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us.forums.blizzard.com/en/wow/t/1154469/2


공격대 밖에서 전투 울음소리 버프를 몇번이고 중첩하여 보스에게 강력한 공격을 을 퍼붓지 않게끔 긴급 수정을 적용했었습니다.  지난 긴급 수정 이후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제안하신 대로 완전히 중첩을 방지하는 것이었습니다. 

개발진과 약간의 토론을 거친 후 저희는 그렇게까지 극단적인 변경점을 적용하는 것은 일단 보류하고, 대신 이가 악용되는 사례에 대한 수정을 가하는 것을 우선으로 삼았습니다. 현재는 "기다려 보자" 같은 태도로 지켜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저희가 더 이상 수정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은 아닙니다만, 이 버프의 이점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려면 다소 복잡한 일련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이보다 더욱 큰 변경점을 적용하는 것에 주저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우두머리와의 전투 직전에 버프 5중첩을 얻으려면 얼마나 갖은 고생이 필요한지 등을 감안하면 말이죠. 물론 이를 해낼 수 있는 길드들은 이미 수월하게 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만, 단순히 매 2분마다 버튼을 누르는 북 같은 것과 동일한 선상에 둘 순 없습니다. 

아무리 말이 안된다 할지언정 제대로 된 상호 작용이 맞기는 하며, 원 불타는 성전에서도 일부 길드들이 어떤 식으로든 이용했던 것이니까요. 어떤 변경점이든 마찬가지만, 개발진은 그저 이를 신중하게 접근하고 너무 가속하고 싶지 않을 뿐입니다.

로그 감지 건에 대해서는 만약 일관성이 없을 경우 저희가 조사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되며, 로그 커뮤니티가 알아서 분류를 하게 둘 것인지 여부를 고려하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저희의 연말 휴가가 끝이 나면, 개발진과 함께 개선할 부분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어찌 되었든, 이 주제를 제기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흰 계속해서 이에 대한 토론을 진행할 것이며, 다른 변경점을 적용할 것이라는 판단을 내리게 된다면 모두에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