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초반에 만나는 팀들의 경우 대충... 도트만 잘 두르고 술사님이 적절히 살리기만 해도 큰 무리없이 1800정도까진 진행이 됩니다.

조흑술이 개사기라는 소리를 듣는 이유도 저런 이유가 크죠. 점사대상도없이 대충 도트만 두르다 보면 알아서 상대편이 엠이 말라죽어나가니까요.

하지만 1800 언저리부터는 슬슬 정형화 된 팀들이 등장합니다. 무평을 가기 위해서는 이 조합들을 빨아먹어야 갈 수 있습니다.

1. 도법사, 야법사

도법사의 조흑술 공략은 크게 술사메즈이후 조드 극딜 또는 흑마 조드 메즈이후 술사 극딜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만약에 흑마 극딜하는 도법사가 있다면 조금 쉽게갈수있습니다. 흑마의 경우 생존력이 더 좋은데다가 악갑스왑으로 나가면 받는힐량도 상당히 늘어납니다. 만약 흑마가 까여서 졌다면 파트너 흑마의 실력을 의심해보시거나 상대 팀의 수준이나 장비가 우리보다 월등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술사가 극딜당하는 경우나 조드가 극딜당하는 경우 모두 조심하실게 상대 법사입니다. 도법사는 초반에 강하게 들어오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조흑술을 상대하는 모든 상대 조합들의 공통적인 부분입니다. 오래 끌면 끌수록 조흑술의 압도적인 도트에 말리기 때문이죠. 초반에 법사의 극딜을 간지 태광과 똥개 차단으로 계속 끊어주면서 도트를 지속적으로 걸어주고 도적의 경우 공포 + 회바로 메즈하시면 됩니다. 사제 법사 위주로 도트를 바르다 보면 킬타이밍이 나옵니다.  조드가 딜 당하는 경우 술사님의 경우는 급장을 필히 실명에 써야하는데 그렇지않은경우는 실명후 이어지는 동결 서리고리 양변 + 영절콤보에 조드가 싸는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항상 실명 전에는 조드는 적당한 피를 유지할 수 있도록 법사와 도적을 적절히 끊어주어야 합니다.  술사가 극딜당하는 경우에는 사제가 마연을 같이 박는경우가 대부분인데 사제 마연을 끊지못하면 조흑술이 마나가 말라서 지는 경우도 나올 수 있습니다.

많습니다만 아래 조합들보다는 적은편, 일반적으로는 조흑술한테 꿀조합

2. 징죽힐

이번 패치로 좀 수그러들긴 하겠지만 죽징힐 아픕니다.  죽징힐의 경우 90프로이상 시작하자마자 말타고 달려와서 아군 술사 깝니다.
필수로 해야되느건 흑마님은하나 피저->공포 그리고 드루는 암습->회오리입니다.  만약 이런과정없이 죽기 징기가 쉽게 술사에 도달하면 거의 패배했다고 보면됩니다.
초반에는 최대한 수비적으로하면서 술사님께 피생 3중첩을 주면서 회오리 뿌묶등으로 딜을 끊습니다.  중요한 타이밍이 징기 날개 열광 타이밍인데 이때 죽고나 회바로 끊지못하면 술사님은거의 죽는다고 보면됩니다.  
적당히 상대방 쿨이 빠지고 나면(무적,날개, 가고일 등) 본격적으로 딜 하시면되겠습니다. 쿨이 빠진 죽징의 경우 1메즈만 유지되면 아군 술사는 버틸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불리하면 태광을 수비적으로 술사님 주변에 까셔도 됩니다.

상당히 많은 조합이며 이 조합을 극복해야 2200이 가능합니다.

3. 전냥힐

이조합이 가장 아픕니다. 술사나 조드가 주로 타겟이 됩니다. 경험이 적은 분들같은경우는 아마 전투시작하고 20초내로 술사나 조드가 찢어질겁니다. 이 조합의 경우 초반 중요한 점이... 가능하면 흑마가 선돌진을 맞아야한다는겁니다. 그리고 전사가 돌진 박자마자 바로 회오리를 들거나 태풍으로 거리를 벌리고 냥꾼은 공포메즈가 되어야됩니다. 만약에 이중 하나가 안될경우 점사대상이 찢어지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최대한 기둥으로 전사 1딜만 맞으면서 냥꾼딜은 피해야 하며 위기가 오면 곰폼 광재로 살아남아야합니다. 바닥에 버섯은 필수로 전사의 이속을 느리게하다가 전사가 무희키는타이밍에 힐러의 거리를 보시면서 상대힐러가 메즈상태라면 맞극딜로 전사를 죽일수도있고 전사 죽고 + 회오리바람으로 무희 타이밍을 넘길수도있습니다. 사실 딜이 세긴 하지만 이조합도 초반 극딜을 잘 견디고 나면 승률을 어느정도 뽑을 수 잇습니다.  조드가 점사되는경우 술사에게 원숭이 산탄 침사 얼덫 등이 이어지는데 이때 얼덫을 조드나 흑마가 한번씹어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상당히 많은 조합이며 이조합 역시 극복해야 2200 가능합니다. 적어도 승률 50프로 까지는 내줘야 됩니다.

4. 전야힐, 전고힐

잘 없는 조합이지만... 일단 걸리면 좀 힘듭니다. 한번 들러붙으면 때어 내기가 힘든 조합이죠. 고술의 경우 주분을 쓰면 불통이 해제되면서 침묵상태가 되는걸 잘 이용하면 끔살노릴수 있습니다. 전야힐의 경우 대미지는 상당합니다만 유틸이 좀 약한 편이므로 칼날이나 달라란 같은곳을 잘 이용하면 요리할 수 있습니다.

잘 안만납니다. 가능하면 피해가는걸 추천드립니다.

4. 전흑힐, 전법힐

이조합도 많지만  전냥힐만큼 아프진 않습니다.  그 대신 상대편 유틸이 많은 편입니다.  이조합의 경우에도 초반 핵심은 캐스터 딜을 막는겁니다. 돌진은 가능하면 항상 흑마가 맞아주는게 좋습니다. 돌진직후에는 회바나 태풍으로 전사를 때 주어야 흑마가 안정적으로 딜을 바를 수 있습니다. 사실 잘하는 전흑힐의 경우 조흑힐로 좀 힘든 부분도 있습니다만...  승리의 칼날과 달라란이 있으니 할만합니다.  상대편에 흑마가 있는 조합의 경우 가장 중요한게 첫 불통을 잘 짜르고 우리 불통을 먼저 집어넣는겁니다. 이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상대 불통을 한 2번정도만 끊어주면 엄청나게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법사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얼화 짤라주면 게임 정말 쉽게 갑니다.

이조합도 많습니다 극복해야 2200 가능합니다.


5. 왕자조합 (전사술)

이조합 잘없습니다. 걸리면 장기전으로가게되는데 마나연소를 맞지마시고 최대한 버티시다가 은신 물탐을 한 이후 한타 몰아치기로 잡으실 수 있습니다.

6. 3딜 (전냥징, 전냥도, 전냥흑 등등)

잘없습니다만... 걸리면 승률뽑기 힘들죠. 칼날이나 달라란 걸리길 빌어봅니다.

7. 미러매치 (조흑술)

조흑술을 만나면 사실 장비가 좋은쪽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게 있는데... 상대 흑마의 불통딜을 최대한 늦게 맞는겁니다. 우리 흑마가 암흑계 차단을 먼저당하면 게임이 불리해지며 상대 흑마를 먼저차단하면 우리가 유리해집니다. 왜 그러냐하면... 불통 걸리는순간부터 딜이 세지는 측면도 있고 그 순간부터 우리 술사가 해제 지원을 하기가 상당히 힘들어지고 해제하는순간 힐이 쭉 밀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당부드리고 싶은것은... 투기장은 상당히 흐름을 타는 곳이라는 점입니다. 어떨때는 연승하기도 하고 어떨때는 연패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을 잘 견디셔야 오래 팀을 유지하고 2200을 찍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을 편하게 드시고 길게 보시고 가거나 아니면 좀 안맞다싶으면 빠르게 파전하는게 좋습니다. 너무 승부에 연연하시면서 오래 투기장하게되면 정신건강상에도 안좋고 실력도 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