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수양 사제를 위한 짧은 TIP

1. 템 세팅

탄력 : 높으면 높을수록 좋음. 4셋 추천(보막 시 4초간 이감 억제)
적중 : 4%
주문 관통력 : 200~250 (적어도 200이상 추천), 맞추지 않으면 영혼의 절규가 적에게 적중하지 못할 확률이 커집니다.
특화 : 제가 느끼기론 투기장서 특화는 효율이 낮은 것 같습니다.

지능 : 보석을 포함하여 올릴 수 있는 지능을 최우선으로 올립니다.

★ 가속이냐? 정신이냐?
  세팅에 고려할 점 : 2팀인가? 3팀인가? / 우리의 조합은 무엇인가?
  1. 2팀이라면 상대 힐딜 조합에 대비해서 정신 세팅이 보다 괜찮습니다.
  2. 3팀이라면 조합에 따라 많이 갈리는데,
      ex) 제가 도법사를 할 경우 가속 세팅 = > 빠른 캐스팅에 이은 쐐기 정분 딜 참여를 위해,
                                                              경험상 마귀, 찬가까지 뽑고 마나 싸움 가는 판이 적어서 

  정신, 가속 선택은 어디까지나 자신이 해보고 아 정신이 낫구나, 가속이 낫구나 체험 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2.1 사용 스킬. 힐

보호막, 소생, 회기, 회개, 순치, 결치를 주로 이용합니다. 2팀의 경우 상치도 종종 사용합니다.
유저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치유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찬가는 여유가 생기거나 상대팀 연막 나왔는데 연막탄으로 들어갈 상황이 아니다. 할때 돌립니다.


2.2 사용 스킬. 딜 그리고 마나연소

pvp에서 사제의 강점은 높은 순간적인 딜을 뽑아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력 주입에 이은 쐐기-쐐기-정분-죽음 콤보가 그 대표적이구요, 또 한가지 마나 연소!

2팀에서 힐딜 조합은 만났을 때, 승리를 좌우하는 것 중에 하나가 마나 연소를 얼마나 상대 힐러에게 적중시키느냐.
물론 고평으로 올라갈수록, 상대 힐러에게 적중시키는 것이 매우 어렵지만, 가장 중요한 스킬 중에 하나 입니다.

도망 가는 은신 클래스에게 그망이 없다면 고통, 파멸을 걸어 주는 것도 한가지 센스가 됩니다.

저의 경우 이번 타이밍에 못잡으면 이기기 힘들다고 느끼면, 마귀 붙치고 마력 주입 켜고 같이 딜.
물론 지금 밀어야 되요. 라고 팀원과 이야기해야 되겠죠 :D


2.3 사용 스킬. 생존

투기장에서도 생존 스킬 사용시 중요한 것은, 상대의 폭딜 타이밍이 왔을 때 생존기를 켜는 것입니다.
전사가 무희를 키는 순간 고억을 사용함 - 좋음
전사 무희 딜 다 맞고 딸피 때 고억 사용 - 나쁨

방벽 - 나를 포함한 팀원 데미지 감소, 시전 밀림 방지
구원의 기도 - (특성 찍었을 시) 즉시 시전으로 3~4만의 생명력 회복. 2분 쿨

※ 고억 미리 주기.
  팀원에게 딜 몰리는데, 사제 매즈 들어 올 것 같다. 고억 미리 주고 매즈 맞기
  혹은 필사 문양 박고 기절 중에 고억 주기


3. 마법 차단. 내면의 집중력

  힐러가 가장 무서운 것은 마법 차단 입니다. 특히 마법사와 흑마법사 소환수의 깡마법차단도 무섭지만,
힐을 시전하는 가운데 차단이 들어와서 힐 캐스팅이 짤리고 힐 동일계열 차단을 8초간 당하는 것이 가장 무섭습니다.
이 때 동일 계열 차단은 계급장을 사용해도 풀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상대의 마법 차단 기술이 쿨이 돌아 왔을 때, 내가 힐을 캐스팅할 경우 마법 차단이 들어 올 것이 예상되면
내면의 집중력을 켜서 마법 차단을 방지 합니다. (내면의 집중력 효과, 5초간 마법 차단 스킬에 면역)


4. 기둥

투기장에서는 기둥을 이용해서 상대방의 딜, 매즈를 피하세요.
딜러에게는 힐러의 시야 내에 있도록 주문해 주세요.
(물론 힐러가 딜러 따라가야 할 경우 따라가야 합니다.)


5. 고평을 가기 위한 필수. 죽음

  힐러로 pvp를 하다보면 가장 까다로운 직업이 마법사입니다.  마법 차단도 그렇지만 특히 변이.
투기장에서는 힐러의 계급장이 나왔느냐 안 나왔느냐가 엄청 중요하기 때문에, 점감이 돌때마다 힐러에게 매즈가 들어오는데, 그 중 위협적인 것이 변이입니다.
  하지만 죽음이라는 스킬을 이용하여 죽음을 풀 수 있는데, 변이된 후 사제의 죽음으로 돌아오는 데미지로 변이를 푸는 것입니다.  마법사를 주시에 넣어 놓고, 변이 캐스팅 할때, 주시대상 죽음을 시전하면, 양이 된 후 바로 풀립니다.

주로 사용하는 매크로는

/오라취소 신의 권능: 보호막
/오라취소 신의 보호
/시전 [target=focus] 어둠의 권능: 죽음

주시대상에게 죽음을 사용하며, 보호막이 자신에게 쳐져 있을 경우 자동으로 보호막이 취소되어, 변이 때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 죽음으로 도적의 실명도 이처럼 풀 수 있습니다.
    죽기의 부정의 광기 효과를 얻어도 변이, 실명 등에 걸리지 않습니다. (이 때 보막치면 안됩니다.)

6. 급장은 언제? 필요할 때!
 
  해제를 받을 수 있는 딜러와 달리, 힐러는 계급장 사용에 신중해야 합니다. 힐러가 계급장이 없을 때, 매즈가 들어오면
해제를 받을 수 없고, 팀원을 살릴 수도 없습니다.  잘하는 팀은 힐러의 계급장이 빠졋느냐 안빠졌느냐에 따라 운영이 달라집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계급장은 언제쓰냐?
  답은 필요할 때 입니다.  지금 매즈 안풀면 딜러가 죽는다. 할 때 써야합니다. 간혹 힐러가 매즈 들어왔을 때 자동적으로 푸는 분들이 있는데, 아주 안 좋은 습관입니다.  이번 매즈로 팀원이 죽는다.  할 때 켜야 합니다.
  ex) 팀원 딸피, 사제 양 변이중 - > 계급장 사용, 마차 피하기 위해 내면의 집중력 키고 힐

  물론 팀원과의 상호 작용이 중요합니다. 사제 매즈 중인데, 딜러가 살 수 있다고 말하면, 생존기를 올바르게 돌리고 있다면, 계급장을 사용하지 않고 버텨 봅시다.

 

 

7. 해제

 

  해제는 모든 것을 다할 필요가 없습니다. 발을 묶는 것, 행동 불가 등을 위주로 해주세요.

  ex) 얼음 회오리, 동결, 뿌묵, 공포 등등

  일반 도트류 공격에 해제를 남발 하는 것은 빠른 마나 오링을 부르는 길입니다.  실제로 해제는 마나를 많이 먹습니다.

 

  대규모 무효화는 성기사의 무적, 마법사의 얼방을 풀 수 있습니다.  대규모로 매즈를 당했을 때도 대무를 사용합니다.

  ex) 얼음 회오리, 영혼의 절규 등등

  성기사의 자축, 보축 등은 일반 마법 무효화로도 해제가 가능합니다.


 

 


:: 두서 없이 수양사제로써 가장 기본적인 것만 생각나는대로 적어 봤습니다.
   오타나 틀린 부분, 생각이 다른 부분 애교로 봐주세요.
   2차 무기 들고만 있는 개후잡 사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