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


 1. 종족 선택

 2. 적절한 렙업 트리

 3. 전문기술 정리

 4. 죽기 용어 정리

 5. 죽기에 대한 기본 개념 가지기

 6. 본격적인 부죽 특성

 7. 탄력템 맞추기

 8. 쓸만한 애드온과 매크로

 9. 다른 클래스의 주요 기술 정리

 10. 1 대 1

 11. 전장다니기 (각종 팁)

 12. 투기장 설명 (룰, 점수먹는방법, 추천조합, 주시 매크로)

 13. 2 대 2 조합 설명

 14. 기타 3 대 3과 5 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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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른 클래스의 주요 기술 정리

 = 제가 직접 키워본 클래스와 그렇지 않은 클래스의 경우 내용의 질이 차이날 수 있습니다 =



1. 법사 



 [냉법] (냉기트리) - 법느님



 - 얼회(얼음회오리), 물정얼회(얼리기), 냉돌(냉기돌풍), 얼보(얼음보호막), 서손(서리의 손가락)

  : 위 5가지 모두 상대방을 얼리거나, 얼린 상태로 처리해서 스킬이 들어가게 합니다

    그리고 모두 즉시시전입니다 

    즉, 냉법의 기술들은 얼려야 큰 데미지가 나오는데 대상을 얼게 하는 기술이 매우 많고, 대부분
    즉시시전이기 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얼회는 법사의 주변을 얼리는 스킬이고, 물정얼회는 소환수인 물정령이 해당 지역에 얼회를
    시전하는 스킬입니다

    냉돌은 법사의 전방으로 이속을 감소시키는 얼음바람을 시전하는 기술인데, 특성을 찍을 경우
    약 2초 정도 얼어붙습니다

    얼보는 법사의 보호막인데, 얼보가 깨지지 않는 경우 법사의 주문시전이 지연되지 않습니다

    특성을 통해 얼보가 깨질 경우 주변에 자동으로 얼회를 시전하게 합니다 (약 1만의 데미지를 흡수)

    서손은 상대를 빙결 효과(느리게 만드는 모든 스킬들)에 걸리게 할 경우 20%의 확률로 발동하며
    특성 연마를 통해 물정령이 얼리기 효과를 하면 2개의 서손이 주어집니다 (2중첩까지 가능)

    서손이 발동한 법사는 상대가 얼어붙지 않아도 동결을 시전할 수 있으며, 이때 얼창을 사용한 경우
    얼창은 얼어붙은 대상으로 인식하고 큰 데미지를 줍니다
 



 - 블러드(시간왜곡), 얼핏(얼음핏줄)

  : 블러드는 주문시전 속도를 30% 줄여주며, 얼핏은 주문시전 속도를 20% 줄여줍니다

    얼핏을 사용한 법사는 주문시전이 지연되지 않습니다




 - 동결, 마반(마법차단), 양(양 변이), 서리고리, 마훔(마법훔치기)

  : 동결은 상대를 5초간 기절시킵니다

    마반은 상대를 4초간 침묵시키며, 마법을 시전하다 마반을 당한 경우 한동안 같은 계열의 마법을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양은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시전할 때 10초간 유지되며, 점감이 풀리기 전에는 5초, 3초로 유지시간이 줄어듭니다

    서리고리는 해당지역에 도너츠 모양의 바닥이 생기며, 3초 후 효과가 발동하며 도너츠 안쪽에 있거나 
    바깥쪽에 있으면 피할수 있습니다

    서리고리에 걸릴 경우 10초간 얼어붙게 됩니다

    마훔은 상대의 마법을 훔쳐 자신에게 거는 스킬입니다





 - 얼방(얼음방패), 점멸, 분신(환영복제), 투명화

  : 얼방은 10초간 모든 스킬에 면역이 되게 하는 무적 기술입니다

    메즈에 걸린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한번 더 누를 경우 얼방 상태가 해제됩니다

    점멸은 법사의 전방으로 순간이동하는 기술로 각종 스턴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쪽의 특성을 찍은 경우 점멸 후 3초간 이속이 70%만큼 증가합니다

    분신은 법사와 같은 3명의 환영을 만들어내는 스킬로 분신 시전 시 법사를 타겟잡던 상대는

    잠시 타겟을 잃게되며, 법사를 주시대상으로 잡아놨을 경우 법사가 분신을 시전하면

    주시대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투명화는 3초 후 법사를 투명하게 만들어서 상대에게 보이지 않게 하는 스킬로, 법사의 주변에 광역스킬을
    시전하면 해제될 수 있습니다

    투명화된 법사는 상대방을 볼 수 있으며 스킬을 사용할 경우 해제됩니다



 - 한파, 환기

  : 한파는 냉기계열 스킬의 쿨타임을 모두 초기화시켜 다시 사용할 수 있게합니다

    환기는 법사의 엠을 회복시켜주는 기술로, 문양을 박은 경우 생명력의 40%를 회복합니다








 [화법] (화염트리) - 용숨과 화폭, 타속으로 거리벌리고 발화를 통한 극딜, 무빙 불태우기 가능


 - 불작(불덩이 작렬), 발화, 몰열(몰아치는 열기), 살폭(살아있는 폭탄)

  : 불작은 데미지는 좋지만 시전시간이 긴데, 크리율을 올려주는 발화를 통해 2번 연속 크리가 터질 경우
    몰열 특성을 통해 즉시시전이 됩니다

    살폭은 도트데미지를 주다가 마지막에 대상의 주변에 광역데미지를 줍니다



 - 화폭(화염 폭풍), 용숨(용의 숨결)

  : 화폭은 데미지와 함께 주변에 이속을 감소시키는 광역스킬이며, 용숨은 화법의 전방에 광역으로 실명처럼 잠시
    행동불가를 주는 기술입니다



 - 타속(타오르는 속도), 마비시키기

  : 화법은 타속을 찍은 경우 적에게 맞을 경우 일정확률로 모든 이감기를 풀고 이속이 증가됩니다

    마비시키기는 화법의 피가 0이 되었을때 약간의 피를 즉시 채워주며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줄어들어 
    죽게되는 특성입니다

    피가 찼을때, 줄어들기 전에 얼방을 쓰면 더이상 피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비법] (비전트리) - 원거리에서 감속으로 느리게 한 후, 비작이나 비탄으로 슈팅


 - 감속, 냉정

  : 감속은 원거리에서 대상의 이속과 시전시간을 지연시켜주는 스킬이며 한 대상에게만 걸수 있습니다

    냉정은 시전시간을 없애고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며 스킬 사용시 없어집니다



 - 비탄(비전 탄막), 비작(비전작열)

  : 비탄은 즉시 시전이며 짧은 쿨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작은 시전시간이 길지만 연속해서 사용할 경우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2. 전사 




 [무분] (무기트리) - 거강 이후 죽침과 쓰러를 통한 극딜



 - 돌진, 봉쇄, 가막(가로막기), 영도(영웅의 도약)

  : 4가지 모두 순간이동 스킬이며, 가막은 같은 편을 대상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도는 이동하고 싶은 지역을 지정해서 사용해야합니다

    봉쇄의 경우 문양을 박으면 스턴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총 4초)



 - 무력화, 날고(날카로운 고함)

  : 2가지 모두 이속감소 스킬입니다

    무력화는 대상에게 붙은 경우만 사용할 수 있고, 날고는 전사 주변을 느리게 하는 광역스킬입니다



 - 거강(거인의 강타), 죽침(죽음의 침묵), 쓰러(쓰러뜨리기)

  : 거강은 현재 타겟의 방어도를 0으로 만드는 기술이며 6초간 지속됩니다

    전사의 스킬은 모두 분노를 소모하게되는데 죽침은 스킬 사용시 분노의 소비량을 0으로 만들어줍니다

    쓰러는 45초 쿨을 가지고 있는 스턴 스킬로, 쓰러에 걸린 대상은 넘어뜨리기 모션이기 때문에
    바로 급장을 사용해도 잠시 이동할 수 없습니다



 - 영격(영웅의 일격), 죽격(죽음의 일격)

  : 영격은 분노를 사용하는 스킬인데, 전사의 다른 스킬과 글쿨을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스킬과 동시에
    나갈 수 있습니다

    죽격은 치유량을 10% 감소시키는 치감기이며, 죽격을 사용한 경우 양 때리기라는 특성을 통해 다음 기술이
    약간 더 강해집니다



 - 분쇄, 제압

  : 분쇄는 물리 도트를 주는 스킬로 보호막과 같은 데미지 흡수를 하지 않고 도트 데미지가 들어갈 경우
    전사는 피의 맛이라는 스킬이 떠서 6초마다 제압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제압은 상대가 피했을 경우 활성화 되는 기술로, 막거나 피할 수 없습니다

    


 - 주반(주문 반사), 분재(분노의 재생력), 위협(위협의 외침)

  : 주반은 전사가 방패를 들었을 경우만 사용 가능하며, 마법 데미지를 반사합니다

    분재는 전사의 생존기로 도트 형식으로 피를 채워주며 격노 상태가 필요합니다

    위협은 전사의 광역 공포 기술로 마법이 아니므로 다른 대상이 해제할 수 없습니다



 - 자루치기

  : 자루치기는 전사의 시전 방해 스킬로써 10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 분투 (분쇄의 투척)

  : 분투는 대상의 무적류 스킬(무적, 얼방, 보축)을 해제할 수 있으며, 약간의 시전시간이 있습니다


 - 칼폭(칼날 폭풍)

  : 칼폭은 주변에 소용돌이 피해를 주며 장비분해나 무장해제로 취소시킬수 있습니다

    칼폭을 시전한 경우 전사는 모든 이동불가, 이속감소 상태에서 해제됩니다



 - 보복, 방벽(방패의 벽), 무희(무모한 희생)

  : 전사의 5분 쿨타임을 가진 필살기로 각각 전투태세, 방어태세, 광폭태세에서 사용합니다

    보복은 물리데미지를 반격하며, 방벽은 방패를 들어야 시전가능하며 받는 데미지를 줄여줍니다

    무희는 10초간 다음 3회의 스킬이 치명타로 적용하게 만들지만 대신 3회 공격이 끝나기 전까지는
    받는 데미지가 늘어나는 스킬입니다

    위의 3 스킬은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분무] (분노트리) - 양손무기 두개를 들수 있음, 순간 폭딜의 지존


 - 분강 (분노의 강타)

  : 격노 상태가 필요하며 양손에 든 무기로 동시에 공격합니다


 - 죽소 (죽음의 소원)

  : 전사의 물리 데미지를 늘려주지만 받는 데미지도 증가합니다

    문양을 통해 받는 데미지 증가를 없앨 수 있습니다


 - 영웅의 격노

  : 이동불가에서 풀려나며, 봉쇄의 쿨타임을 초기화시켜줍니다







 [방특] (방어트리) - 많은 스턴기와 높은 물리데미지 방어 확률


 - 충격파, 충격의 일격

  : 충격파는 전방에 광역으로 스턴을 거는 스킬이고, 충격의 일격은 단일 대상에게 스턴을 거는 스킬입니다


 - 복수심

  : 탱커 계열의 트리를 탄 클래스는 맞을 경우 전투력이 점점 증가합니다


 - 방밀, 입막음, 주문반사

  : 방밀은 방패로 강하게 때리는 스킬로 방특전사의 주 데미지 스킬입니다

    입막음은 방패 가격과 영투(영웅의 투척-원거리기술)에 침묵 기능을 추가해주는 특성입니다

    방특전사는 방패숙련 특성을 통해 주문반사의 쿨타임이 3초만큼 줄어들며, 주 문양을 통해 1초 또 줄일수 있습니다










3. 도적




 [잠행] (잠행트리) - 마음가짐과 그밟을 통한 빠른 전투, 딜링이 좀 약함


 - 그밟

  : 20초의 쿨타임을 가지며, 적 대상의 뒤로 순간이동합니다

    이동 불가인 상태에 걸리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 얼회)



 - 마음가짐

  : 5분 쿨이며 활성화할 경우 회피, 전질(전력질주), 소멸, 그밟(그림자밟기)의 재사용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어춤

  : 6초간 은신이 필요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절, 목졸(목조르기), 매복, 비습(비열한습격), 사계(사전계획 - 두개의 연계점수 획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그망(그림자 망토), 약삭빠름, 전질(전력질주)

  : 그망은 모든 해로운 마법 스킬을 없애주며 5초간 모든 마법을 저항합니다

    죽기의 돌발열병은 그망을 뚫고 들어갑니다

    약삭빠름을 통해 그망의 쿨타임을 줄일수 있습니다

    전질은 순간적으로 도적의 이동 속도를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 연막탄

  : 반경 8미터에 10초간 연막을 생성해 연막 바깥에서 연막 안에 있는 대상에게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연막 안으로 들어가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막 바깥에서 죽기의 죽부같은 광역 공격을 하면, 연막 안의 대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 만회, 회피, 전준(전투준비), 장분(장비 분해)

  : 만회는 연계 점수를 소비해서 도적의 생명력을 도트 형식으로 채워주는 스킬입니다

     회피는 15초간 물리 공격을 피할 확률을 높여주는 스킬입니다

     다만 뒤에서 들어오는 공격은 피할 수 없습니다

     전준은 상대의 무기 공격으로 받는 피해를 10%씩 줄여주며 총 5번 중복되고 30초간 유지됩니다

     다만 6초간 무기공격을 받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장분은 상대의 무기를 10초간 해제하는 스킬입니다
     


 - 소멸, 실명, 절, 후려(후려치기)

  : 소멸은 즉시 대상의 시야에서 사라져 상급 은신 상태를 취하게 하는 스킬입니다

    실명은 대상에게 혼란 효과를 주는 스킬이며, 기사의 보축(보호의 손길)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절은 비전투 상태의 대상에게 사용할 수 있으며, 후려는 잠시 상대를 행동 불가로 만들지만 상대의 전방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피해를 받으면 풀립니다


 - 비습, 급가, 목졸(목조르기), 파열, 독칼

  : 비습은 은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급가는 연계 점수를 소모해 사용하는, 둘다 스턴 기술입니다

    목졸은 은신 상태에서 사용하는 기술로 잠시 상대를 침묵시킵니다

    파열은 연계점수를 소모해 물리 도트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독칼은 상대의 격노 상태를 해제할 수 있는 스킬이며, 부죽의 광기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암살] (암살트리) - 보통 단검을 사용하며, 잠행보다 딜링 능력이 좋지만 생존이 떨어짐


 - 절단

  : 양손에 단검을 차야하며, 한번에 2개의 연계 점수를 얻습니다


 - 냉혈, 원한

  : 냉혈은 다음 스킬을 치명타로 적중하게 해주며, 원한은 30초간 모든 피해를 20% 증가하게 만듭니다







 [전투] (전투트리) - 생존이 안되는 전투 도적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4. 흑마




 [악흑] (악마트리) - 굴단의 손을 통한 이동불가와 펫 스턴, 탈태를 통한 강한 몸빵


 - 도끼던지기, 굴단(굴단의 손)

  : 도끼던지기는 펫 스턴으로 원거리에서 펫이 도끼를 던져 스턴시킵니다 (30미터)

    굴단은 상대를 이동하지 못하게 하며, 그 바닥 위에 계속 있을 경우 스턴 효과를 줍니다


 - 탈태

  : 일리단 형상으로 변신하며 방어도가 매우 높아집니다

    전방으로 점프하여 주변을 스턴시킬수 있고, 자신의 주변에게 지속적인 화염피해를 줍니다


 - 악마의 권능

  : 악흑의 주요 펫인 지옥수호병을 이속감소, 이동불가, 스턴 효과에서 해제시키며 15초간 면역으로 만듭니다







 [파흑] (파괴트리) - 어격과 혼화를 통한 순간 극딜


 - 연소(어둠의 연소), 제물과 점화, 혼화(혼돈의 화살)

  : 연소는 상대의 피가 20% 미만일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점화는 제물이 걸린 대상에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재앙의 여파라는 특성을 통해 5초간 
    상대를 느리게 만듭니다

    혼화는 대상의 보호막을 관통해서 데미지를 주며, 대마보로 막을 수 없습니다


 - 어격

  : 광역 스턴을 주는 기술이며 20초의 쿨타임을 가집니다


 - 공포

  : 흑마의 주 메즈 스킬로 상대방을 공포에 휩싸여 도망가게 만듭니다

    한번에 한 대상에게만 시전할 수 있으며, 죽기는 리혼으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 죽고(죽음의 고리)

  : 잠시 상급 행동불가에 빠집니다

    공포를 해제하는 기술로 해제할 수 없습니다


 - 영혼거두기

  : 비전투상태에서 사용가능하며, 체력을 회복하고 조각을 모읍니다


 - 영고(영혼의 고리)

  : 자신이 받는 피해를 소환수가 나눠받게 합니다


 - 소환진, 순간이동

  : 해당 지역에 소환진을 깔면, 25초마다 그 자리로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 주문잠금

  : 흑마의 펫인 똥개(지옥사냥개)가 시전하는 침묵 스킬입니다


 - 현혹

  : 흑마의 펫인 셔큐버스가 시전하는 메즈 기술입니다


 - 희생

  : 흑마의 펫인 보이드가 시전하는 보호막입니다






 [고흑] (고통트리) - 다수의 도트와 피로의 저주를 통한 이속감소 유지


 - 피로의 저주

  : 대상의 이속을 50%로 감소시키는 저주를 겁니다


 - 공울 연마(공포의 울부짖음 연마)

  : 즉시 광역 공포를 시전합니다


 - 불고(불안정한 고통), 유령 출몰

  : 불고는 해제할 경우 해제한 대상이 잠시 침묵상태에 빠지게됩니다

    유령 출몰은 12초간 주기적인 암흑 피해를 높여주며, 해제되거나 12초 후 상대가 피해를 입은만큼 고흑의 생명력을
    회복시켜줍니다





5. 기사



 = 신성한 힘

  - 모든 기사는 신성한 힘을 3개까지 모을수 있으며, 이것으로 힐, 딜, 버프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신기] (신성트리) - 마나 효율이 좋고 잘 버팀


 - 신충(신성충격), 성빛(성스러운 빛), 빛섬(빛의 섬광), 천상의 빛, 여빛(여명의 빛)

  : 신충은 즉시시전 힐입니다

    성빛, 빛섬, 천상의 빛은 모두 캐스팅 힐이며 시전시간이 길면 마나효율이 좋습니다

    여빛은 후레쉬같이 전방에 삼각뿔 모양으로 광역힐을 시전합니다


 - 서약힐(영광의 서약)

  : 신성한 힘을 사용하여 힐을 합니다


 - 봉화

  : 봉화가 아닌 대상에게 힐을 시전한 경우 봉화 대상에게 50% 만큼의 힐이 들어갑니다

    오버힐(만피일때 들어가는 힐)이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 오숙(오라숙련)

  : 집중 오라를 유지했을 경우, 6초간 모든 침묵과 시전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그러나 스턴이나 양 같은 메즈는 들어갑니다


 - 무적(천상의 보호막), 보축(보호의 손길), 자축(자유의 손길), 희축(희생의 손길)

  : 무적은 8초간 자신을 모든 메즈, 스킬에 면역이 되도록 합니다

    무적 상태인 경우 주문 시전이 가능하고, 공격도 가능하지만 공격력은 50% 감소됩니다

    보축은 지정한 대상을 잠시 물리 스킬에 면역이 되도록 하며, 보축을 받은 대상도 물리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합니다

    캐스팅 계열의 직업은 보축을 받고 자유롭게 딜, 메즈를 할 수 있습니다

    자축은 지정한 대상을 이속감소에서 해방시키며, 자축이 유지되는 동안은 이속감소에 걸리지 않게 해줍니다

    희축은 지정한 대상의 피해를 기사 본인이 나눠 맞는 것이며, 자신에게 양과 같이 피해를 받으면 풀리는
    메즈가 들어올 경우 같은 파티원에게 걸어서 메즈를 해제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무적을 제외한 스킬은 법사가 마훔(마법훔치기)으로 훔칠수 있고, 사제는 대무(대규모 무효화)로 위의 모든
    스킬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 날개(응징의 격노), 신의 가호

  : 날개는 20초 동안 기사의 공격력과 회복량을 증가시켜줍니다

    신의 가호는 기사가 받는 데미지를 10초간 20% 만큼 감소시켜 줍니다


 - 정화

  : 독과 질병 효과 1개를 제거합니다

    신기의 경우 1개의 마법 효과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퇴마(악령퇴치)

  : 언데드나 악마에게 공포처럼 행동불가 메즈를 겁니다

    죽기의 굴이나 흑마의 펫에게 사용하며, 문양을 박을 경우 즉시시전이 됩니다

    리혼을 킨 죽기에게도 시전 가능합니다


 - 심망(심판의 망치)

  : 잠시 대상을 스턴시킵니다







 [보기] (보호트리) - 각종 버티기 스킬이 많지만, 딜이 안좋고 또 생각보다 잘 녹음


 - 정망(정의의 망치), 응방(응징의 방패)

  : 정망은 주변에 광역으로 피해를 주며 신성한 힘 1개를 얻습니다

    응방은 상대를 멍하게 만들며 잠시 침묵 효과를 줍니다


 - 심판의 망치 연마

  : 심망을 40초 마다 사용하게 해줍니다


 - 헌수(헌신적인 수호자)

  : 10초간 피해를 20%만큼 감소시키며, 이 시간 안에 죽을 경우 15%의 피를 회복합니다








 [징기] (징벌트리) - 아군을 대상으로 한 힐은 강력하지만, 정작 자신이 몸빵이 안되는 현실


 - 기사단의 선고

  : 충전된 신성한 힘을 사용해 매우 강하게 공격합니다 (후...)


 - 비난

  : 차단기이며 전사의 자루치기와 같습니다


 - 참회

  : 대상을 행동불가로 만들지만, 피해를 받으면 풀립니다


 - 열광

  : 신성한 힘 3개가 필요하며, 20초간 4.5초(성전사의 일격 시전)마다 3의 신성한 힘을 줍니다

    징기의 극딜 타임입니다


 - 관대한 치유사

  : 서약힐을 할 경우 치유량이 늘어납니다

    투기장에서 징기가 힐셔틀이 되는 이유입니다






6. 냥꾼





 [격냥] (사격트리) - 침사(침묵의 사격)를 통한 침묵과 만반을 통한 공저(공격저지) 2번


 - 침사(침묵의 사격)

  : 3초간 침묵시킵니다


 - 만반, 공저(공격저지), 위장술

  : 만반은 냥꾼의 모든 스킬을 초기화시킵니다

    공저는 5초간 모든 스킬을 막거나 빚맞음으로 만들지만 대신 공격할 수 없습니다

    위장술은 비전투 상태에서 사용가능하며 움직이지 않는 경우 은신 상태가 됩니다

    위장술인 냥꾼은 클릭할 수 있지만 스킬로 공격할 수 없습니다

    주변에 광역 스킬을 사용할 경우 해제되며, 냥꾼이 공격할 경우도 해제됩니다


 - 철수, 죽척(죽은척하기)

  : 철수는 냥꾼이 바라보는 시야의 뒷편으로 점프해서 이동하는 스킬입니다

    죽척은 순간적으로 적의 타겟에서 냥꾼을 사라지게 하는 스킬입니다


 - 날절(날개 절단), 충격포

  : 날절은 근접무기로 이속을 감소시키는 스킬입니다

    충격포는 상대를 멍하게 만들어 이속을 감소시킵니다


 - 냉덫(빙결의 덫), 얼덫(얼음의 덫), 뱀덫, 섬광

  : 냉덫은 대상을 얼려 행동불가로 만듭니다

    얼덫은 주변에 빙판을 깔고 이속을 감소시킵니다

    뱀덫은 각종 이감, 주문시전시간 증가 등의 독을 거는 다수의 뱀을 소환합니다

    섬광은 주변에 은신을 찾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 야수 겁주기

  : 야수를 공포에 걸리게 하며, 드루가 곰폼이나 캣폼일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주부(주인의 부름)

  : 선택한 대상과 냥꾼의 펫을 모든 이동불가, 이속감소에서 면역으로 만듭니다

    4초간 유지되며 현재 걸린 이동불가, 이속감소도 해제합니다


 - 여우의 상

  : 이동 중에도 고정 사격과 코브라 사격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생냥] (생존트리) - 산탄과 비룡을 통한 다수의 메즈 가능


 - 폭샷 (폭발사격)

  : 2초간 화염피해를 입히는 사격이며, 죽기의 대마보로 흡수할 수 있습니다


 - 올가미

  : 얼덫 또는 뱀덫이 작동하면 잠시 상대를 이동불가로 만듭니다


 - 실탄장전

  : 얼덫 또는 냉덫에 걸리면 2회의 신사(신비한 사격)나 폭샷을 재사용시간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비룡(비룡 쐐기)

  : 잠시 대상을 재웁니다








 [야냥] (야수트리) - 발기 상태에서 극딜! 그러나 발기가 끝나면???


 - 발기(야수의 격노, 내면의 야수)

  : 잠시 모든 상태 이상에 면역이 됩니다


 - 위협

  : 잠시 펫이 대상을 스턴시킵니다







7. 드루





 [야드] (야성트리) - 어머니 없는 도트딜...


 - 야돌(야성의 돌진)

  : 곰 폼일 경우 15초 쿨에 4초간 이동불가, 캣 폼의 경우 30초 쿨에 배후로 날아가며 3초간 멍해지게 합니다


 - 생본(생존 본능), 광포한 재생력

  : 12초간 피해를 50%만큼 줄여줍니다

    광포한 재생력은 곰폼에서 30%만큼 피뻥을 해주고 분노를 생명력으로 전환합니다


 - 광폭화

  : 3분 쿨에 15초 유지되며, 열라 쎄집니다 (-_-)

    지금은 공포를 풀고 면역이 되지만 패치 후 삭제됩니다


 - 감염된 상처

  : 이속을 50%만큼 감소시킵니다


 - 두개골 강타

  : 1분 쿨이며 주문 시전을 방해하고 5초간 해당 계열 주문을 시전하지 못하게 합니다


 - 요불

  : 은신과 투명화를 막습니다


 - 질주

  : 캣폼이며 도적의 전질과 같습니다


 - 강타, 암습, 무력화

  : 강타는 곰폼에서 4초간 기절시키는 스킬입니다

    암습은 캣폼에서 은신상태로 시전 가능하며 3초 기절과 출혈을 겁니다

    무력화는 캣폼에서 연계점수당 1초씩 스턴시킵니다





 [회드] (회복트리) - 예전같지 않게 생존이 안좋습니다


 - 나무 변신(생명의 나무)

  : 3분 쿨에 30초간 유지되며, 힐 능력이 상승합니다


 - 자연의 신속함

  : 10초 미만의 주문을 즉시 시전합니다


 - 해제

  : 1개의 저주와 독 효과를 제거합니다






 [조드] (조화트리) - 뿌묶과 광역 침묵을 통해 끔살을 노립니다


 - 태풍

  : 전방의 대상을 뒤로 밀치며 6초간 멍해지게 만듭니다


 - 태양광선

  : 대상 주변에 10초간 유지되는 광역 침묵을 쓰는 스킬입니다


 - 뿌묶(휘감는 뿌리), 자연의 손아귀

  : 뿌묶은 대상을 이동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자연의 손아귀는 자신을 공격한 대상을 뿌묶상태로 만들며 1분 쿨에 45초간 유지되며 3회 발동합니다


 - 달래기, 겨울잠

  : 달래기는 격노 효과를 제거합니다

    겨울잠은 야수나 용족을 재웁니다


 - 정신자극

  : 10초간 2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 나무껍질

  : 받는 피해를 20%만큼 줄여주며, 각종 스턴, 행동불가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회오리(회오리 바람)

  : 6초간 행동불가 상태(무적)로 만들며, 점감됩니다








8. 술사





 [복술] (복원트리) - 속박토템 꽂고 열심히 도망가며 버팁니다


 - 영혼 정화

  : 1개의 저주 효과를 제거합니다


 - 물보(물의 보호막), 대보(대지의 보호막)

  : 물보는 적이 자신을 공격할 때 마나를 더 회복시켜줍니다

    대보는 피해를 받을 경우 체력을 회복시켜줍니다


 - 진동의 토템, 마나해일 토템

  : 진동의 토템은 공포, 현혹, 수면 효과를 제거하는 토템입니다

    마나해일 토템은 많은 양의 마나를 채워주는 토템입니다


 - 치유의 비

  : 바닥에 파란색 원이 깔리는 광역 힐 스킬입니다


 - 성해(성난해일), 자연의 신속함

  : 성해는 즉시시전 힐 스킬입니다

    자연의 신속함은 10초 내의 시전 시간을 가진 주문을 즉시시전으로 발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고술] (고양트리) - 캐스터 킬러


 - 늑정(늑대정령)

  : 늑정으로 변신해 이동속도를 약간 증가시킵니다


 - 마흡토템(마법흡수 토템)

  : 1개의 마법을 흡수하는 토템입니다


 - 블러드(피의 욕망)

  : 40초간 가속을 30%만큼 올려줍니다


 - 늑정(야수 정령)

  : 30초간 늑대 2마리를 소환합니다

    이동속도가 빨라지며, 스턴 스킬도 있습니다


 - 주분(주술의 분노)

  : 받는 피해를 30% 줄여주며, 문양을 박을 경우 자신에게 걸린 마법효과를 제거합니다 (동결 등)






 [정술] (정기트리) - 폭딜은 어디로....


 - 정화

  : 적의 마법 효과를 해제하는 스킬로, 기사의 보축도 해제합니다


 - 칼바람(날카로운 바람)

  : 6초 쿨이며 적의 주문을 방해합니다


 - 속박의 토템

  : 주변 적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 토템입니다


 - 냉충(냉기 충격)

  : 8초간 적의 이속을 50% 감소시키며, 특성을 찍은 경우 잠시 얼어 붙습니다


 - 화충(화염충격), 용폭(용암폭발)

  : 화충은 도트 화염공격이며, 용폭은 화충이 걸린 대상에게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 돌발톱 토템

  : 문양을 찍은 경우 돌발톱 토템을 소환하면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 개구리(주술)

  : 45초 쿨이며 상대를 개구리로 변형시켜 공격이나 주문을 시전할 수 없게 합니다


 - 영혼나그네의 은총

  : 2분 쿨에 10초간 유지되며, 움직이면서 주문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9. 사제




 [신사] (신성트리) - 수사보다는 낫지만, 수호 영혼을 통한 로또가 터져야 할만....


 - 수호 영혼

  : 10초간 유지되며, 치유효과를 40%만큼 늘리고 대상이 죽을 경우 최대생명력의 50%를 회복하게 합니다


 - 빛샘

  : 클릭하면 체력을 채워줍니다


 - 희망의 찬가, 천상의 찬가

  : 희망의 찬가는 마나를 채워주고, 천상의 찬가는 피를 회복시켜줍니다


 - 사제죽손(신의의 도약)

  : 파티원을 자신의 앞으로 끌어옵니다






 [암사] (암흑트리) - 강력한 암흑 도트와 쐐기 3중첩으로 극딜!



 - 침묵, 정공(정신적 공포), 영절(영혼의 절규), 정배(정신지배)

  : 침묵은 대상을 5초간 침묵시키는 스킬입니다

    정공은 3초간 극심한 공포에 걸리며, 10초간 무장해제 당하게 합니다

    영절은 사제의 주변에 광역 공포를 거는 스킬입니다

    정배는 대상을 원하는 곳으로 이동시킬수 있습니다


 - 분산

  : 90%만큼 피해를 줄여주며 36%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스턴, 공포, 침묵 상태일때 사용가능하며 이동불가, 감속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마비

  : 정분(정신분열)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4초간 이동불가가 됩니다


 - 죽음

  : 대상에게 피해를 주며, 대상이 죽지 않은 경우 자신도 피해를 받습니다

    양 같이 피해를 받으면 풀리는 메즈를 푸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막타를 노리기 위해 사용합니다


 - 어둠의 마귀

  : 15초간 지속되며, 마귀가 공격할때마다 3%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 쐐기(정신의 쐐기)

  : 3번 중복되며 한번 당 다음 정분(정신분열)의 극대화 효과가 30%씩 늘어납니다






 [수사] (수양트리) - 보호막과 고억을 통해 버티기에 능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ㅜㅜ)


 - 신의 권능: 방벽

  : 피해를 30%만큼 줄여주는 노란색의 원을 만듭니다


 - 고억(고통억제)

  : 8초간 받는 피해가 40%만큼 감소됩니다


 - 공수(공포의 수호물)

  : 공포에 한번 면역이 되도록 해줍니다


 - 대무(대규모 무효화)

  : 무적, 얼방, 보축 등의 효과를 해제하며, 광역 스킬입니다










<10> 1 대 1



 - 실제로 1 대 1 깃전은 자신의 실력과 상대의 실력, 쿨기 존재 여부, 지형, 템 차이 등 여러가지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일정한 흐름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 특히 잘하시는 분의 경우 일정한 흐름으로 하지 않고, 스킬 사용 순서를 꼰다던지 하기 때문에 여기에
   1 대 1 깃전 방법을 적어봤자 그 방법대로만 하면 언젠가는 말려서 소용없어질 것이기 때문에
   주의 사항과 팁 정도만 적는 선에서 이번 편은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1. 냉법


 - 초반에 본체와 굴이 같이 얼려지면 안됩니다
   
   시작 전에 굴을 멀리 떨어뜨려 놓거나, 말을 탄 상태에서 시작하고 얼려진 상태에서 말에서 내리면
   굴은 얼려지지 않은 상태가 됩니다

   얼려지지 않은 굴을 법사에게 도약으로 붙인 후 견제해줍니다

 - 질식은 첫번째 얼방이 끝난 후 저체온증이 남아있는 법사에게 걸거나, 두번째 얼방을 본 후 넣는 것이
   좋습니다

 - 초반에 대마보를 두르고 냉법에게 돌진하는 것은 어느정도 양민 법사에게는 통하나, 그 이상은 안통합니다

 - 법사의 깡마(마차로 인한 침묵) 때는 생존기나 차단기를 돌릴 수 없습니다

 - 대 캐스터 전에는 주문분쇄자를 바른 무기가 좋습니다

 - 죽격은 적은양의 피를 채워주지만, 깡마때나 위급한 순간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법사의 원콤보(얼화-동결-얼화-얼화-얼창-깡마-얼화-얼창)는 탄력 3000 기준 60% 정도의 피를 뺍니다

 - 동결 쿨은 30초 이지만, 급장이 빠졌을 경우 법사가 한파를 돌려 바로 동결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 서리고리는 대마보로 씹히지만 쿨이거나 거리를 좁힐 수 없는 경우는 생존기로 버티는게 낫습니다

 - 분신 후 점멸 환기는 최대한 끊어줘야 됩니다

 - 점멸 후 죽손은 법사 전 기본이라 생각하시는 분이 많지만, 점멸 전 죽손도 큰 딜을 막는데 괜찮습니다

 - 얼방에 죽손은 보조문양을 통해 다시 리셋됩니다

 - 굴이 변신한 이후 도약은 상대에게 돌진해서 주문시전을 차단하니 이용하면 좋습니다

 - 주문 복제로 훔친 얼방은 스턴 상태에서 나가지 않습니다



2. 전사


 - 야드, 도적, 전사와 같은 밀리전은 기본 혈기 형상으로 시작합니다

 - 전사가 리혼자힐을 막는 방법은 봉쇄나 쓰러밖에 없습니다

 - 휩쓸기를 찍은 전사의 경우 굴이 변신하기 전이나 변신 후에 녹아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 휩쓸기를 켰을 경우 10초간 전사의 데미지를 굴도 받기 때문에 굴 방벽을 눌러줍니다

 - 죽기의 무막 확률은 높기때문에 모독이나 얼결로 최대한 뒤를 내주지 않아야 합니다 (기본)

 - 데드존 (평타는 맞지만 근접 스킬은 안 들어오는 거리)을 얼결로 유지하는것은 잘하는 전사님께는 
   통하지 않습니다

 - 영도(영웅의 도약) 후 돌진이나 봉쇄는 영도가 글쿨이 약간 있어서 바로 죽손을 쓸 경우 맞지 않습니다

 - 주반은 정얼(정신얼리기)로 데미지를 입지 않고 없앨 수 있습니다

 - 무장해제는 방어태세에서만 나가기 때문에 손이 빠르다면 방어태세를 확인한 다음 무기분쇄자 바른 무기로 
   스왑해 무장해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굴 스턴은 쓰러때 넣어도 좋지만 거강이 들어오자 마자 넣는것도 좋습니다

 - 거강의 지속시간은 6초이고, 전사 평타에 거강이 리셋됩니다

 - 칼폭은 전사의 소용돌이를 6번 정도 시전하는 것이기 때문에 뒤를 보이고 빠지는것 보다는 그냥 앞을 바라보며
   죽격이나 스킬을 넣는 것이 낫습니다

 - 보통 쓰러가 2번 정도 올텐데, 첫 쓰러를 얼인으로 못 씹으면 두번째는 1초 후 급장으로 풉니다

 - 리혼자힐은 쓰러가 빠진 후 쓰고, 영도 후 봉쇄는 죽손으로 끊어 리혼자힐이 끊기지 않게 해줍니다

 - 룬강화 이후 죽격 2방이 경험상 나은것 같습니다

 - 전사의 분재(분노의 재생력)은 피를 상당히 채워주니 적절하게 강격을 유지하지 않으면, 무장해제 당해서
   강격 한번 못 넣고 30% 이상 피가 차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 죽부는 쿨마다 까시는게 좋습니다



3. 도적


 - 역시 밀리전은 혈기 형상이 기본입니다

 - 일단 굴이 변신하면 스턴 때 급장을 쓰셔도 됩니다

 - 만회로 차는 피는 강격으로 지워줍니다

 - 은신 찾는다고 피소나 죽부를 남발하면 룬 회복이 안되서 스킬을 못쓸수 있습니다

 - 굴은 멀리 뒀다가 도적이 나오자마자 도약하면 도적 뒤로 날아가기 때문에 물뜯이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 굴부터 잡는 도적은 개념이 없는거니 대충 잡으세요

 - 도적의 전투준비는 6초간 평타 공격을 하지 않으면 사라지지만, 어짜피 굴이 치고있으니 무시하고 공격하세요

 - 회피 때는 무리하게 스킬 넣지 마시고 얼결과 죽부, 피소 정도로 딜하세요

 - 도적전에 룬의 일격은 안쓰는게 낫습니다 (부죽은 룬의 일격 봉인하시는게 나은것 같습니다)

 - 거리가 벌어졌을때 연막탄 후 재은신 하려는 도적은 굴을 보내거나 죽부를 까시면 됩니다

 - 그망때 돌발열병은 기본입니다

 - 스스로에게 광기를 걸면 실명에 면역이지만, 그냥 변신한 굴에게 주는게 낫습니다

 - 대마보를 돌리면 도적의 독 공격을 흡수하며, 대마보가 끝날때쯤 신독(신경마비 독, 이동속도 감소)이 풀립니다

 - 대마지도 도적의 독 데미지를 흡수합니다

 - 도적의 절은 리혼 상태에서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 전체적으로 강격 한 두방 유지한 후 적당히 딜하다가 대마보로 신독을 풀고 거리를 유지하는게 승률이 좋습니다

 - 잠행 도적은 소멸이 두번이지만, 암살보다 딜이 약한 편입니다



4. 흑마

 - 고흑은 첫 공울을 급장으로 풀면 발로해도 잡습니다

 - 파흑은 쿨 빠지고 방심만 안하시면 역시 쉽습니다

 - 똥개(지옥사냥개)의 주문잠금을 맞으면 침묵이기 때문에 차단기가 안나갑니다

 - 죽손은 흑마가 포탈을 탄 경우에만 땡기되, 자신이 소환진 근처에 있을 경우는 먼저 쓰셔도 됩니다

 - 생석 방지용 강격 1-2방을 넣는것도 좋습니다

 - 악흑은 리혼자힐 타이밍을 잘 재지 않으면 지옥수호병에게 훅 갈수 있습니다

 - 굴단의 손에 걸리면 이동을 못할 뿐 모든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옥수호병의 칼폭은 생각보다 강하기 때문에 굴 관리를 안하시면 변신 전에 굴이 녹을 수 있습니다

 - 탈태 후의 흑마는 방어도가 높아서 딜이 잘 안들어가고 제물의 오라 때문에 근접하면 피도 많이 빠집니다

 - 탈태 유지 시간은 36초 정도 입니다

 - 지옥수호병의 스턴은 넘어뜨리기 모션이기 때문에 1초후에 급장을 써야됩니다

 - 지옥수호병에게 이속감소를 걸어도 악마의 권능으로 풀리기 때문에 별의미 없습니다

 - 리혼자힐로 빠르게 5중첩을 쌓고 굴변신만 시키면 무난히 승리할 수 있습니다

 - 악흑전때는 버티기라 생각하시고 최대한 탄력 세팅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5. 기사

 - 신기가 엠을 다 쓸때까지 싸우는건 진거나 마찬가지입니다

 - 신기를 잡을때는 모독용 스격 한두방 말고는 닥 강격입니다

 - 강격의 유지시간은 15초인데 신경쓰지 않으면 유지하다 끊깁니다

 - 오숙(오라숙련) 후 힐은 질식이나 정얼에 면역이니, 굴 스턴으로 끊고 굴이 퇴치 당해서 안되는 경우는 거리를
   벌린 후 죽손으로 끊어줍니다

 - 신기가 소환수를 뽑고 힐하는건 5방이 2배의 효과를 받으니, 그때 시전힐은 무조건 차단해야 일찍 끝납니다

 - 보기는 강격만 적절히 유지해도 쉽습니다

 - 징기는 신성한 힘을 모아야 극딜이 가능하지만, 몸빵과 본체힐이 안좋기 때문에 시작부터 극딜하면 
   신성한 힘을 딜하는데 쓰지 못하고 힐하는데 써야됩니다



6. 냥꾼



 - 냥꾼은 대부분의 스킬을 집중이라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며, 몇몇의 스킬은 집중을 회복시키지만
   대부분의 딜링 스킬은 집중을 소모합니다

 - 현재 냥꾼의 집중은 굉장히 느린 속도로 회복되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에 딜을 몰기 어렵고
   보통 꾸준한 딜이라서 생존기로 대처하기 쉬운 편입니다
   (앞으로의 냥꾼 패치 노트에도 집중의 회복을 올려준다는 내용은 없기때문에, 안타깝지만 냥꾼은 앞으로도
   집중때문에 순간 폭딜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 냥꾼의 밀리 대상 기본 전투 스타일은 얼덫을 깔고 그 양쪽을 철수로 왔다갔다하면서 딜링을
   하는 방식입니다

 - 철수 전에 죽손을 사용하면 힘든 전투가 될수도 있습니다

 - 냥꾼이 공저를 사용했을 경우, 죽손과 굴 스턴 등 대부분의 스킬에 면역이기 때문에 
   주의하셔야하지만, 이미 걸린 도트는 지우지 못합니다

 - 뱀덫에서 소환되는 뱀들은 피소를 한방 날리면 다 죽습니다

 - 집중을 사용하기 때문에 주문 복제는 소용없습니다

 - 냥꾼은 근접하면 대부분의 주요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니, 최대한 붙어주거나 굴은 항상 냥꾼에게
   붙여두시면 좋습니다

 - 냥꾼이 죽척을 사용한 경우 굴의 타겟이 냥꾼의 펫으로 바뀔때가 많으니, 다시 냥꾼을 대상으로
   지정해야합니다

 - 행동불가로 만드는 냉덫과 폭샷, 검은 화살 등은 마법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대마보로 씹을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냥꾼의 메즈는 설치 형태이고 도트가 걸려있으면 풀리는, 손이 많이가고 
   성공확률이 높지 않기 때문에 무빙이나 예측이 좋으시면 한 두개는 피하거나 대마보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7. 드루


 - 첫 암습 이후 힐 감고 도망가는 스타일의 야드는 익숙해지면 도망갈때 바로 질식을 넣을수 있습니다

 - 즉시시전 회오리는 드루의 버프창을 확인하면 높은 확률로 복제할 수 있습니다

 - 굴이 회오리 당하면 죽고 중첩이 쌓이지 않습니다

 - 캣폼의 드루는 굴 스턴을 높은 확률로 피하니, 인간폼이나 곰폼일때 넣어줍니다

 - 드루는 죽기 상대로 첫 암습 이후 재은신이 거의 불가능하니, 첫 암습을 급장으로 풀고 뒤 안잡히고 딜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즉시시전 회오리는 대마보로 씹을수 있습니다

 - 야드는 뒤를 잡아야 데미지가 제대로 나오니, 항상 얼결 모독 유지로 뒤를 최대한 잡히지 않게 해줍니다

 - 피가 빠지기 전의 곰폼은 90% 이상 강타를 넣으려는 거니, 얼인으로 씹어도 좋습니다

 - 변신한 굴을 먹는것은 너무 아까우니, 변신이 풀린 후 먹는것이 좋습니다

 - 캣폼 후 야돌은 뒤로 날아와 멍해짐을 걸어서, 야드에게 뒤를 안주기 힘들어지니 바로 죽손으로 땡겨주세요

 - 야드가 리혼자힐을 막는 방법은 무력화, 강타, 회오리입니다 (얼인 대마보로 모두 씹을 수 있습니다)

 - 조드는 죽기가 질수가 없습니다

 - 회드는 맘먹고 도망가면 죽기가 잡을 수 없습니다




8. 술사


 - 정술은 죽기를 이길 수 없습니다

 - 복술은 기둥만 있으면 속박토템, 늑정변신 등으로 열심히 도망갈 수 있지만 엠효율이 나빠서 어짜피 오래 버티지
   못합니다

 - 개구리(주술)은 대마보나 리혼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 고술의 데미지는 판정은 일반 공격이지만 들어오는 데미지는 자연 데미지이기 때문에 대마보를 키시면 됩니다

 - 같은 의미로 대마지도 좋습니다

 - 고술은 속박의 토템이 이속감소를 풀어주기 때문에 얼결 난사 하시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 고술이 늑정을 소환하면 늑대가 팰때마다 약간의 피가 찹니다

 - 고술은 중첩을 쌓아서 즉시시전 자힐을 하거나 즉시시전 개구리를 하는데, 주문복제 걸어두시면 큰힐을
   뺏을때가 많습니다

 - 리혼자힐을 안하면 큰힐을 못뺏으면 질수도 있지만, 리혼자힐을 하면 고술에게 질수가 없습니다



9. 사제


 - 현재 수사와 신사 모두 죽기 딜에 오래 못버팁니다

 - 신사의 수호 영혼은 죽는 경우 피 50%로 부활하니, 안치고 있다가 수호 영혼 사라지면 패시면 됩니다

 - 암사는 대천사 후 쐐기 3중첩이 극딜의 핵심인데, 그걸 맞을 죽기가 없습니다

 - 암사와 전투가 오래 갈 경우 영절을 풀지 못해 피가 훅 갈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지는 않습니다)


















<11> 전장다니기


1. 기본적인 전장 개념


 - 맵 확인

  : 항상 맵을 열고 전장의 흐름을 보셔야됩니다

    기본설정으로 Shift+M 을 누르시면 작은 전장맵이 뜨는데, 이걸 활용할 수도 있지만 크기가 좀 작기 때문에
    귀찮더라도 수시로 맵을 열었다 닫는 편이 좋습니다

    어느곳에 인원이 적은지, 어느곳에 적이 몇명이 갔다고 보고가 왔는데 맵을 열어보니 우리편이 적은지 많은지,
    그래서 지원을 가는게 나을지 안가고 이곳을 지키는게 나을지, 이 대부분의 상황을 맵을 열면 대충 짐작하실수
    있습니다

    죽기의 경우 얼음길을 활용하시면 길니아스 전투나 아라시에서 더욱 빠르게 움직이실 수 있습니다



 - 힐러 쩜사

  : 정신없이 미들에서 썰자를 할때도 생각보다 적의 피가 줄지 않는다면 그것은 주변에 상대 힐러가 있다는 것이니
    빠르게 대상을 확인후 힐러로 타겟을 바꾸셔야 됩니다

    인던이나 공격대를 진행할때도 '왜 저 보스는 탱커만 죽어라 팰까? 힐러만 먼저 죽이면 우린 그냥 전멸할텐데'
    란 생각을 수도 없이 하셨을겁니다

    우린 멍청한 레이드 보스가 아니고 어글도 없으니 힐러가 제 1순위 타겟입니다

    힐러까다가 먼저 죽겠다는 생각이 들어도 전장에서는 힐러를 패는게 결국 전체적으로 도움이 되는 일입니다
    
    왜냐면 편하게 뒤에서 딜러 힐하는 것보다 각종 차단기를 가진 상대 딜러 앞에서 힐하는게 훨씬 
    어렵기 때문이고 힐 효율도 나쁘기 때문입니다

    특히 죽기의 경우 얼결이 시각적 효과가 크기 때문에, 힐러에게 얼결 넣고 붙으면 주위의 아군도 내가 패는
    힐러를 칠 경우가 높습니다

    아무리 전황이 안좋고 상대보다 전체적인 템이 떨어져서 힘싸움에서 밀린다 해도, 무덤부활 후 힐러만 주구장창
    패면 그 진형은 결국 밀리게 되어있습니다

    같은 얘기로 우리편 힐러는 잘 보호해야합니다

    대부분의 힐러님들이 전장에 대해 불평하는 것은 아무리 힐을 해줘도 적을 못죽이는 경우보다 왜 자신을
    보호하지 않고 앞에서 썰자만 하느냐입니다

    물론 앞의 상대와 스킬을 주고 받느라 정신이 없어서 그러겠지만, 적어도 우리편 힐러님을 주시대상으로 
    잡아 놓으시고 피가 빠지면 뒤쪽의 힐러님을 한번 돌아봐 주시면 좋습니다



 - 빠른 보고

  : 제아무리 레게(레이드만 뛰어서 탄력 0에 pvp 개념이 없는 사람들)더라도 셋이상 모이면 신컨이라도 힘듭니다
    
    그만큼 전장에서는 쪽수가 제일 위력적입니다

    특히 공격 보다 깃발이나 거점에서 수비를 할 경우, 공격해 오는 상대의 인원을 빠르게 보고해 주는것이
    간지나게 하나 메즈하고 다른 상대를 쩜사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보고없이 깃이 따인 경우, 상대가 갑자기 들이 닥쳐서 채팅할 시간이 없었다고 얘기하시는 분이 많은데
    자기가 2-3초 맞고 시작해도 일단 전장채팅창에 몇명이 어느 거점에 공 온다고 짧게나마 써주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상대가 다수일 경우 정확하지 않더라도 일단 빠르게 채팅창에 인원을 말해주셔야 됩니다
    상대가 5명이던 6명이던 그 정확한 숫자가 중요한게 아니라 대충 몇인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아라시의 예를 들면, 금광은 시야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공격을 와도 몇명이 왔는지 금광쪽에서 보고를 해주지
    않으면 알수가 없습니다

    그냥 '금광에 공 옴' 이라고만 채팅창에 쓰면 몇명이 공을 왔는지 알수가 없기 때문에 과도한 인원이 지원을
    가게 되면 힘들게 먹었던 대장이라던지 다른 중요한 거점이 손쉽게 따일 수 있습니다


 - 깃과 거점

  : 현재 구현된 와우 내의 전장은 깃발을 클릭해서 옮기거나, 깃을 돌리거나, 거점 위에서 시간을 보내 
    우리 것으로 만드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깃을 옮기는 것은 추후에 다시 얘기하도록 하고, 전장에선 깃을 돌리거나 그것을 방해하거나 거점 위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상대와 열심히 스킬을 주고 받는 것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라시에서 처음 대장에서 힘싸움을 할때 꾸준히 남는 혈기 룬으로 깃 근처에서 피소를 사용하면 
    상대는 절대 깃을 돌릴 수 없습니다

    반대로 꾸준히 깃을 돌려주면 상대는 깃을 돌리는 것을 방해하느라 적절한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고,
    깃클 방해에 신경써야되기 때문에 화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거점을 차지하는 싸움의 경우, 폭풍의 눈을 예로 들면 거점 올라가기 전에 상대 무덤이 있습니다
    거점으로 올라가다 말고 막 부활한 상대에 눈이 멀어 그쪽으로 달려가시는 분은 전장에 도움이 안되는 분입니다

    물론 일부 경우에는 무덤 컷이나 길싸움이 도움이 될때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거점을 먹는 전장은 최대한
    거점 위에서 싸우는게 기본입니다

    깃과 거점으로 표현하기에는 좀 다른 예지만, 고대의 해안에서 전차 쩜사가 가장 중요한 것도 마찬가지인 
    것처럼 해당 전장의 목표에 맞게 움직이는 것이 전장의 기본 개념입니다



 - 적절한 탄력템

  : 약간 논란이 될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탄력템은 명예 점수로 사야되는데 명예 점수는 전장에서 얻어야되고, 전장에서 승리하려면 탄력템이 필요하니
    닭이 먼저냐 계란이 먼저냐와 같은 얘기겠죠

    경매장에서 구할수 있는 제작 탄력템을 사거나 톨 바라드에서 참여해서 탄력템을 어느정도 구한 다음
    시작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무작위 전장은 누구나 신청해서 같이 팀을 짜고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얘기가 잠시 샜는데, 죽기는 어느정도의 탄력이 없으면 전장을 즐길 수 없습니다

    원거리 공격이나 캐스터의 경우 멀리서 오기전에 시즈모드 딜링으로 먼저 상대를 녹이는게 가능하기도 하지만
    죽기의 경우 기본적으로 붙어서 패야되기 때문에 맞으면서 딜링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딜링 능력을 가지고 있어도 자신의 피가 먼저 빠진다면 생존기만 쓰다가 딜링도 안되고
    쉽게 죽습니다

    게다가 전장은 언제 어디서 다른 상대가 나타날지 모르기 때문에 탐 할 시간도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계속적인 전투가 가능하기 위해서라도 적정한 탄력은 기본으로 맞추시는게 좋습니다




2. 전장 별 기본 설명과 팁


 = 전장 별 자세한 내용은 '통합 전장 게시판'의 공지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 여기서는 간단한 설명과 팁 위주로 적겠습니다




 (1) 노래방 (전쟁노래 협곡)


    - 상대 진영의 깃발을 우리 진영의 깃발이 생성되는 곳으로 옮기면 1점을 땁니다

    - 깃발은 클릭하면 운반할 수 있으며, 말을 타거나 기공의 니트로를 사용하면 떨어뜨립니다

    - 얼방이나 무적류 기술을 사용해도 깃발을 떨어뜨리며, 떨어뜨린 깃발은 떨어뜨린 사람은 약 3초 정도
      집을 수 없습니다

    - 상대방이 들고있는 우리 깃발은 깃발을 든 상대를 죽이면 상대 시체 위에 나타납니다

    - 가져온 상대의 깃발을 패스하려면 버프창에 있는 깃발 모양 아이콘을 우클릭하면 깃발이 떨어져서
      다른 사람이 들 수 있습니다

    - 3점을 먼저 따는 쪽이 승리하며, 시간이 다 되었을 경우 상대보다 점수가 높은 팀이 승리합니다

    - 점수가 같을 경우 상대보다 나중에 점수를 낸 쪽이 승리합니다

    - 드루이드의 경우 변신을 통해 이동불가나 이속감소를 풀수 있으므로 좋은 깃수 입니다

    - 깃발을 들고 오랜 시간이 지나면 깃수가 받는 데미지가 증가하는 디버프가 생기므로 상대의 수비가
      강하면 디버프를 기다렸다가 깃수를 쩜사하셔도 좋습니다

    - '무반'은 우리 무덤의 반대편 길로 우리 깃을 든 상대가 나간다는 뜻이며, '중'은 우리 기지의 
      가운데 지하로 상대가 나간다는 뜻입니다

    - 죽기의 경우 1층에서 2층이나 3층의 상대를 죽손으로 땡길 수 있으며, 반대로 3층에서 1층의 적 깃수를
      땡길 수도 있습니다

    - 10명의 적은 인원이 싸우기 때문에 탄력이 낮거나 개념이 없는 사람이 포함된 경우 
      승률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2) 아라시 (아라시 분지)


    - 농장, 제제소, 대장, 금광, 마굿간의 5군데 깃발을 돌려서 해당 지역을 우리 것으로 만들면 점점 받는 점수가
      늘어나고 1600점이 되면 끝납니다

    - 각 거점의 깃발을 끝까지 돌리면 약간의 시간이 지난 후 우리의 거점이 됩니다

    - 얼라의 경우 시작하고 얼음길+성전사오라를 키면, 호드보다 더 빨리 대장 깃발 앞쪽에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 호드의 농장-제제소-대장 우주방어 전략은 좋은 승률을 가져다 줍니다

    - 정술이나 조드의 밀치기 스킬들은 제제소에서 매우 유용하며, 또한 조심해야 합니다

    - 거점을 수비할 때는 앞에서 몇명이 시선을 끌고 뒤에서 은신 클래스가 깃을 돌릴수 있으니 깃에 신경을
      쓰면서 싸워야 합니다

    - 기본적으로 공격온 상대를 수비할때는 깃 근처에서 전투를 벌이는게 좋습니다

    - 도적의 경우 절과 실명으로 깃을 돌리기에 능숙하므로 도적전에 자신이 있고 급장이 쿨이 아닌 경우가
      아니라면 최소 깃에는 두명 이상이 수비를 보는것이 좋습니다

    - 법사와 드루도 투명화와 은신으로 몰래 깃을 돌릴 수 있습니다

    - 은신 클래스가 아닌 경우 공격을 갈때는 뭉쳐서 가는것이 좋으며, 상대의 깃클을 방지할때는 피소같은
      광역 기술이 좋습니다

    - 우리가 깃을 돌릴때, 무덤에서 부활해서 깃클을 방해하려고 달려오는 상대를 저지하는 것을 무덤컷이라고
      합니다

    - 공격에 실패해서 무덤 부활했을 경우 다른 거점으로 공격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3) 알방 (알터렉 계곡)


    - 얼라의 경우 얼피 무덤을 굳히고 내려가는 것이 그나마 승률이 좋습니다

    - 호드의 경우 돌심(돌난로) 무덤을 굳히고 돌난로 위의 내리막길을 막으면 대부분 승리합니다

    - 광산을 먹으면 조금씩 군사력이 회복됩니다

    - 중간 보스(발린다, 갈반)를 잡거나 탑을 하나 파괴 할때마다 군사력이 100씩 줄며, 군사력이 0이 된쪽이
      패배하게 됩니다

    - 적 수장을 먼저 잡은 경우 군사력에 상관없이 승리합니다

    - 각각의 탑은 탑 안의 깃발을 돌리고 꽤 시간이 지나야 파괴됩니다

    - 양쪽의 수장은 옆에 졸개들이 있는데, 탑 2개 이상을 파괴하지 않는 이상 아무리 튼튼한 탱커가 탱을 해도
      버틸수가 없습니다

    - 룰방은 상대를 공격하지 않고 빠르게 적진의 마지막 무덤까지 따고 탑이 2개 이상 부숴진 후 적 수장만
      잡는 방법을 말하는데, 오히려 토방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매우 다수가 싸우는 전장이기 때문에 죽손 쿨마다 한명씩 땡겨주면, 그 상대는 살아서 도망가기 힘듭니다

    - 굴은 수동적으로 해 놓는것이 낫습니다





 (4) 폭눈 (폭풍의 눈)


    - 마탑, 지절, 블탑, 드레의 4군데 거점이 있으며, 거점을 차지하면 조금씩 점수가 증가합니다

    - 가운데 깃발을 자신의 진영이 점령한 거점의 작은 원에 가져가면 점수를 얻으며, 그 점수는 현재
      자신의 진영이 차지한 거점의 갯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 각 거점은 그 거점에서 얼마나 많은 인원이 오랫동안 시간을 보냈냐에 따라 차지하게 됩니다

    - 보통 한쪽으로 다수의 인원이 달리고, 반대쪽은 소수의 인원으로 시간을 끌게 됩니다

    - 동일한 거점을 차지했을 경우 깃발을 옮겨 점수를 벌리는데, 사실 다른 거점을 차지하는 쪽이
      전술 상 더 낫습니다

    - 시야가 안나오더라도 각 거점 아래에서 죽손으로 상대를 땡겨 올 수 있습니다





 (5) 고대의 해안


    - 전차를 타거나 폭탄을 옮겨 마지막 문을 파괴하고 안쪽의 유물을 클릭한 시간을 비교해 빠른 쪽이 승리하는
      전장입니다

    - 아래쪽 2개의 무덤은 깃을 돌린 순간 공격 진영의 무덤이 되며 복구할 수 없습니다

    - 아래쪽 2개의 무덤을 따면 옆의 집에서 전차가 2개씩 소환됩니다

    - 폭탄은 무덤 부활한 곳의 옆에 있으며 클릭하면 인벤에 들어가게되고, 인벤의 폭탄을 클릭하면 그 곳에
      떨어뜨린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폭파해 문의 체력을 깎습니다

    - 공격 진영이 설치한 폭탄은 수비가 클릭해서 해체할 수 있습니다

    - 노란달 문의 안쪽 오른편에 체력과 마나를 회복하는 곳이 있는데 그 주변에도 폭탄이 있습니다

    - 전차는 각종 이속감소 스킬에 걸립니다

    - 전차의 보조석에 탑승하면 전차가 부서지지 않는 한, 피해를 받지 않고 상대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 보통 밀리 클래스가 운전하고 원거리 클래스가 전차에 붙지 않게 주변 상대들을 공격하거나 메즈합니다

    - 5분 대로 막으면 선방한겁니다

    - 첫째도 전차, 둘째도 전차 이속감소 및 쩜사인 전장입니다

    - 죽기의 경우, 보조석에 탑승하여 얼결로 전차에 붙는 상대를 떼어줄 수 있지만 전차를 직접 운전하는 것이
      낫습니다



 (6) 정복 (정복의 섬)


    - 상대 진영의 3군데 문 중 하나를 뚫고 상대 본진의 수장을 먼저 잡는 쪽이 승리합니다

    - 군사력이 0이 되면 패배하게 됩니다

    - 격납고, 작업장, 부두는 깃을 돌린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점령하게 됩니다

    - 5시와 11시 지역은 점령하면 공성 데미지가 올라가게 됩니다

    - 격납고를 점령하게 되면 하늘에 떠있는 배를 탈 수 있으며, 여기서 상대 진영으로 낙하할 수 있습니다

    - 낙하한 경우 상대 본진에 2개씩 젠되는 폭탄을 문으로 옮겨 문을 부술 수 있습니다

    - 상대 본진 안에 있더라도 상대 문을 부숴야 안에 있는 무덤의 깃발을 돌릴 수 있습니다

    - 작업장을 점령하면 파괴전차와 공성전차라는 강력한 공성 무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작업장 건물 양쪽에 젠되는 폭탄도 옮겨서 문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 상대의 공성 무기는 본진 양쪽 탑 위에 설치된 대포를 통해 원거리에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부두를 점령하게 되면, 수리검과 투석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투석기는 탑승자를 멀리 날려 상대 본진 안으로 침투할 수 있게 해주며, 수리검은 다른 공성무기보다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상대 본진 양쪽 탑에서 쏘는 대포로 파괴할 수 없습니다

    - 보통 작업장을 점령하면 상대는 공성전차 때문에 군사력 싸움에서 이기기 힘듭니다

    - 상대에게 수리검이 나오면 직접 이동해서 부숴줘야 합니다

    - 상대의 수장을 잡을 경우 광역 스킬을 조심해야 합니다

    - 죽기의 경우 첫 작업장 전투때 사군을 소환해서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서리고리....)



 (7) 쌍봉 (쌍둥이 봉우리)


    - 노래방과 똑같습니다

    - 호드 진영 오른쪽의 길은 물길이기 때문에 죽기가 얼음길을 쓰면 빠르게 깃을 들고 나오거나
      침투할 수 있습니다

    - 가운데 약간의 물길도 얼음길을 통해 지나갈 수 있으며, 상대 본진의 2층에 있는 상대는 죽손으로
      땡겨 올 수 있습니다

    -  지형이 단순하기 때문에 노래방보다 깃수가 버티기 어렵습니다



 (8) 길니아스 (길니아스 전투지)


    - 아라시의 축소판입니다

    - 수력, 등대, 광산의 3군데 거점을 점령하면 점수가 점점 올라가며, 보통 수력에서 힘싸움이 벌어집니다

    - 요즘은 등대와 광산 사이에서 큰 전투가 벌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죽기의 얼음길이 초반 빠른 러쉬에 도움이 됩니다



 (9) 톨바 (톨 바라드)


    - 이기든 지든 괜찮은 양의 명예 점수를 줍니다

    - 3 거점을 모두 점령해야 승리하기 때문에 수비하는 측이 매우 유리합니다

    - 점령한 진영은 10인 또는 25인 레이드를 통해 11등급의 티어나 흉포 등급의 탄력세트를 구할 수 있습니다

















<12> 투기장 설명 (룰, 점수먹는방법, 추천조합, 주시 매크로)



1. 룰


 - 투기장은 둘, 셋, 또는 다섯이 한팀이 되어 상대팀의 팀원을 모두 쓰러뜨리면 이기게 됩니다

 - 같은 팀은 등 뒤에 같은 색깔의 깃발이 생깁니다

 - 마법사의 물빵과 흑마의 생석을 제외한 모든 아이템과 물약이 제한됩니다

 - 8분을 초과하는 쿨타임을 가지는 스킬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신축, 사군 등)

 - 메즈 기술들은 점감을 가지게 되며, 첫번째 메즈 후 15-17초 후 점감이 풀리게 됩니다

 - 컨셉이 '최강의 팀을 가린다'이기 때문에 평점 전장과 달리 진영에 상관없이 매치됩니다 
   (호드와 호드가 싸울 수도 있습니다)

 - 3:3 또는 5:5에서 2200 이상의 평점을 달성하면 매우 좋은 보상을 얻게 됩니다

 - 승리할 경우 명예 점수 대신 정복 점수를 얻게되며, 이를 이용해 좀 더 좋은 등급의 무기나 방어구를 
   구할 수 있습니다



2. 정복 점수를 얻는 방법


 - 투기장이나 평점 전장을 하지 않는 경우, 기본적으로 1343점의 주간 최대 정복 점수 상한선이 주어집니다

 - 즉 한 주에는 1343점 이상의 정복 점수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 투기장에서 5번 승리할 경우 1343점의 정복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한번 승리하면 268점의 정복점수 획득)

 - 그 주의 정복 점수를 모두 획득 했으면, 팀을 옮기거나 탈퇴해도 정복 점수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 정복점수는 모을 수 있으며, 359 또는 365 레벨의 무기나 방어구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투기장이나 평점 전장이 아닌 일반 무작위 전장에서 승리할 경우 하루에 25점의 정복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투기장 팀의 평점이 1500점을 초과하게 되면 다음주에 정해지는 최대 정복 점수 상한선이 늘어나게 됩니다

 - 최대 주간 정복 점수 상한선은 3000점입니다

 - 2:2, 3:3, 5:5 중 가장 높은 평점을 기준으로 다음주 정복 점수 상한선이 정해집니다

 - 같은 팀이지만 승리에 많이 기여하지 못한 경우, 개인 평점이 팀 평점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 정복 점수 상한선은 개인 평점에 맞춰 적용됩니다
   즉 자신의 투기장 팀이 2000점이더라도 자신의 개인 평점이 1500점이면 다음주 정복 점수 상한선은 1343점입니다

 - 평점 전장에서 승리할 경우도 정복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2차 무기는 3:3이나 5:5로 2200점의 개인 평점을 얻어야 구입할 수 있습니다



3. 왕초보를 위한 추천 조합


 - 왕초보의 경우 3:3이나 5:5보다 2:2를 추천합니다

 - 3:3의 경우 잘하시는 분이 많기 때문에 평점을 올리기가 어렵고, 5:5의 경우 잘 열리지 않습니다

 - 2:2의 경우 2딜 조합과 딜힐 조합이 가능한데, 2딜 조합이 빨리빨리 끝나기 때문에 초보분의 경우 
   2딜 조합이 좀 더 좋습니다

 - 부죽의 경우, 리혼자힐로 생존력이 좋고 대마보로 대부분의 메즈나 딜을 씹을 수 있으므로 어떤 클래스와
   조합해도 나쁘지 않습니다

 - 추천 조합은 만능 냉법과 함께하는 죽법과 절과 실명으로 한명을 메즈하고 시작하는 죽도, 강력한 딜과
   즉시시전 회오리의 메즈를 이용하는 죽야, 몸빵이 좋은 죽악흑입니다

 - 딜힐 조합의 경우, 버티기가 좋은 죽신 또는 블러드와 정화, 칼바람으로 차단이 가능한 죽술이 좋습니다

 - 스격과 강격을 1:2나 1:3 정도의 비율로 한명을 초반에 극딜하시는 전술로 나가시면 좋습니다


4. 주시 매크로

 - 매크로의 경우 <8> 쓸만한 애드온과 매크로 편에서 설명했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번외편 - 냉죽>


 - 생각보다 냉죽에 관심이 있는 분이 많으셔서 번외편으로 냉죽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 기본적으로 냉죽은 생존이 너무 안되고 유틸기가 적기 때문에 투기장보다는 전장용입니다

 - 얼손은 안보이는 곳에 빼두고, 얼손 대신 작분을 이용합니다

 - 혈기 쪽의 질식 1분쿨 감소보다, 모독과 되돌아오는 감염을 찍은 부정쪽 트리가 나은것 같습니다

 - 냉격(냉기의 일격)을 사용해 룬 강화를 통한 45%의 룬 하나 회복과, 되돌아오는 감염을 통해 해제된
   질병에 따라 작분이나 역격 또는 강격을 더 넣어주어 딜링 능력을 높이는 방법이 전장에서는 나은것 같습니다

 - 갈한은 질병 외에 다른 데미지가 들어갈 경우 바로 풀리지만 시전 차단 용이나 짧은 쿨을 이용한 메즈에
   좋습니다

 - 회피를 돌린 도적의 경우 대부분의 기술이 빗나가기 때문에 대마보로 신독을 풀며 거리를 벌린 싸움을 
   해야하므로 힘듭니다

 - 주요 딜링 스킬인 절멸이 물리 데미지이기 때문에, 대마보를 두른 죽기에게도 딜링이 제대로 들어갑니다

 - 형상은 부정형상이 좋습니다

 - 얼음 기둥 문양은 사용하기 굉장히 까다롭기 때문에 매크로를 이용해 좀 사용해 보다가 빼버렸습니다

 - 리혼자힐의 경우 부죽의 50% 정도밖에 차지 않는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작분을 통한 깃클 방해에 최적이 된듯 싶고, 원거리에서 작분 2방, 혈기전환 작분으로 총 3방 넣고 시작합니다

 - 전장이 끝나고 나면 데미지는 무조건 1등이고, 일단 데미지가 시원시원하게 들어갑니다

 - 탄력이 3000 이상이라면 전장에서는 부죽보다 냉죽이 더 재밌습니다

 - 추천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추천 문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급 문양 (절멸, 작렬하는 분노, 냉기의 일격)

  : 주 문양 (대마법 보호막, 갈망의 한기, 질식시키기)

  : 보조 문양 (죽음의 은총, 되돌아오는 손아귀, 겨울의 뿔피리)



PS. 이번글은 바쁘고 내용도 길어서 오타를 제대로 수정하지 못하고 올렸습니다

      틀린부분이나 오타는 리플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