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게가 심심허이 7.1.5 탱커 관련 평가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본인은 현재 4금테 이상 6캐릭의 탱커를 보유하고 있으며 모든 탱커로 신화 공장 경험이 많습니다.
완전 개소리까진 아닐테니 참고 정도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야탱
아제로스의 곰카게이자 탱커왕 곰.D.로저.
7.1.5에서 너프 폭탄을 쳐먹었지만 여전히 1위로서 건재한 탱커다.
그 이유는 레이드에 가장 적합한 탱킹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기 때문.

1) 7.1.5에서의 변화
여러 가지 특성 변화가 있었다. 기존에는 아무거나 찍어도 막강한 탱커였는데 이제는 여러가지 특성을 고려해볼만한 수준까지는 내려왔다.
15레벨 특성은 기존에 넘치던 분노를 감당 못해 가시나무를 썼지만 715 패치 이후 다시 뻣털이나 광란을 찍어야될 수준이 되었다고 본다.
75레벨은 다른 특성이 상향을 먹었고, 티어 효과로 인해 티어 2셋 이후로는 짓이기기 발동이 높아지면 숲영 특성도 고려해볼만 한 것 같다. 그래도 현재까지는 달섬의 자동으로 묻어 나는 은하의 수호자만한 특성이 없는 거 같긴하다.
100레벨 특성은 파쇄의 상향이 눈에 띈다. 야탱 전설 바지가 없다면 단일 탱킹시 파쇄가 상찢보다 3%의 추가 뎀감을 가져갈 수 있기에 어느 정도 고려해볼만한 특성이 되었다.

2) 평가
현재까지 잘 알려진 1티어 탱커이고, 탱이면 탱, 딜이면 딜, 유틸이면 유틸 모자란 게 없는 곰이다.
야탱이 평균적으로 받는 데미지가 완만하다는 사실은 다들 잘 알 것이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간과하는 것이 있는데 평균적은 완만할 뿐만 아니라 순간 리듀스도 엄청나게 좋다. 90초 쿨타임의 20% 뎀감기 나무껍질, 90초 쿨타임의 25% 뎀감기의 유물스킬.. 2충전 60%뎀감기인 생본.. 
미친 것 아닌가? 아니, 다른 뎀감 스킬은 그렇다고 쳐도 이 미친곰은 큰 생존기까지 2충전이다. 정작 2충전 큰 생존기가 필요한 다른 탱커들은 이딴 거 없다. 뿐만 아니라 전설 효과의 차별도 대단하다. 타 탱커들은 큰 생존기 관련 전설들이 특정 기술 사용시 큰 생존기 쿨타임을 조금씩 줄여주는데 야탱 큰 생존기 전설 반지는 그냥 꽁짜로 1회 충전을 더주면서 쿨감소까지 붙어 있다. ????????????????? 뭐지 이건
블리자드 밸런스 팀은 이게 정상이란 생각을 하고 이렇게 설계한 것인가 의문이 든다. 야탱은 상시 뎀감 커버도 굉장히 부드러운데다가 스파이크 데미지도 부드럽게 커버해버리니 이게 무슨 똥 같은 밸런싱인가? 
거기다가 1분 쿨기의 쇄포는 말도 안되게 고성능이며 헬리아 신화에서 쇄포가 얼마나 유용했는지 생각해보면 곰카게는 유틸마저 완벽하다는 얘기.. 개인적인 생각으론 쇄포의 쿨타임은 짧아야 1.5분이고, 길면 3분까지 너프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현재처럼 1분짜리 쇄포가 있는 야탱이 공대에 있느냐 없으냐가 지금처럼 커서는 안되며 쇄포가 레이드 공략에 강요되어서도 안된다. 

야탱이 사기인 이유 중 하나는 템 흡수율도 좋다는 점이다. 템렙이 상승할수록 체력 상승을 통해 완만한 탱킹을 보여주는 곰성병기가 될 것임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거라 본다.
더군다나 놀라운 점은 이러한 높은 하드웨어에도 불구하고 버릴 게 하나 없는 전설 템들인데 각각의 전설 템이 탱킹과 딜 등등 모두 좋은 옵션만 잔뜩 가지고 있다. 즉, 넴드마다 골라서 사용한다면 최적의 셋팅까지 가능하다는 것..
715 이후 추가 너프가 없다면 야탱의 독주는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2. 보기
7.1.5에서 가장 변동이 없는 탱커
탱커보다는 딜러로 알려져 있으며 7.1.5에서 상향된 전탱에게 딜에서 한수 접고 들어갔지만 핫픽스로 너프될 전탱 딜을 생각하면 여전히 탱딜은 1위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1) 7.1.5에서의 변화
15레벨 특성에서 물뎀을 감소시켜주는 축망이 너프 되고, 마방을 올려주는 신방이 버프 되었다.
신방 같은 경우 어느 정도 고려할만한 특성이 된 것 같지만 어차피 확률에 의한 마방에 불과하기에 활용 여부는 미지수다.
만약 신화 일기노스 수액 디버프, 혹은 자비우스 도트 디버프 등의 탱커에게조차 막강한 도트 마뎀을 주는 보스가 있다면 신방을 활용할 수 있겠지만 글쎄.. 확률 마방이라니.. 확률 마방이라니.. 확률 마방이라니..
90레벨 특성의 '빛의 아이기스'는 쿨타임에서 큰 상향을 먹었다. 애초에 같은 라인 다른 특성의 활용도가 크지 않아 공생기로써 아이기스의 활용도 고려해볼만 한 것 같다.
100레벨 특성에서 고천은 일단 밤요 트라이 할 때는 한수 접어 둬야될 특성이다. 고천이 방어적으로도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동의하지 못한다. 다른 두 특성에 비하면 방어적인 부분에서는 무조건 손해다.

2) 평가
메소드의 SCO는 보기를 2티어로 높은 평가를 주었다. 
하지만 본인도 보기를 거의 주캐로 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2티어라는 보기의 성능에 큰 동의를 하지 못한다.
보기가 막강한 딜에 유틸기가 좋은 건 사실이고, 자힐 능력을 통해 생존 능력도 어느 정도 보장이 되어 있다는 점은 인정한다.
밤요에서 보축이나 주축, 무적을 활용할 넴드가 많다면 유틸 최강인 보기가 오프탱으로써는 최고의 효율을 뽑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하고 있다.
하지만 생존 측면에서 봤을 때 자힐 메카니즘을 가진 탱커고, 티어 효과도 그러한 자힐을 극대화 시켜주는 효과이기에 자힐보다는 뎀감이 유리한 점이 많은 레이드에서는 다른 탱커에게 비해 조금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애초에 초기 레이드 신화 트라이에서 탱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유틸인가? 아니면 생존인가? 
물론 유틸기를 통해 생존을 보장 받는 네임드가 있다면 이 난제는 간단히 해결될 수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본다. 
초기 새 레이드 트라이 시에 탱커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유틸이 아니라 한 번이라도 덜 죽는 것이 아닐까??
보기를 잘 활용하려면 정공에서 외생기의 연계가 매우 중요하며, 힐러들도 보기에 대한 이해를 잘 하고 있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다. 피로도가 높은 탱커인 점도 감안하면 길어지는 트라이 와중에도 멘탈이 좋은 사람이 보기를 잡아야 할 것이다.
또한 저런 문제들 외에도 생존 관련해 쓸만한 전설이 없다는 점도 큰 단점 중 하나로 꼽힌다. 이리도 쓸만한 전설이 없을 줄이야.. 그래도 신전설인 머리는 조금 탐난다!!

템렙이 높아지고 여러가지 셋팅을 통해 끔살이라는 최대 약점이 보완된다면 보기는 밤요 말기에 이르러서는 딜과 탱킹 면에서 하이엔드급 성능을 보여줄지도 모른다. 




3. 양조
7.1.5에서 큰 변화가 없었지만 잘 보면 엄청난 버프를 먹었다.
인식이 굉장히 좋지 않은 탱커인데 다들 잘못 생각하고 있다. 
쐐기에서 그다지 메리트가 없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레이드는 어떨까?

1) 7.1.5에서의 변화
특성 하나하나가 모두 버프를 먹었으며 넴드 별로 특성 교체를 한다면 최적의 상태로 탱킹이 가능한 곰.D.로져에 버금가는 흰술염 정도 되겠다.
45레벨 특성 중 기존 흑우주 특성이 너무 좋아서 안개의 선물이 버프를 받은 것을 감안해도 쓰일 것 같지 않다. 안개의 선물 같은 경우 쏠플이나 힐이 많이 안 들어오는 상황에서는 최적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75레벨 특성은 정말 미쳤다. 이렇게 좋은 특성이 한줄에 다 들어가 있다니 너무나 아쉬워 미칠 지경이다. 치유의 비약은 자힐이 없는 양조에게 꿀 같은 특성이 될 것이고, 2분 쿨타임의 해약 감퇴는 10초짜리 큰 생존기나 다름 없을 정도로 막강하다. 또한 양조의 최대 약점인 마뎀을 보완해주는 신특성 신비한 활력까지.. 이 특성을 찍으면 마뎀 20%감소를 그냥 몸에 달고 산다고 보면 된다. 어썸!
와우의 12직업 37특성을 통틀어 한줄의 특성에 모두 좋은 스킬이 배정된 특성 줄이 몇 개나 될려나.. 이 특성 중에 하나 밖에 고를 수가 수가 없다니!!! 부엉이 곡할 노릇이다.
100레벨 특성은 조금 고민이 필요한 부분 같다. 교묘한 춤이 상향 되었긴 하지만 아직까지 쓸만한 특성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거의 의상을 베이스로 간혹 강내를 조금 섞어 쓸 거 같은 느낌이 든다.

2) 평가
매우 단단하다. 개인적으로 탱킹에 있어서 야탱에 필적하는 안정감을 느낄 정도다.
사기적인 시간차 효과로 특정 상황이 아닌 경우 죽음에 대한 공포를 절대 느끼지 못하며 야탱과 비슷하게 전설 템들 하나하나가 너무 좋아서 특성과 전설 템을 넴드에 맞게 활용한다면 이 녀석은 거의 미친 놈이 될지도 모른다.
또한 끔살이 없고, 순간 데미지나 상시 데미지나 모두 완만하게 받아낼 수 있다는 점에서 야탱과 함께 레이드에 최적화 된 탱커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솔직히 양조가 야탱에 비해 부족한 점은 하나다. 쇄포가 없다는 점..
반면에 야탱을 압도하는 기동성을 가진 양조이기에 무조건 야탱보다 안 좋다고 볼 수는 없다.
야탱보다 손빨을 더 많이 탄다는 것 정도는 단점이 될 수도 있겠다. 당신이 공장이라면 모르는 야탱과 모르는 양조 둘 중 누구를 받을지에 대한 질문에는 다들 비슷한 답을 내릴 거라고 본다.
본인은 의상 양조를 모든 탱커 중 최고 난이도로 꼽고 있는데, 그런 의상 양조조차도 많이 하다가 익숙해지고나니 또 그렇지도 않더라. 일단 피가 잘 안 빠지니 컨트롤에 집중을 할 수 있달까? 불안불안하다는 느낌이 없는 게 피로감을 거의 주지 않는다. 예전에 본인의 양조 초보 시절 쐐기 진행하면서조차 의상 컨트롤 한다고 진땀을 흘렸지만 요즘엔 공장하면서 딴거 보면서도 잘한다.

스펙이 올라갈수록 성능이 좋은 탱커 중 하나이며 티어 효과도 모든 탱커 중 가장 뛰어난 편에 속한다. 개인적으로 좋다 생각하는 밤요 티어 효과는 악탱과 양조 정도?
어느 정도 가속만 된다면 무쇠 가죽주는 거의 100퍼에 가깝게 운영이 가능한 정도.. 지금도 구아름이나 우르속 정도에서는 90퍼정도 유지 가능한 수준이다.
양조역시 템 흡수율이 꽤 좋아서 밤요 파밍 됨에 따라 하이엔드 급 성능을 보여줄 수도 있다. 
보기가 탱킹과 딜, 유틸 모든 면에서 하이브리드 하이엔드라면 양조는 생존분야에 몰빵 찍은 탱킹 하이엔드랄까..
아무튼 개인적으로 밤요 때 기대 되는 탱커 중 하나..



더 쓰려고 했는데 쓰다보니 너무 귀찮아서 여기까지만 쓰려고 합니다.
사실 야탱, 보기, 양조 같은 경우는 큰 변화가 없어서 파격적인 내용이 없다고 보면 될 것 같네요.
재미있는 평가라면 야보양보다는 전탱, 죽탱, 악탱에 대한 평가일텐데..
2부에서는 나머지 탱커들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물론 2부가 나올지는 모르겠네요. 
담에 또 심심하면 2부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탱커들 7.1보다 밸런싱이 잘 된듯 합니다!!
7.1.5에서도 화이팅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