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분들의 너무 수준높은 이야기 대신 평민인 제가 기본적인 pvp팁들을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이글은 투기장을 염두에 두지는 않았습니다.
저도 못하거든요 ㅋ


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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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에는 마사 토끼님의(http://blog.naver.com/masaruchi) 단편만화
인간 vs 학교 시리즈 (만화-단편 목록에 있습니다.)를 무단 도용해서 설명햇었는데,
사실 한두편으로 설명이 될줄 알았던 글이 너무 길어져서 무단 도용이 지나치게 길어 지게 ㅤㄷㅚㅆ습니다.
마사토끼님께 죄송합니다.
이제 더이상 마사토끼님의 만화를 변형해서 쓰지는 않겠습니다.
마사토끼님의 만화는 전체적으로 재미있으니 한번 보러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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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습 설명에서 옆잡기로 나간 기습은 회피가 된다고 적었었는데
제가 오늘 다시 실험해보니 이전과는 달라졌는지 평타가 회피되는 상황에서 날린 기습도
절대 회피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 정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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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저번에 이어서 유틸기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점프


점프가 유틸기라니?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만
고대부터 내려온 다음 기록화를 봅시다.






은 당연히 농담이구요 얼회를 피하려 들지는 맙시다.

점프가 중요한 이유는

와우의 판정을 미묘하게 비트는 행위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간단하게 찍은 아래 영상을 봅시다.
(절대 제 동영상에서 전반적인 컨을 배우면 망합니다.
정석 운영을 안하거든요. 그냥 상황만 보세요 ㅡㅡ;;Never try this at arena!)




(전사는 아는분이고 사냥꾼과 도적들은 상황을 만들기 위해 제가 접속한 케릭들입니다)
전사가 도약으로 거리를 만들고 도약을 하려는 순간 저는 글쿨이 아직 살짝 돌돈 상태라
그밟을 연타했지만 꼼짝없이 돌진을 맞는 상황이였으나 점프를 눌러둔 덕분에 실제로 돌진을 맞은곳 보다
케릭이 스턴걸린채로 더 옆으로 이동되면서 돌진은 했지만 근접 타격을 할수 없는 거리가 되버립니다.

도적의 연막탄이나 사냥꾼의 섬광탄은 은신을 벗기는 효과가  있지만
점프를 하면서 들어가게 되면 비습 정도는 넣을수 있는 판정이 생기게 됩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맞을듯한 쓰러트리기,심판의 망치, 급가의 스턴시간을 1-2초낭비하게 하거나
그외의 전술적인 용도로 활용해볼수 있겠습니다.

단 점프를 너무 남발하면 전사가 착지시간을 재서 돌진을 박는 경우도 있으므로(!?) 적절한 사용이 중요하겠습니다.



2. 장비분해

장비분해 역시  공격 스킬이면서도 생존스킬인데요
쿨 타임은 단 1분 밖에 되지 않으며, 적의 주장비뿐 아니라 보조장비까지 날려버립니다.
이 스킬이 공개된 초반에는 상대방의 방패등을 날려서 극딜하는 용도로 쓰기도 했으며
전사의 칼날폭풍을 취소시키거나 죽박의 죽음의 일격(적을 때리면서 자신은 회복합니다)을 방지해서
공격용도로 쓸수도 있습니다.
또한 악마특성 흑마법사의 펠가드는 도끼던지기로 스턴도 걸고 칼날폭풍 비슷한 스킬로 강력한 뎀딜을 하기도 하는데
이 장비분해를 넣어주면 그런 스킬을 못쓰게 됩니다.

도적끼리도 스턴이나 자신의 회피가  끝날만한 타이밍에 넣어주면 후려치기나 급소가격등으로 반격하는걸 완전히 막을수 있습니다.
(다만 그밟등을 이용해서 완전히 뒤를 잡거나 적이 행동불능일때 써야합니다.)

전사의 방패의 벽 사용을 봉쇄하거나 죽박의 죽음의 일격사용봉쇄가 가능해서 딜링기로 볼수도 있고
어둠의 춤의 시간을 날려버린다던지 칼날폭풍을 막는다던지 하는점에서는 생존기이기도 합니다.
쿨도 짧으므로 누르기 쉬운단축키로 지정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야드에게도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데미지 감소용도로)
저는 확인은 못해봤지만 그렇다길래 가끔 쓰고는 있습니다.


3.독칼

보조장비의 독을 이용해서 적을 공격합니다.
이 독칼은 모든 방어행위를 무시하는데 다만 무적상태라던지 사냥꾼의 공격저지는 애석하게도 뚫지못합니다.
독칼의 데미지는 매우 약하지만,  중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로 회피나 막기로 저지할수가 없어서  적의 도적이 회피를 켰을때 독칼을 하면 박힙니다!

이때 보조장비에 묻힌 신독이 묻으면서 적의 발을 묶을수 있게 됩니다.
또한 버블을 모을수 있죠.이걸로 그밟 급가라도 치면 급가도 치고 회피시간 6초도 뺏을수 있고
거기서 장분이나 후려로 이으면 상대방에게는 회피는 이미 없을겁니다.
또한 항상 버블은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라는걸 잊지 마세요.


두번째로  적의 격노효과를 제거합니다.
격노효과는 탱킹 특성(전투력을 올려주는 복수심)이나 전사,부죽등이 가지고 있는 효과로써
대부분의 경우 굉장히 유용한 버프에 속합니다.
예를 들어 전사의 광전사의 격노스킬은 후려시키기나 혼절에 10초간 면역이 되는 스킬인데
독칼로 제거하고 후려치기나 혼절을 사용하면 들어갑니다.
혈죽이나 곰폼 야드의  복수심을 미리 제거해두는것도 중요하죠.
복수심 버프는 pvp에서도 심하게 중첩되면 막강한 위력을 보여주니까요.


세번째로 보조무기의 독이 100% 확율로  묻기 때문에 신경마비독을 유지하기에 좋습니다.
신독이 70% 이동속도 감속이라는거와 맞물려서 전사들이 가장 짜증내는 스킬에 등극하려는 중이라더군요.


4.교란
교란은 적의 광역 데미지를 줄여주는데,
전사가 칼날폭풍으로 공격해오는데  장비분해가 사용불가능하다면 어쩔수 없이 사용해야 하겠습니다.
그외에 대격변에서는 pvp에서 위협적인 광역기는 아직 없는듯 합니다.


5.전력질주
전력 질주 역시 매우 유용한 스킬로써 이것 역시 공수 양면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지금 쓰시고 계시듯이 적을 추적하거나 도망치는  용도로 쓰이는것이 보통이고

도둑의 적이 강력한 쿨 스킬을 사용했는데, 도적의 발을 제대로 묶지 못하고 쓰는 경우에는

소멸보다도 전력질주로 빠지는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추가를 하자면  도적의 기력이 많이 차있을때 어둠의 춤이 왔거나 무경이 발동ㅤㄷㅚㅆ거나
해서 극딜을 하고 싶은데 상대방이 뒤를 안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뒤를 잡아보려다가 소중한 어춤이나 무경발동시간을 날려먹을거같은 분위기+ 후려나 급가가 쓰기 어려운 상황이며
상대방이 앞보기의 달인같다고 느껴질때에 뒤잡기용으로도  전력질주는 좋습니다.



이 경우에는 저는 전력질주를 연마했기 때문에 무력화 연마를 푸는 용도로 쓰는것과 (생존용) 동시에
어둠의 춤을 킨 상태에서 뒤를 잡으려는 용도로(공격용) 사용했습니다.
급소가격이 늦어서 위협의 외침을 맞았는데, 돗뎀에 풀리긴했지만 덕분에 소중한 어춤시간을 날려먹고 쓰러트리기가 이어졌습니다.
끔찍한 기억이였죠 ㅡㅡ

만약에 냉기 마법사가 동결과 물정 얼리기를  방금전에 썼고 자신에게 감속효과가 없으나
마땅한 딜용 쿨타임이나 버프가 없어서 붙어봤자 별볼일 없겟다
 or 얼방 나왔다  할때도 전력질주로 붙지 않고 오히려 도망가버릴경우 상대는 잠깐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물론 마법사 피가 적당히 빠졌는데 도망가면 안되겠죠)

저 같은 경우는 전력질주 문양에 전질연마 특성에 바람걸음 마부가 되있는데
상대방의 증언으로는 전질킬때 마다 위치랙이 확실하게 느껴진다더군요
(물론 그렇다고 전질연마 특성이나 바람걸음을 하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6.사전계획
사전계획은 은신이나 어춤상태에서 사용해서 버블 두개를 주는 스킬입니다.
보통은 초반딜을 더 쌔게 하는 용도나 은신중에 그냥 만회를 돌릴려는 용도로도 쓰이며.
어둠의 춤을 썼더니 상대방 한테서 신독도 사라졌고,버블도 없는데  저멀리 튀려는중이다!
그럴땐 과감하게 사전계획-죽투를 해주지 않으면 어둠의 춤을 그냥 날려먹게 될것입니다.


7.혼란
혼란은 전투중이 아닌 상대의 머리를  돌려주는 스킬입니다.
상대방의 이동이나 음식섭취를 방해할수도 있고,
선절싸움을 할때도 전더주고 이동하면 가끔 절싸움에서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이 혼란이 승부를 가르는 경우가 있으므로 단축키창에서 빼두지 마세요.


8.함정해제

사냥꾼의 함정은 하나같이 도적에게 치명적인데
사냥꾼이 위장술을 쓴채로 가만히 있는 경우(아예  윤곽조차 보이지 않을때)에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위장술쓴채로 움직이거나 위장술이 아닐때는 사냥꾼의 함정을 해제할수 있습니다.

이때도 중요한것이 있는데
만약 어둠의 춤을 썼더니 사냥꾼이 덫을 깔고 노골적으로 그 근처에서 놀때는
함정을 해제한다음에 들어가는것이 좋습니다.




(이건 제가 혼자 1인 2역을 하다보니까 이렇게 되는건데.이런상황에서 절대 그밟을 쓰면 안되는건 모두 아시겠죠
그냥 연출입니다 -_-)

 어춤 상태에서는 함정도 해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안그러면 어춤을 날리게 되고, 밀렵꾼 상대로 쿨을 낭비하는것은 곧 죽음을 의미합니다.






역시 마사토끼님의 만화가 없으니 지루하군요 .
새로운 강사를 도입하던지 해야할것같습니다 ㅠㅜ


다음은 필살기급 스킬을(매복,목조르기,비습같은 오프닝히트부터,맘가 소멸등의  큰기술들)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