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뼈흥마 본캐로 썼던건데 수정 및 추가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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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투기장은 팀원과 호흡을 맞춰서 상대를 다 때려잡으면 이기는 간단한 룰로 게임을 합니다.
지피지기 백전불패라고 나를 안다고 일단 가정하면 상대를 알아야 이기든 말든하겠죠. 고평에 갈수록 더 그렇습니다.
나랑 싸우는 팀이 대체 어떤 조합인지를 알아야 그에 대응할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기가 뭐랑 싸우는지도 모르는 초보들을 위해 씀.
 
 
 
 
1. 적의 직업은 무엇일까? 이름표 색깔을 보자.
인터페이스 설정 - 전투 - 이름표에 직업색상 표시 (맞나)를 설정하고
인터페이스 설정 - 이름 - 적 대상 이름표 표시를 하세요.
 
와우의 모든 직업은 고유의 색깔이 있습니다.
저 설정을 하게되면 상대방 직업을 이름표의 색만 보고 알 수 있게 됩니다.
 
예를들어 흑마의 경우 연보라색의 고유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ex)      Drakedog    이런게 머리위에 뜸. Drakedog란 닉네임의 흑마법사라는 뜻임.풀론 피가 달면 체력바는 줄어듬,)
 
 죽기 - 검붉은 색
 전사 - 옅은 갈색
 기사 - 분홍색
 드루 - 주황색
 법사 - 하늘색
 술사 - 파란색
 흑마 - 연보라색
 도적 - 연노랑색
 냥꾼 - 연두색
 사제 - 흰색
* 인벤에서 제공하는 색깔이라 정확한 색은 아니나 대충 저 톤의 색임.
 
따라서 적이 등장했을 때 보이는 이름표만 보고도 적의 조합을 대충 깨달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2:2하는데 문열리고 두명이 있는데  전사  ,  술사  라면 전술조합 이겠죠.
 
하지만 도적이나 드루같이 은신이 있는 클래스,투명화를 쓰고 나오는 법사, 위장술로 대기중인 냥꾼 등등은 투명해서 시작할 때 이름표를 볼 수 없다는걸 감안하시면 좋습니다.
 
 
 
 
 
2.은신캐를 알아내자.
싸우는 도중에도 상대방이 뭐쓰나 주시하기 바쁜 버프창이지만 투기장 문이 처음 열렸을때 상대방의 버프창만 보고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개 이름표로 직업을 알아내고나면 버프창을 이용해서 상대방의 특성을 알아냅니다. 특히 한명이 은신상태일 경우 은신한 클래스가 자신들의 아군에게 준 버프를 확인해서 은신한 놈이 뭐인지를 확인 할 수 있음으로 은신클이 있다면 즉시 은신 안한적을 클릭해서 버프창을 보도록 합시다. 
물론 둘다 은신하고 나오는 경우는 답이 없습니다 한놈이 나와야되죠.
 
우선 은신클이 있고 비은신인 대상이 있을 때 은신한 놈이 누구인지 아는법부터 알아봅시다.
 
1) 투명화 한 법사.
or
(신비한 지능,달라란의 지능) 은신 안한놈을 클릭해서 저런 버프가 있으면 상대방엔 투명화를 한 법사가 있다는 뜻입니다. 투명화는 지속시간이 있는 주문이기 때문에 시전 한 순간부터 20초 정도 지나면 투명상태가 자동 해제됩니다. 따라서 시작할 때 부터 투명화를 한 상태라면 20초정도 있으면 투명이 풀림으로 일반적으로 20초 안에 선빵이 들어오게 됩니다.
지능버프이기 때문에 지능이 필요없는 직업과 조합했을때는(전법, 냥법 등) 상대가 법사를 투명화 시키고 이 버프를 지워서 법사인걸 모르게 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흔하지않은 조합과 패턴임으로 신경 안써도 됨. 그리고 저 두개는 같은 버프인데 아이콘만 다른겁니다.
 
 
 
2) 드루이드
(야생의 징표) 은신 안한놈에게 이게 있으면 상대방엔 표범 변신해서 은신한 드루이드, 특히 조드나 회드가 있다는 뜻입니다.
야생의 징표와 함께 위 버프가 있다면 야드입니다. 조드나 회드인 경우 은신레벨이 낮기 때문에 쉽게 감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은신을 찾는 시도를 해보는것도 좋습니다. (도적이나 야드는 일반적으론 은신 발견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야드제외 두 드루이드는 은신 안하고 나올때도 많습니다.
 
 
 
3) 잠행도적
(도둑의 명예)상대방에 은신클이 잠행도적임을 말해주는 아이콘입니다. 이게 적 중에 아무에게나 있으면 상대방엔 잠행도적이 있는겁니다. 투기장의 도적은 거의 전부가 잠행도적입니다.
 
 
 
4)냥꾼
사실 냥꾼도 반쪽은신인 위장술이 있습니다. 한 자리에 가만히 있으면 투명해집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즉각 발각됩니다 -_-; 그리고 냥꾼이 시작지점에 가만히 서있을 이유는 없음으로 좀 기다리면 꼼지락 대는 냥꾼이 보일겁니다. 위장술 상태의 적은 대상으로 찍고 공격할 수 없습니다. 광역공격을 하던지 상대방이 선빵치길 기다려야 합니다.(예외: 도적의 비습,야드의 암습)
 
 
5) 암살도적
도적의 다른 특성인 암살트리 도적은 은신클중에 아무런 버프가 없는 유일한 직업/특성임으로 아무런 버프없이 은신클이 있다면 암살도적임을 암시합니다. 하지만 요새는 흔하지 않음.
 
 
6) 그 외
야드의 징표나 법사의 지능은 자동으로 걸리는 버프가 아니고 지울 수도 있음으로 이걸 지우고 나와서 우리팀에 법사/드루가 없는척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물론 나중엔 지들이 귀찮아서 안지움.) 아니면 실수로 안걸고 나왔을수도. 또 적중에 한명이 나가서 혼자서 개돌하는 경우도 있는데 화면 상단 가운데에 남은 적 플레이어 숫자가 보임으로 1명이면 '암살도적이다!!'하지말고 얼른 때려잡으세여.
 
 
두명이 모두 은신클인 경우는 사실 답이 없지만 법사의 경우 20초 있다 투명화 풀림으로 법사 낀 조합은 20초만 기다리면 법사가 나오던지 선빵을 치던지 합니다. 법사가 나왔을 때 다른 클이 누군지 알 수 있겠지만 현실은 법사가 선빵요 ^_^  우리가 야드도적같은 더블은신이라면 참고하세요
 
 
 
 
 
 
3. 상대의 특성을 파악하자.
상대방의 직업을 알아도 모든 직업은 특성이 3개입니다. 따라서 직업의 무슨 특성인지를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덤으로 간략한 특징도 알려드리겠음.
 
 
1) 도적
도둑의 명예가 있으면 잠행도적.
이게 없는 도적은 암살도적. 전투도적은 pvp멸종.
잠행도적은 다시 은신 하는 소멸이 두번, 연막탄이 두개, 어둠의 춤때 쏟아져나오는 극딜, 적의 뒤로 순간이동 하는 그림자밟기 등등으로 기동성도 뛰어납니다. 암살도적은 잠행도적에 비해서 기동성이 많이 딸리지만 적에게 붙어서 꾸준하게 때릴때 딜량이 엄청납니다. 전투도적은 고자.
 
 
2) 법사
냉기마법사는 물의정령이라는 펫을 끌고다닙니다. 투명화시에 함께 투명해지지만, 보통 먼저 물정얼회를 치기 때문에 물정이 먼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투기장에선 거의 90%법사는 냉기법사입니다.
아이콘을 못구했는데, 비전전술이라는 버프가 적군에게 있으면 비전 마법사입니다. 시즈딜은 우주돌파의 수준이니 조심합시다. 이도 저도 아니면 화염마법사입니다. 화염마법사는 도트 + 즉시시전 된 불덩이작렬로 딜을 하며 한번 죽여도 피가 40%로 다시 차오릅니다. (정확히는 찼다가 다시 달지만 얼음방패로 막으면 피 40%로 고정됩니다.)
 
 
3) 전사
(광란) 위 버프가 적군에게 있으면 분노전사입니다.분노전사는 쿨기를 이용해서 한번에 폭딜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좀 너프된 상태지만 여전히 방심하면 한순간 훅가버릴수가 있음.
저런 버프가 없는 전사면 방특전사나 무분전사인데 방특전사는 잘 없고 보통 무기전사입니다. 사실 분노전사도 별로 없습니다.
무기특성 전사는 스턴기술이 강하고 역시 폭딜이 매우 강합니다. 방특전사는 탱킹 클래스라 딜은 조금 약한 편이지만 다수의 스턴기와 튼튼한 몸빵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세는 무기전사.
 
 
4) 드루이드
무리의 우두머리가 있으면 야드. 없다면 회드 조드중 하나인데 조드는 싸우기 위해서 귀여운 똥빼미로 변신합니다. 야드는 도적과 비슷한 은신클인데 강력한 회오리메즈를 즉시시전으로 펑펑 뿌려대며 즉시딜보다 출혈도트딜로 적을 죽일 수 있습니다. 조드는 도트캐스터정도의 위상인데 3:3은 조흑술만 하고, 2:2는 거의 멸종한 상태입니다. 회드는 도트 힐을 위주로 힐 하는 힐러. 현재(4.1) 힐러중엔 그리 좋은편이 아닙니다.
 
 
 
5) 흑마
(악마의 서약) 위 버프가 있으면 악마흑마법사입니다. 펫이 다른 흑마와 다르고(아이콘같이 생김) 악마로 변신해서 변신동안 강력한 방어력을 보장받습니다. (하지만 마이너.) 다른 특성인 파흑이랑 고흑은 구분이 불가능 하지만 펫이 임프라면(조그만 악마) 100%확률로 파흑입니다. 파흑은 광역 스턴기가 있는 캐스팅딜러고 고흑은 도트캐스터입니다. 바로는 구분할 수 없지만 대치중에 상대가 암흑계 수호를 쓴다면 고흑, 황천의 수호를 쓴다면 파흑임을 알  수 있습니다.
 
 
6) 냥꾼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무리사냥, 야성의 감응,정조준 오라)
순서대로 생존냥꾼의 버프, 야수냥꾼의 버프, 사격냥꾼의 버프이며 투기장 대세는 사격냥꾼.
생존냥꾼은 요새 하는사람이 없어서 어떻게 바뀐건지를 잘 모르겠고..여튼 버림받은 특성.
야수냥꾼은 특수펫(눈이 빛나는 야수정령이라든지..)을 끌고나오며 펫발기(펫이 빨개지면서 커짐) 를 한 상태에서 쿨기를 몰아서 극딜하는것만큼은 정말 무섭습니다. 야수 자체의 딜도 상당하고.(하지만 고평가면 없음)
사격냥꾼은 강력한 메즈능력과 두번의 공격저지때문에 투기장에서 주로 쓰이는 냥꾼입니다. 더해서 모든 냥꾼은 프리딜하게 두면 다 아픔으로 기둥을 도셔야합니다. (냥꾼은 가까이에 있는 적에게는 산탄사격을 제외하곤 어떤 사격도 할 수 없음.)
 
7) 주술사
(해방된 분노, 정령의 서약)
고술, 정술의 버프. 마나를 봐서 2~3만대의 마나를 가졌다면 고양술사이고, 아니라면 정술이나 복술입니다.
고술은 근접전을 하면서 마법도 쓰는 주술사이고 늑대정령을 뽑을 때가 가장 무섭습니다.
정기술사는 캐스터인데 생존력이 정말 안좋아서 투기장에서 잘 쓰지 않습니다. (물론 극딜하게 걍 두면 시즈탱크임.)
복술은 힐러인데 현재 힐러중에 원탑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정신고리 토템이라는(별명 :에미고리토템) 사기스러운 토템도 가지고 있습니다. 복술은 대지보호막이란 보호막을 아군중 하나에게 둘러줄 수 있습니다.
 
 
 
8)죽음의 기사

(누더기골렘의 힘, 얼음발톱연마)

혈죽, 냉죽의 버프입니다. 혈죽의 경우 2:2에서 깡패라고 불리는 클래스로 엄청난 자힐능력과 탱킹특성이라 맞을수록 쌓이는 전투력때문에 투기장을 정벌할 기세지만 3:3에 가면 힘을 못씁니다. 뼈보호막이라는것도 함께 두르고 있습니다.

냉죽은 요새 떠오르는 딜러로 한번에 여러명을 메즈하는 즉시시전의 갈망하는 한기를 가지고 있고 딜도 강력합니다.

부죽은 pvp특성으로 점찍어진 죽기이지만 요새는 냉죽한테 조금 밀렸습니다.

부정죽기의 구울은 대지포식자, 박쥐추적자 등등의 이름이고 죽기가 직접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더해서 계속 따라다닙니다. 혈죽이나 냉죽의 구울은 '되살아난 구울'이고 지속시간이 있으며 컨트롤이 안됩니다.

 

 

9) 성기사

성기사의 경우 특성에 따른 버프는 따로 없고 마나가 7만이상은 신성기사(힐러)

2~3만이면 징벌기사, 보호기사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요새 보호기사는 반멸종이기 때문에 걍 징기/신기로 나누어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징벌기사는 서브힐이 가능한 딜러로 딜 자체도 강하지만 이런 저런 아군 지원능력이 뛰어납니다.

 

 

10 사제

(어둠의 형상, 흡혈의 선물)

둘다 암흑사제의 버프로, 신성/수양사제는 따로 버프가 없습니다. 암흑사제는 도트캐스터이고 힐을 할때나 버프를 돌릴대 형상이 꺼지기 때문에 흡혈의 선물로 확인하면 좋습니다. 수양사제는 보호막 위주, 신성사제는 시전힐 위주의 힐을 하는 힐러이지만 투기장에서 암흑사제가 아니라면 대개 수양사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끗났다. 추가할점은 더 알려주심 추가함 ㅇㅇ

 

+ 정술의 정령서약과 도적의 도명은 같은 버프라서 정술의 정령서약에 씹힌다고 함. 근데 정술이랑 도적이 같이 뭐 할일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