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무가 치명 유연을 레이드 스탯으로 올립니다. 치명 유연 스탯이 다른 클보다 효율적이라서가 아니라 가속 특화가 너무 똥망이어서요.

복술은 치명 뜨면 마나 돌려받습니다. 신기는 치명 뜨면 힐 강화됩니다(물론 빛주입 안쓴다고 하시겠지만 없는 것보다는 좋은거죠). 운무는 치명 뜬다고 뭣도 없습니다. 유연은 모든 클 동일이구요. 그럼에도 치명 유연 올립니다. 나머지가 답이없으니까요.

2차 스탯 문제로 운무는 지난 4년간 지속적으로 버프를 받았습니다. 세기말이 되면 해당 문제로 너무 똥이 되었거든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모르겠지만 특화도 소둠땅 들어오면서 버프받은 겁니다(스탯 당 특화 힐량 증가량 버프).  

그래서 최소한 2차스탯이 낮은 확팩 1시즌은 좋을 줄 알았죠. 그런데 블쟈가 모든 힐러클래스 마나 소모량 증가 너프를 먹이면서 기대한 그 1시즌도 그저 그런 힐러가 됐죠. 마나가 답이 없거든요. 쇄기에서 딜 때문에 사용할거라던 고대 수도원의 가르침을 레이드에서 주로 쓰고 있습니다. 신기 복술 전설은 뭣도 없이 힐량 10%올려줍니다. 현재 운무전설이 그정도 해주는 전설도 없거니와 마나 문제때문에 최대 성능도 못뽑아 마나보존용 전설을 쓰고 있는 겁니다. 1시즌 부터 힐량에서 우위를 못점하는데 운무가 유틸이라도 좋나요?

그렇다고 운무의 미래는 개선될수 있나고 묻는다면 그냥 답없죠. 블쟈는 타락탬 때의 특정클 고가속 고특화 문제로 2차 스탯 점감 시스템을 만들었어요. 가특 올리는 힐러들이야 점감있어도 가특 적당히 올리다 치명유연 올리면됩니다. 어차비 치명 유연 효율은 우리랑 같거나 나으니까요. 치명 유연만 올리는 운무는? 이런 상황에 운무의 미래요? 점감 없을때도 구렸는데 점감까지 생기는데 정말 헛웃음만 나옵니다.

베타 때 피드백이 가장 활발한 포럼중 하나가 수도사 포럼이었습니다. 각종 버그에 개선사항 등 사람들이 운무 피드백 정말 열심히 넣었죠. 그런데 수개월간 블루포스트 0개 받은 특성 중 하나가 운무입니다. 블쟈는 운무에 관심 없어요. 와우 유튜브 방송 중 뷰어 많은 belluar(이사람이 와우나 힐러 잘하거나 하는 건 아닙니다. 그냥 평범한 유저에요) 확팩 들어오면서 한말이있어요 "원래는 운무를 해볼 생각이었는데 블쟈가 해당클래스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는거 같다서 딴거 할거다" 그런 언급이 있으니 조금의 변화라도 있을 줄 알았는데 아무것도 없더군요. 그냥 생냥처럼 버림받은 겁니다. 

어짜비 게임이란건 숫자 계산입니다. 개발자가 관심 안가지면 변하는건 없어요. 지금이라도 복술이나 수사 신기하세요. 계속 붙들고 있어봐야 기분만 더럽을 뿐입니다.

혹시 뭔가 바뀔거라 기대하신다면 한마디 더 할게요. 군단으로 갈때 블쟈는 힐러들 마나이외의 자원이 있으면 밸런스가 힘들다고 수도사의 버블 시스템을 없앴습니다. 이번 확팩에 신기는 버블 돌려받았죠? 그런데 운무는 어떤가요? 운무는 블쟈가 만지기 그냥 귀찮은거에요. 특화 시스템 너무 구리다고 바꿔달리고 계속 징징됐더니 기껏한다는게 특성 스킬인 츠지를 특화힐 로 바꿨죠? 그런데 비슷한 전설 고대 수도원의 가르침에는 특화 적용 안되죠? 귀찮음이 여기 저기 대놓고 느껴지는데 기대한다고 과연 바뀔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