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pcgamer.com/state-of-wow-2024-world-of-warcrafts-best-year-ever/

용군단의 눈부신 성공은 20년된 MMO를 구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2024년 20주년을 맞이하여 성공적으로 성장해왔지만, 불과 2년전만 해도 이정표가 거의 보장되지 않았습니다.

블리자드는 어둠땅 확장팩이 끝날 무렵에 생명 유지 장치를 사용했습니다. 복잡한 시스템, 보상을 위한 끊임 없는 노가다, 컨텐츠 부족, 흥미롭지 못한 맵 등으로 인해 플레이어들은 즐길거리를 위해 다른 곳으로 떼지어 떠났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의 플레이어들은 계속해서 빛을 발하는데 도움이 주었고, 인구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적어도 어느 시점까지는 18년된 WOW의 플레이어수가 본서버보다 많았습니다.

약 1년 전에 출시된 용군단 확장팩은 게임이 생사의 기로에 놓인 갈림길이였습니다. 새로운 컨텐츠와 새로운 시스템으로 가득 찬 이 프로젝트는 플레이어들이 어둠땅에 대해 싫어한다고 말한 거의 모든 것을 바로잡기 위한 시도였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블리자드는 용군단을 통해 해냈습니다.


2023년 놀라운 WOW의 해

현재 용군단에는 여러 패치가 진행 중이며,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이것은 게임 사상 최고의 확장팩이었으며, 최신 패치는 지금까지 본 게임 중 최고 중 하나입니다. 올해 컨텐츠의 홍수로 인해 항상 할 일이 있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뭔가가 궤도를 벗어나는 것처럼 보이면 즉시 바로잡았고 놀라운 정도로 민첩하게 대응 했습니다.

용군단이 완전히 새로운 내용으로 출시된것은 아닙니다. 대신 이동 수단부터 특성시스템까지 기존 게임의 거의 모든 것을 개편했고 기원사에 새로운 종족과 직업을 추가했습니다. 그런 면에서 이는 이전 WOW 최고의 확장팩이었던 군단과 매우 유사합니다.

용조련술의 고속 비행 재미는 개발자들이 이를 게임의 다른 모든 대륙으로 확장하겠다고 약속했을 정도로 즉각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예상보다 빠른 1월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투명성의 새로운 시대

블리자드는 2023년 초에 야심찬 콘텐츠 로드맵을 게시하여 대략 6주마다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것을 약속했습니다. 이러한 속도와 투명성 수준은 워크래프트에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것이지만 회사는 이를 고수하며 약속을 거듭해 지켜냈습니다. 12월 말 블리자드는 2024년 확장팩 및 클래식 와우에 대한 모든 컨텐츠 로드맵도 게시했습니다.

블리자드 수석 부사장이자 워크래프트 프랜차이즈의 총책임자인 존 하이트는 블리즈컨에서 "과거의 블리자드처럼 즐거운 놀라움을 선사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까지는 해낸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로드맵은 약속 기한을 넘기기로 유명한 회사에 있어서 큰 도박이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게임 디렉터 이안 헤지코스타스는 블리즈컨에서 "확실히 두려웠습니다. 약속을 하는 것은 두렵습니다.  그 중 일부는 지난 몇 년 동안 어떤 면에서 우리의 고집을 허무하는 과정이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팬들은 이러한 행보에 응답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확장팩은 플레이어들이 출시 초기에 복귀했다가 금새 다시 떠나기 떄문에 확장팩 초반에만 호황을 누렸습니다. 하지만 용군단은 최근 어떤 최신 확장팩보다 더 많은 플레이어를 더 오랫동안 유지시켰습니다. 용군단은 놀랍게도 확장팩 출시 당시보다 현재 더 많은 플레이어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새로운 컨텐츠의 지속적인 유입이었습니다. 그 중 일부는 클래식 하드코어로 몰려드는 플레이어 유입이었고요.

블리자드는 여전히 와우를 넘어 워크래프트의 미래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블리자드 경영진이 프랜차이즈의 성공에 대해 다소 어리둥절한 것처럼 보인다면 그럴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2023년은 눈부신 해였으며 모든 징후는 진정으로 유망한 2024년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유서 깊은 PC MMO와 함께 제공되는 모바일 게임인 하스스톤/워크래프트 럼블이 프랜차이즈의 끝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워크래프트가 플랫폼을 초월하길 원합니다." 하이트는 2억4천만명의 사람들이 이미 다양한 워크래프트 게임을 플레이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말했습니다. "스토리를 논하며 즐기기 좋은 유니버스입니다. 캐릭터를 개발하기에 좋은 유니버스입니다. 이것들이 바로 우리 플레이어들을 이어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다양한 게임을 제공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심지어 미래에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다른 형태의 미디어도 탐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특정 장르를 초월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연령이나 문화적으로나 특정 인류를 초월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정말 큰 유니버스를 갖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