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owhead.com/news/325912


유명 애드온 매니저 WowUp이 오버울프의 API 접근 권한 거부에 따라 커스포지 애드온을 지원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 밝혔습니다.

커스포지는 WowUp이 최근 커스포지의 호스팅 경쟁자인 Wago.io와 파트너십을 맺었기에 자신들의 API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하며, 이런 개발자 보상에 따른 싸움 때문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애드온 제작자들과 그들의 애드온 배포가 점점 더 엇갈리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커스포지를 인수한 이후로, 오버울프는 애드온을 다운로드하기 위해 커스포지의 API를 이용하던 제 3자 애드온 매니저들과 다양한 마찰을 빚어왔습니다. 트위치는 이를 암묵적으로 용납하고 무시해 왔으나, 오버울프는 허가 없이 API를 사용하는 것을 사업과 애드온 제작자의 수입에 심각한 위협을 끼치는 일로 간주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오버울프는 API를 제한하여, 개발진이 커스포지의 애드온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서는 수익을 벌어들일 수 없다는 서비스 약관에 동의한 제 3자 제작자들에게만 API를 제공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Ajour나 Cursebreaker 같은 프로그램들은 새로운 규칙을 따르는 대신 아예 개발을 중지하는 결정을 내렸으나, WowUp은 Method가 소유하고 있는 위크오라 저장소인 Wago.io와 파트너십을 맺었는데요. 비록 커스포지에 비해선 아직 수가 적다 해도 Wago는 커스포지의 대체 사이트로 인기를 얻기 시작했으며, 이에 따라 오버울프는 독점 조항을 이유로 들며 WowUp의 API 접근 권한 요청을 거부했습니다.

일부 플레이어들은 인앱 광고와 데이터 수집 문제로 인해 오버울프를 비판했지만, 실제로 이 문제의 핵심은 애드온 제작자들입니다. 커스포지를 인수한 이후 오버울프는 2022년까지 개발자 수익을 50%만큼 증진시키겠다고 밝혔으며, 이후 월 평균 수익이 700%만큼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물론 광고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만, 이는 대부분의 웹사이트와 무료 서비스가 운영 비용을 충당하고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일부 플레이어들은 광고를 피하고자 제 3자 애드온 매니저들을 사용했습니다만, 수익 창출 없이 커스포지의 API를 이용하는 것은 이에 생계가 달려 있는 애드온 제작자들에게 피해를 준다는 점 역시 사실입니다. 

DejaCharacterStats 같은 다양한 애드온을 제작한 DejaBlue 역시 최근 레딧을 통해 대격변부터 애드온을 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커스포지를 통해 한 달 동안 벌어들인 수입이 지난 9년 간의 도네이션보다 많았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한편, 커스포지에게서 거부당한 WowUp 유저들은 Wago의 저장소를 이용하게 되나, 광고를 활성화해야만 이를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됩니다. 원한다면 이를 끄거나 켤 수 있기는 하나, 결국 WowUp을 이용해 Wago의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기 위해선 광고를 활성화해야 하는 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