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작하기 전에


- EHP(effective health points) : 유효생명력
- 1체력 = 20생명력
- 170유연성 = 1% 받는 데미지 감소




* 유효생명력


유효생명력은 다음과 같은 공식을 따릅니다

EHP = HP / (1 - DR)

유효생명력 = 생명력 / (1 - 데미지감소)


예시

100,000의 생명력을 가진 탱커가
아래와 같은 3가지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1)스킬 미사용
2)생명력 증가 30%
3)데미지 감소 20%

EHP(유효생명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1) 스킬 미사용
수치 변화가 없으므로
DR = 0%
EHP = 100,000

2) 생명력 증가 30%
생명력 증가에 따른 뎀감을 먼저 구하면
생명력 증가분 / (생명력 + 생명력 증가분) = 동위 뎀감
DR = 30/(100+30) = 3/13 = 23.077%
EHP = 100/(1 - 3/13) = 130,000
    = 100,000 * 1.3 = 130,000

3) 데미지 감소 20%
가장 기본적이고 직관적인 경우입니다
DR = 20%
EHP = 100/(1-0.2) = 125,000





* 음식 버프 - 체력과 유연성


체력 1은 생명력 20을 올려줍니다
유연 170은 뎀감 1%를 올려줍니다

체력 및 유연성과 관계되는 음식 버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양념의 집게발] : 유연성 70(=뎀감 0.41%)
 - [선박의 연회] : 체력 112(=생명력 2250)
 - [푸짐한 선장의 잔칫상] : 체력 150(=생명력 3000)



예시

유연성 0%체력 20만의 탱커가
위의 음식 버프만을 받는 경우

1. [양념의 집게발]
DR = 70/170 = ~0.412%
EHP = 200,000/(1-0.00412) = ~200,827

2. [선박의 연회]
DR = 2,250/(200,000+2,250) = ~1.112%
EHP = 200,000 / (1 - 2,250 / 202,250)
    = 200,000 / (200,000 / 202,250) = 202,250

3. [푸짐한 선장의 잔칫상]
DR = 3,000/(200,000+3,000) = ~1.478%
EHP = 200,000 / (1 - 3,000/203,000)
    = 200,000 / (200,000/203,000) = 203,000

위의 음식들은 비용 차이가 크므로
단식 비교는 어렵습니다만
대략적인 느낌으로는 저렇게 표현됩니다





* 정리



1. 생명력과 뎀감의 증가는 EHP(effective health points : 유효생명력) 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생명력 증가' 또는 '데미지 감소'를 가진 [특성]이나 [스킬] 사용시, 탱커는 EHP 관점에서 동일한 양의 탱킹 능력을 가집니다

3. 생명력은 눈에 보이지만, 뎀감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4. 생명력이 증가하거나, 뎀감이 증가하여, 체력 바가 덜 흔들린다면 그만큼 힐러에게 단단하다는 느낌을 주게 됩니다

5. WCL의 DTPS 항목을 줄이려면 유연성을, TMI 항목을 줄이려면 체력이 영향을 줍니다.





1차 스탯 민첩/체력은
2차 스탯 가/치/특/유 처럼
선택의 영역은 아니지만(=템이 좋아지면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탱킹시 생존이 불안하다면
장신구 1개 정도는 체력으로 교체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