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드랏실의 전설 무기인 피랄라스 획득 확률을 데이터마이닝하는 와중, 아베루스의 전설 무기인  나스주로 - 해방된 유산의 드랍 확률 역시 4 시즌에 앞서 상향된 것으로 추정되는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각주

이 글을 읽기 전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염두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 데이터는 분류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전설 드랍 확률" 태그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나, 여러 요인을 바탕으로 이가 나스주로 불운 방지 시스템과 관련이 있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관련이 없을 수도 있지만, 저희는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이에 추가로 더할 기본 획득 확률이 따로 존재하는지, 그리고 존재한다면 그 수치가 얼마만큼인지 알 수 없습니다.
  • 아래의 커브 데이터는 다양한 수치의 집합이며 선형 보간법을 채택하고 있지만, 이는 추정 값에 불과합니다.

이 중 일부는 알 수 없는 드랍 확률 (%) 때문에 여전히 부정확할 가능성이 있지만, 플레이어들이 알아두면 유용할 만한 결론이 몇 가지 있는 만큼 계속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정보 수집

기원사 전설 무기인  나스주로 - 해방된 유산은 세계 최초 레이스 종료 후 해금되는 방식의 첫 전설 무기로, 그 획득 확률에 대해 많은 설왕설래가 오간 바 있습니다. 처음 전설 무기가 추가되었을 때는 난이도별로 획득 확률이 있었고 불운 방지 시스템 역시 부재했으나, 계속해서 불만을 표출한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에 따라 블리자드는 추가 변경점을 적용했습니다.

이에 따라 10.1.5 패치부터는 영웅 및 신화 난이도에 나스주로 - 해방된 유산 불운 방지 시스템이 적용되었는데요. 이에 대한 내용은 알려진 바가 없었습니다... 지금까지는 말이죠.

약 이틀 전, 블리자드는 아미드랏실 전설 무기인 피랄라스 - 꿈 절단기의 불운 방지 시스템을 상향했다는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이 글에서 언급한 바대로, 저희는 이 중 추가로 긴급 수정된 2개의 커브가 10.1.5 패치에 추가되었으나, 피랄라스 커브라고 판단되는 것들과 무척 비슷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러므로 저희는 이 커브가 나스주로 - 해방된 유산의 불운 방지 확률 커브라 추측하며, 4 시즌에 앞서 나스주로 - 해방된 유산의 드랍 확률이 상향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신규 나스주로 전설 드랍 확률

현재 존재하는 커브는 단 2개로, 이가 각각 아베루스에서 불운 방지 시스템이 적용된 영웅 및 신화 난이도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격대 찾기 및 일반 난이도의 기본 드랍 확률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런 불운 방지 시스템에 더해 영웅 및 신화 난이도의 기본 드랍 확률이 따로 존재하는지는 불투명합니다.


■ 요약

이가 정말 전설 무기와 관련이 있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 공격대 찾기 난이도에서의 드랍 확률은 알 수 없지만, 피랄라스를 기준으로 한다면 무척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 불운 방지 시스템 적용 후 (10.1.5 패치 출시) 영웅 이상 난이도로 사카레스를 41회 처치하면, 무조건  나스주로 - 해방된 유산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불운 방지 시스템 적용 후 (10.1.5 패치 출시) 신화 난이도로 사카레스를 7회 처치하면, 무조건  나스주로 - 해방된 유산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불운 방지 시스템이 시작된 10.1.5 패치 출시부터 아미드랏실 공격대가 출시될 때까지는 18주의 간극이 있었으며, 불운 방지 시스템이 시작된 후로부터 매주 사카레스를 처치했지만 아미드랏실이 출시된 후 아베루스에 발을 들이지 않았다면, 영웅 18열 -- 즉, 47.5% (기존 28%)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 사카레스 처치

이에 따라  나스주로 - 해방된 유산의 신규 플롯은 다음과 같다고 추정됩니다:




10.1.5 패치 이후부터는 영웅 난이도에서 사카레스를 41회 처치할 시 무조건적으로 전설을 획득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웅 난이도의 커브는 무작위로 100%까지 치솟는 다른 커브와 다르게 선형으로 보이기 때문에, 운이 무척 나빠야만 거기까지 가게 될 겁니다. 또한 이 수치에서 누락된 기본 드랍 확률이 따로 존재할 수도 있지만, 이가 대략적인 드랍 확률에 대한 플레이어들의 기대치를 세우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블리자드가 플레이어들에게 가장 높은 난이도로 처치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 사실에 근거하면, 어떤 난이도에서든 사카레스를 처치하면 각각의 낮은 난이도에서도 독립적으로 전설 무기 획득 확률이 계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https://www.wowhead.com/ko/news/337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