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행 PvP에서 독 관련하여 논란이 있어 보기 좋게 정리해 드립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독은 자연계열 마법발동으로 처리합니다. (그망, 대마보 대상에게는 빗나감 처리)

따라서 자연계열 저항 옵션(버프, 토템 등등)에 영향을 받으므로 주문관통 옵션을 통해 이를 상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연하겠지만 무기 공속에 따라 감염률이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순간 효과 독이 항상 높은 데미지 기댓값을 가지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1.8공속에서 별다른 특성 상승이 없을 때, 상감독 감염률은 약 64%, 순독 감염률은 약 26%입니다. 따라서 데미지가 낮아도 발동기회가 많기에 데미지 상 순독이 우위라고할 수 없습니다.

→ 일반적으로 PvP에서 누적 데미지만 놓고 봤을 때, 암살특성은 순독, 전투나 잠행은 보조에 맹독을 쓰지 않으므로 상감독이 우위입니다.

  • 상처 감염 독 : 느린 공속의 무기일 수록 타격당 감염 확률 상승
    ☞ 2.6공속 92.86%, 1.8공속 64.29%, 1.4공속 50%
  • 순간 효과 독 : 느린 공속의 무기일 수록 타격당 감염 확률 상승
    ☞ 2.6공속 37.14%, 1.8공속 25.71%, 1.4공속 20% + 특성(암살기본):독 연구(+50%) + 독살 버프
  • 정신 마비 독 : 매 타격당 발동 확률 50%  → 공속 빠른 무기 사용 시 단위 시간당 발동 기댓값 높음
  • 신경 마비 독 : 매 타격당 발동 확률 50%  → 공속 빠른 무기 사용 시 단위 시간당 발동 기댓값 높음
  • 맹독 : 매 타격당 발동 확률 30%, 5중첩 이후 감염시 지속시간 갱신 및 반대편 무기의 독 감염 + 특성암살독연구 → 공속 빠른 무기 사용 시 단위 시간당 발동 기댓값 높음

 

독에 관한 정리 링크

http://mrbgm.tistory.com/48

 

 

일반적인 잠행 도적의 무기

- 주무기 1.8공속 : 상감독, 맹독, 정마독 (상황에 맞게)

- 보조무기 1.4공속 : 신독

- 투척무기 : 신독 (발이 묶였거나, 이미 거리가 벌려진 상황에서 전질 등을 사용하지 않고 접근하기 위해, 전사의 날카로운 고함과 같이 광역 이감기로 사용하기 위해서 등등)

 

주무기의 상감독과 맹독에 대하여는 다음 링크에 보다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http://mrbgm.tistory.com/106

 

위 링크 내용을 요약해서 정리하면

맹독 5중첩 쌓는 것이 가능한 상황에서는 맹독이 누적 기대 데미지값이 1.6배 높지만, 치감 10%의 유무와 후려치기의 활용에 있어서 상감독이 나을 때도 있는 것입니다. (맹독은 추가적으로 신독의 독해제 확률을 낮추는 역할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마독의 경우에 캐스터를 상대 할 때 독으로 인한 딜링 보다 월등한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첫째로 시전 훼이크에 대한 압박과, 정마독은 오라숙련효과(차단기 면역)에서도 충분히 반쪽짜리 매즈역활로 제 값을 합니다.

따라서, 가능하시면 이런 상황에 주무기를 스왑하셔서 쓰시는게 좋습니다.

 

p.s 개인적으로 사용중인 세팅입니다.

A. 주무기 1.8 산사태 마부 (상감독)  → 개인적으로 후려치기를 팀원 상황을 보고 점사에도 넣기에 (예, 우리편 잠시 매즈 혹은 캐스팅 타임벌거나 점사대상 쪽으로 이동하는 시간을 벌어줄 때) 맹독을 쓰지 않습니다.

B. 주무기 1.8 바람걸음 마부 (정마독)  → 캐스터를 점사하게 되면 스왑 글쿨을 고려하여 스왑

C. 보조무기 1.4 무기사슬 (신독)

D. 보조무기 1.4 산사태 마부 (신독)  → 무장해제가 되는 클래스가 없거나 상대가 이미 사용했을 때 스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