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펙 개발자 청염각입니다.
현재 로펙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직업별 딜지분에 따른 보석 점수 적용에 대해 
수많은 갑론을박과 토론이 펼쳐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에 대해 개발자 본인의 의견을 한번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사실 딜지분 적용은 꽤 오래전부터 하고 있었던 건데, 
이 얘기로 불탄다는 건 그만큼 로펙을 써주시는 분들이 많아졌다는 반증이라 기분이 꽤 좋기도 하네요.


1. 직업별 효율을 따질꺼면 전부 따져야하는 거 아닌가? 왜 보석만 따지는가?

눈팅을 열심히 한 결과 가장 핫한 쟁점이 이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현재의 로펙은 실제 효율 + 범용적 딜 상승 기댓값을 혼용중인 상황입니다. 
범용적 기댓값은 소위 "예의점수" 라는 이름으로 많이 불리는데, 이 예의점수라는 명칭으로 무차별 폭행을 당한 기억이 많아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겠습니다..(또륵)

보석 효율을 따질꺼면 직업별 특성, 치적, 치피 효율을 전부 따져야하는 게 아닌가 하는 의견들이 주로 보이는데요, 이에 대해서 제가 드릴 말씀은 명확합니다.

로펙은 "실제 딜증량을 기반으로 한 캐릭터의 종합 스펙 점수"를 지향합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스펙 포인트"라는 명칭을 사용해왔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현 로펙의 방식은 동일 스펙 = 동일 점수의 체계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직업별로 보석의 효율을 제각각으로 설정해두긴 했지만, 궁극적으로 완벽히 같은 스펙일 경우 완벽히 같은 점수가 됩니다.

즉, 
유산 스카의 올 10겁작과
건슬,기상의 올 10겁작은 같은 점수를 제공한다는 뜻입니다. (딜지분이 골고루 분포된 직업이라 예시로 들었습니다.)

이는 보석에 포함되지 않는 값을 보정하기 위한 "보석 보정치"라는 항목 때문인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얘기는 길어지니 추후 기회가 닿는다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벤에 작성이 힘들다면 방송이라도 한번 켜서 소통을 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초각성 스킬의 딜지분이 높은 캐릭을 위한 깡통 조정 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결과적으로, 보석의 경우는 직업별 격차를 최대한 보완하고 "동일 스펙 동일 점수"의 체계를 유지하기 위한
안전 장치 설계가 가능합니다. 그것도 굉장히 합당한 방법으로요.

그러나 치피, 치적, 특성의 경우는 태생적으로 격차가 굉장히 크게 나뉘고
해당 효율을 전부 올바르게 계산해서 도입하는 순간 "환산 사이트"로서의 기능은 완전히 상실하게 됩니다.
이 이야기는 제가 로펙 초창기 시절부터 줄곧 말씀드려왔던 얘기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변신캐가 10겁 하나 낀 거랑, 다른 캐릭이 10겁 하나 낀 거랑 점수가 다른 건 직업간의 유불리가 아닌가?"
라는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슬프게도 그건 팩트입니다.
실제로 변신캐가 10겁 하나 낀게 스펙이 더 좋으니까요..
(더 강하다는 뜻이 아닌, "스펙이 더 좋다"라는 의미입니다. 주력기 전부에 10겁을 박은 셈이니까요.)
특정 직업의 점수 효율이 더 좋은 것은, 인게임의 밸런스적인 문제가 가장 크다는 것이 일단은 개발자의 의견입니다.
여력이 닿는다면 계속해서 해소해 나가고 싶습니다.

직업간 격차를 완벽히 해소하고자 했지만, 
보석 부분을 타협할 경우에는 야기되는 문제가 굉장히 많습니다.
가령 
일격 스커가 방천격 10겁 하나만 착용했는데, 뇌호격 10겁이랑 같은 점수가 오른다면?
보석이 비는 캐릭터라서 10겁 두개 아무거나 꼈는데, 기본 공증을 제외한 10겁 점수가 전부 적용된다면?

예시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로펙을 벌써 6개월째 개발 중인데, 아무리 생각해도 득보다는 실이 훨씬 많다는 게 저의 판단이었습니다.

이 사항에 관련한 의견이나 궁금점, 피드백 등은 언제든지 환영하고 있고 수용할 자세는 항상 되어있습니다.
다만 너무 공격적인 말투나 비아냥대는 의견 제시는 자제 부탁드립니다. 저도 사람이에요.ㅠ

결론 = 보석 효율은 합당한 방법으로 최종 점수 보정이 가능하나, 치피/치적/특성은 불가하다.



2. 딜지분 데이터는 정확한가? 신뢰도가 높은가? 출처는?

이에 대한 답변은 사실 반반에 가깝습니다.
우선 딜지분 데이터의 출처는, 다들 아시는 그곳이 맞습니다.
직업별로 최소 100, 많게는 1000개 이상의 표본을 수집하여 통계를 뽑아내어 로펙의 딜지분 데이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패치버전 차이로 인한 차이는 국내 데이터 조사를 통해 아주 보수적으로 보정이 되어있으며,
100% 정확한가? 라고 하면 솔직히 그렇다고는 할 수 없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할 수 있는 한 가장 정확에 가까워 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점만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짧지 않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나 건의 사항은 로펙 사이트 하단의 1:1문의/디스코드를 통해 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은 여기에 댓글 남겨주셔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업뎃 이후로 수정, 개편해야할 사항이 너무 많아 정신이 없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