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 서버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수호의룬검입니다.
(캐릭 벨루즈만 / 베스페리온)


개강 후에 계속 시간이 안나서 써야지 써야지 하고 어느정도 준비도 해놨었는데 자꾸 미뤄지게 되서
저번 영웅 매뉴얼과 비슷한 방식으로 글을 작성해볼까 합니다.


현재 아즈 호드 기준으로 4+a 신화 광고가 많이 올라오고 있고 킬을 꽤 하는데 비해 공략글은 안 올라오는듯 하여
2-3주차쯤에 마무리를 하고 지금까지 잡으면서 찍어둔 영상이나 정리해둔 팁을 올려봅니다.
꽤 빠른 시점부터 킬이 나왔고 너프도 이루어진 상태이므로 현 시점에서는 조금 더 잡는 것이 수월합니다.


보이스를 아무리 잘한다고 해서 인력자원의 실력이나 집중력을 드라마틱하게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사실 없기 때문에,
(이건 한스가르 신화를 매번 다른 사람들과 진행해보면 뼈저리게 느낍니다. 사실 업적은 별로 의미가 없어요)
반대로 말하자면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고 익히면 그만큼 막공도 더 활성화될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하루 일정 막공으로도 크로모그까지는 나중가면 꽤 나올것으로 봅니다. 토가르부터는 시간이 좀 걸릴듯 하네요.



0. 시작에 앞서..


- 확실히 5개의 보스는 현 시점에서 시간투자를 좀 한다고 가정하고 최소 기준에 부합하면 하루 일정 내로 마무리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보스 숫자가 많아서 그렇지 사실 따지고 보면 높망 신화에 비해 난이도가 아주 미친듯이 높지는 않습니다. 쫄지 말고 도전하셔도 됩니다. 솔직히 지금시점에서부터 국민신화 소리 들을 정도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못 오를 벽도 아닙니다. 다만 신화를 트라이 하는 분들 답게 스스로 부끄럽지 않게 준비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인원 모아서 진행했는데 그룰 킬할 각이 나오면, 나머지 4개 보스와 크로모그까지도 킬할 딜은 나옵니다.(다만 크로모그의 경우 조합빨을 탐). 용광로가 희한하다고 해야 할지 다행이라고 해야 할지, 무빙을 주로 보는 보스는 딜 요구량이 심하지 않고, 딜을 주로 보는 보스는 무빙이 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신화 인스 묶임을 고려했을 때 5신화의 경우 그룰부터 시작하고, 그룰을 뺀 4신화를 하는 경우 다르마크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보스들을 킬할수 있다면, 나머지 목표한 보스들이 "딜" 때문에 문제가 되는 일은 없습니다. 


- 20인이고, 일부 보스만 잡는 것이다보니 구성빨은 확실하게 탑니다. 이전에 글을 썼다가 클래스 차별을 유도할 수 있다고 하여 말을 꺼내기 조심스러운 부분은 있지만, 확실한건 현 시점에서 여우상의 존재 때문에라도 최소 2명, 권장 3명의 냥꾼을 데리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비선호 클래스에 대한 얘기는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5신화만 한다고 가정하면 단일딜, 마격딜 강한 클래스에 초점이 맞춰질 수 밖에 없다는 부분은 인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막공이라는 타이틀에 좀 조심해질 수밖에 없기는 하지만, 아즈 호드 기준으로는 확실히 5신화가 매번은 아니더라도 가능하기에 적었습니다. 개인 사정때문에 고정을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 그렇다고 해서 기회가 없지 않다는 뜻입니다. 다만 그 뒤까지 노리지 않는 이유는 하루 일정에 무경험자를 생각하고 브리핑 + 트라이 시간을 감안하면 보통 다른데서보다는 그룰과 한스가르에서 시간 소모가 꽤 되는 편이라 그 뒤까지 해볼만한 시간 여유가 잘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위에 적었듯이 전반적인 경험자 혹은 킬 인원이 많아지는 경우 나중에는 많이 활성화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저같은 경우도 5신화까지는 매번 막공 모아도 괜찮다 생각하지만 매번 해야 하는 몇시간의 브리핑 + 각맞추기 + 인원 구하기를 수업 다니면서까지 계속 감당할 자신이 없어서 개강 시점부터는 고정 구인을 하고 있습니다. 




* 영상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일부러 보이스가 다 나오게 찍었고,
제 형편없는 진행수듄 및 멘탈상태를 여과없이 보여드리기 위해서 따로 편집하지 않았습니다.




1. 그룰[2탱, 5힐, 13딜]


<1> 영상공략




<2> 변경점, 주의할 점 혹은 잘 알지 못하는 점

- 광폭 시간은 6분입니다.

- 맵 사이드에서 화염구가 나옵니다. 맞으면 데미지 자체는 높지 않지만 지옥불 가르기 피해량이 증폭되서 끔살.

- 사이페이즈를 기점으로 1사이클에 9번의 가르기를 봅니다.

- 지옥불 가르기의 피해가 대규모로 늘어나고 디버프 지속 시간이 45초, 쿨은 10초가 됩니다.

- 중첩이 증가될 때마다 피해량도 급속도로 커집니다. 2점 2가르기보다 3점 1가르기가 나음.

- 그룰의 가르기는 분강과 비슷해서 일정 인원 미만이 맞는 경우(6명으로 추정됨) 기력 회복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다시 말해서 양조가 혼자 맞는다거나 하는 짓이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이 경우 9가르기가 10가르기로 옵니다.

- 반대로 말해서 일부 인원이 과하게 맞으면서 중첩 리셋을 하고 정상적인 방식 이상으로 많이 맞으면 9가르기 볼걸
  8가르기만 봅니다. 이건 정확한 규칙은 찾지 못했지만 많이 맞아야 한다는게 조건 중의 하나인 것은 확인했습니다.

- 이런 식으로 가르기를 8번 보는 경우 광폭 돌입 이후 안전해지는 시간까지 텀을 더 줄여서 딜량이 모자란 공대라고 해도 킬 할 수 있는 각을 뺄 수 있습니다.(광폭 사이페는 오그론이나 도살자 광폭과는 정반대로 내려치기 강타의 피해량은 광폭화에 의한 공증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야매로 풀딜이 가능함)

- 사이페이즈 내려치기 강타를 맞지 않아도 공대 전체에 들어오는 충격파 피해가 꽤 큽니다.


<3> 세부공략

항상 얘기했던 부분이지만 막공 기준으로는 효율적인 전술보다는 누구에게나 적용해도 쉽게 써먹을 수 있는 전술을 쓰는게 가장 좋습니다. 이 점을 중심으로 총 9번의 가르기를 정상적으로 본다고 가정하고


탱커를 A타입, B타입으로 정합니다.

A타입 : 평타, 압강에 강한 타입.(양조갓, 야탱)
B타입 : 지옥불 가르기에 강한 타입(양조갓, 죽탱)

뭔가가 안 보이는건 기분 탓입니다. 위에도 썼지만 신화는 구성빨 탑니다. 전 거짓말은 못합니다.
못 잡는건 아니지만 효율 차이는 반드시 납니다.


이후 1사이클을 균일화 시켜서 테이블을 짭니다. 영상과 맞춰서 설명을 하자면


가르기(1) : A탱커가 가르기 맞음(양조-1), 맞은 뒤 B탱커와 맨탱위치 교대 // 1조(법냥도리셋조) 피격(1)

가르기(2) : B탱커가 가르기 맞음(죽탱-1) 석화 옴. // 1조(법냥도리셋조) 피격(2)

가르기(3) : B탱커가 가르기 맞음(죽탱-2) // 1조(법냥도리셋조) 피격, 3번 가르기에서 법사들 상투, 냥꾼 공저

가르기(4) : B탱커가 가르기 맞음(죽탱-3) // 2조(힐러조) 피격 

가르기(5) : B탱커가 가르기 맞음(죽탱-4) // 3조(딜러조) 피격

가르기(6) : A탱커가 가르기 맞음(양조-1) // 1조(법냥도리셋조) 피격

가르기(7) : A탱커가 가르기 맞음(양조-2) // 1조(법냥도리셋조) 피격 // 가장 위험한 타이밍, 헌오, 정고토 지원

가르기(8) : A탱커가 가르기 맞음(양조-3) // 2조(힐러조) 피격

가르기(9) : B탱커가 가르기 맞음(죽탱-1) // 3조(딜러조) 피격



이후 사이페이즈 끝난 뒤 첫 가르기까지 A탱커가 맨탱 하다가 본인이 들어가서 1가르기 맞추고 나오면
이후부터는 2가르기부터 계속 같은 방식으로 하면 사이클의 변화 없이 딱딱 맞춰서 할 수 있습니다.

쿨이 밀랴서 대충 1분 40-50초 사이클이고, 외생이 딱딱 안올수 있어서 잘 짜서 돌려야 합니다. 


생존기/유틸기 테이블은 다음과 같습니다.


볼드체는 지옥불 가르기를 맞는 탱커입니다.

1가르기 : 양조 방어자세, 죽탱 x, 1조 쌩으로
2가르기 : 양조 x, 죽탱 뼈보 룬전, 1조 쌩으로[*2충전 30초쿨 스킬은 한칸씩 걸러써야 쿨이 옵니다. 맞춰둔거]
3가르기 : 양조 방어자세, 죽탱 흡혈 대마보 뼈보, 1조 법사,도적 맞고 상투/그망, 냥꾼 맞기 전 공저 씹기
4가르기 : 양조 x , 죽탱 뼈보 룬전, 2조 정고토
5가르기 : 양조 방어자세 죽탱 얼인 뼈보 룬전, 3조 쌩으로
6가르기 : 양조 방어자세 죽탱 흡혈, 1조 쌩으로
7가르기 : 양조 해악, 죽탱 무껍, 1조 헌오, 정고토 / 두번째 일반페이즈는 헌오쿨이 안옴. 법사 얼방 이용(맞고 쓰기)
8가르기 : 양조 해악, 죽탱 x, 2조 방벽
9가르기 : 양조 x, 죽탱 뼈보 룬전 대마보, 3조 대마지

사이페이즈 : 여우상, 쇄포, 치해토, 평온


대강 요런식으로 짜면 됩니다. 사이페 끝나고 1가르기 전이 리셋 직전이라 좀 아플 때라서, 그때 외생을 발라줍니다.
그때를 제외하고는 매 사이클마다 진행 방식이 똑같아서 헷갈리지 않습니다.


광폭이 뜨더라도 질질 끌어서 광폭 사이페로 끌고 가면 그 시간동안 풀딜이 가능합니다.
가르기 한명씩 죽으면서 질질 끌면서 잡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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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글 쓰고 나니까 30초 지속으로 너프된다는 얘기가 있네여.
너프가 만약 된거라면 그냥 이제 위에 쓴대로 1개조가 연속으로 몰아맞지 말고 그냥 3조가 한방씩 맞으면 됩니다.
접속 요새 자주 못해서 너프됐나 안됐나 확인을 못했는데 만약 됐다고 하면 엄청 난이도가 내려가긴 할 듯 하네요.





2. 광물먹보[2탱, 5힐, 13딜]


<1> 영상공략



<2> 변경점, 주의할 점 혹은 잘 알지 못하는 점

- 먹보의 구르기는 "100%" 유도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루트만 정해뒀다면 뭉치는 택틱이 좋습니다.

- 산성 격류 피해량은 얼방 / 보손으로 커팅하는 경우 무조건 최소로 받습니다.

- 먹보의 광석 추적은 조건이 같다면 먼저 깨진 광석을 주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가설이긴 한데 결과만 보면 맞음)

- 유도가 꼬여서 먹보가 외각 / 내각으로 도는 조건이 같아지면 방향을 잡는 확률은 정확히 50%가 됩니다.
  반대로 말하면 절반의 확률로 유도 꼬여도 무시하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 숙련이 되면 굳이 5밀리를 쓰지 않고 4밀리를 쓰더라도 문제가 없습니다. 크로모그까지 할 생각이면 4밀리로 ㄱㄱ

- 잿가루의 경우 같은 경로로 유도되도 터질수도 있고, 안터질 수도 있습니다. 터지는 경우 숨었다 오면 됩니다.

- 1사이페 종료때 잿가루가 터지면 2사이페가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고, 안터지면 2사이페가 빡빡합니다.

- 3사이페는 없습니다. 광폭이긴 한데 한번에 전멸시키지는 않으므로 버티면서 딜 밀면 200만 이상은 뺍니다.

- 격류 생존기는 3분쿨 생존기에 맞췄을 경우 1개씩 밀면 쿨이 딱 맞습니다. 그래서 보손의 존재가 좋습니다.

- 차단이 새면 광석 기력이 빨리 달아서 사이페를 빨리 봅니다. 일반페에 딜할 시간이 줄어들게 되는 주범입니다.


<3> 세부공략


생존기/유틸기 테이블은 다음과 같습니다. 양조의 유무가 외생 세이브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1-1격류 : 양조 명상, 방어자세
1-2격류 : 죽탱 얼인, 뼈보, 룬전
1-3격류 : 양조 해악, 방어자세
1-4격류 : 죽탱 뼈보, 룬전, [고억], [무껍]
1-5격류 : 양조 강화주, 방어자세, [본진 정고토]
1-6격류 : 죽탱 뼈보, 룬전 [경계], [희손], [본진 헌오]
1-7격류 : 법사 얼방, 

사이페이즈 : 여우상, 쇄포, 치해토, 평온

2-1에 양조 보손을 줍니다. 그럼 2-2에 양조가 다시 1-1을 쓸수있게 쿨이 옵니다. 이후는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차단은 5인이 5차단을 보고, 칼차단을 절대 하지 않게 하며, 오지랖으로 남의 꺼 짜르지 말게 하고 그냥 믿고
끝차단을 할수 있게 합니다. 꼬이면 쿨이 안 맞아서 계속 놓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사이페 유도 방식인데, 룰을 알고 듣는 분들은 바로 이해가 되실 겁니다.
모르고 보시더라도 그냥 이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1. 사이페 돌입하자마자 1을 깹니다. 먹보가 방향을 정하기 전에 깨면 1에 의해 유도가 되고, 아니더라도 상관없음.
2. 2까지는 바로 깹니다.
3. 3에 가서는 먹보의 고개를 봅니다. 저 시점에서 먹보는 굴러서 다시 원위치로 와있습니다. 경우의 수는 2입니다.

a) 1이 유도가 됐으면 6->1 루트로 와서 원위치한거고
b) 안됐으면 50%의 확률로 6->1루트, 50%의 확률로 4->5 루트로 원위치한 상태입니다.
6->1 루트의 경우 먹보가 6번으로 다시 고개를 돌리면 3을 깨고 넘어갑니다.
4->5 루트의 경우 먹보 고개랑 상관없이 3 바로 깨도 됩니다. 
잘 모르겠으면 어차피 행동은 같으므로 무슨 루트를 타든 6으로 보면 넘어가면 됩니다.

4. 4 상자는 30% 남기고 5로 가서 상자 두개를 깹니다.
5. 이 경우에도 분기점이 많긴 한데 여기서부터는 설명 생략하고, 먹보가 다시 빨강으로 오게 될건데 
   5에서 6 넘어가면서 안깨둔 4번을 깹니다. 
6. 6 상자 두개는 절대 미리 잡으면 안됩니다. 둘다 30% 맞추고 대기. 이거 못하면 전멸입니다. 
   먹보가 빨강으로 와서 4번으로 고개를 돌리는 순간 6 두개를 마무리 하고 쇄포 연계합니다.
7. 쇄포 계속 연계하면서 7 깹니다. 별로 시간이 없습니다.
8. 구르기에 안죽고 순간딜이 좋은 전딜, 도적과 절명조인 양조 / 운무가 8로 가서 두개를 빠르게 깨고,
나머지는 3위치로 복귀해서 평온올리면서 힐업합니다. 3으로는 절대 안옵니다.
9. 이후 먹보는 우리가 달린 위치를 그대로 따라 읽어들어와서 7,8을 거쳐 4,5중간점에서 정확하게 100개를 먹고 
멈추게 됩니다. 유도 상황에 따라서 불파도가 오기도 하고 안오기도 합니다. 



유도가 정상적으로 됐다면 맵 전체를 90도 돌린 상황이 됩니다. 다음 사이페는 그 룰대로라면

1->2->3->4 반피 -> 5였던 것이
4->1->2->3 반피 -> 8로 가게 됩니다.


2사이페에는 룰은 똑같긴 한데, 그렇게 할 필요가 없는게 1사이페때 미리 깨둔 광석이 있어 더 빨리 끝나고
내부의 잿가루 등의 문제로 인해 좀 더 위험하므로 그냥 내부 광석 3개만 깨고 외곽으로 막 달리면 됩니다.

멈칫하지 않고 그냥 상자 딜이 되든 말든 디할건 하고 바로바로 버리면서 달리면 아무도 안죽습니다.


방식은 많지만, 어느 인원과 해도 안정적이고 이해가 잘되며 습득하기 편한 방식이라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3. 다르마크[2탱, 5힐, 13딜]


<1> 영상공략




<2> 변경점, 주의할 점 혹은 잘 알지 못하는 점

- 야수 피통 40%에서 다르마크가 야수 등에서 내려옵니다.

- 초고열 파편은 현재 각도 너프로 인해 위험도가 많이 낮아졌습니다.

- 공생기를 5개 로테로 돌리거나 4개 로테로 돌리고 코끼리때 킾하면 매 광역때마다 쿨이 옵니다.

- 광포송곳니, 강철파쇄자, 공포날개, 지진발굽, 무리 야수의 경우 팝업하자마자 딜하면 어글 튐. 

- 눈속은 바로 쓰면 별로 효과가 없으며, 무리야수 팝업 후 3초 뒤에 플레이어 인식이 이루어질때 씁니다.

-상찢의 경우 2중 이상 딜러가 맞으면 보손으로 바로 푸는게 낫습니다.

- 페이즈는 정확하게 피통 따라서 갑니다. 100%-85%, 85%-65%, 65%-45%, 45%-25%, 25%-0%

- 무리 야수는 바로 광딜하는거보다, 다르마크에 딜을 계속 넣다가, 탱커가 붙이면 광딜하는게 공대 측면에서 이득

- 탑승 페이즈때 야수쪽에 있으면 괜히 죽을 수 있습니다. 자리 잡을때 유의해야 합니다.



<3> 세부공략

 1주차때 생각보다 호구가 아님이 판명된 보스이고, 현 시점에서도 5신화 라인에선 쉬운 축은 아니지만 현재는 많이 할만한 편입니다. 공략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기본 중의 기본인 봉쇄나 상찢 때문에 이루어 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외의 사이클을 머릿속에 다 때려놓고 있다면 페이즈 따라서 정확하게 움직이는 보스라서 별로 변수가 없습니다.


생존기/유틸기 테이블은 대충 이렇게 짜두면 됩니다.


보통 3분 쿨기라고 가정하고,5명의 힐러가 3분마다 하나씩 쓴다고 생각하면
보통 30초마다 하나씩 써야되고, 총 150초로 2분 30초, 중간에 쉬는 탐이 있어서 쿨은 계속 옵니다.


1. 평온+마증
2. 재활+마증
3. 정고치해
4. 방벽
5. 응격


대충 이런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라일라크 분리때의 울화통, 지진발굽 탑승 직전의 울화통이 막페 전에 가장 아픈 타이밍인데 이때 재활 / 평온이 오게 쿨을 맞추면 됩니다. 최초에 사용하고 중간에 한번 더 써서 쿨이 맞게 올수 있습니다. 
(돌리는 방식에 따라 4,5번에 평온 / 재활같은 강한 힐업기를 넣어도 되고 1,2에 넣어도 됩니다)


상찢 탱커 교대는 기본적으로 야수가 죽고 보스가 멍때리는 시점에 리셋이 되도록 저중첩 교대를 해도 되고, 고중첩 받고 보손 리셋 하는 방식도 좋지만 실수가 났을때 보손을 쓰는게 나으므로 저중첩 교대가 조금 더 좋습니다.


강철파쇄자는 아픈거 없어서 외생도 다 아낄수 잇습니다. 공생 외생 쿨 버는 시간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라일라크 탱 교대는 브레스 사용을 기점으로 하는게 깔끔합니다.
보통 브레스를 쏠때 도발을 넣은 탱커가 쫄을 데리러 갑니다.(중첩 풀린 다른 탱커가 라일라크 재도발해주게 됨)


초고열 파편 때는 여우상, 쇄포를 연계합니다.

지진발굽의 육중한 강타는 탱커에 근접한 대상에게 일반 공격력 200%에 달하는 피해를 나눠입힙니다.
원래는 투탱하라고 만들어둔 스킬이지만 이 경우 무리야수 처리가 늦을수 있어서, 원탱으로 하고, 근딜은 탱커에 근접하지 않고, 무리야수 탱커가 야수 끌고 온 뒤에 지진발굽 탱과 겹쳐주는 방식을 쓰는게 좋습니다.


25%-0% 타임의 다르마크가 스킬을 쓰는 순서는 항상 같습니다. 외워두시면 콜을 조금 더 능숙하게 할 수 있습니다.
참고가 될까 하여 영상에 자막으로 넣어 두었습니다.


대충 보스 흐름은 위와 같습니다.


100%-85% : 전투시작

85% : 광포송곳니 탑승 및 분리 - 여우상으로 자리 잡기, 거리 산개

85%-65% : 송곳니 정수 흡수 - 디버프 보손 해제, 빠르게 딜해서 다음 페이즈로 넘기기

65% : 강철파쇄자 탑승 및 분리 - 쉬어가는 타이밍, 공생기 쿨 맞추기

65%-45% : 파쇄자 정수 흡수 - 쉬어가는 타이밍, 울화통 1회때 공생기

45% : 공포날개 탑승 및 분리 - 위험 타이밍1, 거불 해제 및 광역 피해 복구

45%-25% : 날개 정수 흡수 - 위험 타이밍2, 빡세게 딜해서 초고열 1회만 보고 지진페이즈 넘어가기

25% : 지진발굽 탑승 - 탱커쪽에 붙어서 끔살나지 않게 유의. 야수와 창 처리도 해주기

25%-0% : 막페이즈 - 다르마크 본체에 계속 메인으로 딜 밀기





4. 한스가르[2탱, 5힐, 13딜]


<1> 영상공략[0.1% 전멸 영상입니다. 킬영상은 지워진 상태인데 이게 더 경각심 갖기 좋아보여서 올려봅니다.] 




<2> 변경점, 주의할 점 혹은 잘 알지 못하는 점

- 광폭 시간은 8분입니다. 광폭 전멸 난생 처음 당해봐서 알게 되었습니다.

- 정확히 피통 따라 페이즈가 변환되서 생존기 테이블 짜기 굉장히 편하고 변수도 없습니다.

-  하지만 똑촉기 테러범, 호떡 성애자라는 엄청난 변수가 존재합니다.

- 생각보다 척추뼈 피해는 엄청나게 크진 않습니다. 순간적으로 들어오는게 문제고 한번 지나가면 살리긴 쉽습니다.

- 유가, 상투, 죽척을 칼같이 써주면 점프 씹을수 있습니다. 근데 해주시는 분들이 거의 없음..

- 영상에 보셔서 아시다시피 막페까지 한 8명 죽어도 병림픽하면서 잡을 수 있습니다. 

- 근데 영상에선 못 잡았습니다.

- 한스가르 공략의 메인 난관은 호떡 성애자입니다. 조금 매정해보이지만 벌금제를 도입하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아직 해본 적은 없음)



<3> 세부공략

 한스가르의 가장 큰 난점은, 먹보처럼 택틱으로 무빙 미숙을 때울 방법이 없다는 겁니다.
제발 딜 안해도 되니 죽지만 말아달라고 울며 불며 애걸복걸해도 꼭 사망이 나온다는게 가장 무서운 점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딜 낮아도 잡을만한 보스라는겁니다. 딜 쪽은 신경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한스가르도 다르마크와 비슷하게 피통에 따라 페이즈가 칼같이 전환되는 타입이며,
따라서 테이블 짜는건 굉장히 편하고, 사실 변수도 별로 없습니다.


100%-85% : 1똑똑 페이즈
85%-70% : 불판 페이즈
70%-55% : 2똑똑 페이즈
55%-40% : 압착기 + 레일 페이즈(블러드 키고 넘김)
40%-25% : 3똑똑 페이즈
25%-10% : 불판 페이즈(13% 쯤에 레일 + 불판 + 점프가 같이 오는데 이떄 공생기 물약 쓰고 빠르게 넘김)
10%-0% : 개판 오분전 압착기, 레일은 멈춤. 산개해서 잡으면 됨


똑똑 페이즈는 영상대로만 하면 됩니다. 딱히 설명할 부분은 없고
점을 2개로 잡고, 원거리 11명 / 밀리 9명으로 조를 쪼개서 이동시킵니다.


점프가 물리 피해라서 원거리 인원에 가중치를 둡니다.
1똑똑은 하나도 어렵지 않고 실수를 해도 커버가 되지만, 2똑똑, 3똑똑의 경우 중간에 오는 점프 콤보가 꽤 아프고, 무빙을 이쁘게 못하면 갇혀 죽을 수 있으므로 어느정도 트라이는 필요합니다.


위에 썼듯이 몸통 박치기(점프)의 경우 유가, 상투, 죽척 씹기가 가능하며, 피가 확확 다는거 같지만 2조로 쪼개서 쓰면 최대 3중첩까지만 오르고 끝나기 때무에 그때 까지 버틸 수 있는 한도만 되면 됩니다. 재활, 스피릿, 재집결이 이러한 종류의 공격에서 공대원을 보호하는데 굉장히 강력합니다. 보통 1똑똑때는 사용 안함, 2똑똑 때는 연막, 방벽, 스피릿, 치해토, 3똑똑 때는 재활을 씁니다.  


불판 페이즈는 피가 거의 안달고 무빙도 거의 없습니다. 마나 관리는 이때 하면 됩니다.


55%-40% 압착+레일 페이즈의 경우 사이 무빙을 마스터 한 사람은 무빙도 거의 안하면서 스탠딩으로 다 피하는게 가능하고, 이게 미숙하면 자주 사망이 나오는데, 무빙이 미숙하면 그냥 레일을 타도 좋으니까 죽지만 않으면 됩니다.


저때도 몸통박치기가 오는데 보통 무너지는게 압착에 몇명 죽은 뒤에 오는 몸통을 분산해서 맞을 여력이 안되서 공대가 서서히 말라 죽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결국 40%까지 다 살거나 1명만 죽고 가면 그 뒤는 신경을 쓸 필요가 없을 정도로 쉬운 보스입니다.





5. 카그라즈[2탱, 4힐, 14딜]


<1> 영상공략



<2> 변경점, 주의할 점 혹은 잘 알지 못하는 점

- 광폭이 존재하긴 하는데 다르마크 잡을정도면 안봅니다. 만약에 본다면 그냥 잘못하고 있는거지 딜 모자란건 아님

- 늑대 이감 먹습니다. 늑대한테 맞을거 무섭다고 길게 돌리면 광도 안되고 본진이 다 쓸림. 이감넣고 작게 돌리세여

- 광휘를 2명에게 사용합니다.

- 화폭이 매우 아파집니다. 영웅에서 쓰는거보다 생존기를 두배정도 쓰는게 좋습니다.

- 늑대 페이즈 숙련되면 외생, 공생 아무것도 필요 없습니다.

- 생각보다 격류 피해량 높지 않습니다. 제대로 맞춰주기만 하면 됩니다.

- 늑대 불꽃선이 무기에 닿으면 폭죽쇼를 합니다. 이거만 주의하면 됩니다.
  근데 무기를 외각에 깔고, 늑대를 안에서 작게 돌리면 닿을 일 자체가 없습니다.


<3> 세부공략

가장 쉽다고 말하는 카그라즈입니다. 일단 딜은 다르마크 잡을 정도면 충분하고,
무빙은 여지껏 보스 중에 가장 적고, 전투시간도 짧습니다.

늑대는 정상딜량이라면 2번만 잡으면 되고, 3번쨰껀 보더라도 안잡고 뻐기기만 하면 됩니다.

보통 여기서 망하는 케이스는 많아봐야 4개 정도뿐입니다.

1. 주시자가 늑대를 제대로 못돌려서 늑대 광이 안들어가서 말아먹는 경우
2. 주시가 끝났는데 안나가서 내부에 무기나 용암베기가 떨어지는 경우
3. 격류 저격(밀리에 다 맞춰야 되는데 한두명한테 맞춰서 IS 무장테러)
4. 막페때 긴장 풀고 마지막 늑대를 무기에 대버리는 경우


여지껏의 전멸이 저 4 케이스 의외의 것으로 일어난 적이 없었습니다.


위에 썼듯이 늑대는 이감이 다 들어가기 때문에 카그라즈를 중심축으로 살살 돌린다는 느낌으로 돌리면 늑대는 이쁘게 모입니다. 아플거 같다고 해도 한대 맞는다고 죽지 않으므로 쫄지 말고 작게 돌리게 합니다. 보통 늑대 붙어서 죽었다고 해서 사망 로그 까보면 99.9%가 늑대에 물려 죽은게 아니고 주시가 빠졌는데 안나가서 무기가 안에 박혀서 그거 맞고 죽은 걸 늑대한테 물렸다고 착각하는 경우입니다.

위에 썼듯이 늑대 주시자에게는 용암베기나 격류, 무기를 쓰지 않아서 완전 호구보스입니다. (덕분에 광택틱이 가능)
대신 주시가 풀리면 반드시 바로 나가야 하고, 화폭 끝나고서도 마찬가지로 바로바로 나가야 합니다.

이 외에 용암베기, 무기는 외각에서부터 촘촘히 깔면서 들어오도록 합니다.

광휘는 98기력에서 쓰는 마지막 광휘 대상에게 반드시 외생을 줘야 하며, 어차피 2번만 주면 되므로
저는 온화함찍은 징기 / 신기가 각각 담당하게 했습니다.

화폭때는 마증은 쿨마다 오므로 다 켜고, [[최소 각각 1개 씩의 힐업기 / 뎀감기 + 외생 하나 더]]
이 정도의 생존기가 반드시 켜져야 합니다.

나머지는 영상으로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날림으로 작성했습니다. 추후에 수정작업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