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신가요, 북미서버 정공에서 힐러 여러캐릭 키우는 사람입니다.

힐러로 성채 신화를 입문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이 글을 작성해 봅니다.

힐러가 너무 좋아서 캐릭을 계속 만들다 보니 어느새 다 전설반지가 만들어져 있고 캐릭 두개는 신화 졸업급까지 왔네요.


신기와 복술로는 신화 경험이 없긴 하지만 지금까지 클래스를 플레이하면서 얻은 경험과 지인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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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채 신화의 힐러는 일반적으로 두 종류로 나뉩니다.

1. 필수 클래스 - 신기, 수사

신기의 경우 독보적인 단일/2타겟/3타겟 힐링을 보여주며 각종 유틸기/외생기/쿨기를 보유하고 있고, 봉화로 탱힐을 거의 혼자 책임지기 때문에 거의 전투에서 필수입니다.

수사의 경우 독특한 보호막 메커니즘으로 인해 1명을 무조건 데려갑니다. (보호막 디버프 때문에 2명을 데려가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2. 힐업 클래스 - 회드, 운무, 복술, 신사

힐업 클래스의 경우 신사 빼고는 뭘 데려와도 솔직히 큰 차이는 없지만, 각 힐러의 장단점이 명확하며 플레이스타일이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어떤 힐러가 어느 구간에서 강한가를 잘 알아 두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정고 토템의 강력함 때문에 복술이 선호되나, 회드와 운무 역시 쓸모 있는 힐러입니다. 신사의 경우 다른 힐러들에 비해 성능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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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별 평가/비교/점수

1. 신기 - 10/10
쌍봉화로 탱힐을 책임지며, 강력한 단일/2타겟/3타겟 힐을 보여줍니다. 각종 유틸기/외생기/쿨기 (보손, 희손, 신축, 헌오, 응격 등등) 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 생존력 또한 뛰어납니다. 회드나 운무에 비해 이동기가 적은 것은 아쉽습니다. 응격은 문양을 박을 시 쿨다운도 1준 30초로 짧은데 쓸 때마다 30초동안 초사이언으로 변신한다고 해고 과언이 아닐 정도로 폭발적인 힐량을 보여줍니다. 신충 사용 후 빛섬/성빛 힐량을 2배도 넘게 올려주는 아키몬드 장신구 역시 사기적인 힐량에 일조합니다. 신충을 쓸 때마다 신축이 나간다고 과언이 아닙니다... 지속적인 광역 힐이나 공대 힐업기가 없는 것은 단점입니다. 어느 공대라도 1자리는 무조건 보장되어 있으며, 3타겟 힐링이 중요한 신화 폭군 벨하리의 경우 신기만 2명을 데려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2. 수사 - 9/10
대표적인 보호막 힐러입니다. 피해가 들어오기 전에 차단하기 때문에 공격대 체력 안정화에 가장 큰 기여를 하며, 괜찮은 외생기인 고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의의 도약 역시 쓰기에 따라 굉장히 좋은 유틸기가 될 수 있습니다. 공대에 1자리는 보장되나, 보호막 디버프 공유 때문에 수사를 2명 데려가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신기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광역 힐업기가 약한 것은 큰 단점입니다. (이것까지 있었으면 다른 힐러를 데려갈 필요가 없겠지요...)

3. 회드 - 7.5/10
버섯/피생/회복 등등 각종 즉시시전 도트힐을 가지고 있으며, 쿨다운 1분에 지속 12초인 최고의 외생기인 무쇠껍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급성 덕분에 쓸만한 지속 광역힐을 보여주며, 나무 변신시 광역 폭힐도 가능합니다. 각종 이동기를 보유하고 있어 생존/무빙힐에도 강합니다. 채널링이기는 하나 강력한 힐업기인 평온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기적인 성채 티어 4셋의 효과 덕분에 마나가 얼마 들지도 않는 피생으로 총 힐량의 20%를 상회하는 힐량을 보여주며, 탱힐 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전체적인 마나 소모량이 낮아 저정신력 세팅으로도 굉장히 오래갑니다. 운무에 비해 dps가 낮으며 폭힐이 약하여 유연성이 떨어지지만, 가장 무난하고 어디에 데려가도 평균 이상은 하는 힐러입니다.

4. 운무 - 8/10 
회드와 가장 자주 비교되는 힐러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운무는 태학/현룡 스왑으로 0.3인분의 딜러 역할을 하면스마트힐과 동시에 마나차를 쌓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쌓은 마나 차는 나중에 높은 피해가 들어오는 구간에서 비취돌풍으로 소모시켜 회드와 비교가 되지 않는 폭힐을 할 수 있습니다. 구르기/해탈/마해/강화주로 회드에 비해 더욱 더 강력한 생존력을 가지고 있으며,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서 재활은 평온을 압도합니다. 하지만 운무의 외생기인 고치는 회드의 껍질의 완벽한 하위호환이며, 운무에게는 쇄포같은 공대유틸기가 없습니다. 운무 역시 회드와 마찬가지로 총 힐량의 20%를 상회하는 사기적인 티어 4셋 효과로 강력한 단일/광역 폭힐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높은 마나소모와 근딜/힐러를 오가는 독특한 힐링 메커니즘으로 인해 초보자가 익숙해 지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5. 복술 - 8.5/10
체력이 낮은 아군을 치유할 수록 힐량이 증가하는 특화 때문에 힐이 빡빡한 네임드일수록 강력해지는 특이한 힐러입니다. 회드나 운무와 비교해서 미안할 정도로 느린 이동속도 때문에 답답할 때가 있지만, 강력한 쿨기를 무려 4개 (치해토, 정고토템, 정고토템, 지배력) 나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정고토템의 경우 없으면 공략이 필요 이상으로 어려워 지는 네임드가 많습니다. 성채 신화에서 공략에 가장 오랜 시간이 소모되는 어려운 네임드들 (고어핀드, 벨하리, 줄호락, 만노로스) 에서 정고 토템이 무적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사기적으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복술의 선호도는 굉장히 높습니다. 이 외에도 화염충격/용암폭발로 힐이 필요없는 구간에서 힐러치고 강력한 dps를 보여줍니다. 외생기가 없는 것은 아쉽습니다. 연치와 치유의 비 때문에 광역 베이스힐 또한 수준급입니다. 무빙에 약하나, 영혼나그네를 적절할 때 사용할 수 있다면 그마저도 문제되지 않습니다. 정작 신화 아키몬드에서 정고 토템이 쓸모가 없는 것은 의아한 부분입니다.

6. 신사 - 3/10
명실상부한 6.2 최악의 힐러입니다. 위의 힐업 힐러 셋과 비교하기가 민망합니다. 최악의 직업 장신구, 최악의 티어 효과가 시너지를 일으켜서 현재 거의 멸종상태입니다. 실제로 warcraftlogs.com 에서 기록을 보면 신사의 경우 동일 템렙의 회드/운무/복술에 비해 힐량이 15%-20% 가량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힐량이 낮다고 해서 쿨기가 강력한 것도 아닙니다. 외생기인 수호 영혼의 경우에는 3분이라는 무지막지한 쿨다운을 가지고 있으며, 천상의 찬가는 재활/평온/치해토의 하위호환입니다. 신의의 도약은 수사 또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사의 장점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이렇게 성능이 구린데, 그렇다고 회드만큼 힐싸이클이 간단하냐? 그것도 아닙니다. 초보자가 사전지식 없이 신사로 레이드를 하는 것은 비추천입니다. 현재의 신사는 약하며 필요 이상으로 어렵습니다. 



네임드별 평가/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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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네임드: 지옥불 공성전투

신기: N/A
수사: N/A
회드: N/A
운무: N/A
복술: N/A
신사: N/A

평가할 가치조차 없는 네임드입니다. 딜러들의 점사가 잘 된다면 힐할 일도 없습니다. 가끔씩 쫄이 2마리씩 탈태해서 공대원들에게 광역딜을 쏟아부을 때가 있는데 그냥 쿨기 올리고 광역힐 하면 됩니다. 굳이 따져 보자면 운무의 경우 해탈/구르기 덕분에 탄약 배달을 할 수 있고 절명으로 딜지원을 할 수 있으며, 회드의 경우 쇄포가 이동에 도움이 되고, 신기의 경우 광전사 탱커 힐링을 더 안정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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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네임드: 강철 절단기

신기
수사
회드
운무
복술
신사

산개진영에서 광역힐을 퍼부어야 하며, 지속적으로 이동이 강제되는 네임드입니다. 일제포격은 힐러만을 대상으로 잡기 때문에 이동속도가 느린 힐러일수록 생존에 불리하며, 대공세 역시 속도가 느리면 붙잡힐 확률이 높아집니다. 

산개진영에서 지속적으로 힐을 퍼부을 수 있으며 다양한 이동기를 가지고 있는 회드와 운무가 유리합니다. 발이 느리고 정고토템을 딱히 사용할 곳이 없는 복술은 상대적으로 불리합니다. 하지만 모든 공대원이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으며 체력을 읽기 때문에, 특화가 강력한 복술 역시 힐업에 있어서는 강력합니다. 신기와 수사의 경우에는 광역힐업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그냥 자기 할 일 하면 됩니다. 신사의 경우 지속적인 피해 때문에 회복의 기원이 자주 튕기며 공대원의 체력이 낮은 관계로 뒤틀린 운명 버프가 자주 떠 힐량이 증가하기는 하나, 회드/운무/복술에 비해 데려갈 건덕지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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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네임드: 코름록

신기
수사
회드
운무
복술
신사

코름록의 경우 일반적으로 3힐을 합니다. 데미지가 들어오는 구간이 딱딱 정해져 있으며 쿨기 배분만 잘 한다면 딱히 힐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보호막으로 폭발 룬 처리자들의 생존을 도울 수 있고, 방벽으로 붙잡는 손 급사를 막을 수 있는 수사가 강력하며, 신기 또한 응격/헌오로 공대원들의 생존에 도움을 줍니다. 복술은 정고 토템으로 붙잡는 손을 2번 대처할 수 있으며, 강타와 3방향 물결이 같이 오는 위험한 타이밍을을 치해토와 영혼나그네로 무빙힐 하면서 수월하게 넘길 수 있기 때문에 선호됩니다. 회드의 경우 평온이 채널링이라 위험한 타이밍이 많이 생기며, 운무의 경우 마해로 물결을 무시하고 힐을 넣을 수 있으나 복술을 넘어설 수는 없기 때문에 각각 2점과 3점을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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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네임드: 지옥불 고위 의회

신기
수사
회드
운무
복술
신사

신기의 경우에는 디아탱 보손 때문에 거의 반 강제되는 느낌이 없잖아 있습니다. 또한 봉화 덕분에 강력한 탱힐을 할 수 있습니다. 수사의 경우 딱히 눈에 띄는 활약은 없지만 수사니까 데려갑니다. 회드의 경우 밀집진영+지속적인 피해+쇄포/껍질의 유용함+부담없이 올릴 수 있는 평온 등등의 요소가 겹쳐 포텐이 터집니다. 운무 역시 강한 생존력과 폭힐 덕분에 괜찮은 힐량이 나오나, 회드에 비해 지속적인 힐링에 약하기 때문에 힐량 자체는 조금 덜 나옵니다. (아키 장신구를 사용한다면 얘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복술 역시 정고 토템/치해토로 강력하나, 이동기가 취약하며 정작 급사가 가장 많이 나오는 수확 타이밍에 정고를 쓰기가 애매하므로 4점을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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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네임드: 킬로그 데드아이

신기: N/A
수사: N/A
회드: N/A
운무: N/A
복술: N/A
신사: N/A

공략만 제대로 지킨다면 힐할게 없습니다. 운무로 전투 내내 태학으로 딜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냥 디버프 가진 힐러가 쿨기 켜고 캐리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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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네임드: 고어핀드

신기
수사
회드
운무
복술
신사

대망의 고어핀드입니다. 
신기의 경우 내부 정수힐이 강력하기는 하나 외부에서 느린 이동속도/지속 광역힐의 부재로 힐업이 그렇게까지 좋지는 않습니다. 

수사의 경우 외부에서 파손 때마다 쉴드 난사로 체력 안정화를 시킬 수 있으며, 이동속도 버프로 소소하게 도움을 줍니다. 방벽이 향연 페이즈에서 도움이 되긴 하지만 정작 향연 때 힐업기가 없는 것은 함정. 

회드의 경우 다양한 이동기로 생존에 좋으며 쇄포로 공대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내부 정수힐이 굉장히 애매합니다. 하지만 향연때 버섯으로 지속적인 힐업을 하면서 마나 또한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무는 마해로 파손을 겹쳐 깔 수 있고 생존력이 좋지만 정작 정수힐에 최악의 모습을 보여주며, 향연때 생각 없이 비취 돌풍을 난사하며 마나를 태우면 마나가 순식간에 고갈되기 때문에 난이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복술의 경우 내부 정수 힐에 강력하며, 향연 페이즈에서 치유의 비로 지속힐업을 하며 정고/정고/치해토/지배력으로 순간 hps 50만을 뽑으며 힐을 혼자서 캐리하기 때문에 5점을 주었습니다. 또한 바람걸음 토템으로 공격대에 소소한 유틸기를 제공하기까지 합니다. 

신사의 경우 다른 힐러에 비해 부각되는 면이 하나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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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네임드: 그림자 군주 이스카르

신기: N/A
수사: N/A
회드: N/A
운무: N/A
복술: N/A
신사: N/A

또다시 아무 힐러나 데려가도 되는 네임드입니다. 피해가 들어오는 구간이 정해져 있으며, 공략법만 잘 지킨다면 아무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밀리 판정이며 다른 힐러들에 비해 생존력이 좋고 폭힐이 강력한 운무가 좀 더 유리합니다. 원거리에서 해제와 차단이 동시에 가능한 복술도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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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네임드: 소크레타르

신기
수사
회드
운무
복술
신사

은근히 지속피해가 아픈 소크레타르입니다. 신기와 수사의 경우 그냥 하던 일 계속 하면 되며, 회드의 경우 쇄포가 유용하게 쓰이고 선물 대상자에게 도트를 걸어서 체력관리를 할 수 있으며, 밀집진영에서 지속 광역힐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합니다. 운무 역시 선물 대상자에게 생명연장 버프를 걸어서 지속힐을 넣을 수 있으며, 태학지세로 통솔자에게 딜지원/절명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복술이나 신사는 그냥 하던 일 하면 됩니다... 복술이 블러드/영웅심 눌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딱히 각 힐러들의 장점이나 단점이 부각되지 않기 때문에 신사 빼고 4점씩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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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네임드: 지옥 군주 자쿠운

신기
수사
회드
운무
복술
신사

신기의 경우 대부분의 공대에서 탱과 함께 추방조에 넣어지며, 봉화로 오염물 디버프를 빠르게 없앨 수 있고 헌오가 유용하게 쓰입니다. 그러나 막페의 살인적인 광역데미지를 커버할 지속힐업기가 없는 것은 아쉽기에 4점을 주었습니다.

수사의 경우 추방조 보호막 작업 빼고는 쓸모있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신기와 마찬가지로 막페의 살인적인 광역데미지를 커버할 힐업기가 없습니다. 

회드의 경우에는 굉장히 준수한 힐량을 보여주며 쇄포로 씨앗 대상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정작 본인이 씨앗에 걸렸을 경우 평온을 시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4점을 주었습니다. 

운무의 경우 티어 4셋 효과로 오염물을 3초만에 삭제하는 기염을 토하며, 밀집진영에서 기의 파동/비취 돌풍으로 지속적인 폭힐을 넣을 수 있고, 강력한 생존기 (특히 마해) 와 이동기로 어떠한 상황이 와도 생존이 가능하며, 재활로 돌발상황에서 공격대를 구원할 수 있기 때문에 5점을 주었습니다. 

복술의 경우 정고 토템과 치해토로 무빙에 제약없이 강력한 힐업을 할 수 있지만 정작 자신의 이동속도가 느려 씨앗에 대처하기 불편하기 때문에 4점을 주었습니다. 

신사는 다른 클래스와 비교해서 뭐 하나 좋은 점이 없는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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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네임드: 폭군 벨하리
신기
수사
회드
운무
복술
신사

신기는 봉화/짧은 쿨다운의 응격으로 지속적인 3타겟 폭힐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해악의 손길 디버프 대처에 최적화된 힐러입니다. 헌오는 1페이즈의 지옥불 폭풍, 3페이즈의 폭군의 망치 타이밍에 굉장히 유용합니다. 또한 3페이즈 때 규탄의 칙령에 걸리고도 자살을 하지 않고 무적기로 살아남을 수 있는 몇 안되는 클래스 중 하나이며, 탱커에게 줄 외생기 역시 강력하기 때문에 5점을 주었습니다. 

수사의 자체 힐량은 다른 힐러들에 비해 초라할 정도로 낮지만, 2페이즈 오라 효과로 낮아진 공격대원의 체력을 보호막으로 메꿀 수 있기 때문에 거의 필수입니다. 또한 1페이즈에서 규탄의 칙령으로 느려진 힐러나 원거리 딜러를 신의의 도약으로 밀리로 배달할 수 있습니다. 

- 지속 광역 힐업이 필요없는 네임드이기에 회드의 경우 딱히 할게 없습니다. 회드가 가진 장점인 쇄포 또한 여기서 쓸일이 없습니다. 무쇠껍질이 3페이즈 때 쓸만하단 것 빼고는 신기의 완벽한 하위호환 힐러. 

운무 역시 회드와 동일한 이유로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운무는 생명연장으로 은근히 강력한 단일힐로 해악의 손길 디버프 처리를 도울 수 있으며, 근딜취급으로 규탄의 칙령의 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회드에 비해 유리합니다.

복술의 경우 2페이즈의 낮아진 체력 때문에 특화 효과가 극대화되고, 2페이즈 후반 공격대원 체력이 매우 낮아진 위험한 타이밍에 오는 규탄의 칙령을 정고 토템으로 무난하게 넘길 수 있기 때문에 필수적입니다. 

신사의 경우 100레벨 특성을 목적의 명료함으로 바꾸면 약간 나아지기는 하나, 그냥 안 데려가는게 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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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네임드: 줄호락

신기
수사
회드
운무
복술
신사

신화 줄호락의 경우 일반적으로 3힐을 합니다. 데미지가 매우 간헐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딱히 힐업 힐러가 필요가 없습니다. 전투 내내 탱커가 매우 아프기 때문에 신기는 필수입니다. 수사의 경우 보호막 작업으로 간간히 들어오는 공격대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회드와 운무의 경우, 다양한 유틸기나 이동기가 쇄도 대상이 되었을 때 도움이 되기는 하나 상기했던 "힐할 게 없는 상황" 때문에 있으나 마나입니다. 회드의 경우는 쿨이 짧은 나무껍질과 각종 도트로 탱힐을 도울 수 있으며, 운무의 경우 전투 내내 태학지세로 하면서 20% 후에 비돌로 태울 마나를 수급할 수 있습니다. 
복술은 마흡토템의 유틸성 때문에 공격대에 정술이 없을 경우 필수가 되며, 각종 쿨기로 20% 이후의 공격대 힐링을 캐리할수 있습니다. 신사의 경우 나쁘지는 않으나 다른 힐러에 비해 나은 점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줄호락 신화를 공략하는 일반적인 공격대의 경우 신기+수사+복술 로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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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네임드: 만노로스

신기
수사
회드
운무
복술
신사

- 공격대의 택틱에 따라 다르나, 무적으로 굴단의 분노 중첩을 없앨 수 있고 저주를 씹을 수도 있으며 탱힐에 강력한 신기는 필수입니다. 공격대 피해가 간헐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성기사가 힐하기에는 최적화된 환경입니다. 

수사는 보호막으로 저주 대상자를 살리는 데에 필요하며, 본진에서 이탈한 상태로 공포나 어둠의 힘에 걸린 덜떨어진 공격대원을 신의의 도약으로 살릴 수도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 딱히 힐할게 없으며 신기와 수사가 힐량을 다 먹어가기 때문에 회드는 태풍으로 인페르날을 본진에서 밀쳐내는 것 밖에는 할게 없습니다... 하지만 3페이즈에서 쇄포의 유틸성이 막강하며 나무/평온으로 폭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나쁘지도 않습니다. 야탈과 질주로 개인 생존도 강력합니다. 

운무의 경우 근딜판정/마해/해탈/민활주 때문에 사실상 만노로스의 모든 스킬에 면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대놓고 힐할 일은 나오지 않으므로 열심히 태학 지세로 주먹질을 하면서 마나 차를 모아주면 됩니다. 3페이즈에서 자주 나오는 돌발상황에 재활이 아주 유용합니다. 

복술은 다른 건 몰라도 2페이즈의 매우 위험한 타이밍 (어둠의 힘+임프+공포가 겹쳐 오는 무시무시한 타이밍) 을 정고 하나로 하드캐리하기 때문에 5점을 주었습니다. 복술 없이 만노로스 하다보면 이 타이밍에서 무조건 한두명씩 죽는 재미있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신사의 경우 상기한 신의의 도약/간헐적 데미지때문에 차크라를 바꾸면서 탱힐/공대힐을 번갈아 본다면 생각보다 나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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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네임드: 아키몬드

신기
수사
회드
운무
복술
신사

신기의 경우 강력한 탱힐과 공 담당자 정화의 손길 지원 때문에 공략 중인 공대라면 필수입니다. 짧은 쿨다운의 생존기로 자체 생존력 또한 뛰어나며, 헌오는 3페이즈의 위험한 타이밍 (공별, 지옥불정령과 바닥이 같이 오는 타이밍) 을 수월하게 넘길 수 있게 해줍니다. 

수사는 2페이즈 혼돈/똥개 타이밍이나 3페이즈 지옥불정령을 보호막으로 안전하게 넘길 수 있기 때문에 필수이며, 3페이즈에서 이동기가 없는 탱커가 밀려날 때 신의의 도약으로 지원을 하는 등 유틸성 역시 뛰어납니다. 

회드의 경우 강력한 이동기와 각종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쇄포 (2페이즈 사슬, 3페이즈 전도체나 군단의 징표) 가 부각되지만, 아키 신화에서 가장 중요한 광역 순간 힐업의 경우 운무에게 밀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습니다. 

운무의 경우 파멸의 불 전담을 할 수 있으며, 마해와 해탈로 2페이즈와 3페이즈의 각종 스킬을 씹어버리거나 혼자 맞고 사는 기적을 보여줍니다. 생존/이동기 면에서 최고의 힐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신화 아키몬드를 1힐로 잡는 공격대에서 힐러로 운무를 기용했습니다. 

- 정고 하나로 이번 티어를 캐리한 복술이지만 정작 마지막 네임드인 아키몬드에서는 정고를 쓸 일이 없습니다... 굳이 찾아보자면 2페이즈 혼돈 타이밍이나 3페이즈 군단의 징표에 쓸 수 있지만, 별 의미가 없습니다. 이동기나 개인 생존기 역시 타 힐러들에 비해 약하기 때문에 복술에게 3점을 주었습니다. 

신사의 경우 후광+치마 덕분에 2페이즈나 3페이즈 광역 힐에 나쁘진 않지만, 회드나 운무에 비해 이동기도 적고 힐량 자체도 낮으며 유틸기가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2점을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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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신기와 수사의 중요성을 재차 말씀드렸지만, 힐러를 고를 때에는 그냥 자기 취향에 맞는 걸 고르는 게 최고인 것 같습니다. 따지고 보면 신기/수사가 그렇게까지 좋은 것도 아닙니다. 처음 공략 시 가장 이상적일 뿐이라는 거죠. 저희 공대는 5달 전에 신화 고어핀드 첫킬할때 운무+운무+수사+복술로 잡았습니다... 그니까 신기나 수사 없다고 공략 못하는거 절대 아닙니다. 재미있는 거 하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회드와 신사가 가장 재밌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지적 환영합니다. 힐러로 신화 레이드 도전하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