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셔서 써봅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1. 비중은 어느 부위에서 승부를 봐야할까?

제 생각엔 반지, 장신구, 반지마부, 보홈, 무기마부 라고 생각합니다.
지능이 1순위기 때문이기도 하고, 다른 부위는 지능이 붙어 있기 때문에,
위 부위를 제외한 템은 지능을 1순위로(템렙 높은걸로) 맞추면 되겠습니다.

2. 반지보홈의 중요성

보홈은 템렙 높은거 다음으로 2순위의 우선순위입니다.
보홈은 부위별로 보정되는 템렙이 다릅니다.
특히 반지는 지능이 안붙어있기 때문에 반지보홈은 매우 높은 우선순위입니다.
반지 2차스텟의 합과 보홈(+40)을 하여 높은게 더 좋은겁니다.
다른부위는 템렙높은게 좋아보입니다.
특히 전 부위 중 1보홈은 무조건 챙겨서 지능의 크라켄 눈(지능40보석)은 무조건 박아야 합니다. 지능짱짱맨.


3. 장신구 (스탯만 봤을 때)

가지, 잘자익스 등으로 가시적인 2차스탯 증가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물론 눈으로 보이는 지능은 낮아지겠지만요)
발동 효과 스탯의 경우 보통 0.2(업타임)을 곱하면 평균치를 알 수 있습니다.


장신구 보홈이냐 템렙이냐 궁금하신분들 많을텐데요.
스탯형 장신구에서는 보홈보단 템렙차 10이상에서는 템렙이 우선입니다.
장신구엔 보통 패시브나 발동사용중 하나에 지능이 붙어있기 때문에, 지능짱짱맨.
댓글 피드백에서 보듯이 템렙차 5에서는 보홈이 더 좋아보입니다.


4. 무기마부
아래 내용 보고 ~항해 맞추면 됩니다.
예외로 힐량이 낮을 경우엔 해안의 파도 맞추시면 됩니다.


5. 치명, 유연

치명은 72당 1%가 올라갑니다.
유연은 85당 1%가 올라갑니다.
치명과 유연에 대해선 다음 링크에 잘 나와 있습니다.
모든 스킬의 힐, 딜만 쎄게 올리고 싶고, 기대치의 편차가 심하면 치명.
힐,딜은 약간 약하지만 기대치가 일정하고, 뎀감도 챙기고싶으면 유연.

6. 가속

가속은 68당 1%가 올라갑니다.
가속은 높을수록 데미지에 대한 힐업 반응이 빠릅니다.
하지만 쐐기에선 두가지 경우만 존재합니다.
급사 or 데미지입음.
보통 이 상태에서 추가 데미지를 입는 경우가 별로 없더라구요.
만약 있더라도 고치가 커버해주기 때문에 낮아도 괜찮습니다.
또한 낮은가속은 빨대꽂고 힐하면 됩니다.
만약 가속이 높은경우 노빨대 캐스팅도 괜찮은 효율이 나옵니다.
운무클래스 특성상 낮은가속은 마나소비를 줄여줍니다.

7. 특화 : 안개돌풍

특화는 24당 1%가 올라갑니다.
특화는 단일 힐량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소생, 포옹, 생충, 정샘도트에 다 묻죠.
난 딜 잘 안하는데 힐량만큼은 쩔고 싶으면 특화.
특화 엄청 올려놓고 소생 쓰면 어머니의 손길같은 느낌이듭니다.

8. 딜과 힐 사이의 기로에서.

글로벌 중저단은 힐만 잘하면 무난하잖아요?
그러니 특화>치명 순으로 하면 될것 같습니다.
고단(약 15단 이상?)에서는 딜이 부족해서 시클이 안될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특화를 낮추고 나머지를 챙겨서 딜량을 좀더 챙겨줍니다.(물론 힐이 잘된다는 전제)


9. (번외) 레이드는요..?

특화만 최대한 낮춘다는 생각만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