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저는 탈출기를 다 쓰고난후 돌리자.

탈출기는 많은 반면 데미지 감소기가 없는 냥쿤한테는 

딱 2번밖에 없는 공저 돌리는 타이밍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공저는 철수와 주인의 부름, 그리고 뱀덫과 냉덫 쿨을 다 써버려서

더 이상 상대방 밀리클래스(전사, 도적, 죽기, 야드 등)의 공격에서 탈출할 수 없을 때

돌리는게 좋습니다. 공저마저도 써버렸다! 이럴땐 붙기 직전에 죽척을 해버리면 야드가 

뒤를 잡을 수 없어서 좋다고 하더군요.

저같은 경우는 1) 우리편 힐러가 메즈당해버렸고, 2) 철수와 주인의 부름을 써버려서

상대편 밀리의 공격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일때. 한타이밍 일찍 공저를 돌리는 것도 괜찮더군요.

딱 한가지 예외되는 경우는 도적+밀리의 조합한테는 비습 어춤 연막 개폭딜이 무시무시하기

때문에 비습에 칼급장을 쓰고 바로 공저를 돌리는 것도 괜찮은것 같습니다.

2. 법사낀 조합을 상대할때는 반드시 법사에게 충격포를 유지하자.

어차피 냥쿤 조합이 법사 낀 조합에게 강하긴 하지만 제가 지금보다 더 못할 때는

법사 낀 조합이 은근 어렵더군요. 법사 낀 조합은 거의 무조건 법사를 까는게 조은데

이럴때 격냥 기준으로 키메라 사격+충격포를 섞어서 써주면 법사에게 거의 무한 충격포를

유지해 줄수가 있습니다. 냥쿤 분들은 거의 밀리들과 3대3 조합을 하게 될 것이므로 

우리편 밀리가 법사에게 붙는데 엄청 쉬워집니다. 상대편 법사는 엄청 짜증날 것이구요.

그리고 주인의 부름도 우리편 밀리클래스에게 쿨마다 다 몰아주는게 냥쿤이 주인의 부름을

먹는 것보다 훨씬 조을 때가 많습니다. 

주인의 부름은 거의 무조건 우리편 밀리에게 줍시다.

3. 철수하는 방향을 잘 결정하자.

냥쿤의 투기장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가장 잘 확인할 수 있는게 철수를 어디로 하는지 보면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상대편 밀리 클래스에게 공격 당했을 경우나 힐러에게 산탄 얼덫 메즈를 하기 위해 

철수를 하게 되는데요.

 주인의 부름이나 덫이 없는 상태에서 힐러 메즈를 하기 위해 철수를 상대편 진영 깊숙이 들어가게

되면 자칫 공저가 너무 허무하게 빠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상대편 밀리(쩐사, 야드, 죽기 등등)가 나를 공격했을 때 생각없이 그냥 우리편 본진으로 정직하게

철수를 해버리면 침사나 산탄 얼덫으로 상대편 힐러 메즈를 해야할때, 거리가 너무 멀어서 메즈를

못하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정리하자면 철수의 위치는 

1) 상대편 밀리 클래스의 공격을 안전하게 피할수 있으면서

2) 상대편 힐러와의 거리가 너무 멀지 않아 힐러 메즈가 가능한

쪽으로 해야 하는게 좋은것 같아요.

철수는 생각할 여유 없이 바로 뛰어야 하기 때문에 이런 걸 2-3초 생각해서 뛴다는 건 말이 안 되기 땜에

투기장을 많이 뛰시면서 감각을 익히시는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저는 투기장 1700대 수호자인 냥쿤인데요. 흥마 게시판 pvp팁이 많은데 냥게에는 pvp팁이 적은 것 같아서

잉여하기도 해서 써봤네요.

뭐 욕하거나 태클 하셔도 일리 있는 의견이라면 받아들이겠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