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경채무침입니다.
먼저 택틱 짤 때 도움주신 모든 공대원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Zrath님 군대 잘 다녀와요 흑흑
07/18수정 - BDG 위크오라 설명 잘못된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신화 변경점
화산 심장(개인 바닥)이 5명 걸림
막페 포탈 들어가서 생존하는게 1포탈당 1인만 생존할 수 있음. 20개가 생기고 20명이 정해진 자리에 정확히 들어가야 함.
아픔

공략의 핵심
화산 심장 산개
타락 걸리는 구간 광딜컷
포탈에서 살아남기 

위 크 오 라

주요 리트 및 사망 원인
1페이즈 벽깰 때 떨어지는 낙석 맞고 사망
화산 심장 겹침
2페이즈 화산 심장 올때 떨어지는 낙석 맞고 사망
암영 말살+화산 심장+타락때 생존기 안올려서 사망
막페 포탈 못찾아서 사망
막페 쫄한테 싸대기 맞고 사망
막페 그냥 아파서 사망


본격적인 공략입니다. 

위크오라 세팅
메아리 공략의 핵심 위크오라와 애드온 셋팅입니다.
모르고 트라이 들어가면 셋팅하다 하루 트라이 날릴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트라이하기전에 공대원 전원 한 시간 이상 시간 들여서 세팅 미리 하고 옵시다. 
트라이 전에 공대장 검사 받는 것도 좋습니다.
첨 셋팅할때 도움주신 만재님 매매님 감사합니다. 간접적으로 위크오라 와고에 올려주신 태상님 공대분들도 정말 감사합니다.

먼저 애드온입니다.
전원 빅윅(BigWigs Bossmods)을 써야합니다. Q) 전 빅윅쓰기 싫은대요? A) 안잡으면 됩니다.
이유는 모르지만 DBM과 위크오라가 화산심장이랑 몰아치는 어둠(레이저) 대상이 되었을 때 감지를 못해서 반드시 빅윅 써야합니다.

다음은 4종의 위크오라입니다.
한 명이라도 안 받으면 정상 동작을 안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공대원 전원 다 받아서 셋팅해야합니다.

1. 리퀴드 앵커 https://wago.io/LiquidAnchors
리퀴드 위크오라의 뼈대입니다. 없으면 정상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위크오라에서 각 요소의 위치를 옮기면 리퀴드 위크오라 (아베루스,금고 등등)의 각 요소 위치가 전부 바뀝니다.
기존 리퀴드 위크오라 쓰던 사람도 시즌 초에 받았으면 다시 최신으로 업데이트 합시다.

2. 리퀴드 아베루스 https://wago.io/npP-oHuZ3
리퀴드 위크오라 아베루스 레이드 부분입니다. 
기존 리퀴드 위크오라 쓰던 사람도 시즌 초에 받았으면 다시 최신으로 업데이트 합시다.
자기가 안쓰고 싶은 넴드는 불러오기->절대 안함 해주시고 자신의 다른 위크오라나 UI가 가려지지 않게 미리 위크오라 각 요소 (바, 타이머, 아이콘 등)을 치우거나 잘 배치해옵시다.
중요한건 넬타리온->넬타리온 - Lists 입니다. 

사용자 설정 옵션->show melee를 체크하시는게 덜 헷갈립니다.
체크 안하면 밀리들은 리스트에 안뜨는데 그럼 밀리가 걸릴땐 화산 심장이 4개 보이고 안 걸리면 5개가 보여서 헷갈립니다. 개인 취향껏 하시면 되지만 가급적 체크하시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3. 화산심장 산개 위치 https://wago.io/Y1Z8Qiik6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구글 드라이브에 텍스처 파일이 있습니다. 애드온 설치하듯이 링크에 써진 설명대로 하면 됩니다.
위크오라에10,11번 자리 하나가 2번인데 3번이라 써져 있는 오타가 하나 있습니다.
넬타리온의 메아리 화산 심장 위치->화산 심장 10번 11번(2페)->화산 심장 10번 11번 - 자리 2에서 디스플레이 -> 하위 요소의 문자가 3으로 되어있는 것을 2로 바꾸셔야 합니다.

이렇게 떠야 정상입니다. 


2+3 하여 
옛날에 찍은 사진이라 저거 2번 그림판으로 대충 수정한거라 양해부탁드립니다.
2번에서 리스트와 3번에서 맵을 자기가 보기 쉬운 위치에 배치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리스트에 화산 심장이 5개가 뜨면 내 아이디(초록색 바탕, 그림에서는 아래에서 두번째)에 화산 심장 아이콘이 뜬다면 위에서 부터 아이콘 갯수를 카운터 해서 자기가 몇번이지 샙니다.
아래 예시 그림에서 전 4번이군요. 그럼 그림을 보고 4번 위치 (우측 상단)으로 뛰면 됩니다. 
근딜은 무조건 5번입니다.
리스트 순서는
Hunters > Mages > Warlocks > Evokers > Druids > Shamans > Priests > Healers
순입니다. 리퀴드 아베루스 링크에서 써진대로 하면 순서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위크오라 그림에서 파란색아이콘은 몰아치는 어둠(레이저) 얼굴은 보스 파킹 위치, 화살표는 이동 경로 혹은 벽깨는 경로나 관문 타는 경로입니다.



4. 막페 포탈 산개 위치 https://wago.io/eRFlpIgGY

공장은 1-20까지 공대원 위치 배정해서
#portals name1 name2 name3 ... name20
mrt 공유해줄 것

엘브 사용자라면 설정-스킨-전장 맵을 해제하고 리로드
a.Shift+M으로 지역지도를 연다.
b.지역 지도 고정을 푼다
c.드래그 해서 보기 편한위치로
d.투명도 설정 바를 쭉 내려서 0으로 만든다
e.팀원 위치 표시 체크
f.디스플레이에서 프레임 계층을 상속->BACKGROUND로 바꾼다. (이래야 공대원 위치가 보임)

트라이 시작전 Shift+M을 누른 상태에서 /reload



메아리 넴드 방 들어가서 shift+m 누르고 리로드하고 /wa해서 BDG 넬타리온 맵 위크오라를 클릭했을 때
들어오는 입구가 5개의 회색 동그라미중 정 중앙에 위치해야 정상적으로 보여줍니다.
취소선 그은것처럼하지 않아도 탱커가 1전멸기 D-E사이 23전멸기때 1바로옆에 정확히 파킹해주면 정상 동작합니다.



페이즈별 공략

1,2페이즈는 딜이 남습니다. 1페는 딜컷해야하고 2페는 딜이 남아서 보스 무적이 됩니다. 생존에 신경 씁시다.
3,7,9 화산 심장 대처법을 잘 준비합시다.

1페이즈

딜러가 레이저로 기둥을 부수고 -> 화산심장 산개하고 -> 탱커가 기둥을 부수고 -> 탱커가 바닥 구석에 빼고 -> 다음 칸으로 이동 
3번 반복하고 마지막 단상에서는 레이저 벽 등져서 기둥을 부수지 않고, 화산 심장을 2명은 2중첩씩 받습니다. (단상이 좁아서 이렇게함) 사실 2,1,1,1도 되는 것 같은데 위크오라 수정하기 귀찮아서 그냥 위크오라대로 2,1,2 했습니다.
힐 집중을 탱커가 벽을 부술 때부터 빡세게 해서 탱커 바닥 깔리는 광댐때까지 공대원 만피 채워야 합니다.

4번 화산 심장때 2,2 맞는 4명의 공대원을 각각 주축,희축,수호,수호 외생기를 줘야합니다. 안받으면 즉사합니다. 희축 받는 사람도 개인생존기 없으면 가끔 즉사합니다. 

62퍼센트쯤에 딜컷을 하고, 도트로 피가 서서히 깎여서 60.5퍼쯤에 마지막 몰아치는 어둠을 보면 딜을 시작하면서 2페이즈로 진입하면 됩니다. 딜컷 안하면 쿨기 꼬이니까 반드시 딜컷할 것.

3번 화산 심장이 제일 헷갈리고 어렵습니다.
1245와 다르게 4번이 위로 5번이 오른쪽으로 가기 때문에 잘 숙지하고 갑시다.



1페이즈 기둥부수기 
기둥은 빨간색 원 기준으로 한칸입니다. 딜러가 1칸, 탱커가 1칸 부숴서 도트 2중첩을 만드는게 베스트입니다.
3중만 되어도 힘들고 4중되면 영혼을 갈아서 힐 해야합니다.
BigWigs를 쓰지 않으면 몰아치는 어둠(레이저)대상자를 표시해주지 않으므로 반드시 빅윅을 써야합니다.
빅윅에서 
기둥을 깰 대상자 머리에 네모징을 찍어주고 위크오라에서 대상자가 break wall 채팅을 치게합니다.
기둥 깨는 딜러 대상자는 아래 그림을 참고해서 기둥을 부숩니다. 나머지 대상자는 벽 등지기.
이후 탱커가 넴드를 한칸 이동시켜서 다시 기둥을 부숩니다. 딜러가 부순 기둥은 터지자마자 다시 메워지기 때문입니다.




기둥을 잘 보면 큰 산과 작은 산이 있는데 큰 산의 정중앙에 서면 1중첩만 부수면서 깰 수 있습니다.
각이 안나오면 2중첩으로 깨야할 때도 간혹있습니다. 그러면 힐러들은 충격에 대비하라.

그리고 기둥이 부숴지면서 낙석이 떨어지는데 아래 그림을 보면 화산 심장때문에 낙석이 잘 안보입니다.
낙석은 부숴진 기둥 근처에 떨어지므로 눈을 크게 뜨고 잘 피해야합니다.
1페이즈 대부분 급사는 도트에 힐 밀리는거 빼고는 이 낙석에 맞아 죽는겁니다. 낙석 피하자!



2페이즈
생존이 무엇보다 중요한 페이즈
딜은 어짜피 남습니다. 
타락 3명(내부 진입해서 쫄 때리는거) 걸리고 쫄 처리, 화산 심장 2번 보고 이동 반복입니다.
2페이즈부터는 딜러는 레이저로 기둥을 깨지 않고 벽을 등집니다.

타락 3명 내부 진입할때 약 5~6초(쫄 보호막 벗기는데 이 정도 시간 들어감)동안 절대로 광을 치면 안됩니다.
영웅과 다르게 쫄 팝업위치에 넴드를 파킹하기 때문에 광치면 내부 진입해서 죽습니다.
심지어 굴손 얼창 등의 핵심스킬 조차 쓰지 않습니다.
저희는 2,3번 타락은 아예 단일딜도 딜컷 햇습니다. 단일 딜만해도 가끔 장신구나 흑마노가 터져서 타락 대상자를 죽여버립니다. 

이후 화산심장이 2번 오는데 아래 그림처럼 안전지대가 좁고, 이때 낙석에 맞으면 다음 암영말살에 높은 확률로 죽으므로 낙석을 반드시 피해줍시다. 화산 심장 오기전에 넴드에서 살짝 떨어져서 낙석 유도하는 것도 좋습니다. 

처음 화산 심장을 2번 보고 관문 타고 이동해서 7번 화산 심장에 대비하고, 타락 대상자는 쫄딜을 합니다.
이때가 가장 급사가 많이 나는 타이밍으로 기둥 도트 2~3중+화산 심장 도트 + 암영 말살 + 타락 도트 미친 딜이 들어옵니다.
강력한 공생기를 배치하고 공대원 전원 개인 생존기를 킵시다. 이때 치물 생석을 아끼지 맙시다.

그 다음 암영 말살도 탱커가 기둥을 깬 직후에 오기 때문에 급사가 자주 납니다. 저흰 희망의 상징으로 개인 댐감기 쿨감시켜서  정고토+어둠+개인생존기+구원+기타 고인응전사 등등으로 버텼습니다.

그 다음으로 급사가 제일 많이 나는 9번 화산 심장입니다. 이때 레이저 넉백이 동시에 오므로
레이저 대상자는 오른쪽 3번과 4번 사이 빈 공간으로 잘 서야 즉사하지 않습니다. 
보통 3,4번 화산 심장이 늦게 자리 잡아주거나 레이저 인지 못하면 여기서 화산 심장 맞고 많이 박살납니다.
레이저 넉백+화산 심장 터지자마자 다음 단상으로 뛰면서 타락이 걸리므로 광 딜컷하고 이동기 키면서 다음 단상으로 이동합시다.


마지막 단상은 고시원보다 좁습니다. 때문에 화산 심장 대상자는 빠르게 나가줘야 안전지대 찾기 편합니다.
10번 화산 심장 직후 암영 말살이 오므로 개인생존기+오숙+대마지로 버텼습니다. 약 80만 대미지이므로 댐감 or 피뻥없으면 즉사합니다.





3페이즈
미친 포탈 운빨좇망 패턴 + 빡빡한 딜힐컷
막페 진입하면 Shift + M을 눌러서 지역지도를 켜줍니다. 힐러는 마지막 마집 물약 빨면서 진입.

포탈 산개
포탈 자리 배치 위크오라가 대략적인 자리는 배치해줍니다. 근데 포탈 20개 깔리는 위치가 완전 고정이 아니라 랜덤입니다. 어쩔 땐 1-20 잘 뜨고 어쩔 땐 알파벳 위치에 뜹니다. 자기 자리 서보고 포탈이 없다면 알파벳 위치로 가야합니다. 근데 알파벳 위치에도 안생기고 이상한 곳에 생길 때도 있음. ㅋㅋ 

익숙해지기 전에는 절대로 멀리서 눈으로 보고 내 위치에 포탈이 있는지 판단하기 힘드므로 (해보시면 압니다)
아래 두번째 그림처럼 꼭 직접 발로 뛰어서 내 자리에 포탈이 있는지 확인합시다.
포탈에 미리 들어가면 1.5초당 10만 도트 + 뎀감 99%가 걸리므로 카운트 1초에 들어가는게 이상적입니다.
다만 1포탈때는 쿨기도 없고 미리 들어가도 별로 아프지 않고 전원 살아서 가는게 더 중요해서 3초~5초쯤에 미리 (특히 근딜) 들어가서 자리잡는게 좋습니다. 

2,3번 포탈에는 법사,기사,도적등이 무적얼방그망 등을 활용해서 즉사 댐을 씹으면서 도트 디버프도 지워줍니다. 그리고 포탈에도 안 들어가줘서 다른 사람들이 더 여유있게 예비 포탈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도 좋습니다.
포탈에 안들어가면 쫄이 더 나옵니다만, 쫄 보단 포탈 못들어가서 더 많이 죽습니다.


1,2,3번 포탈 위치와 자리 배정 MRT로 배정해줘야합니다. 


3페이즈 진행
레이저- 탱 넉백 - 즉사기 포탈 진입 3~4번 반복입니다.
레이저는 반드시 벽을 등져서 기둥을 부수지 말아야하고
탱 넉백에는 탱커 넉백 스킬을 쓸때 보축,무적을 활용해서 씹어야 합니다.
딜,힐 레이저 넉백이 끝나자마자 바로 자기 포탈 위치를 찾아갑시다. 멍때리면 포탈 못가서 죽습니다.
포탈 대처 이후엔 반드시 넴드 쪽으로 모여야합니다.
남아있는 포탈에서 나오는 쫄한테 한방에 죽을 수도 있고 힐업도 받아야합니다.

페이즈 진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탱은 3페 진입 후 첫 레이저 넉백 이후 A-D사이로 파킹합니다.
1포탈을 대처하고 탱커는 우측으로 이동시키고 공대원은 빠르게 넴드쪽으로 이동하고 블러드+물약입니다.
이때 쫄 어글이 엄청 튀므로 법사는 환복, 고술 대정, 양조 흑우상, 평고, 서리고리 등 각종 어글 대처기를 모조리 몰아줍시다. 딜러는 쫄한테 한대 맞으면 즉사합니다.
블러드 후 레이저 넉백을 한 번 보자마자 탱커는 2포탈의 1번 옆으로 파킹합니다.
이때 블러드 타임이라 정신놓고 딜하다 많이 실수합니다.

마찬가지로 2포탈 후에도 넉백 보고 3포탈의 1번 옆으로 파킹합니다.
3포탈때 핵심 딜러들에게 수호영혼과 외생기를 몰아 넣습니다.
이때부터는 선택과 집중으로 강한 딜러만 찍어 살려서 잡아냅시다. 무전 만세.

4포탈 보면 거의 못잡는거나 다름없습니다. 3포탈보고 얼마 안지나 잡도록 합시다.
딜과 힐이 빡새고 포탈 억까 심각합니다. 다들 화이팅!




시점 영상
1. 공대장 신사 시점


2. 암사 시점

3.양조 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