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즈섭에서 양조를 키우고 있는 벨루즈만입니다.

 

확실히 양조가 마이크 하면서도 운전하기가 상대적으로 용이한 부분이 많아서 레이드 진행을 하고 있고

3주차까지는 막공으로 진행했고 이후부터는 개강 겹쳐서 하루일정 고정으로 만들 예정입니다.

 

 

현재 5신화까지 완료했고 어제 4시간정도 크로모그를 해봤는데 

저도 많이 늦긴 했지만 박으면서 얻은 팁들이 조금이나마 도움될까 싶어 간단하게 적어볼까 합니다.

(전체적인 공략은 나중에 따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순서는 보통 가는 순서(난이도순)대로 써볼게요.

 

 

 

 

1. 광물먹보(해악-쉬엔-기파)

 

이건 영상 찍어둔게 있어서 같이 올려봅니다. 길을 전부 유도하고 뭉쳐서 뛰는 택틱을 사용했고,

택틱은 사전에 배워와서 적용시켰습니다. 100% 유도가 가능해서 변수가 없고 뭉쳐 뛸수 있어서 힐부담도 적습니다.

사실 외생기 로테보다는 사이페를 적용시키는게 더 어려운 보스라서 길 가는 방식만 전원 이해시키면 딜 요구량도 매우 낮아서 호구신화급 보스의 면모를 보여줍니다.

 

일반페이즈를 3회, 사이페이즈를 2회 보고 그다음 사이페이즈는 강제 광폭이 되는데, 보통 3번 일반페 끝물에 잡히며,

외생기 로테를 정확하게 짜뒀을 경우 한칸씩 밀리기 때문에 그냥 생존기 테이블은 7격류까지 정확하게 짜두고,

그 다음 페이즈로 넘어가면 앞에 보손을 하나씩 끼워두는게 가장 좋습니다.

 

예시를 들자면

 

1-1 : 양조 명상 방자

1-2 : 죽탱 얼인 룬전 뼈보

1-3 : 양조 해악 방자

1-4 : 죽탱 룬전 뼈보 희손 고억

1-5 : 양조 강화주 방자 <- 이때 본진 스피릿

1-6 : 죽탱 무껍 경계 고억 룬전 뼈보 <- 이때 본진 평온

1-7 : 법사 얼방 + 본진 방벽

 

사이페 뛰면서 치해토, 재활

 

2-1 : 양조 보손

2-2 : 양조 명상 방자(2-1)

이후 한칸씩 밀어서 사용

 

한칸씩 밀면 됩니다.

 

두번째 사이페는 클러치 안걸고 상자가 깨지든 말든 그냥 쇄포 관문 있는거 없는거 다 끌어서 연계하면서 달립니다.

이전에 깨진 광석이 있어서 이게 훨씬 안전합니다. 3페까지만 대충 끌고 가면 다 잡고, 차단 근딜러들만 죽이지 않으면 됩니다. 예비차단은 그냥 딜러들 믿고 안하는게 낫고, 누가 죽었을때만 예비로 들어갑니다. 함서로 음성 애드온이 도움이 아주 많이 되는 보스입니다.

 

 

 

 

 

 

2. 다르마크(해악-비돌-기파)

 

야수 40%에서 다르마크가 내리고 둘다 스킬을 씁니다.

 

보통 고비가 라일라크때 한번 오고 코끼리때 옵니다.

저는 호랑이-코끼리-라일라크-갈래발굽 순으로 가고, 호랑이때 상찢은 양조로 4중까지 맞고 보손으로 지웁니다.

이러면 불필요한 탱교대가 없습니다.(양조가 출혈피해에 굉장히 강해서 4중까지 버텨짐)

호랑이 상찢은 뒷구르기로 안맞게 빠지는 택틱이 막공 기준으론 안좋습니다. 무빙을 아주 칼같이 안하는 경우 탱이 안맞는걸 딜러가 맞게 될 확률이 99%입니다. 그냥 양조 잘 버텨지니까 4중 받고 보손 지우는게 젤 낫습니다.

 

이후 코끼리도 30% 즈음에 교대해서 방어 디버프 무시하고 그냥 쭉 탱합니다. 코끼리는 호구라 외생 무껍정도면 됩니다.

 

라일라크는 교대를 꼭 해야 하는데, 선탱으로 양조가 들어갔다고 가정하면 이후에 "중첩"이랑 관계없이 브레스를 기준으로 탱 교대를 하면 (통상12-15중첩) 쫄이 나올때마다 양조가 쫄로 들어갈 수 있게 시간이 딱딱 옵니다. 그러면 눈속 받아서 빠르게 쫄 붙여주면 되고, 다르마크랑 라일라크가 같이 있는 부분이 1차고비라서 그때 고억 고치 희손을 양쪽 탱에게 나눠주고 한번 정도는 크로스 도발이 필요합니다. 라일라크는 오래 버티는게 부담이 커서 마무리 절명을 주는게 좋습니다

 

지진발굽은 평타가 아주 아프긴 하지만 그때 무빙만 되면 공대피가 나가는 구간이 없어서 오히려 엠세이브를 할수 있게 되고, 이후에 다르마크가 내리면 블러드를 올리고 개딜 밀어서 잡습니다. 진앙은 뒷구르기로 빠져주면 바닥도 아주 이쁘게 깔리고 좋습니다.

 

사실 다르마크는 25%부터가 시작이라 그때 바닥을 얼마나 이쁘게 깔고 잘 버티냐가 중요합니다. 초고열 파편 각도가 너프된 상황이라 이전보다는 트라이가 많이 쉬워졌고, 파편 타임에 여우상 쇄포 연계하면서 가면 피하는 것도 용이하므로 콜을 해주면서 진행합니다.

 

 

 

 

 

3. 한스가르(해악-쉬엔-기파)

 

카그라즈가 더 쉽지만, 카그라즈를 잡기 위해 뚫어야 합니다.

보통 양조는 왼쪽꺼부터 잡는게 좋습니다.(메어꽂기 순서땜에 그럼)

 

정확하게 피통 퍼센트에 따라서만 페이즈가 변환되는 놈이라, 아주 직관적으로 공략을 짤 수 있습니다.

 

100-85(1번 똑똑한 압축기)

85-70(1번 불판 -> 개꿀페이즈)

70-55(2번 똑똑한 압축기)

55-40(랜덤 압축기+레일 -> 블러드 페이즈)

40-25(3번 똑똑한 압축기)

25-10(2번불판 -> 개꿀페이즈(공짜로 퍼줌))

 

현재 메어꽂기로 잡혀도 생존기가 써집니다. 양조는 제때 방어자세만 돌려도 안죽습니다. 모든 외생기는 다 아껴두고 서브탱에만 주고, 똑똑 페이즈 무빙 타임때 써야 합니다.

 

55-40 구간을 얼마나 실수하지 않고 넘기냐가 중요합니다. 레일 사이에 서면 움직이지 않고 스탠딩이 가능한데,

그 위치에서 마이크로 무빙을 해서 레일에 발을 대지 않고도 모든 패턴의 압착기를 다 피할수 있습니다.

(영상을 찍어두긴 했는데 지워져서 다음주에 찍을 예정입니다)

 

똑똑 페이즈는 그냥 돌아다니는 영상만 따라해도 됩니다. 신화 추가 페이즈이지만 하나도 어렵지 않고 테러만 안하면 됩니다. 잡을 즈음 되면 여기서 실수 나오는 경우는 없습니다. 다만 똑똑 중간에 척추뼈가 3중첩까지 순간적으로 올라가는 콤보가 있는데 그떄 피가 미친듯이 빠져서 그떄 공생기랑 외생기가 다 돌아가야 합니다. 그 부분이 지나면 한참동안 피가 안빠지므로 그때 마나를 다태우고 나머지 페이즈(특히 불판)때 마나를 세이브하게 하면 됩니다.

 

25퍼-10퍼는 진짜 퍼주는 페이즈입니다. 과장하는게 아니고 불판말고 오는게 없어서 일반보다 더 쉽습니다.

 

12퍼센트쯤 가면 압착기가 한번 더 내려오고 10퍼쯤엔 레일이 멈추고 압착기가 막 찍힙니다. 이때 전원 산개하고

(몸통 박치기) 혼자 몸통 박치기 맞으면서 죽어가면서 잡으면 됩니다.

 

 

 

 

4. 카그라즈(마해-비돌-기파)

 

먹보보다도 쉽다는 평이 있고,

실 트라이 시간도 먹보보다 적었습니다.

보통 카그라즈가 쉽다고 하면 안 해본 상황에서는 잘 믿음이 안가는데 해보면 진짜 난이도가 낮습니다.

 

바뀌는 점은

 

1. 늑대가 네마리 나옴

2. 늑대 불선이 무기에 닿으면 무기가 발광하면서 화염구를 발사함(보면 안됨)

 

도감에 안나와있어서 트라이 중에 알았던 팁들은

 

1. 광휘가 2명한테 걸립니다.

2. 격류 데미지가 안아픔

3. 화폭은 생각보다 개아픔

4. 늑대 브레스 데미지가 미쳤음

5. 그냥 먹보 잡을 정도 딜이면 늑대 두번만 보고 카그라즈 때려죽임

 

이거만 알면 됩니다.

 

무기는 사람에게 날리는거라서 전원 핵산개 끝점 잡고 외곽부터 깔고 들어오면

불선에 무기가 닿을 상황 자체가 안나옵니다. 그리고 용암베기 산개는 계속 잘 해놔야 합니다.

 

 

양조탱으로는 처음부터 끝까지 늑대만 탱했습니다. 보통 늑대 브레스를 3-4번 맞을쯤에 광이 끝납니다.

늑대 브레스가 생각보다 개아픕니다. 1중부터 생존기 올려야 합니다. 전 방어자세 -> 방어자세 -> 마해 이 순서로

올렷고, 1브레스에서도 바로 쌀수 있다는걸 아셔야 합니다. 기본 데미지가 확 늘어난 느낌임. 영웅 생각하고 탱했다가 첫 브레스에 승천한 게 한 두 트라이정도 됩니다.

 

모든 쿨기는 늑대에 몰아야 하고, 이감이 다 먹혀서 안에 이감기 바르고(맥주통) 안에서 약드리블 하면서 광칩니다.

처음에 해보면 좀 안되는거 같은데 딜 배분 해서 그냥 풀딜 넣으면서 늑대 동시에 잡히게만 맞추면 바로 잡습니다,

 

*용암베기는 주시자에게 쓰지 않습니다. 그래서 내부 약드리블 빡광 택틱이 가능함.

대신 주시가 풀리는 순간 바로 외곽 산개 해야 합니다. 요거 안되면 내부테러 가능성이 있음.

 

 

화폭이 생각보다 무지 아파서 최소 1개의 힐업기 + 뎀감기 + 마증은 있어야 하고, 98기력때 오는 화폭 직전 마지막 광휘 대상 2명에게 무조건 외생을 줘야 합니다. 이거만 되면 탱은 그냥 서서 탱만 하면 되고 그냥 잡히는 보스

 

어차피 화폭을 두번밖에 안봅니다. 전투시간도 짧음. 3번째 늑대를 보더라도 그냥 안잡고 카그라즈 밀면 됩니다.

 

 

 

 

 

 

5. 그룰(해악-쉬엔-기파)

 

탱 공략을 가장 쓸게 많은 그룰입니다.

양조라서 이득을 가장 많이 봤던 보스이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사이클 기준으로 사이페이즈 전까지 가르기를 9회봅니다.

그리고 가르기는 10초마다 오며 가르기는 40초 디버프를 주기 때문에 4중 혹은 5중 교대를 해야 합니다.

즉발 피해량이 무지막지하고 겹칠때마다 오는 데미지가 현기증 날 정도로 강해서, 생존기를 있는대로 아껴야 합니다.

 

막 쓸수가 없는게 사이페이즈 간격이 짧아서 3분쿨기는 커녕 2분쿨기도 딱딱 안옵니다.

그래서 1분 30초 해악이 가장 빛을 발합니다.

 

*도감에 나와있지 않은 부분

 

1. 가르기 피해량이 무지막지하게 강력해집니다. 4중쯤가면 즉사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들어옴

2. 블랙핸드 분강과 비슷하게, 일정 숫자 미만이 맞는 경우 그룰 기력이 더 빨리 차서 9가르기가 10가르기로 옵니다.

(이러면 아무 의미도 없고 그냥 망함. 혼자 씹는 택틱 자체가 의미가 없다고 결론 내림. 실제로도 의미 없습니다.)

그냥 뻘로 혼자 괜히 한대만 더 맞고 생존기만 빠집니다. 무조건 같이 맞춰야 합니다.

3. 지옥불 가르기를 해악으로 씹는 경우 물리 + 마뎀에 각각 뎀감 효과가 부여되서 2스택이 한번에 날아갑니다.

그래도 3스택이라 2번을 막아줄수 있어서 해악이 훨씬 좋습니다.(별로 마법해소가 유용하지 않음)

 

4점택틱을 사용했고, 법냥도를 1조로 몰아서 이쪽을 3연속으로 맞추고

3-1-1-2-1-1로 택틱을 짰습니다.

 

1가르기(법냥<1>조) : 야탱이 맞추고, 야탱은 탱커진으로 복귀(야탱1)

2가르기(법냥<1>조) : 양조가 맞춤, 방어자세만 사용(양조1)

3가르기(법냥<1>조) : 양조가 맞춤, 고억받고 방어자세 사용(양조2), 이때 냥꾼들은 공저로 씹고 법사들은 맞고 상투

4가르기(힐러<2>조) : 양조가 맞춤, 해악만 사용(양조3)

5가르기(나머지<3>조) : 양조가 맞춤, 명상 사용(양조4) <-여긴 명상 안쓰면 굉장히 위험합니다. 해보시면 암

6가르기(법냥<1>조) : 야탱이 탱을 하다가 100쯤 될때 1조로 들어가서 맞춤(야탱 다시 리셋되고 1)

7가르기(법냥<1>조) : 야탱이 맞음 : 무껍 희손 받음

8가르기(힐러<2>조) : 야탱이 맞고(경계+고치) 맨탱진으로 복귀함

9가르기(나머지<3>조) : 양조가 맞음. 희손 + 방어자세 사용

 

이후 사이페이즈 지나고 첫가르기 전후로 둘다 풀립니다.

 

택틱을 이렇게 짠 이유가 약간 부담은 될 지언정 사이클을 동일하게 짤 수가 있습니다.

3탱을 하면 굉장히 편하고 그렇게 하는데도 많긴 한데 딜이 굉장히 빡빡해서 2탱으로 했습니다.

 

강화주는 계속 아끼다가 최후의 최후에 씁니다. 그거 그냥 탱할때 습관적으로 써버리면 나중에 답 안나옵니다.

저는 7가르기때 맨탱상태일때만 희손 한번 받고, 맨탱때는 개 아프긴 한데 외생기를 안 받습니다.

아프다고 막 땡겨쓰면 나중에 테이블이 다 꼬입니다. 방어자세도 딱 한번만 써야 하고 해출 정화주로 잘 버팁니다.

 

외생이랑 방어자세를 얼마나 잘게 쪼개서 잘 붙여쓰냐로 성패가 갈리는 보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6. 크로모그(해악 - 비돌(주먹딜) - 기파)

 

2바위까지 보긴 했는데, 사실 제일 중요한게 바위딜인 보스입니다.

 

그게 되면 잡고, 영웅이랑 다른점은 4힐 진행을 하면서 딜이 굉장히 빠듯하고 힐도 빠듯해서 원거리가 전원 1점에 뭉쳐서 광힐을 받습니다. 확실히 밀리가 많을수록 여러모로 불리하긴 한데 5밀리로 진행해봤는데 각 자체는 나옵니다.

 

워낙에 평타가 세서 4셋 효과 보기 좋고 결의 수치가 개높게 뜨는 보스입니다. 아프긴 아프지만 방어자세 묘주 스마트하게 쓰면서 힐러랑 합 맞추면 생각보다 힐러 마나 많이 안태우고 버티기가 가능합니다.

 

주먹 딜 요구량이 생각보다 높은데 바위에 쿨기를 다 몰아야 되서 주먹에 쿨기를 못 밉니다. 그래서 양조는 주먹 안잡히고 해탈로 탈출한 뒤에 버티는게 좋으며, 이때 명상을 쓰더라도 한틱만 막고 바로 풀리기 때문에(살짝 뜨는 판정을 받는 거 같음. 명상 문양써도 끊어짐) 명상+방자나 강화주+방자로 버텨야 합니다. 틱뎀이 생각보다 많이 셉니다.

 

보통 주먹 20명 중에 양조는 고정적으로 해탈 탈출하고

생존기 줘야 하는 회드클래스들에게 보축을 줘서 18명만 잡힙니다.

 

격돌때는 뒤로 빠지기보다는 왼쪽 사이드나 오른쪽 사이드(사람 없는쪽)으로 빠져주는게 좋습니다.

저는 탱 본진을 왼쪽에 잡아서 매번 격돌떄 왼쪽으로 빠집니다.

 

바위가 나오면 블러드는 쓰면 안되고(무조건 광기떄 써야 함) 물약 쿨기 배분 잘해서 밀어줍니다. 밀리가 많을 경우 딜 나누는게 정말 잘 되야 합니다. 왼쪽 가운데 오른쪽 중에 밀리가 오른쪽에 갔으면 왼쪽까지 갈 여유가 "전혀" 나오지 않기 때문에 가운데를 남기고 원거리는 왼쪽부터 치는 식으로 약속이 돼야 합니다. 아슬아슬하게 못깨고 망하는 트라이가 많은데(무조건 세개를 다 깨야 함 안그러면 바로 전멸) 요게 되는 순간 어 하다 잡히는 보스라서 파밍상태에 따라서도 난이도가 많이 내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절명이 오피라(전투시간이 개짧아서 절명만 제대로 꼽아도 바위딜 5위권 위까지 올라가는 경우도 많음) 양조 외의 수도가 둘정도 더있으면 난이도가 확 내려갈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