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의 주간 점검부터, 아미드랏실 공격대에서 전설 도끼  피랄라스 - 꿈 절단기 획득을 위한 불운 방지 시스템 토큰으로 보이는 상급 피랄라스의 불씨와 하급 피랄라스의 불씨가 드랍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 아이템들의 정확한 작동 방식은 아직까지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 우두머리 전리품

현재까지는 알려진 정보가 적지만, 상급 불씨는 피락에게서, 하급 불씨는 다른 우두머리에게서 일정 확률로 개인 획득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느 쪽이든 100%는 아니며, 거래도 불가능하고 조건을 충족한 모든 전사/성기사/죽음의 기사가 동시에 획득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 불운 방지 시스템

단순히 게임 내적으로 불운 방지 시스템이 쌓이던 기원사 전설 무기와는 다르게, 이는 일종의 물리적 불운 방지 시스템의 현현으로 보입니다 -- 다만, 플레이어가 확인할 수 있는 카운터나 트래커 같은 게 존재하지 않는 만큼 직관적이지 않은 건 같지만 말이죠. 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잠시 동안 플레이어 캐릭터가 암흑불길에 휩싸이나, 실제 효과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버프나 화폐 등은 일절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현재 채팅 명령어를 통해 알려진 다른 주문의 화폐 정보를 확인, 10.2 전설 - 점진적 증가 - 트래커라는 화폐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발견되었습니다.

/dump C_CurrencyInfo.GetCurrencyInfo(2784)

Dump: value=C_CurrencyInfo.GetCurrencyInfo(2784) 
[1]={ 
canEarnPerWeek=false, 
description="", 
isShowInBackpack=false, 
isHeader=false, 
isTypeUnused=false, 
discovered=false, 
quality=0, 
quantityEarnedThisWeek=0, 
isHeaderExpanded=false, 
isTradeable=false, 
totalEarned=0, 
quantity=0, 
name="10.2 Legendary - Progressive Advance - Tracker", 
maxWeeklyQuantity=0, 
useTotalEarnedForMaxQty=false, 
maxQuantity=0, 
trackedQuantity=0 
}

명령어 사용 시 등장하는 이 스트링은 약간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만,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보다는 이가 전설 무기의 진행 상황을 어떤 식으로든 추적하고 있다는 점 정도밖에 알려주지 못합니다.


■ 불운 방지인가, 속임수인가?

흥미롭게도, 다른 플레이어 간의 테스트를 통해 하급 및 상급 불씨 간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스트링은 상급 불씨를 사용했거나 아예 아직 공격대 내부에 들어서보지 못한 플레이어와 동일하지만, 하급 불씨를 사용한 플레이어의 경우 두 개의 중요한 변수가 다른 값을 도출합니다:

discovered (발견됨) = false (거짓) -> true (참)
quantity (수량) =0 -> 1

흥미롭게도, 플레이어는 공격대 내 다양한 우두머리에게서 다수의 하급 불씨를 획득할 수 있지만 그 수량은 1로 제한되고, 두 번째 불씨를 사용해도 다른 결과를 낳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 "불운 방지 시스템"에 주간 상한선이 있다고도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위의 수치가 맞고 다른 중요한 정보가 누락되지 않았다는 가정 하에, 두 가지 가설을 세울 수 있습니다:

  • 상급 불씨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 상급 불씨는 일종의 가짜 위로상이고, 하급 불씨가 매주 공격대에 시간을 투자하는 플레이어를 위한 실제 불운 방지 시스템이다.

새로운 기능이고 숨겨져 있기도 한 만큼 단순히 오작동한다고 볼 수도 있지만, 두 번째 가설은 무슨 말인가 싶어도 어느 정도 일리가 있는 편입니다 - 매 주마다 단순히 접속해 피락을 처치하는 플레이어는 전설을 획득할 확률이 있지만, 그 확률은 매주 천하무적을 얻기 위해 부캐 14명으로 아서스를 처치하는 플레이어처럼 시간이 지나도 증가하지 않습니다. 한편, 매주 우두머리를 파밍하고 공격대를 클리어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는 플레이어는 결과적으로 전설을 획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어, "본캐"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다양한 부캐로 이득을 보려는 여러 하드코어 플레이어들의 기회를 제한할 수 있게 됩니다.

● 알려진 내용 세줄 요약
  • 전사, 성기사나 죽음의 기사가 피락 처치 시 일정 확률로 전설 도끼 획득 가능
  • 피락 처치 시 일정 확률로 상급 불씨를 획득할 수 있으나, 아무 기능도 없는 것으로 추정
  • 다른 우두머리 처치 시 일정 확률로 전설 획득 확률을 높이는 하급 불씨 획득 가능. 다수의 불씨를 획득 및 사용할 수 있으나, 이 효과는 매 주당 1회로 제한되는 것으로 추정


■ 더 알고 싶다면?

물론 이는 블리자드가 정확한 작동 방식을 알려주기 전까지는 하나의 가설에 불과하며, 블리자드가 항상 그 내용을 설명해 주는 것도 아니긴 합니다. 그 동안, 전설 아이템을 획득한 플레이어 중에 그 전에 불씨를 받은 적이 있는지, 그리고 더 많은 하급 불씨를 획득한 플레이어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현재까지는 신화 공격대 우두머리에게서 이를 획득했다고 보고한 플레이어가 한 명 뿐인 상태입니다.


출처 : https://www.wowhead.com/ko/news/336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