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테섭에서 룬무기가 100%데미지로 상향됐다는 소식을 듣고

가이드를 씁니다.

오늘의 공략은 4.03의 암울한 시기에도 혈기 pvp를 포기하지않은 단하나의 이유인

'춤추는 룬 무기'(이하 룬무기) 스킬입니다.

 춤추는 룬 무기 의 툴팁 


룬무기의 활용은 크게 3가지로 1타겟 , 2타겟 , 생존용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타겟은 주로 딜을 몰때의 활용법이고, 2타겟은 견제를 해야할때 주로씁니다.


하지만 활용법을 분류별로 나누기전에, 룬무기의 한계점을 잘 알아야겠죠.


첫째 , 툴팁에서도 나와있듯이 룬무기는 많은 룬마력을 필요로합니다. 풀룬마력 (특성 투자시 130)에서

         거의 절반이나 되죠. 따라서 룬무기를 쓰기전에는 자신이 충분히 룬무기를 활용할수 있을만한

         룬, 룬마력을 세이브 해놓으셔야합니다. 지속시간도 그렇게 긴편이 아니기때문이죠. 

둘째 , 룬무기는 침묵상태에서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무장해제 상태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각종 행동불가류는

         말할것도 없구요)

셋째 , 룬무기는 소환수가 아니므로 컨트롤이 불가능하고 룬무기를 사용했을때 타겟으로 잡고있던것을 우선적으로 공격

         하지만, 대상이 고정되어있지 않습니다. 룬무기는 어그로에 따라 대상을 변경하며 만약 '딜러+힐러 vs 혈죽'의

         싸움에서 딜러에게 룬무기를 쓴다면 힐러의 힐어글에 따라 룬무기는 자동적으로 힐러로 타겟을 바꿉니다.

         이것이 혈혈 조합에서 힐러를 물수밖에 없었던 이유고, 혈죽이 투기장에서 한계점이 분명한 이유중 하나입니다.

         힐어글의 경우만 예를 들었지만 상대방의 어그로 초기화 기술에도 타겟을 바꿉니다.

         Ex) 얼음방패 , 천상의 보호막 , 죽은척하기 , 환영 분신




1타겟 활용 앞서 설명드렸듯이, 원타겟은 주로 대상 극딜 용도입니다. 흔히들 하시는 룬무기후 닥죽격or닥심강 등이

                    여기에 속하고, 원타겟일때 효율이 높은 기술들은 정해져 있습니다. 물론 룬무기가 따라하는 스킬들도

                    제한되어 있구요. 아래 스샷은 룬무기 상태에서 찍은 것입니다.

                 
               ▲ 룬무기 + 돌발 열병 + 강령술의 일격

                     본래 강령술의 일격은 죽음의기사 한명당 1개의 디버프밖에 생성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룬무기는

                     다른 개체로 인식함으로써 이와같이 돌발 열병을 통한 질병도 2배로 들어가고, 강령술의 일격도

                     2배로 중첩됩니다. 다만 룬무기의 지속시간이 끝나면 룬무기가 걸었던 강령술의 일격, 질병은

                     리필이 안되므로 자동적으로 사라집니다. 따라서 강격의 최대 유지 시간은 22초로, 실제로는 17~8초정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이죠.

                     아시다시피 룬무기는 50%의 공격력으로 공격하지만 강령술의 일격의 치유 흡수량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원타겟일때의 주의점은 질식시키기입니다. 룬무기의 타겟과 본체 죽음의 기사가 동일한 대상을잡고

                     질식시키기를 쓰면 대상에게 질식시키기디버프가 2개가 생기고 자동적으로 점감도 계산되면서

                     다음 침묵기는 1/4 만큼만 지속됩니다. 룬무기를 뽑으신 상태라면 질식시키기의 사용을 신중히하세요.

                     원타겟의 경우는 다들 잘 아실거라 생각하며, 드릴수 있는 팁은 이정도가 전부네요.



2타겟 활용 - 상대방을 견제하기 위해 쓰는 방법입니다. 주로 극딜 타이밍을 만들때 , 혹은 상대와 상대의 소환수를

                    동시에 견제할때 주로 쓰입니다.

       
▲ 서리 열병이 걸린 현재 타겟과 걸려있지않은 주시 타겟의 동시 질식 , 동시 얼결  

                    대표적인 활용법입니다. 냉기룬이 빡빡하고, 냉기 룬 = 죽음의 일격 횟수 인 혈죽에게 얼음 결계는

                    룬 관리, 판단력을 요구합니다.  룬무기는 얼음 결계도 따라하며, 하나의 냉기룬으로 2명에게 이감 

                    유지가 가능해집니다. 주로 극딜탐에 룬무기를 뽑는것을 생각하면 투기장에서 힐러에게 룬무기를 뽑고

                    나머지 대상에게 얼결을 쓰면 , 2대상 모두를 견제할 수 있습니다.

                    질식시키기도 마찬가지로, 얼음 결계와 달리 깃전에서도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들면 , 냉기 법사의 소환수인 물 정령이 기술은 전부 주문입니다. 침묵이 걸리면 사용할수있는

                    스킬이 없어서, 제자리에 멍하게 서있죠. 원거리에서 룬무기를 뽑고 법사 본체와 물 정령에게 동시에

                    질식을 걸면 원거리에서 발을묶는 물정령의 얼음회오리 , 냉기법사의 냉기돌풍을 못쓰게하여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깃전에 능수능란한 고수반열에 든사람일지라도 본체 질식을 확인후 물정령의

                    원거리 얼음회오리를 쓰려는데 안나가는게 당황스러울겁니다. 같은 방식으로 흑마전에도 똑같이

                    사용 가능하며 , 임프 파흑의 마법해제를 견제하는데 탁월합니다.

                     2타겟을 하실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현재 대상을 잘 확인 할것. 2번째로는 룬무기는 대상매크로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예를들어 [target=focus] 즉, 주시대상에게 스킬을 사용하는 매크로의 경우

                     룬무기는 주시대상에게 해당 스킬을 사용하는것이 아니고 현재 자신이 공격하는 대상에게 스킬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2타겟을 동시에 견제하려면 주시대상 매크로, 마우스오버 매크로를 이용하시면

                     대상의 전환없이 편하게 동시견제가 가능합니다.                
                    

생존기 활용 - 룬무기는 툴팁에서 보셧듯이 자체적으로도 무기막기 확률 20% 를 올려줘서 쓰는것만으로도 밀리클래스

                     에게는 강력한 생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매크로를 이용한 생존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룬무기 + 리치의 혼 + 죽음의 고리로 자힐이 2배
                  
                    스샷을 보시면 +15764 [룬 무기] 가 보이실 겁니다.

                         저것이 룬무기와 리치의 혼 자힐을 합쳐서 썻을때이며, 같은 룬마력으로

                         2번의 죽음의 고리 자힐이 가능해집니다. 혈죽의 특성상 룬마력의 수급도 어렵고

                         죽음의 고리에 소모되는 룬마력도 감소되지않으므로 최대 3번 ( X 2) 번 가능합니다.

                         전투력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번 정도 자힐하면 거의 만피에 가깝에 회복가능합니다.

                         위의 스샷은 아무런 버프가 없는 상태이며, 노크리입니다. 

                         흔히들 쓰시는 리혼자힐 매크로 ( [target=player] ) 면 가능하며 , 깃수를 하실때는

                         거의 신축급의 생존기가 됩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각종 어그로 초기화기술에 룬무기가 대상을 못잡고 있다면, 막바지

                         2~3 초만 이용해도 딸피에서 풀피가 되는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이때는 '주문 분쇄 룬'이 발려져잇는 무기를 스왑함으로써 침묵에 대비하시는게 좋겠죠?




마치며 - 모두들 아시겠지만 4.2 패치에는 어둠의 원조 문양이 너프됩니다. 저도 너프는 당연하다는 입장이었지만

             솔직히 이런식의 너프는 좀 당황스럽네요. 하지만 룬무기가 100%의 공격력으로 상향되었다는

             것을 테스트해주시는분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혈기도 다른 특성보다 그나마 살만할뿐 과거의 사기적이던 생존력은 4.2에선 찾아볼 수 없겠죠.

             하지만 생존력을 가져갔어도 그만큼의 폭딜을 준다면 나쁜것만은 아닙니다. 저로서는 오히려 환영하는 방향의

             패치죠. 최근 블리자드에서 탱킹 피드백을 받았으니 앞으로의 패치노트를 주시하는것도 좋을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