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경험 및 느낌임. 반박시 님말이 맞음

1. 선퓨(SS) : 딜도 좋았지만, 탱커한테 최고의 전설. 그당시 탱커가 어글잡기도 힘들었는데 선퓨있으면 광어글 잡는거 난이도 급하락, 심지어 발동되면 몹들 공속이 느려져서 탱킹력도 상승해줌. 오리때 우리공대도 첫선퓨는 도적이 만들었지만, 두번째선퓨부터는 오로지 탱커들한테 몰아줌. 오리지널때 전설인데 다음 확팩인 불성까지 썼으니 말안해도 최고의 전설이라 생각됨.

2. 타렉고사(S+) : 즐공이 WFK로 등짝뜯을때 타렉고사 갯수가 해외공대보다 많아서 먼저 뜯었다고 할정도로 딜전설무기 중에 최고. 가로쉬가 타락한 이유도 타렉고사 층간소음때문이였음.

3. 아빠단검(S) : 괜히 즐공이 WFK할때 도적이랑 법사를 떼거지로 데려간게 아니다. 아빠단검이 타렉고사보다 사기가 아녔던거지, 아빠단검의 유무로 딜차이가 상당했다.

발아니르(S) : 힐러전설이다보니 타렉이나 아빠단검에 비해 주목이 덜 된거지, 발아니르 또한 최고의 전설이라고 생각됨. 발아니르 갯수가 많을수록 공대의 안정도는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했다고 생각함.

4. 어둠한(A+) : 좋았던건 사실이지만 위에 서술한 타렉고사나 아빠단검에 비해선 살짝 떨어졌다고 생각함. 특히 무기에 방관이 붙어있어서, 방관전사, 방관죽딜들 효율이 징박보다 좋았던걸로 기억.(이건 잘못된 기억일수도 있는데, 이때 방관혈죽딜러의 효율이 엄청 높았던걸로 기억함)
아지노스(A) : 좋긴했지만, 그렇다고 엄청십사기다? 이런 생각까지는 들진 않았던거같음.  

5. 피랄레스(B+)
어둠한보단 구리고 설퍼보단 좋은거같음. 아직도 못먹어봐서 간접경험밖에 못해봤다...

6. 설퍼라스(B) : 레이드보다는 pvp에서 좀 더 효능이 좋았던거같음. 갑자기 뜬금없이 나가는 불덩이에 예측하지못해서 이길 때 짜릿함. 
소리달/레샬(B) : 솔직히 전설임에도 뭔가 임팩트가 크진 않은듯? 그냥 시즌졸업무기수준
나스주로(B) : 철저하게 증강용같음

7. 아티쉬(??) : 솔직히 본 적이없다. 오리지날때 아즈얼라에 한자루 있었던거같은데...

그외 기타) 
* 간수무기(S) : 얜 전설도 아닌데 전설포함 양손무기들 중에 젤 쎄고 임팩트가 강한거 같다.
* 밤끝(S) : 얘도 너프먹기 전에는 미친수준의 무기같음. 애초에 다음시즌인 3시즌에 278단검보다 246밤끝이 보조에선 더 심크값이 높았으니.. 내친구 도적은 1시즌때 접었다가 3시즌에 복귀하는 바람에 3시즌에도 지배성소 영웅을 매주 다녔다...(근데 4시즌 운명나와서 원없이 밤끝사용함)
* 굴타라크(A) : 발동만 잘되면 미터기를 찢어주는 촉수.. 근데 발동 안되면 그저그런 무기. 타격횟수가 많았던 딜전들이 끼면 그렇게 좋았던걸로 기억. 지금 피랄레스가 단일기준 보통 5~6퍼해주는걸로 아는데 얘는 발동만 잘되면 10퍼도 넘게 나왔으니 피랄레스보다 좋은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