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

안녕하세요 Sensation 공대 조드 마페입니다.

자쿨에 대해 간단히 킬영상과 공략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더 앞서나가는 공대도 많지만 현재 혹은 향후 자쿨을 트라이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잘못 작성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확인하는대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쿨은 페이즈가 넘어가는 타이밍에 따라 뒤에 패턴이 올 때 환경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자쿨이 뎀증디버프에 걸릴 때마다 쿨기를 키면 좋은데

완벽의 환영을 끼게되면 3분 쿨기가 넴드 뎀증 디버프마다 오게 되고

쿨기타이밍은 완벽의 환영을 사용한 것을 기준으로 서술합니다.

1~3페이즈까지는 촉수를 제외하고 쉬운편이고 4페이즈는 약간 복잡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4페이즈 2이성분열을 대처 후에는 2명정도 죽어도 킬이 가능하기 때문에 딜량이 전에 비해 크게 요구되지 않습니다.



1. 신화 변경점 및 공략

  1) 분쇄의 손아귀(촉수)가 첫 생성위치에서 (촉수를 봤을 때) 왼쪽으로 총 3개 생성

신화난이도에서는 처음 생성된 위치에서 반시계방향으로 2개 더 생성되어 총 3개가 생성됩니다.

공대는 외곽에서 탱을 하게 되는데 만약 공대 위치에 생성되었다면 (가운데를 바라보고) 왼쪽으로 이동하면 되고

공대 오른쪽에 생성되었다면 움직이지 않아도 되며

공대 왼쪽에 생성되었다면 빠르게 왼쪽으로 생성된 촉수를 건너 넘어가던지 아니면 오른쪽으로 쭉 달리시면 됩니다.

가장 위험한 위치는 공대 반대편에 생성되는 촉수고 이 경우 나오는 위치를 보고 피할 수 있고 정답이 있지만 순간적인 판단이고 

사람마다 생각하는게 다르기 때문에 차라리 본인이 방향을 잡았다면 그 방향으로 맞지 않을 위치까지 쭉 달리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공대콜에 맞춰 캐스팅을 하지않고 쭉 달리면 맞지 않겠지만 캐스팅을 땡기면서 이동하면 맞는 경우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촉수위치를 보고 정확히 회피해줘야 합니다.

공포증보다 촉수가 더 잦은 전멸원인이였고 당연하겠지만 맞으면 즉사이므로 촉수에 맞지 않도록 모든 공대원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2) 4페이즈 암흑파동(영웅)이 이성분열로 변경



영웅난이도에서는 암흑파동이 시전되고 보호막만 벗겨내면 됬지만 신화난이도에서는 이성 분열로 변경됩니다.

자쿨이 이성분열을 시전하면 공포의 영역(소환사 포탈로 들어오는 곳)과 착란의 영역(공포증으로 생긴 눈알로 진입)에 
각각 공포의 메아리(공포영역), 착란의 메아리(착란영역)이 생성되고 각 메아리를 처리하지 못하면 전멸합니다.



공포의 메아리는 공포의 비명을 시전하는데 반드시 차단해줘야 합니다.



착란의 메아리는 공허격돌을 사용하는데 전방 부채꼴로 넉백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근데 넉백되는걸 본적이없는거같은데...)

메아리가 처치되기 전에 보스는 모든 피해에 면역이므로 보통 가장 먼저 잡히는 공포영역쪽 딜러들은 메아리를 잡은 후 착란의 메아리가 처치 되기 전에 보스를 치지 않고 공포의 환영을 잡아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착란의 메아리를 처리하기 위해 4명의 특임(착란조)을 정하고 보통 암사나 도적 등의 착란영역에서 자생이 좋거나 디버프를 리셋 시킬 수 있는 딜러가 좋습니다.

이성분열은 킬까지 총 2번 시전하고 2이성분열을 처리하면 촉수 말고는 위험한 패턴이 없고 사실상 킬각이기 때문에 
착란조가 실수 하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3) 전체적 공략

1페이즈 (100% ~ 85.5%)

오프닝 후 1공포증이 오고 소환사가 소환됩니다. 그 후 1촉수가 시전되고 모든 소환사와 공포의 환영을 처리 후 딜컷을 합니다.

따라서 딜러들은 오프닝쿨기를 돌리면 안되고 2페이즈 1바닥 뎀증에 맞춰 첫 쿨기를 돌리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86.5%정도에 2공포증이 시전되고 촉수시전 후 딜을 해서 넘기는 게 좋았고 촉수 시전 시작 후 10초뒤에
새로운 차원문(소환사)이 생성되는데 그 전에 2페이즈로 넘기지 못하면 새로운 소환사가 생성되고 리트를 해야합니다.

로그를 보면 이 때 딜컷을 하지 않고 잡는 공대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첫킬부터 딜컷을 하지 않고잡는 곳은 없었고 보통 킬을 해본 공대들이 사용했습니다. 

따라서 첫킬 트라이를 하는 공대는 딜컷을 하고 하는 게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

2페이즈~3페이즈 (85.5% ~ 50%)

2페이즈나 3페이즈나 사실상 큰 변화는 없기 때문에 묶어 설명합니다.

2페이즈부터 전 공대원들에게 실성 디버프 중첩이 시작되고 4페이즈(50%) 진입전까지 실성디버프는 중첩됩니다.

공대는 실성 디버프가 8중이 되면 실성디버프가 초기화 되기도 전에 공포증이 시전되어 공대가 생존하기 힘들기 때문에 
8중이 되기전에 4페이즈에 도달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빨리 7중이 되자마자 막페로 넘어가게 되면 마찬가지로 힘들기 때문에 착란의 영역으로 가는 딜러들은 
11중이상까지 생존하면서 딜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디버프 지속은 24초인데 저희는 17초쯤에 넘어갔고 디버프가 초기화 되자마자 공포증이 왔기 때문에 실성 7중이 
24초~18초남았을 떄 막페로 넘어가게 되면 실성 7중첩 상태에서 공포증을 대처해야합니다.)
(이 때 저희는 생석을 먹어 안전하게 넘겼습니다.)

2페이즈로 넘어온 후 1 폭주하는 분출(뎀증바닥)이 시전되고 공대는 촉수를 피하고 나서 보스를 분출로 이동시킵니다.

그리고 자쿨이 뎀증디버프에 걸리고 이때가 약 2분 5초쯤인데 모든 공대원들은 이 때 첫 쿨기를 키고 보스를 극딜합니다.
(파흑은 완벽의 환영을 끼고 있고 쿨기 15초를 줄여주는 아제라이트 특성을 끼고 있다면 미리 불정령을 쓰면 1뎀증에 맞춰서 쿨기를 돌릴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뎀증디버프 후에 촉수를 시전하고 악몽발현이 오게 됩니다. 악몽발현 대상자는 각각 총 3회 바닥을 생성하고
3회째 바닥생성 후 공포의환영을 소환합니다. 이상적인 대처방법은 외곽에 맞춰서 깔면 되고 촘촘히 깔아주면 좋습니다.

악몽발현 후에 1착란의 강림이 시전되기 때문에 악몽발현 바닥이 없는 자리에 깔아주면 되고 1조가 진입합니다.

이후 공포증이 오는데 2페이즈를 촉수시전 후에 넘기면 공포증을 보고 분출로 이동하면서 악몽발현이 오고
2페이즈를 공포증만 보고 촉수 시전전에 넘기게 되면 분출로 이동하면서 공포증이 오게 됩니다. 

악몽발현 후 촉수를 시전하고 바로 2착란의 강림이 오는데 2착란이 깔린 위치에 촉수가 온다면 2조 대상자들은 촉수가 착란위치를 공격후에 바로 이동해서 착란으로 들어가야하고 빨리 들어가지 않으면 공대피해가 들어오고 전멸합니다.

이떄 1조가 나와질수도 있는데 힐러들은 착란에서 나오는 인원들을 빨리 해제해서 패턴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착란의 강림 후에 악몽발현이 오고 악몽발현 시작 후 10초안에 막페진입을 못하면 3착란의 강림을 보기 때문에
이쯤 막페에 진입해줘야 합니다.

가끔 2조가 들어가자마자 2조 진입위치에 생성된 폭사막넴 촉수패턴에 의해 진입하자마자 큰 피해를 입고 나와지거나 
크게 딜을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미리 충분한 딜이 되어있지 않다면 딜이 밀려 3착란의 강림을 보게되고
리트를 해야합니다. 따라서 공대는 내부조가 빨리 나와지더라도 막페로 넘어갈 충분한 딜을 해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

4페이즈 (50% ~ 킬)


가장 중요한 페이즈입니다. 


막페 진입 후 날뛰는 공포증이 오고 공포증을 해제하면 바닥이 생성되고 공포증을 해제한 위치에 눈알모양의 바닥이 남게됩니다.



총 4개가 생성되는데 이성 분열 타이밍에 착란조 4명은 각각 한명씩 눈알위에 올라가 착란의 영역에 진입하게 되고 
착란영역에 생성되는 착란의 메아리를 처치해야 합니다.


공포증과 동시에 소환사가 소환되고 착란조 4명을 제외한 모든 공대원들은 소환사근처의 차원문에서 엑스트라 버튼을 통해서 공포의 영역으로 진입합니다. (착란조 4명은 현실영역에 남아있습니다.)

(공포의 영역 진입 후 사망할 경우 현실영역으로 나와지며 전부하기 위해서는 현실영역으로 나온다음에 전부해야합니다.)
(영상 5분 2초 ~ 5분 14초)(전부 후에 재 진입)

공포의 영역에서 1이성분열 처리전까지 3마리의 소환사 중 2마리만 처치하는데 남은 소환사의 포탈로 다시 현실세계로 나와 디버프를 초기화 시키고 다시 공포의 영역으로 진입하기 위함입니다.

공포의 영역 진입 후 촉수가 오게 되는데 이 떄 공대가 갈려져서 회피하게 되면 딜러들이 환영을 딜하는 와중에 어글이  튀게 되고 분출과 먼 위치에 위치한다면 첫 생성된 쫄이 오래 생존하게 되서 방출된 악몽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때 공대는 되도록 한방향으로 움직이는게 좋고 2소환사 처리까지 공포의 환영 처리에도 신경써야합니다.
(변신 전 공포의 환영은 빨갛게 변합니다)

이 때 착란조 4명은 촉수 회피 후 눈알을 밟고 착란의 영역으로 진입합니다.

분출이 촉수와 함께 오기 때문에 촉수 회피 후 바로 보스를 분출로 이동시켜 줍니다. 분출로 이동해 뎀증디버프에 걸리면 이 떄 블러드와 쿨기를 사용합니다. (공포의 영역에서 블러드를 키더라도 착란조에게는 블러드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후에 촉수 시전 후 1이성분열이 시전되고 공포의 영역과 착란의 영역에 공포의 메아리, 착란의 메아리가 생성됩니다.

공포의 메아리는 블러드도 있고 딜러도 많으니 문제없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착란영역에 들어간 4명은 이 때 쿨기를 사용해 착란의 메아리를 처리합니다.

이성분열 대처 후 분출을 던지는데 이 때 남은 소환사의 반대편에 보스를 위치시켜 남은 소환사 근처에 분출이 위치하도록 유도하면 현실영역으로 이동 후 오는 촉수대처후에 다시 공포의 영역으로 진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후 2날뛰는 공포증이 옵니다. 이 때 보스가 어둠의 통로를 시전하는데 이 때 단 한명이라도 현실영역에 있을 경우에 
처치했던 소환사 2마리가 새로 소환되고 리트를 해야합니다.

따라서 공포영역에 있는 공대는 공포증 대처 후 어둠의 통로가 시전되는 것을 보고 나가야하고 착란조는 나가자는 사인을 들은 다음에 고의로 맞아서 나오는 방법 등을 이용해 현실영역으로 빠져나옵니다.

그런데 악몽발현의 바닥은 착란영역의 사람들에게 허공에 갑자기 생기는데 만약 이것에 맞거나 촉수에 맞거나 등등의 이유로 인해어둠의 통로 시전 전에 현실영역으로 빠져나와진다면 마찬가지로 소환사가 리젠되니 주의해야합니다.

현실영역으로 빠져나온 후 촉수를 시전하고 공포증과 함께 시전했던 분출에 보스를 올려야 합니다. 
착란조 4명을 제외한 나머지 공대원들은 디버프가 초기화되는 것을 보고 다시 공포의 영역으로 진입합니다.

재진입할 때 소환사의 공포의관문의 캐스팅이 끝나 가기 때문에 진입 후 가장 먼저해야할 것은 마지막 소환사를 처리해야합니다. 

이후 악몽발현 -> 촉수 순으로 캐스팅 하는데 이 촉수가 끝나면 착란조는 진입합니다.

촉수가 끝나면 분출 -> 악몽발현 순으로 캐스팅하고 보스를 분출위로 이동시키면 2이성분열이 오게 됩니다.

이 때 착란조는 블러드(북 등을 사용)를 사용해 반드시 착란의 메아리를 처리합니다. 

메아리가 처치되고 2이성분열이 끝나면 날뛰는 공포증이 오는데 이 때까지 생존하면 촉수로 다 죽어나가는게 아니면
사실상 킬이 가능합니다.

이후 패턴은 공포증 -> 어둠의통로(소환사 소환) -> 분출 -> 킬 입니다.


2. 팁

이리 저리 많이 썻지만 주요 전멸요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촉수로 인한 사망

2) 공포의 환영처리가 느려서 방출된 악몽으로 변신

3) 어둠의 통로 시전 전에 현실영역으로 나가져 소환사 재생성

4) 공포증때 사망

5) 실성 8중첩 or 3착란의 강림

6) 착란의 메아리 딜부족 (착란조 진입실패)

이 중에서 촉수로 죽는걸 가장 주의해야 하고 절대 촉수로 죽지 않도록 모든 공대원들은 무빙에 신경써야합니다.


또 킬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건 착란조인데

착란조는 진입할 타이밍을 외우고 잘 진입해야 합니다. 

클래스 마다 다를 수는 있으니 자기가 안전하게 진입하고 진입후에 착란의 메아리 처리까지 버틸 수 있는 지점을 찾아야 합니다.

진입타이밍 (흑마 암사 도적 냥꾼or악사 기준) 

1이성분열 : 공대가 공포의 영역으로 진입 후 오는 첫 촉수 후에 진입

2이성분열 : 마찬가지로 공대가 공포의 영역으로 재진입 후 오는 첫 촉수 후에 진입

그리고 이성분열 전에 항상 악몽발현이 뒤따르기 떄문에 보스근처에서 딜할때 근딜은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저희가 사용했던 생존기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각 공대별로 상황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
1공포(0:15) : 갠생기, 천찬, 재집
2공포(1:30) : 정고, 치해, 2오숙, 어둠
3공포(2:50) : 1오숙, 구원
----------천찬, 응격, 생석----------
4공포(4:00) : 갠생기, 재집, 1응격
5공포(5:30) : 정고, 치해, 2오숙, 어둠
6공포(7:20) : 1오숙, 천찬, 갠생기, 치물



3. 느낀점

킬각은 저번주에 나왔어서 저번주에 잡았으면 더 좋았겠다라는 아쉬움이 남았지만 이번 금요일 하루에 자쿨까지 밀 수 있어서 재밌었습니다.

자쿨하는데 트라이공대가 중요한건 촉수안맞는 거랑 착란조의 메아리 처치이기 때문에 트라이를 거듭하면서 이 두가지만 해결된다면 충분히 킬이 가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금요일날 잡아놓고 토요일 저녁에 글을 쓰니까 헷갈리는 부분이 생겨서 글이 전체적으로 횡설수설하는 것 같은데 
글을 보시면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영상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임드 위크오라 등 위크오라는 제가 접속해있다면 귓주시면 그냥 드립니다)

--------------------------------------------------------------------------------

매주 금, 화 (저녁 8시~새벽 1시) , 일요일 (오후 1시~7시) 레이드 / 수목금 (오전 10시~오후 1시) + 랜덤 쐐기 방송

https://www.twitch.tv/kkstyle52 이곳에서 스트리밍을 하고 있습니다. 보러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