 때가 적고, 진홍빛 룬 무기 같은 전설이 너무나도 강력해서 다른 전설들을 모두 약하게 만들며 단일 대상을 상대할 때보다는 많은 적들을 상대할 때를 중점으로 두는 것 같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다만 쐐기에서는 이야기가 조금 달라집니다. 만약 심장 강타가 2세트 보너스와 상호 작용하거나 룬 마력을 조금이라도 제공한다면 아주 자주 엄청난 양의 룬 마력을 제공하거나 많은 적들을 상대할 때는  춤추는 룬 무기를 거의 계속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공격대에서 주로 얻을 수 있는 티어 세트가 공격대보다는 쐐기에 중점을 둔 보너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꽤나 아이러니한 일입니다.


■ 냉기 죽음의 기사

2세트 - 냉혹한 겨울이 활성화된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8%만큼 증가합니다.
4세트 - 도살기를 소모하면 대상에게 빙하 진군을 시전합니다.

냉죽의 2세트 보너스는 꽤 심심하며 현 플레이 스타일을 거의 바꾸지 않습니다. 물론 휘몰아치는 폭풍과의 시너지를 제공하긴 하나, 현재 메타에서는 휘몰아치는 폭풍을 선택하는 것이 기본인 만큼 특성 등에 딱히 큰 변화를 주진 않습니다. 다만 4종 보너스야 말로 특히 흥미로운 부분인데요. 추가 룬벼리기 기술과 공격력, 두 가지를 감안해볼 수 있습니다.

빙하 진군은 약 절멸의 5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즉 단일 대상에서는 도살기, 절멸이 255%의 피해를 입히는 셈이라고 볼 수 있으며, 광역의 경우 그 강력함이 더욱 증가합니다. 광역에서는 특히 말살 빌드가 가장 유용할 것이며, 비록 이를 통해 얻는 공격력 자체는 쌍수가 더욱 좋을지 몰라도 룬벼리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양손 무기를 들 때 더욱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이는 빙하 진군이 자동으로 모든 적에게  칼날얼음을 부여하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플레이어들은  칼날얼음 룬벼림을 그냥 공짜로 얻는 것과 마찬가지이며, 비록 룬벼림 자체보다는 중첩이 늦을지언정 총 두 개의 룬벼림을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가 됩니다. 이는 양손 무기일 때 훨씬 유용하며, 이론제작을 해본 결과 단일 대상에서는 공격력이 쌍수보다 최소 2%나 더 높았습니다. 전체적으로 광역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세트 보너스이지만, 단일 대상에서도 그 유용함을 자랑하는 셈입니다.


■ 부정 죽음의 기사

2세트 - 매 5번째 할퀴는 어둠 또는 스컬지의 일격마다 대상에게 영혼 수확자를 시전합니다. 영혼 수확자를 시전하면 소환수의 공격 속도가 10초 간 20%만큼 증가합니다.
4세트 - 영혼 수확자의 부가 효과가 발동할 때마다, 사자의 군대 구울 1마리를 소환합니다.

이번 부죽 세트 보너스는 영혼 수확자 능력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부죽이 게임 내 최고의 마무리 일격 직업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2세트의 경우 시전되는 영혼 수확자의 수 뿐만 아니라 소환수의 공격 속도 역시 증가시키는 만큼 마무리 일격 용이 아니더라도 영혼 수확자를 자주 시전할 수도 있을 것이지만, 영혼 수확자의 낮은 피해량을 감안하면 그렇게 자주 사용하기엔 너무 비싸다고밖에 볼 수 없습니다. 

대신, 어둠의 변신 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는 광역 상황에서는 전혀 스케일링되지 않으며, 소환수는 공격 속도와 관계 없는 기력을 사용하므로 끼치는 영향이 거의 미비하다고밖에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4세트의 경우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약 5분의 전투를 예시로 들자면 마무리 일격이 가능한 구간에서 2종의 보너스까지 합쳐 약 22번의  영혼 수확자 효과를 발동시켜, 거의  사자의 군대에 맞먹는 총 22마리의 구울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들 대부분이 모두 30초 동안 유지되진 않을 것이나, 전체적으로 마무리 일격에 아주 강력한 피해를 입힐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바로 영혼 수확자에 걸린 적이 효과 만료 전에 사망하면  룬 부패 효과를 얻는다는 점인데요. 일반적으로는 그렇게 큰 효과가 아니나, 이제는 구울이 있으므로 적이 죽기 직전에 최대한 영혼 수확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전체적인 딜량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더라도, 이 세트 보너스는 아주 강력한 마무리 일격을 제공한다는 점만으로도 이미 부죽을 훨씬 강력한 직업으로 만들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광역에는 취약하다는 점이 단점이라면 단점이지만, 나머지 장점을 감안하면 다른 문제를 모두 상쇄하고도 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