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스트리머 방송이나 인벤 보면
와우의 가장 큰 진입 장벽이 로그라는데

뉴비한테 진입 장벽은 로그가 아니라
그냥 10년 넘게 오래된 게임이라 
시스템 자체가 진입장벽임.

"우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뉴비 입장에서 너무 어렵고, 불편하고, 
따라잡기 힘들어 함.

실제 뉴비가 길드에 들어오면
제일 어려워 하는거?

만랩 어떻게 찍어요?
만랩 찍고 나면 뭐해야 하나요?
쐐기, 레이드는 뭐에요? 꼭 해야 하나요?
주문제작은 뭐에요?

스펙업은 어떻게 하나요?
대장정, 퀘스트 꼭 해야 하나요?
옛날 퀘스트도 해야 하나요?

에드온이 뭐에요?
위크오라가 뭐에요? 등

이런 기본적인 것들이
뉴비한테 진입장벽이고
어려운 부분이지

근데 이런 장벽은 와우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10년 넘은 게임은 원래 뉴비한테 불 친절함.

다만 국산 현질 게임은 그 격차와 불편함을 
현금으로 어느 정도 메꿀 수 있고

인기가 많은 게임 같은 경우 
방송이나 영상으로 참고할 만한
최신 자료가 많음

근데 와우는 그게 안 되니까 
더 불편하다고 느끼는 것 뿐임.
 

애초에 레이드 로그나 쐐기 점수를 
논할 정도면 와린이나 뉴비라고 보면 안됨.





그리고

뉴비가 게임에서 길쳇이나 귓말로
"로그 때문에 와우가 너무 힘들어요"
"로그가 진입 장벽이라 와접 마려워요" 
하는거 봤음?


애초에 뉴비들이 힘들어 하는 부분은
레이드, 쐐기 자체에 대한 부담감이나 
두려움이지 로그까지 신경도 못 씀.

학원팟, 트라이팟도 무서워 하는 뉴비들이
로그를 언급하면서 진입장벽이라고 ㅋㅋㅋㅋ?

로그를 논한다는 자체가 어느정도 와우를 해봤거나
복귀자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거 아닐까?


에드온은 솔직히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음.
근데 로그가 뉴비 진입 장벽이란 말은
이해가 진짜 안됨 ㅋㅋㅋㅋㅋ

더군다나 와우가 로그 때문에 
망했다는 소리는 더 웃음벨이고.





"로그를 까도 에코, 리퀴드 같은 선수들이 까야 그럴듯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