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야드를 플레이 하고 있는 진달빛 입니다.

 

 

 

오늘은 전에 사전조사를 토대로 해서 간단하게라도 팁글을 적어보려 합니다.

 

 

다들 어떤 특성이고 어떤 내용인지는 아실거라 생각하고 사진은 생략 하겠습니다

 

 

 

먼저 첫번째 질문

 

1. 야드로 투기장에서 플레이시 중점을 두는 비율과 이유

 

 

  (1) 아군 힐러의 쿨 분배와 위치

 

 

저는 상당히 많은 부분을 아군 힐러의 위치와 현재 상태 그리고 쿨기 사용등을 유의깊게 보려고 합니다

 

우리 아군 힐러가 힐지원을 원하는지 , 아니면 현재 어떤 기둥을 끼고 있으며 어떠한 지형에 있는지를 많이 봅니다

 

-> 이 얘기는 간단히 말해 아군 힐러의 상태에 따라서 상대 딜러 or 힐러 압박의 순서가 달라지며

 

힐러의 위치에 따라서 우리 아군 딜러의 위치 선정 등의 오더를 다르게 얘기합니다.

 

 

아군힐러가 공격을 위해 달라란맵 가운데 물기둥 쪽에 있는지 박스 뒤에 있는지에 따라서

 

좀더 적극적인 공격을 하느냐 , 미리 아군 힐러한테 먼저 빠지세요 라는 콜을 주고 서서히 빠지냐가 달라지는데

 

이는 아군 힐러의 위치가 1번 , 그 상황에서 아군 힐러의 쿨기 유무가 2번 , 상대 딜러가 어떤한 쿨로 패고 있느냐에

 

따라서죠

 

 

쉽게 정리하면 제 투기장에서의 기준은 무조건 아군힐러를 오래 살리자 입니다.

 

요즘은 2밀리가 많아서 아군 힐러가 맞는 판이 엄청 많습니다.

 

그렇기에 힐지원과 스턴매즈 이불매즈 등의 플레이가 상당히 많이 요구되어야 합니다.

 

 

2밀리가 많기에 한큐에 아군 힐러가 죽을 수 있는 가능성이 많아졌지만

 

다르게 생각해보면 일단 그 텀을 넘기게 되면 우리한테 무조건 기회가 온다는 겁니다.

 

이유는 상대 힐러 역시 그렇게 압박을 주기위해 같이 나오고 자기 힐쿨기를 밀어주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야드 조합은 먼저 선공으로 쿨을 빼는 플레이도 중요하지만 , 반격의 가능성을 다른클보다 높게

 

가져갈 수 있는 장점이 있는거 같습니다.

 

최소 1번 , 최대 2번정도는 야드가 1타겟스턴 2타겟 이불 아군힐러 힐지원등으로 살릴 수 있기 때문이죠

 

 

 

 

 

  (2) 팀원의 위치 콜과 매즈

 

 

야드는 밀리입니다. 밀리계열의 케릭터가 할 수 있는 투기장에서의 역활은 상대 압박이죠

 

아마 제 방송을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아군 딜러와 힐러한테 위치 콜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예를들면

 

야흑술의 경우 ,

 

술사님 먼저 기둥 쪽으로 빠져요 흑마님은 힐러압박하게 좀 더 나오세요

 

이렇게 콜을 한다는건 제가 적 힐러한테 할 수 있는건 다 한 상황이기에 진형을 바꾸는 겁니다

 

 

 

우리 술사가 우리쪽 기둥쪽 안으로 들어가고 상대 딜러를 들어오게하면서 야드는 아군 힐러 쪽으로

 

진형을 바꾸고  상대 딜러를 압박하면서 , 아군 흑마는 좀더 앞으로 나가서 상대 힐러를 공포 및 딜로 압박하고

 

상대 딜러한테 순간적으로 광딜을 뽑는 위치를 만드는겁니다.

 

 

 

이러한 상황을 5~10초정도 만들고 바로 바꾸는 겁니다 . 그 이유는 제 두개골 강타라는 쿨이 돌아오고

 

상대 스턴점감이 끝나는 상황이기 때문이죠

 

이때는 저는 상대 힐러를 순간 매즈없이 편하게 패기위해 우리 흑마한테 들어오라고 합니다.

 

흑마가 들어오면 저는 상대 힐러를 스턴과 짤로 압박하는 순간 우리 흑마와 술사는 적 딜러를 순간적으로

 

딜을 하게되는 거지요

 

 

 

이의 반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만들기 위해서는 야드가 상대 딜러와 힐러를 가기위해

 

아군 딜러 힐러에게 위치 콜을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정말 이번에 아군 힐러가 날 살리면 5초내로 잡는다 하는 킬각이 나오면

 

흑술한테 뒤없이 갈테니 다들 나와달라고 콜을 합니다.

 

이렇듯, 어느 밀리든 같겠지만 저는 이러한 플레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다음은 두번째 질문

 

2. 조합별 택틱

 

 

  (1) 야암기

 

야암기의 택틱은 쉽게 정리하면 어택땅입니다.

 

상대 딜러한테 야암의 도트와 암술의 상대정화를 통해 상대 힐러를 압박하는 조합입니다.

 

 

사실 야암기든 야암술이든 누가 맞아도 이상하지 않은 이 조합은

 

쉽게 말해 누가 맞아도 다른 파트너가 잘해줘야 한다는걸 얘기합니다.

 

 

이 얘기는 야암힐 조합은 어느정도의 팀원끼리의 쿨교환 얘기를 많이 해놔야한다는거죠

 

일단, 상대 조합이 어떠하든 야암이 상대 힐러압박을 느슨하게 하는순간 말립니다.

 

 

그 힐러 압박의 기본을 먼저 작성해보겠습니다.

 

상대 힐러압박을 하는방법은 강타 , 화신스턴 , 무력화 , 침묵 , 정화 이 5가지로 킬하는겁니다.

 

 

그럼 여기서 가장중요한건 뭘까요?

 

바로 상대 힐러가 급장 or 상황적응 or 가혹함 중 뭐를 찍었는지를 빠르게 아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급장과 가혹함은 비슷하니 제외하고 상황적응만 설명하겠습니다.

 

만약 상황적응일경우 강타에 상황적응이 빠지면 압박 스킬은 침묵과 반스턴 정화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를 영절로 빼면 어떻게 될까요?

 

 

 

상대 힐러 누가되었든 야드와 암사가 도트를 다 바른 상황에서 암사가 신기한테 자축 콜 받고

 

순간적으로 상대 힐러한테 영절을 칩니다.

 

그때 상황적응이 나왔다면? 순간적으로 야드는 강타스턴 , 암사는 침묵 , 술사의 정화로

 

총 10초간 아무것도 못하게됩니다.

 

 

그리고 킬각이다? 바로 야드 화신키고 반스턴 무력화 막스턴까지 넣어버립니다.

 

이 입와우 같은게 현실로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 스탠딩 힐러의 경우는 가장 큰 쿨기가 나올겁니다.

 

이를 2~3번 반복하게되면? 생각보다 상대 힐러 압박의 재미를 많이 보실 수 있다는 거죠

 

 

이는 야암힐의 가장 큰 메리트 입니다.

 

상대 힐러가 가장 싫어하는 스킬을 가지고 있다는거죠

 

풀스턴 , 짤스턴 , 침묵 , 정화 이것들이 야암힐의 매력입니다 .

 

 

 

하지만 이를 성공하려면

 

야드의 딜량이 암사보다 1.5배는 나와야하며 , 상대 딜러 힐러의 압박을 해줄 수 있어야합니다

 

<딜이 안나오면 허수아비치세요>

 

 

또하나 야드가 아군 힐러의 쿨을 보고 평소의 패턴보다 좀 더 적극적으로 압박을 자주자주 해줘야 한다는 겁니다

 

대신 이때 아군 야드의 뿌묵은 엄청난 매즈가 되는점을 아시고 뿌묵 매즈를 하시면서 상대 힐러를 가셔야합니다.

 

그래야 아군 암사와 신기가 조금이라도 쎄게 딜을 넣을 수 있다는 점 이해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2) 야흑술

 

 

현재 야흑술의 기본택틱은 다들 아실테니 포인트만 적어보겠습니다.

 

 

 

아마 모든 야드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특성

 

화신 vs 숲영 이 선택일 겁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징@수 조합은 숲영입니다.

 

이는 징기의 성축 보축 자폭등 상대 운무의 드리블과 마비 팽차 등으로

 

상대 힐러를 프리하게 만드는 , 그리고 야드의 순간적인 딜 매리트를

 

무효화시키는게 너무 많습니다.

 

그렇기에 꾸준하게 딜을 할 수 있고 아군 딜러와 힐러에게 유틸적인 도움을 많이 줄 수 있는 숲영이 좋습니다.

 

 

 

상대조합에 야드가 있으면 화신이 좋치만,

 

만약 상대 조합이 야@수이다 하면

 

화신 : 숲영 = 5 : 5 입니다.

 

이 역시 운무의 드리블 능력에 따라 달라지니 스왑해보면서 손에 맞게 연습하시면 됩니다.

 

 

 

상대 조합이 도법사면

 

화신 : 숲영 = 9 : 1 입니다.

 

이유는 사제 압박에는 화신만한게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상대 조합이 도법기면

 

화신 : 숲영 = 6 : 4 입니다

 

이는 왜그런지 보축 무적 얼방 일때 숲영의 효율성을 한번 느껴보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상대 조합이

 

전고힐이면

 

 

화신 : 숲영 =  3 : 7 로 숲영이 우세합니다.

 

이는 아군 야드의 드리블과 유틸 , 그리고 전고를 순간적으로 죽이기는 야흑이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상대를 꾸준한 압박으로 엠을 태워서 잡아야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만약 상대 조합이

 

죽파기면

 

 

화신 : 숲영 = 9 : 1로 화신이 우세합니다

 

그 순간을 끊어야 하는 타이밍이 많기 때문에 순간적인 압박으로 상대의 쿨기 싸움을 가져가야 하므로

 

화신이 좋으며 , 이는 상대 힐러에게 아군 공포가 들어갈 때 순간적인 딜량으로 파흑과 힐러의 쿨을 빼야 하기

 

때문에 화신이 좋습니다.

 

 

 

 

일단 개인적인 경험으로 본 야흑술의 화신 vs 숲영의 의견이었습니다. 절대 정답이 아닌 제 느낌을 토대로

 

적은거니 개인적으로 다른게 맞으시면 당연히 그 특성을 쓰시는게 맞습니다 ㅎ

 

 

 

  (3) 야사 vs 도사 or 흑술

 

 

2팀기준 야사로 도사를 잡으려면 화신과 무리의 우두머리 특성을 기본으로 갑니다.

 

 

상대 도적 특성이 암살이면 상황적응

 

상대 도적 특성이 잠행이면 급장을 찍습니다. 이는 잠행의 짤스턴이 많고 비습으로 시작을 주로하기 때문에

 

급장이 좀 더 좋은거같습니다.

 

 

여기서 상황적응일 때 중요한건 무조건 영절을 맞고 상황적응이 빠지는 플레이는 하시면 안됩니다.

 

꼭 5초 급가로 빼야하니 상대 사제 영절쿨을 잘보셔야 합니다.

 

 

야사가 도사를 만날 때 포인트는 도적의 뿌묵으로 인한 방해와 사제를 순간적으로 딜 할 수 있는

 

위치 선정이 중요합니다. 야드가 상대 도적과 사제를 동시에 계속적인 도트를 꾸준히 유지해야만

 

잡기가 수월해집니다.

 

야사로 도사를 잡으려면 야드 사제가 도적 사제를 죽기전에 죽인다는 마인드로 계속 붙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2번째 스턴점감 후 화신으로 사제를 압박할 때 꼭 도적 도트를 새롭게 리필해주시기바랍니다.

 

이유는 사제를 압박하면서 도적을 이제 패려는 순간 도적은 회피를 킬겁니다.

 

 

그럼 10초이상 도적한테는 도트가 없죠 이를 방지하기위해 사제한테 풀스턴을 준 뒤 첫 5버블 피손도려는 도적한테

 

리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둘다 딸피가 되는 모습을 보실겁니다.

 

 

 

흑술 조합은 초반에 잡는다고 생각 하시면 안됩니다.  초반에 다 털어서 잡으면 좋치만 그게 안될경우

 

아예 야사가 딜을 안맞는 위치까지 도망가는 플레이를 하시면서

 

2번째 화신까지 버티면서 순간적으로 죽이는 택틱을 팀원과 연구해보시기 바랍니다.

 

술사는 워낙 쿨이 없으면 순삭이기에 스턴때마다 하나씩 하나씩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쿨기를 계산해서 화신타이밍을 재서 잡는 택틱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세번째 질문

 

 

3. 주시스킬

 

 

일단 제가 쓰는 주시 스킬 및 매크로를 적어드리겠습니다.

 

 

주시 두개골강타

 

주시 뿌리묶기

 

주시 무력화

 

주시 강타

 

주시 야돌 + 두강

 

그리고 이와 더불어

 

아군 재생

 

아군 해제

 

아군 신속

 

요정도 쓰고 있습니다. 게임을 켜지 않고 있어서 매크로를 직접 넣을 수는 없지만 내용자체가 쉬워서

 

금방 검색으로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이밖에 야흑술의 질문과 딜모는 타이밍과 힐러 멧돼지시 매즈는 어느정도 들어가있어서 내용이 겹치기

 

때문에 위의 글 외에 질문은 댓글의 내용에 따라 추가설명 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