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잘 얼라에서 기거하는 운무수도 인나의광휘 입니다.

 

평점 2200을 결국 찍지 못하고 2100문턱에서 냥드에게 번번히 좌절하다 글을 쓰게되네요.

 

저는 2200이 넘는 고평도 아닐 뿐더러 인벤 유저 여러분들이 경계하는 '흰딱지' 인지라 정보글을 작성하는 것을

 

며칠동안 주저했던것을 고백드립니다. 

 

 

 

그럼에도 본 정보글을 작성하게 된 이유는 무엇보다 운무사의 PVP정보글이 이번확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 들어와서

 

거의 전무하다 싶은 것이 첫번째 이유이며 레이드를 기점으로 PVP까지 조금씩 운무가 조명을 받기시작한 이후에

 

멸종하다 싶이한 운무 새싹들이 움트고있지만 정보부족으로 헤메이고 있는 모습을 보는 것이 안타까움이 그 이유입니다.

 

 

 

 

 

본 가이드는 기본중에 기본 정보글이라 초보분들아니시면 백스페이스하셔도 무관함을 미리 고지합니다.

 

 

 

 

 

 

그렇다면 가이드 시작!

 

여러분들이 보는 운무사의 PVP 입지는 어떠신지요?

 

 

 

 

 

 

 

 

 

이런 이미지 일까요?

 

 

 

네, 사실 뭐 크게 틀린말은 아닙니다.

 

운무는 현재 최고의 힐러인 회드의 하위호환 이미지가 강하죠.  같은 드리블형 힐러지만 운무에게 없는

 

또는 소드군 스킬쳐내기 패치이후 뺏긴 것들을 회드는 너무나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결박은 사라졌지만 요불과 뿌묶은 건재합니다.   자유의구르기 문양은 제한적인 발풀기를 제공하지만 회드의

 

재변은 마나와 글쿨이 허락하는 한 무한이죠.  운무는 건우지세를 사용할 수 없지만 회드는 곰으로 변신이 가능하죠.

 

또한 쿨없는 회오리바람과 한대치면 풀리는 마비.   은신으로 선공권을 쥐고있는 차이 등등 확실히 운무는 회드와

 

비교하면 구립니다.  

 

 

그래도 왜 운무를 하느냐구요?

 

 

 

 

5힐러를 다키워봤지만 운무가 가장 재밌습니다.   운무를 해볼까?  고민하는 분들에게는 이 것 하나만큼은

 

보장드립니다.  힐러중에 가장 고난이도지만 가장 독특한 힐을 구성하고있으며 손에 익으면 굴리는 재미가 나는

 

힐러입니다.

 

 

 

 

사설은 여기까지 드리고 제가 알고있는 한 많은 정보를 간략하고 이해가기 쉽게 전달하려합니다.

 

저는 투기장 유저인지라 전장보다 투기장 위주로 작성하겠습니다.

 

 

 

 

 

1. 특성을 어떻게 찍어야 하나요?

 

 

운무의 특성 선택권은 많지 않습니다.

 

 

 

 

 

 

 

15레벨 특성 - 기민함 (상황에 따라 범의욕망)

 

 

과거엔 풍운 양조 운무 가릴 것 없이 범욕이 최우선이었습니다.

 

하지만 냥드또는 밀리밖에없는 지금의 투기장에선 범욕보다는 기민함이 더 우위를 점합니다.

 

단, 상대방이 캐스터조합일 경우엔 파트너에게 범욕을 주고 열심히 기둥을 돕시다. 

 

 

 

 

 

30레벨 특성 - 기의 물결

 

 

 

이건 여전합니다.  

 

기물이 힐업이 매우 좋아서 찍는다기보단 선의구슬과 기의파동이 쓸모가 없어서 찍는다는 표현이 알맞겠네요.

 

단, 즉시시전이지만 단발기가 아니고 7번 튕길때까지 유지가 되므로 사용후 마비를 사용하면 매즈를 깨우니

 

주의하세요.

 

 

 

 

45레벨 특성 - 원기주

 

 

매우 유용합니다.  마나차 중첩에도 좋고 순간 기수급과 치유의비약과의 시너지.  이건 따로 이따 언급하겠습니다.

 

 

 

 

 

60레벨 특성 - 팽이차기

 

 

밀리 잠시 뗄때, 상대 힐러 오숙 끊을때, 아군 극딜 도와줄때 등등 매우 좋습니다.  팽차 꼭 쓰세요. 

 

평고는 대규모전장에서나 간혹쓰일까말까?

 

 

 

 

75레벨 특성 - 치유의 비약

 

 

네. 나왔네요, 치유의비약. 운무에게 가장 좋은 특성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치유의비약을 얼마나 고효율로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운무사 파일럿의 역량이 판가름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까 싶습니다. 

 

활용방법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90레벨 특성 - 기공탄

 

 

가끔 쉬엔을 쓰기도 하지만 기공탄없이 멧돼지들의 괴롭힘을 버티기는 너무나도 힘들어요.

 

 

 

 

 

100레벨 특성 - 안개의 웅덩이

 

 

이 역시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현룡에서도 태학에서도 안개의 웅덩이 특성이 가장 활용도가 높습니다.

 

활용방법은 역시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 문양은 뭘박죠?

 

 

 

 

 

 

운무는 문양에서도 고민 할 것이 없습니다. 선택권이 좁아요.

 

 

 

주문양은 이 세 가지가 거의 고정이라 보시면 됩니다.

 

기의고치와 선의 집중은 무조건 고정. 

 

 

 

없으면 멧돼지한테 개찢깁니다. 

 

 

 

기억하세요. 

 

운무는 구르기있고 은신 변신 야탈 뿌묶 회오리 요불 없는 회드입니다.

 

 

 

자유의 구르기는 상황에 따라서 마비문양과 교체 가능합니다. 

 

 

 

 

 

 

 

3. 스텟은 뭐가 중요해요?

 

 

 

개인적으로 마부와 템을 바꿔가면서 실험해본 결과 지능을 제외한 스텟 우선도는

 

연타>=치타>정신력>가속>유연성>특화

 

라고 생각합니다.   치타와 연타는 각자 장단점이 있습니다만 연타쪽이 더 안정적이라고 봅니다.

 

 

 

 

 

 

 

4. 운무는 어떻게 힐해요?

 

 

 

 

운무의 독특한점은 힐러중에 유일하게 태세가 나뉘어져있는 점입니다.

 

다만 지금은 운무가 태학으로 태세를 돌렸다는 것은, 유리하거나 파트너가 정말 마무리할 딜이 부족한 아까운상황

 

혹은 감쇠가 쌓인후 힐업이 크게 의미가 없어질 시점에서의 도박식 딜지원정도겠네요. 

 

 

태학에서 현룡으로 다시 돌아오는 글쿨사이에 찢어질 수 있는 것이 운무입니다. 

 

태학으로의 태세전환은 신중히 결정하세요.

 

 

 

운무의 쇄도힐은 힐량대비 마나소모율이 크지만 급할땐 위안쇄도 폭힐을 쓰게됩니다. 

 

자신이 프리할때가 아니면 위안빨대힐은 차단당하기 쉬우므로 사용하기가 부담스럽죠. 

 

그래도 조각상과 함께하는 위안빨대는 여전히 준수한 힐량을 뽑아내는데 아시는분은 다들 아시겠지만

 

투기장에서의 위안빨대 활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운무의 경우 투기장 입장후 해탈과 조각상을 설치하는데,  해탈은 언덕위 또는 기둥뒤에 설치하시고

 

조각상은 맵의 중앙에 설치하시는게 좋습니다.   

 

 

 

 

 

조각상은 수도사가 사용하는 위안의 안개를 복제하여 부상당한 아군에게 자동시전합니다.

 

위안 빨대힐의 힐량은 나쁘지 않은 편이라, 급한상황이 아니면 기둥뒤에서 자신을 타겟으로 위안을 시전하고

 

자동으로 시전되는 조각상의 위안힐을 파트너가 받게하는 방법이 사용가능합니다.

 

 

 

 

 

 

 

 

 

 

또한 위안의 빨대힐은 채널링스킬이라 끊기거나 움직이거나해서 캔슬되지않는 이상 유지됩니다.

 

빨대가 일단 꼽히면 사정거리가 40미터가 초과되거나 대상자가 기둥을 돌아도 유지가 됩니다. 

 

당연하겠지만 이때엔 쇄도와 포용은 사용불가능.

 

 

 

 

이러한 방법은 운무를 매즈하려고하는 상황일때에 종종 사용됩니다.

 

자신이 맞고있을때엔 한가롭게 위안빨대질하는건 도저히 무리죠.

 

 

 

힐러로서의 기본인 힐페이크는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만약 차단기가 빠지지 않은 상태에서 힐페이크를 사용하기에도 무리가있다면 힐을 끊기지않고 움직이면서

 

사용하셔야합니다.  회드만큼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가능은 합니다.

 

 

 

여기에 100렙특성을 안개의 웅덩이를 찍는 이유가 있습니다.

 

소생의 안개 3회충전.   소생의 안개는 즉시시전이며 사용시 1의 기를 수급합니다. 

 

수도사가 현룡지세에서 기를 수급하는 방법은 쇄도의안개, 소생의안개, 해악추출, 원기주

 

이렇게 4가지입니다.  쇄도의 경우엔 차단당할 위험부담을 안고가며 오로지 기수급을 위하여 남발할경우

 

마나싸움에서 밀리게됩니다.  해약추출의 경우 15초 쿨타임에 약간의 자힐.  원기주의 경우는 유용하지만

 

원기주 하나만으로 기수급이 원활하게 되지는 않죠.  웅덩이특성 소생의 안개는 8초쿨타임 3회충전입니다.

 

 

 

상대 밀리가 운무를 문다면 기공탄과 해탈로 돌진기와 접근기를 교환하시고 사이사이에 힐을 발라두셔야합니다.

 

특히 포용의 안개의 경우엔 2셋효과로 치명타로 피격당할 확률 20퍼센트 감소가 있기때문에 되도록 힐업기가 아닌

 

맞기직전에 바르시는게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소생의 안개 3회를 아끼지말고 도망치는 도중에 발라두세요.  +3버블 상태에서 해악으로 4버블을 채웁니다.

 

거리가 조금 벌어진상태에서 위안빨대 즉시시전 포용으로 포용을 감아두시면 1버블이 남게됩니다.

 

그 상태에서 +1 원기주.   거기서 3버블은 파트너를 주시던가 자신에게 리필하던가 하시면 됩니다.

 

거리가 충분히 벌어진상태에서 빠른힐업은 쇄도를 쓰시면되지만 상대 밀리가 가까이 붙은상황에서는

 

이러한 버블수급후 포용의안개 활용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치유의 비약.

 

 

 

"양조주 또는 차" 를 마시면 전체 생명력의 15% 체력을 회복.  18초마다 자동충전.  

 

 

풍운과 비교하자면 풍운은 치유의 비약을 먹기엔 1분쿨인 원기주를 제외하고는 호안주, 강화주, 민활주를

 

마셔야 하는데 셋다 모두 큰 부담이 됩니다.  잘못 마시면 판도가 뒤집어질 수도 있는 양조주 들이죠.

 

그러나 운무의 경우엔 천둥차와 마나차가 있으므로 더욱 쉽게 치유의 비약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번 마시면 모든 중첩을 소모하는 호안주와는 다르게 마나차의 소모는 채널링입니다.  여기서 마나차를

 

시전하고 마나차 중첩이 떨어지기전에 무빙으로 끊어주시면 마나차 중첩은 유지가되고 양조주 또는 차를

 

시전시에 즉시 발동하는 치유의 비약은 사용됩니다. 

 

 

 

 

이를 활용하시면 원기주나 천둥차 없이 치유의 비약을 사용한 무빙힐이 가능합니다.

 

 

 

구르기/기공탄과 해탈의 활용법은 판다리아때와 대동소이하며  다른분들 글에도 상세히 기술되어있으니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운용법이라기도 하기에 민망하지만 운무의 또 하나의 장점은 '사람들이 잘 모른다' 입니다.

 

 

첫째로, 마나차 어글이 개쩝니다.   차단도 안되는 마나차, 한번 마셨다고 차단기가 막 들어옵니다.

 

한번 사용해보세요.  2천대넘는 친구들도 낚이는거 본적있습니다.  

 

 

둘째로, 운무도 절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거 다른클래스들은 모르는사람이 대부분.  원래 풍운 PVP셋효과였죠.  이제 전문화에 관계없이 체력 10%미만인

 

플레이어는 절명에 즉사합니다.   다만 버블3개를 미리 사전작업을 해야하는데 그게 생각만큼 잘 되기 힘들죠.

 

 

 

 

 

 

5. 각 직업별 주의점을 알려주세요.

 

 

 

죽기

 

 

요즘 참 잘나가는 분입니다.  냉죽한정으로요.

 

 

다만 개인적으로 전사보다 상대하기 쉬운게 냉죽입니다.  천성 뚜벅이인 죽기는 운무 따라가기 벅찹니다.

 

어질은 민활주로 한번 더 풀어버릴 수도 있구요.  동창을 찍은 죽기는 좀 귀찮긴하지만 그래도 할만합니다.

 

민활주 빠진상태에서 어질한번 더 들어오면 고민말고 고치쓰거나 급장 까세요.  정말 아픕니다.

 

감쇠 60이상에서 죽손어질에 민활주나 급장이없다면 사형선고급입니다. 파트너 도움없이는 고치써도 터집니다.

 

 

 

징기

 

 

전사와 다르게 치감이 없는데다가 유리몸이라서 파트너가 징기를 개패듯 까버리면 정말 수준급 징기가 아닌이상

 

징기는 딜이 약해집니다.   딜싸이클은 쉽지만 딜도 해야하고 유틸도 봐야하고 생존도 신경써야하는 징기는 어려운

 

케릭터죠.   날개 신복때만 버티면 그래도 버틸만합니다.

 

 

 

 

전사

 

 

근접중에 가장 짜증납니다.  보통 못하는 전사들은 운무 기공탄 하나에 돌진 하나씩 빠져서 결국엔 거리를 내줍니다만

 

운무를 다룰줄 아는 전사는 돌진을 함부로 쓰지않습니다.  결박이 사라진 운무에겐 전사가 돌진을 안쓰고 그냥

 

걸어와서 무력화걸고 때려도 기공탄을 쓸 수 밖에 없거든요.  그리고 기공탄이 빠지고 해탈을 시전하면 그때서야

 

영도와 돌진을 사용해서 무희딜을 넣죠.  치감까지 붙어있으니 정말 아프고 짜증납니다.  추가로 광격때문에

 

마비도 안통합니다.   전사를 상대한다면 파트너가 상대를 먼저 녹이거나 전사를 물고늘어져야합니다.

 

 

 

야드, 도적

 

 

은신클들은 선공권을 가지고있지만 스턴으로 들어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민활주로 푸시고 팽차넣고 빠져버리세요.  재은신 못하게 짜비번 한틱씩 넣어주시구요.  야드는 어차피 평지에선

 

기공탄이든 뭐든 도망못가니 마비 팽차 꾸준히 넣으면서 지형활용해서 해탈로 도망가는 수 밖에없습니다.

 

도적은 처음 들어올때 민활주를 사용하셔도 좋지만 전투도적 8초급가때 사용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전도 광학때는

 

마비안통하니 주의.   광학때는 구르기 써도 붙으니 언덕있는 맵에선 해탈을 아꼈다가 광학때 사용하세요.

 

 

 

 

 

냥꾼, 드루

 

 

이건 솔직히 답안나옵니다.  멀리서 쏘는 덫은 기공탄으로 피해지지만 보통은 접근해서 쏴대죠.

 

드루야 뭐 위에서 언급했네요.  운무의 실력이 냥드보다 두어수는 위에있어야 그나마 할만합니다.

 

 

 

술사, 흑마

 

 

영혼의 파트너 술사와 흑마.

 

참 안보입니다.  다들 어디로 가셨나요...  복술은 가끔만납니다만 드레노어와서 크게 바뀐게 없는것 같습니다.

 

토템나오면 깨부수고... 토템나오면 깨부수고...

 

흑마도 고흑뿐이네요.  예전과 다르게 그나마 불통해제가 치명적이지 않습니다.  필요할땐 해제해주세요.

 

오래끌면 고흑이 유리합니다.   흑마조합은 원래그래요.  택틱연계 잘해서 한큐에 잡아야합니다.

 

 

 

 

 

사제, 법사

 

 

회드 다음으로 많이 보이는 힐러 수사는 침묵5초일땐 공포였지만 칼질먹은 이후엔 그나마 상대할만합니다.

 

보막해제가 가능한 냉죽님을 데려갑시다.  법사역시 잘 안보입니다.   보인다고해도 밀리파트너한테 찢겨버리니...

 

 

캐스터가 대체적으로 암울한 상황에서 드레노어 투기장에서 법사 암사 조드 정술을 많이 경험해보지 못한 것이

 

다소 아쉽네요.

 

 

 

 

 

 

 

마치며

 

 

운무가 구리다 구리다 심지어 저도 본문에서 회드보다 구리다고 폄하하지만 사실 '힐러' 라는 사실만으로도

 

중간은 갑니다.  신기와 더불어 최약체 힐러싸움을 하고있긴하지만 우아한 안개의 치유사는 한번 해보면

 

끊임없이 연구하게되는 매력을 지닌 클래스죠.

 

 

 

 

 

 

 

 

 

 

전장과 투기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운무유저와 PVP를 꿈꾸는 꿈나무들에게 이 글을 바칩니다.

 

 

 

설명을 빠트리거나 수정할점, 기타 궁금한점 있으신분은 댓글남겨주시면 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