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wowhead.com/wotlk/ko/news/328553


클래식 프로듀서 조쉬 그린필드나 커뮤니티 매니저 랜디 조던 같은 블리자드 개발진이 십자군의 시험장 내 아이템 레벨 압축, 겨울손아귀 및 진영 간 균형 등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에 대해 커뮤니티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toc banner image.jpg

아이템 레벨 압축
참고: 아이템 레벨 압축은 블리자드가 고려하고 있는 하나의 아이디어이며, 결정된 것은 하나도 없음을 염두해 두시기 바랍니다.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 공격대 귀속은 확장팩이 발표된 이후부터 꾸준히 논쟁되어 온 주제였으며, 블리자드가 10인과 25인은 따로지만 일반 및 영웅 난이도는 귀속을 공유할 것이라 밝힌 가운데 블리자드는 플레이어가 매 우두머리마다 난이도를 고를 수 있게 하는 것이 의도라 밝혔습니다. 다만, 십자군의 시험장은 이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것이 아닌만큼 이 또한 이런 시스템에 맞추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말이죠.

블리자드는 그 외에도 많은 플레이어들이 사랑하는 울두아르가 빛날 시간을 좀 더 주고 싶다고도 밝혔습니다 -- 다음 티어가 출시되면 이전 티어의 장비가 쓸모없어지는 것은 십자군의 시험장과 함께 시작된 파라다임이라 봐도 좋은 시작점이니까요.

블리자드는 십자군의 시험장 장비의 아이템 레벨을 약 13 정도 낮춰 울두아르 하드 장비가 일반 십자군의 시험장보다 약간 좋되, 영웅 십자군의 시험장은 그보다는 좋게끔 하는 것을 고려 중이라 밝혔습니다. 마치 불타는 성전에서 플레이어들이 검은 사원과 동시에 불뱀 제단 및 폭풍우 요새를 공략하던 것처럼 말이죠. 이런 변경점이 적용된다면 얼음왕관 성채의 아이템 레벨 역시 조정되어야 하나, 공격대를 좀 더 오랫동안 즐길 수 있게 하며 하드코어 플레이어들에게도 좋은 소식이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 밝혔습니다.

영웅 난이도나 십자군의 시험장은 애초에 원 리치 왕의 분노에서 예정된 적이 없는 것들이니만큼 장비의 강함은 블리자드가 의도한 것이 아니었고, 그 때문에 이를 수정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는 셈입니다. 클래식의 밸런스의 경우 3.3.5 패치는 투기장에 큰 영향을 받은 것이라며, 죽음의 기사는 확장팩 내내 너무나 강력했기에 필요없는 너프가 있었다고는 생각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니, 완전히 쓸모없다고 버려지는 경우가 아니라면 직업 밸런스에는 딱히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합니다.

wow_wrath_ulduar_006_4k.png

PvP, 기계공학, 겨울손아귀
플레이어들은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 첫 투기장 시즌에서  니트로 추진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토론을 벌여왔습니다 -- 기계공학이 확장팩 후반부에 투기장에서 사용할 수 없게끔 바뀌었기 때문인데요. 블리자드는 첫 시즌을 최대한 예전과 동일하게 하기 위해, 기계공학 아이템 같은 것을 사용할 수 있게끔 할 예정이라 밝혔습니다.

한편, 겨울손아귀의 경우 전장이 인스턴스가 되는 만큼 하나가 아닌 다수의 겨울손아귀가 진행될 것이며, 한 진영과 서버의 플레이어가 전장에서 승리하기만 하면 그 서버 전체가 아카본의 석실을 방문할 수 있게 될 것이라 밝혔습니다. 그러니, 한 서버에서 양 진영이 모두 겨울손아귀를 승리해 둘 다 석실을 방문할 수 있는 것 역시 가능할 것입니다.

voa loading screen.png

진영 간 균형과 서버 인구수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의 가장 큰 논쟁거리 중 하나는 단연 진영 간 균형인 가운데, 블리자드는 현재 소규모인 진영에게 보너스를 주는 방식을 취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명예 50% 증가, 경험치 20% 증가, 평판 10% 등, 어떤 식으로든 말입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건, 서버가 일종의 진영 간 균형을 유지하게 되면 양 진영에게 보상을 주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상을 기반으로 진영 간 불균형을 고치겠다는 취지인 겁니다.

이런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선 먼저 적은 인구수의 서버에 이 콘셉트를 실험용으로 천천히 적용하다가, 이후 한 진영으로 균형이 99% 쏠려있는 소위 "거대" 서버에 적용하는 방식을 취할 확률이 높다고 블리자드는 밝혔습니다. 그리고 이미 많은 플레이어들이 서버를 옮기기 위해 돈을 많이 쓴 만큼, 서버 이전이 짧은 시간 동안만 열리는 방식을 취하는 것 또한 고려하겠다고 합니다.

블리자드는 그 외에도 플레이어들이 '이건 호드 서버고, 이건 얼라이언스 서버야' 라는 식으로 하지 않도록,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 내 새로운 시작 서버의 수를 최대한 제한해 각 지역 당 1개, 또는 많아도 2개 정도로 유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