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의룬검
2015-03-11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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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광로(신화) 막공장용 매뉴얼[5신화]아즈샤라 호드 서버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수호의룬검입니다. (캐릭 벨루즈만 / 베스페리온) 개강 후에 계속 시간이 안나서 써야지 써야지 하고 어느정도 준비도 해놨었는데 자꾸 미뤄지게 되서 저번 영웅 매뉴얼과 비슷한 방식으로 글을 작성해볼까 합니다. 현재 아즈 호드 기준으로 4+a 신화 광고가 많이 올라오고 있고 킬을 꽤 하는데 비해 공략글은 안 올라오는듯 하여 2-3주차쯤에 마무리를 하고 지금까지 잡으면서 찍어둔 영상이나 정리해둔 팁을 올려봅니다. 꽤 빠른 시점부터 킬이 나왔고 너프도 이루어진 상태이므로 현 시점에서는 조금 더 잡는 것이 수월합니다. 보이스를 아무리 잘한다고 해서 인력자원의 실력이나 집중력을 드라마틱하게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사실 없기 때문에, (이건 한스가르 신화를 매번 다른 사람들과 진행해보면 뼈저리게 느낍니다. 사실 업적은 별로 의미가 없어요) 반대로 말하자면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고 익히면 그만큼 막공도 더 활성화될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하루 일정 막공으로도 크로모그까지는 나중가면 꽤 나올것으로 봅니다. 토가르부터는 시간이 좀 걸릴듯 하네요. 0. 시작에 앞서.. - 확실히 5개의 보스는 현 시점에서 시간투자를 좀 한다고 가정하고 최소 기준에 부합하면 하루 일정 내로 마무리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보스 숫자가 많아서 그렇지 사실 따지고 보면 높망 신화에 비해 난이도가 아주 미친듯이 높지는 않습니다. 쫄지 말고 도전하셔도 됩니다. 솔직히 지금시점에서부터 국민신화 소리 들을 정도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못 오를 벽도 아닙니다. 다만 신화를 트라이 하는 분들 답게 스스로 부끄럽지 않게 준비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인원 모아서 진행했는데 그룰 킬할 각이 나오면, 나머지 4개 보스와 크로모그까지도 킬할 딜은 나옵니다.(다만 크로모그의 경우 조합빨을 탐). 용광로가 희한하다고 해야 할지 다행이라고 해야 할지, 무빙을 주로 보는 보스는 딜 요구량이 심하지 않고, 딜을 주로 보는 보스는 무빙이 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신화 인스 묶임을 고려했을 때 5신화의 경우 그룰부터 시작하고, 그룰을 뺀 4신화를 하는 경우 다르마크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보스들을 킬할수 있다면, 나머지 목표한 보스들이 "딜" 때문에 문제가 되는 일은 없습니다. - 20인이고, 일부 보스만 잡는 것이다보니 구성빨은 확실하게 탑니다. 이전에 글을 썼다가 클래스 차별을 유도할 수 있다고 하여 말을 꺼내기 조심스러운 부분은 있지만, 확실한건 현 시점에서 여우상의 존재 때문에라도 최소 2명, 권장 3명의 냥꾼을 데리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비선호 클래스에 대한 얘기는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5신화만 한다고 가정하면 단일딜, 마격딜 강한 클래스에 초점이 맞춰질 수 밖에 없다는 부분은 인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막공이라는 타이틀에 좀 조심해질 수밖에 없기는 하지만, 아즈 호드 기준으로는 확실히 5신화가 매번은 아니더라도 가능하기에 적었습니다. 개인 사정때문에 고정을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 그렇다고 해서 기회가 없지 않다는 뜻입니다. 다만 그 뒤까지 노리지 않는 이유는 하루 일정에 무경험자를 생각하고 브리핑 + 트라이 시간을 감안하면 보통 다른데서보다는 그룰과 한스가르에서 시간 소모가 꽤 되는 편이라 그 뒤까지 해볼만한 시간 여유가 잘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위에 적었듯이 전반적인 경험자 혹은 킬 인원이 많아지는 경우 나중에는 많이 활성화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저같은 경우도 5신화까지는 매번 막공 모아도 괜찮다 생각하지만 매번 해야 하는 몇시간의 브리핑 + 각맞추기 + 인원 구하기를 수업 다니면서까지 계속 감당할 자신이 없어서 개강 시점부터는 고정 구인을 하고 있습니다. * 영상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일부러 보이스가 다 나오게 찍었고, 제 형편없는 진행수듄 및 멘탈상태를 여과없이 보여드리기 위해서 따로 편집하지 않았습니다. 1. 그룰[2탱, 5힐, 13딜] <1> 영상공략 <2> 변경점, 주의할 점 혹은 잘 알지 못하는 점 - 광폭 시간은 6분입니다. - 맵 사이드에서 화염구가 나옵니다. 맞으면 데미지 자체는 높지 않지만 지옥불 가르기 피해량이 증폭되서 끔살. - 사이페이즈를 기점으로 1사이클에 9번의 가르기를 봅니다. - 지옥불 가르기의 피해가 대규모로 늘어나고 디버프 지속 시간이 45초, 쿨은 10초가 됩니다. - 중첩이 증가될 때마다 피해량도 급속도로 커집니다. 2점 2가르기보다 3점 1가르기가 나음. - 그룰의 가르기는 분강과 비슷해서 일정 인원 미만이 맞는 경우(6명으로 추정됨) 기력 회복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다시 말해서 양조가 혼자 맞는다거나 하는 짓이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이 경우 9가르기가 10가르기로 옵니다. - 반대로 말해서 일부 인원이 과하게 맞으면서 중첩 리셋을 하고 정상적인 방식 이상으로 많이 맞으면 9가르기 볼걸 8가르기만 봅니다. 이건 정확한 규칙은 찾지 못했지만 많이 맞아야 한다는게 조건 중의 하나인 것은 확인했습니다. - 이런 식으로 가르기를 8번 보는 경우 광폭 돌입 이후 안전해지는 시간까지 텀을 더 줄여서 딜량이 모자란 공대라고 해도 킬 할 수 있는 각을 뺄 수 있습니다.(광폭 사이페는 오그론이나 도살자 광폭과는 정반대로 내려치기 강타의 피해량은 광폭화에 의한 공증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야매로 풀딜이 가능함) - 사이페이즈 내려치기 강타를 맞지 않아도 공대 전체에 들어오는 충격파 피해가 꽤 큽니다. <3> 세부공략 항상 얘기했던 부분이지만 막공 기준으로는 효율적인 전술보다는 누구에게나 적용해도 쉽게 써먹을 수 있는 전술을 쓰는게 가장 좋습니다. 이 점을 중심으로 총 9번의 가르기를 정상적으로 본다고 가정하고 탱커를 A타입, B타입으로 정합니다. A타입 : 평타, 압강에 강한 타입.(양조갓, 야탱) B타입 : 지옥불 가르기에 강한 타입(양조갓, 죽탱) 뭔가가 안 보이는건 기분 탓입니다. 위에도 썼지만 신화는 구성빨 탑니다. 전 거짓말은 못합니다. 못 잡는건 아니지만 효율 차이는 반드시 납니다. 이후 1사이클을 균일화 시켜서 테이블을 짭니다. 영상과 맞춰서 설명을 하자면 가르기(1) : A탱커가 가르기 맞음(양조-1), 맞은 뒤 B탱커와 맨탱위치 교대 // 1조(법냥도리셋조) 피격(1) 가르기(2) : B탱커가 가르기 맞음(죽탱-1) 석화 옴. // 1조(법냥도리셋조) 피격(2) 가르기(3) : B탱커가 가르기 맞음(죽탱-2) // 1조(법냥도리셋조) 피격, 3번 가르기에서 법사들 상투, 냥꾼 공저 가르기(4) : B탱커가 가르기 맞음(죽탱-3) // 2조(힐러조) 피격 가르기(5) : B탱커가 가르기 맞음(죽탱-4) // 3조(딜러조) 피격 가르기(6) : A탱커가 가르기 맞음(양조-1) // 1조(법냥도리셋조) 피격 가르기(7) : A탱커가 가르기 맞음(양조-2) // 1조(법냥도리셋조) 피격 // 가장 위험한 타이밍, 헌오, 정고토 지원 가르기(8) : A탱커가 가르기 맞음(양조-3) // 2조(힐러조) 피격 가르기(9) : B탱커가 가르기 맞음(죽탱-1) // 3조(딜러조) 피격 이후 사이페이즈 끝난 뒤 첫 가르기까지 A탱커가 맨탱 하다가 본인이 들어가서 1가르기 맞추고 나오면 이후부터는 2가르기부터 계속 같은 방식으로 하면 사이클의 변화 없이 딱딱 맞춰서 할 수 있습니다. 쿨이 밀랴서 대충 1분 40-50초 사이클이고, 외생이 딱딱 안올수 있어서 잘 짜서 돌려야 합니다. 생존기/유틸기 테이블은 다음과 같습니다. 볼드체는 지옥불 가르기를 맞는 탱커입니다. 1가르기 : 양조 방어자세, 죽탱 x, 1조 쌩으로 2가르기 : 양조 x, 죽탱 뼈보 룬전, 1조 쌩으로[*2충전 30초쿨 스킬은 한칸씩 걸러써야 쿨이 옵니다. 맞춰둔거] 3가르기 : 양조 방어자세, 죽탱 흡혈 대마보 뼈보, 1조 법사,도적 맞고 상투/그망, 냥꾼 맞기 전 공저 씹기 4가르기 : 양조 x , 죽탱 뼈보 룬전, 2조 정고토 5가르기 : 양조 방어자세 죽탱 얼인 뼈보 룬전, 3조 쌩으로 6가르기 : 양조 방어자세 죽탱 흡혈, 1조 쌩으로 7가르기 : 양조 해악, 죽탱 무껍, 1조 헌오, 정고토 / 두번째 일반페이즈는 헌오쿨이 안옴. 법사 얼방 이용(맞고 쓰기) 8가르기 : 양조 해악, 죽탱 x, 2조 방벽 9가르기 : 양조 x, 죽탱 뼈보 룬전 대마보, 3조 대마지 사이페이즈 : 여우상, 쇄포, 치해토, 평온 대강 요런식으로 짜면 됩니다. 사이페 끝나고 1가르기 전이 리셋 직전이라 좀 아플 때라서, 그때 외생을 발라줍니다. 그때를 제외하고는 매 사이클마다 진행 방식이 똑같아서 헷갈리지 않습니다. 광폭이 뜨더라도 질질 끌어서 광폭 사이페로 끌고 가면 그 시간동안 풀딜이 가능합니다. 가르기 한명씩 죽으면서 질질 끌면서 잡으면 됩니다. ========================================================================= 근데 글 쓰고 나니까 30초 지속으로 너프된다는 얘기가 있네여. 너프가 만약 된거라면 그냥 이제 위에 쓴대로 1개조가 연속으로 몰아맞지 말고 그냥 3조가 한방씩 맞으면 됩니다. 접속 요새 자주 못해서 너프됐나 안됐나 확인을 못했는데 만약 됐다고 하면 엄청 난이도가 내려가긴 할 듯 하네요. 2. 광물먹보[2탱, 5힐, 13딜] <1> 영상공략 3. 다르마크[2탱, 5힐, 13딜] <1> 영상공략 <2> 변경점, 주의할 점 혹은 잘 알지 못하는 점 - 야수 피통 40%에서 다르마크가 야수 등에서 내려옵니다. - 초고열 파편은 현재 각도 너프로 인해 위험도가 많이 낮아졌습니다. - 공생기를 5개 로테로 돌리거나 4개 로테로 돌리고 코끼리때 킾하면 매 광역때마다 쿨이 옵니다. - 광포송곳니, 강철파쇄자, 공포날개, 지진발굽, 무리 야수의 경우 팝업하자마자 딜하면 어글 튐. - 눈속은 바로 쓰면 별로 효과가 없으며, 무리야수 팝업 후 3초 뒤에 플레이어 인식이 이루어질때 씁니다. -상찢의 경우 2중 이상 딜러가 맞으면 보손으로 바로 푸는게 낫습니다. - 페이즈는 정확하게 피통 따라서 갑니다. 100%-85%, 85%-65%, 65%-45%, 45%-25%, 25%-0% - 무리 야수는 바로 광딜하는거보다, 다르마크에 딜을 계속 넣다가, 탱커가 붙이면 광딜하는게 공대 측면에서 이득 - 탑승 페이즈때 야수쪽에 있으면 괜히 죽을 수 있습니다. 자리 잡을때 유의해야 합니다. <3> 세부공략 1주차때 생각보다 호구가 아님이 판명된 보스이고, 현 시점에서도 5신화 라인에선 쉬운 축은 아니지만 현재는 많이 할만한 편입니다. 공략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기본 중의 기본인 봉쇄나 상찢 때문에 이루어 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외의 사이클을 머릿속에 다 때려놓고 있다면 페이즈 따라서 정확하게 움직이는 보스라서 별로 변수가 없습니다. 생존기/유틸기 테이블은 대충 이렇게 짜두면 됩니다. 보통 3분 쿨기라고 가정하고,5명의 힐러가 3분마다 하나씩 쓴다고 생각하면 보통 30초마다 하나씩 써야되고, 총 150초로 2분 30초, 중간에 쉬는 탐이 있어서 쿨은 계속 옵니다. 1. 평온+마증 2. 재활+마증 3. 정고치해 4. 방벽 5. 응격 대충 이런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라일라크 분리때의 울화통, 지진발굽 탑승 직전의 울화통이 막페 전에 가장 아픈 타이밍인데 이때 재활 / 평온이 오게 쿨을 맞추면 됩니다. 최초에 사용하고 중간에 한번 더 써서 쿨이 맞게 올수 있습니다. (돌리는 방식에 따라 4,5번에 평온 / 재활같은 강한 힐업기를 넣어도 되고 1,2에 넣어도 됩니다) 상찢 탱커 교대는 기본적으로 야수가 죽고 보스가 멍때리는 시점에 리셋이 되도록 저중첩 교대를 해도 되고, 고중첩 받고 보손 리셋 하는 방식도 좋지만 실수가 났을때 보손을 쓰는게 나으므로 저중첩 교대가 조금 더 좋습니다. 강철파쇄자는 아픈거 없어서 외생도 다 아낄수 잇습니다. 공생 외생 쿨 버는 시간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라일라크 탱 교대는 브레스 사용을 기점으로 하는게 깔끔합니다. 보통 브레스를 쏠때 도발을 넣은 탱커가 쫄을 데리러 갑니다.(중첩 풀린 다른 탱커가 라일라크 재도발해주게 됨) 초고열 파편 때는 여우상, 쇄포를 연계합니다. 지진발굽의 육중한 강타는 탱커에 근접한 대상에게 일반 공격력 200%에 달하는 피해를 나눠입힙니다. 원래는 투탱하라고 만들어둔 스킬이지만 이 경우 무리야수 처리가 늦을수 있어서, 원탱으로 하고, 근딜은 탱커에 근접하지 않고, 무리야수 탱커가 야수 끌고 온 뒤에 지진발굽 탱과 겹쳐주는 방식을 쓰는게 좋습니다. 25%-0% 타임의 다르마크가 스킬을 쓰는 순서는 항상 같습니다. 외워두시면 콜을 조금 더 능숙하게 할 수 있습니다. 참고가 될까 하여 영상에 자막으로 넣어 두었습니다. 대충 보스 흐름은 위와 같습니다. 100%-85% : 전투시작 85% : 광포송곳니 탑승 및 분리 - 여우상으로 자리 잡기, 거리 산개 85%-65% : 송곳니 정수 흡수 - 디버프 보손 해제, 빠르게 딜해서 다음 페이즈로 넘기기 65% : 강철파쇄자 탑승 및 분리 - 쉬어가는 타이밍, 공생기 쿨 맞추기 65%-45% : 파쇄자 정수 흡수 - 쉬어가는 타이밍, 울화통 1회때 공생기 45% : 공포날개 탑승 및 분리 - 위험 타이밍1, 거불 해제 및 광역 피해 복구 45%-25% : 날개 정수 흡수 - 위험 타이밍2, 빡세게 딜해서 초고열 1회만 보고 지진페이즈 넘어가기 25% : 지진발굽 탑승 - 탱커쪽에 붙어서 끔살나지 않게 유의. 야수와 창 처리도 해주기 25%-0% : 막페이즈 - 다르마크 본체에 계속 메인으로 딜 밀기 4. 한스가르[2탱, 5힐, 13딜] <1> 영상공략[0.1% 전멸 영상입니다. 킬영상은 지워진 상태인데 이게 더 경각심 갖기 좋아보여서 올려봅니다.] <2> 변경점, 주의할 점 혹은 잘 알지 못하는 점 - 광폭 시간은 8분입니다. 광폭 전멸 난생 처음 당해봐서 알게 되었습니다. - 정확히 피통 따라 페이즈가 변환되서 생존기 테이블 짜기 굉장히 편하고 변수도 없습니다. - 하지만 똑촉기 테러범, 호떡 성애자라는 엄청난 변수가 존재합니다. - 생각보다 척추뼈 피해는 엄청나게 크진 않습니다. 순간적으로 들어오는게 문제고 한번 지나가면 살리긴 쉽습니다. - 유가, 상투, 죽척을 칼같이 써주면 점프 씹을수 있습니다. 근데 해주시는 분들이 거의 없음.. - 영상에 보셔서 아시다시피 막페까지 한 8명 죽어도 병림픽하면서 잡을 수 있습니다. - 근데 영상에선 못 잡았습니다. - 한스가르 공략의 메인 난관은 호떡 성애자입니다. 조금 매정해보이지만 벌금제를 도입하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아직 해본 적은 없음) <3> 세부공략 한스가르의 가장 큰 난점은, 먹보처럼 택틱으로 무빙 미숙을 때울 방법이 없다는 겁니다. 제발 딜 안해도 되니 죽지만 말아달라고 울며 불며 애걸복걸해도 꼭 사망이 나온다는게 가장 무서운 점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딜 낮아도 잡을만한 보스라는겁니다. 딜 쪽은 신경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한스가르도 다르마크와 비슷하게 피통에 따라 페이즈가 칼같이 전환되는 타입이며, 따라서 테이블 짜는건 굉장히 편하고, 사실 변수도 별로 없습니다. 100%-85% : 1똑똑 페이즈 85%-70% : 불판 페이즈 70%-55% : 2똑똑 페이즈 55%-40% : 압착기 + 레일 페이즈(블러드 키고 넘김) 40%-25% : 3똑똑 페이즈 25%-10% : 불판 페이즈(13% 쯤에 레일 + 불판 + 점프가 같이 오는데 이떄 공생기 물약 쓰고 빠르게 넘김) 10%-0% : 개판 오분전 압착기, 레일은 멈춤. 산개해서 잡으면 됨 똑똑 페이즈는 영상대로만 하면 됩니다. 딱히 설명할 부분은 없고 점을 2개로 잡고, 원거리 11명 / 밀리 9명으로 조를 쪼개서 이동시킵니다. 점프가 물리 피해라서 원거리 인원에 가중치를 둡니다. 1똑똑은 하나도 어렵지 않고 실수를 해도 커버가 되지만, 2똑똑, 3똑똑의 경우 중간에 오는 점프 콤보가 꽤 아프고, 무빙을 이쁘게 못하면 갇혀 죽을 수 있으므로 어느정도 트라이는 필요합니다. 위에 썼듯이 몸통 박치기(점프)의 경우 유가, 상투, 죽척 씹기가 가능하며, 피가 확확 다는거 같지만 2조로 쪼개서 쓰면 최대 3중첩까지만 오르고 끝나기 때무에 그때 까지 버틸 수 있는 한도만 되면 됩니다. 재활, 스피릿, 재집결이 이러한 종류의 공격에서 공대원을 보호하는데 굉장히 강력합니다. 보통 1똑똑때는 사용 안함, 2똑똑 때는 연막, 방벽, 스피릿, 치해토, 3똑똑 때는 재활을 씁니다. 불판 페이즈는 피가 거의 안달고 무빙도 거의 없습니다. 마나 관리는 이때 하면 됩니다. 55%-40% 압착+레일 페이즈의 경우 사이 무빙을 마스터 한 사람은 무빙도 거의 안하면서 스탠딩으로 다 피하는게 가능하고, 이게 미숙하면 자주 사망이 나오는데, 무빙이 미숙하면 그냥 레일을 타도 좋으니까 죽지만 않으면 됩니다. 저때도 몸통박치기가 오는데 보통 무너지는게 압착에 몇명 죽은 뒤에 오는 몸통을 분산해서 맞을 여력이 안되서 공대가 서서히 말라 죽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결국 40%까지 다 살거나 1명만 죽고 가면 그 뒤는 신경을 쓸 필요가 없을 정도로 쉬운 보스입니다. 5. 카그라즈[2탱, 4힐, 14딜] <1> 영상공략 일단 날림으로 작성했습니다. 추후에 수정작업 하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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