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스크림에서 술을 빚고 있는 룡배입니다.

최근 수도사 게시판을 자주 보면서 양조에 대한 질문 글들이 많이 보이더군요.

양조에 대한 관심과 위상이 판다 때보다 높아진 것 같아 애정으로 키우고 있는 같은 양조 유저로써 매우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양조는 메커니즘적 측면에서 다른 클래스와는 확연히 다른 면이 있고, 운영적 측면에서 또한 난해한 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 도움 글들이 적어 처음 양조에 입문하시려는 분들에겐 큰 진입장벽으로 느껴질 수 있어 우려된 마음에 작게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가이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사실 저는 제가 잘하는 양조인지도 잘 모르고 양조 하나만 열심히 하느라 다른 양조 분들의 플레이스타일도 잘 알지 못합니다. 여기에 서술되는 가이드는 전적으로 저의 경험과 플레이스타일에 기초한 것이므로 이미 확고한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가지신 양조 분들에게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때문에 다르다 하여 개인적인 플레이 스타일일 뿐 잘못된 것이 아님을 미리 명시해두고 싶습니다.

또한, 저는 비교실험을 해보고 수치적으로 계산하여 가이드를 작성한 것이 아닌 오로지 실전에서 겪고 느낀 점에 기초하여 서술한 것이라는 것도 미리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머리말에 이어 신규 양조사분들을 위한 기본 메커니즘부터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1. 양조의 자원, 기력 &

양조는 기본적으로 기력과 기라는 자원을 소모하여 공격적&방어적 행위를 합니다.

기력은 가속수치에 따라 초당 일정 수치만큼 자동적으로 회복되는 자원이라면,

기는 기력을 소모하여 쌓이는 자원입니다.

 

기를 생성하는 모든 스킬은 40의 기력 수치를 요구하며 기력의 최대치는 100입니다.

기는 정화주를 제외하면 모두 2개의 기 수치를 소모하고 최대치는 4(45레벨 특성 기세등등 5)입니다.

 

기력은 전투가 끝나도 다시 최대치인 100으로 돌아오지만 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1개씩 없어집니다.

 

 

2. 기력 & 기 메커니즘

위에서 기력과 기에 대한 것을 설명했다면 이 부분에서는 기력과 기가 어떻게 운용되는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틀은 소드군 죽음의 기사 가이드 글을 차용하였습니다.

1단계: ‘기력자원소비

양조는 전투시작시에 100의 기력과 0개의 기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때문에 먼저 기력을 소모하여 기를 생성해야 합니다.

2단계: ‘자원생성

기는 양조가 탱커로서의 기능을 하게 해주는 핵심 자원입니다.

3단계: ‘자원소비

를 언제, 어떻게, 무엇으로 소모하느냐에 따라 운영실력이 판가름 난다고 여겨집니다.

사실 기력 & 기는 매우 간단한 메커니즘으로 이루어져있어 와우를 즐겨오셨던 분들에게는 별다른 설명이 필요없는 부분입니다. 저는 이것을 최대한 확장시키고 쪼개어 완전히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도 쉽게 받아들여지도록 작성해보았습니다.

 

다음은 아주 중요한 시간차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3. 양조의 핵심 방어기제 첫 번째, 시간차

 수도사 직업을 가진 캐릭터를 만들었고 10레벨에서 선택하는 전문화가 양조라면 이 시간차라는 것을 반드시 분명하게 숙지해야 합니다. 양조는 가죽 방어구를 착용하는 탱커입니다. 때문에 판금 방어구를 착용하는 타 탱커보다 받는 데미지 감소가 현저히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것을 커버하는 것이 바로 이 시간차입니다.

시간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시간차는 물리공격을 분산시켜, 받는 피해의 70%를 먼저 받고 남은 30%의 피해를 10초에 걸쳐 나눠 받습니다.

 

 여기서 시간차라고 함은 먼저 받은 70%가 아닌 10초에 걸쳐 나눠 받는 30%를 의미합니다.

 이 시간차는 2차스텟인 특화와 후려차기로 유지되는 건들건들로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단순히 계산 해보면 기본 30% + 특화 10% + 건들건들버프 10% = 시간차 50%라는 수치가 나옵니다. , 50%의 피해를 즉시 받으면 나머지 50% 10초에 걸쳐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차피 최종적으로 받는 데미지는 같은 것 아니냐, 시간차가 계속 쌓이면 결국엔 죽는 것 아니냐 라는 의문을 가지실 분도 분명히 계실 것 입니다. 시간차 데미지는 기 1개를 소모하는 정화주로 한번에 아무런 데미지도 받지 않고 지울 수 있습니다. 즉 정화주를 잘 이용한다면 엄청난 데미지 감소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차는 앞서 말씀 드렸듯이 받는피해로 적용이 됩니다. 2차스텟인 추가방어도를 증가 시킬수록 더욱 효과가 증대되는 것이 바로 이 시간차라는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것으로 인해 최대한 시간차 수치를 늘리기 위해 건들건들 버프를 전투 내내 유지시켜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4. 양조의 핵심 방어기제 두번째, 묘주

 

 묘주라는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묘주중첩과 묘주로 나누어 생각하셔야 합니다.

 묘주중첩은 자동공격(일반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했을 때 쌓입니다. 이 상태로는 아무런 효과가 발생하지 않고 일종의 자원처럼 쌓이게 됩니다.

 묘주는 쌓인 묘주중첩을 소모하여 회피율 45%를 증가시켜줍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중첩된 개수는 회피율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닌 지속시간을 증가시켜줍니다. 묘주중첩은 최대 15중첩까지 쌓을 수 있으며 1중첩당 1초간의 지속시간을 지닙니다. 1중첩은 1초 지속, 10중첩은 10초 지속, 15중첩은 15초 지속의 효과가 있는 것이지요.

 사실 묘주는 최근 경향을 미루어 보면 생존기라는 개념이 굳어진듯합니다. , 저도 현재는 생존기처럼 쓰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이템 스펙이 점점 올라갈수록 이것은 지속적으로 유지 가능한 방어기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오그리마 공성전(줄임말 : 오공)이 진행 중일 당시에 치명타 위주로 세팅한 양조의 경우(치명타율 최소 50% 이상) 전투 대부분의 시간 동안 묘주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현재는 세기초라 스펙 상으로 치명타율 50%를 가져갈 수 없어 풀 유지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특화 위주의 셋팅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현재는 적재적소에 묘주를 사용할 수 밖에 없지요.

 그러나 스펙이 점점 상승할수록 처음보다 더욱 오래 회피율 45%증가를 유지시키는 것이 가능하니 타 탱커보다 스펙 상승에 의한 심크가 압도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전반적인 양조의 기본 사항들을 살펴보았다면 다음은 주요 스킬, 특성, 스텟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는 앞서 말씀 드렸듯이 저의 개인적인 주관에 기초하여 작성하는 것임을 다시 한번 숙지하시고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만을 잘 걸러내어 읽으시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5. 양조의 주요 스킬

5-1. 기력 소모 스킬

1) 맥주통 휘두르기: 8미터 이내의 모든 적에게 즉시 피해를 입혀 2의 기를 생성합니다. 추가적으로 피격된 모든 적의 이동속도를 15초간 50%감소 시킵니다. [기력 40]

양조의 주요 기 생성 스킬입니다. 단일 타겟과 다중 타겟 모두 가장 효율이 높아 가장 우선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8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2) : 즉시 적을 공격하여 1의 기를 생성합니다. [기력 40]

양조의 단일 & 2타겟에서 기본 기 생성 스킬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으므로 맥주통 휘두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남아있을 경우 사용하여 기를 생성합니다.

 

3)회전 학다리치기 & 비취돌풍: 8미터 이내의 적에게 일정시간 동안 피해를 주고 3명이상이 피격 될 경우 1의 기를 생성합니다. [기력 40]

3타겟 이상에서 타 대신 사용합니다. 3타겟 이상에서만 기를 생성하기 때문에 단일&2타겟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4) 해악축출: 즉시 회복하고 주변 10미터 내에 있는 적 1명에게 치유량의 33%만큼의 피해를 입힙니다. 1의 기를 생성합니다 [기력 40]

양조에게 없어서는 안될 주요 회복스킬 입니다. 회복뿐 만 아니라 데미지를 주고 기 1도 생성하는 좋은 스킬입니다. 생명력이 줄어있는 상태라면 타와 회전 학다리치기(비취돌풍)보다 우선적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5-2. 기 소모 스킬

1) 후려차기: 단일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건들건들 버프를 쌓습니다. [ 2]

건들건들 버프는 무기 막기 확률 10% + 시간차 10% 증가 효과가 있는 버프입니다. 건들건들 버프의 지속시간이 끊기지 않도록 가능한 많이 사용해야 합니다.

2) 방어자세: 방어막을 생성하여 피해를 흡수하고 자신을 스스로 치유할 때의 치유량이 30% 증가합니다. [ 2]

 방어자세는 양조의 주요 생존기입니다. 사실상 거의 이것을 주축으로 생존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주로 큰 데미지를 받기 직전, 혹은 생명력이 30~40%이하로 떨어질 경우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방어자세를 사용하셨다면 비워진 생명력을 해악축출과 치유의 비약 특성[75레벨]으로 30%증가한 자가치유를 해주시면 따로 외부 치유를 받지 않아도 순식간에 생명력이 꽉 차게 될 것입니다. 다만, 방어자세는 전투가 시작하자마자 사용하거나 도발을 인계 받은 직후 바로 사용하시지 마시고 충분히 결의 수치를 쌓은 다음 사용하셔야 방어막수치가 생존에 도움이 될 정도로 늘어나기 때문에 생명력이 크게 줄었을 때 써주셔야 합니다.

3) 정화주: 시간차를 모두 정화합니다. [ 1]

 정화주는 시간차로 받은 데미지를 패널티없이 모두 지울 수 있습니다. 10만의 물리 데미지를 받고 5만의 시간차가 쌓였을 경우 5만이라는 시간차를 즉시 지울 수 있습니다. 항상 기를 1~2개 남겨두고 시간차가 많이 쌓였을 때 즉시 정화주를 사용하여 지워주면 생존에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로벌 쿨-타임(줄임말: 글쿨)에 영향을 받지 않아 원하는 때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4) 불의 숨결: 전방의 모든 대상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대상이 술안개 디버프가 있다면 지속 데미지를 입습니다. [ 2]

 불의 숨결은 광역데미지를 줄 수 있지만 생존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사실상 데미지도 크지 않아 기 2개를 소모하는 것에 비해 효율이 높지 않습니다. 그러나 불의 숨결 문양과 평온 특성[100레벨]의 조합으로 10초동안 불의 숨결을 난사하여 무한 행동불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의 숨결 문양을 착용하신 상태라면 네임드와 특정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 광역 차단을 할 수도 있습니다.

5) 절명의 손길: 대상에게 수도사의 최대 생명력만큼의 데미지를 즉시 줍니다. [ 3]

 수도사에게 있어 마격이라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대상의 생명력이 많다면 생명력이 10%이하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절명의 손길은 모든 수도사 전문화 중에서 양조가 최고의 딜량을 자랑합니다. 팍팍 써주세요.

5-3. &기력소모가 없는 스킬

1) 흑우 조각상 소환: 원하는 위치에 흑우 조각상을 소환하여 30미터 이내의 모든 적의 위협수치를 생성합니다.

 흑우 조각상은 양조의 친구입니다. 구박하지 말고 많이 사랑해주세요.

2) 술안개: 원하는 위치에 맛있는술통을 던져 반경 8미터 이내에 있는 모든 적의 이동속도를 50%감소시키고 위협수치를 크게 증가시킵니다.

 맛있는 술을 몬스터에게 던져서 더 달라고 쫓아오게 만드나 봅니다. 자원과 쿨타임이 없기 때문에 몬스터가 다른 파티원을 향해 새어나가거나 멀리 있는 몬스터 무리를 광역 도발할 때 사용해주시면 아주 유용합니다. 다만 술통이 날아가는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명상: 8초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90%감소합니다.

 어찌보면 엄청난 생존기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근접공격을 받으면 바로 풀리기 때문에 생각보다 사용할만한 구간이 없습니다. 하지만 사용 가능한 구간이 발견된다면 주저말고 써주세요. 무려 데미지 감소가 90%랍니다.

4) 강화주: 15초동안 현재 생명력과 최대생명력이 20%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20% 감소합니다.

 방어자세를 작은 생존기라고 한다면 강화주는 큰 생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어자세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상황이거나 네임드의 생명력이 10%미만에 사용하여 절명의 손길의 데미지를 증가시킴으로써 생존과 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범의 장풍: 대상을 공격하여 데미지를 주고 자신에게 20초동안 방어도 무시 30%버프를 줍니다.

 쿨타임, 기력 모두 없으니 자주 사용하여 버프를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6. 양조의 특성

6-1. 15레벨

 구르기에 관련된 특성입니다. 3가지 모두 사용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특성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1) 기민함: 쿨타임이 5초만큼 감소하고 최대 충전횟수가 1만큼 증가합니다.

 주로 사용해오던 특성입니다. 쿨타임 감소와 충전횟수 증가로 인해 잦은 이동이 많은 네임드에서 매우 좋더군요.

2) 범의 욕망: 6초동안 이동속도가 70& 증가하고 모든 이동 방해 효과를 제거합니다.

 주로 PvP에서 많이 사용 하시더군요. 물론 PvE에서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3) 탄력: 10초동안 이동속도가 25%증가하고 이것은 최대 2회 중첩됩니다.

 최근에 제가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기민함과는 달리 장거리를 이동해야 할 때 좋습니다. 높망이나 용광로는 입구에서 네임드까지의 거리가 멀어서 이것이 유용하더군요.

6-2. 30레벨

 자가치유 특성입니다. 이전에는 기의 물결이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었으나 최근에는 3가지 모두 효율이 좋아져서 취향에 맞게 어느 것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1) 기의 물결: 기의 물결이 적과 아군을 넘나들며 적에게는 데미지를 주고 아군에게는 치유를 해줍니다. 최대 7번까지 25미터 대상에게 튕깁니다.

 기의 물결은 제가 주로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이전부터 계속 사용해오던 것이라 그런지 다른 30레벨 특성은 적응이 되질 않더군요. 최대 7번 튕긴다고 했는데 아군에게 사용하면 치유가 4, 데미지가 3번 적용되고 적에게 사용하면 데미지가 4, 치유가 3번 적용됩니다. 치유는 생명력이 가장 낮은 파티원이나 자신에게 날아갑니다.

2) 선의 구슬: 대상에게 선의 구슬을 소환합니다. 16초동안 2초마다 대상을 지속 치유하고 가까운 적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16초 후, 혹은 대상의 생명력이 30%미만으로 감소할 경우에 폭발하여 10미터내의 모든 아군 대상에게는 치유를, 적 대상에게는 데미지를 줍니다.

 선의 구슬 같은 경우, 최대의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자신과 다른 탱커 둘 모두에게 선의 구슬이 유지 되었을 때 많은 힐량을 보여줍니다. 물론 혼자 받을 경우에도 좋은 힐량을 줍니다만 효과는 기대에 약간 못 미치더군요.

3) 기의 파동: 기 에너지를 전방 40미터까지 날려보내어 경로 내 모든 적 대상에게는 데미지를, 아군 대상에게는 치유를 해줍니다.

 최근 각광받는 특성입니다. 모션도 아도겐을 같아 아주 멋지고 화려합니다. 시전시간이 있지만 30레벨 특성 중 한번에 가장 많은 치유량을 보여주기 때문에 자힐기로는 꽤나 좋더군요. 물론 아군 본진에 써주시면 템렙 680기준으로 각자 5만 힐량이 파바박! 들어가서 공대 힐업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6-3. 45레벨

 자원 수급 특성입니다. 이것 또한 취향대로 써주시면 됩니다만, 제 경험상으로는 저레벨&저템렙일 때는 기세등등이 좋고 고템렙은 원기주가 좋더군요. 사실 어느 것을 사용하던지 자신의 손에 맞으면 그것이 최고의 45레벨 특성입니다. 저도 아직까지 기세등등을 못 버리겠더군요. 하하.

1) 기찬일격

 별로더군요. 안 그래도 봐야할 것이 많은 양조인데 기찬 일격의 효과까지 계산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초보자분들께는 권해드리기 어려운 특성입니다.

2) 기세등등: 최대 기 보유량이 1 증가하고 기력회복속도가 15%증가합니다.

 이것이 제가 매우 애용하는 특성입니다. 일단 지속효과라서 컨트롤 부담을 줄여주고 기를 1개더 쌓아 놓을 수 있다는 것이 아주 큰 메리트입니다. 예를 들어 3개의 기를 남겨두고 나머지 2개로 평시 상황에 운용하다가 위급 상황이 되면 방어자세에 기 2, 정화주에 기 1개를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여건이 됩니다. 또한 기력회복속도를 15%나 높여주어서 다른 특성보다 더 많은 기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 분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는 특성입니다.

3) 원기주: 즉시 기를 2 회복합니다. 최대 2회 충전됩니다.

 기세등등과 용호상박을 이루는 원기주입니다. 패널티없이 기 2회복이 아주 좋습니다. 다만 주요 컨트롤 스킬이 늘어남으로 인해 양조 운영의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초보자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6-4. 60레벨

군중제어 특성입니다. 평화의 고리와 팽이 차기가 주로 사용되는데 사실 어느 것이나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저는 팽이 차기를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60레벨 특성은 생략하겠습니다.

6-5. 75레벨

 생존 관련 특성입니다. 특별히 필요한 구간이 아니라면 치유의 비약 고정으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초보자 분들에게는 치유의 비약을 추천합니다.

1) 치유의 비약: 자신의 생명력이 35%미만이 되었을 때, 또는 강화주, 묘주, 민활주, 정화주 등을 사용할 때 전체생명력의 15%만큼을 치유합니다. 이것은 18초마다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치유의 비약은 방어자세 상태에서 사용하면 더욱 높은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방어자세>해악축출>정화주or묘주 콤보로 위기 상황을 순식간에 모면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 분들에게 추천하는 특성입니다.

2) 해악감퇴: 전체 생명력의 15%이상 피해를 주는 3회의 피해를 50% 감소합니다.

 생각보다 잘 활용되지 않는 특성입니다. 사실 치유의 비약과 마법해소 스왑으로 대부분의 네임드 공략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부 특별한 구간이 아니라면 거의 사용되지 않더군요.

3) 마법 해소: 6초동안 받는 주문피해가 90%감소합니다.

 치유의 비약에 이어 자주 사용되는 특성입니다. 마법 데미지가 크게 들어오는 네임드에서 치유의 비약 대신 생존기로 쓰기 아주 좋습니다.

6-6. 90레벨

 딜에 관련된 특성입니다. 주로 비취 돌풍과 쉬엔을 스왑하여 사용하고 기공탄은 양조 수도사에게는 필요 없는 특성입니다.

1) 비취 돌풍: 6초동안 8미터 이내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3타겟 이상에게 적중하면 1의 기를 생성합니다. 회전 학다리 차기를 대체합니다.

회전 학다리 차기의 경우, 정신집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전 되는 동안 다른 스킬을 사용하는데 제약이 있습니다. 비취 돌풍은 이러한 패널티가 없어 광역 공격을 함과 동시에 다른 스킬을 같이 사용할 수 있으므로 회전 학다리 차기를 사용해야 하는 구간에서는 비취 돌풍으로 특성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백호 쉬엔의 원령: 45초동안 쉬엔을 소환하여 주 대상을 공격하고 10미터 이내의 적 3명에게 지속 데미지를 줍니다.

 단일 타겟 네임드에서 이 특성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쉬엔의 데미지가 생각보다 상당히 좋아서 딜량에 큰 도움을 줍니다.

3) 기공탄: 생략합니다.

6-7. 100레벨

 평온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기 폭발은 초보자 분들에게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평온 특성을 사용하는 순간 지옥 같았던 건들건들 버프 유지를 아주 쉽게 약 1분까지 쌓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기를 방어기제로 사용할 수 있어 생존에도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조롱 > 맥주통 휘두르기 > 범의 장풍 > 평온 > 후려차기 연타로 전투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7. 양조의 문양

문양은 모두 기술 하지 않고 제가 여러가지 써보고 주로 쓰는 것만 걸러내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7-1. 주 문양

1) 강화주: 강화주 사용 시 받는 피해가 5% 더 감소하지만 증가하는 생명력이 10% 감소합니다.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탱커는 생명력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받는 피해 감소입니다. 항상 이 문양문 사용해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해악 축출: 생명력이 35%미만일 때 해악 축출의 기력소모량이 5만큼 감소합니다.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생명력 35%미만이라면 매우 위험한 상황입니다. 해악축출을 연타하여 위기 상황에서 빠르게 빠져 나오는데 큰 도움을 주는 문양입니다.

3) 불의 숨결: 술안개 효과에 걸린 대상에게 불의 숨결 사용 시, 대상이 3초동안 행동불가 상태가 됩니다.

 평온과 궁합이 매우 좋은 문양입니다. 필요한 구간에서 선택해주세요.

4) 명상: 이동하면서 명상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5) 신속한 구르기: 구르기 사용 후 5초동안 다음 구르기가 30% 더 멀리 나갑니다.

 이 문양은 빠르게 본진에서 네임드를 데리고 멀리 빠져 나갈 때 매우 큰 도움이 되는 문양입니다. 예를 들어 높망 막넴 혼징탱이나 쌍둥이 오그론 페모스 탱일 때 도움이 됩니다.

6) 맥주통 휘두르기: 맥주통 휘두르기의 사정거리가 5미터 증가합니다.

 이 문양은 불의 숨결, 명상, 신속한 구르기 문양이 필요 없을 때 사용합니다.

 

 추가적으로 더 설명 드리고 싶은 것은 많지만 최근에 제가 시간이 많이 없어서 차후에 여유가 되는대로 더 내용 보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