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버전 : 6.0.3

최종수정 : 2014.11.17

글작성자 : 불군메인탱커 - 아즈샤라

 

이 보고서는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패치가 진행되면서, 지속적으로 수정될 예정입니다.

 

이 보고서는 mmo-champions의 전사 포럼, Simulationcraft 자료, Glatiator's Resolve 및 Warrior DPR 블로그자료,

사이트 자료, wowhead 사이트의 각종 스킬 설명 자료, 그리고 블리자드 Bluepost 등의 글을 엮고, 제 생각을 얹어서

작성되었습니다. 온전히 제가 창작한 글이 아님을 우선 밝힙니다.

 

방어전사의 검투사태세는 최근 여러가지 검토 자료로 현재 상태로써는 굉장히 경쟁력있는 데미지 딜링 특성임이 점점

밝혀지고 있지만, 이제 막 Live Game 에 적용되었기 때문에 Theorycrafting 자료가 많이 없고, 있더라도 게임내에서도, 자료 분석 방면에서도 지속적으로 수정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방어전사 보고서에 비해 분량은 많이 부족하

기도 합니다.

 

따라서, 검투사태세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빈번하게 바뀌는 보고서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미있는 검토 내용이 발견되면 검증후 지속적으로 내용 추가 할 예정입니다.  

 

이 글은, 방어전사 보고서에 한 카테고리로 추가할 예정이었는데, 방어전사에는 관심 없고 딜링 특성으로서의 검투사

태세에만 관심이 있으신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고, 방어전사 보고서 대비 향후 수정 및 추가해야할 분량도 많아질 것

같아서 다른 글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방어전사의 100레벨 특성인 검투사 태세는 방패전사의 로망인 방패로 딜하는 전사 컨셉을 충실하게 반영해 주고 있는

매력 적인 특성 입니다.

 

  "Death smiles at us, all a man can do is smile back" - Marcus Aurelius in Movie GLADIATOR

 

1 : 방어전사 검투사태세는 무엇이며, DPS 직업중의 위치는?

2 : 검투사 태세는 방어전사의 특성인데, 그렇다면 검투사 태세로 탱킹이 가능한가요?

3 : 검투사 태세 딜링 스타일의 특징

4 : 특성 선택 및 딜링 로테이션

5 : 능력치와 아이템 선택 방법

6 : 보석과 마부, 문양 그리고 물약들

 

1 : 방어전사 검투사태세는 무엇이며, DPS 직업중의 위치는?

 

  방어전사의 검투사 태세는 방어전사의 특성중 100레벨 특성에서 검투사의 결의 특성을 선택되었을때, 활성화 되는

  능력입니다. 검투사 태세가 선택되면, 방어전사의 전투태세가 검투사 태세로 변경되게 되며, 이 검투사 태세일 경우

  모든 물리공격력이 20% 증가하며, 방패막기 스킬이 방패 돌격 스킬로 변경되게 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검투사의 결의 특성을 선택할 경우, 전투중에 방어태세와 검투사태세 사이에 태세변경이 불가능

  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딜특성으로 전투에 참여했는데, 방어태세 타고 놀다가 전투가 시작되면 데미지는 망하는

  거고, 탱특성으로 전투에 참여했는데, 검투사 태세 타고 놀다가 전투가 시작되면 그 트라이는 전멸하는 겁니다.

 

  아래 그림은 11월 16일자 패치워크 스타일의 심크자료입니다. 왼쪽이 아이템레벨 630의 레이드 입문 스펙의 DPS

  순위이고, 오른쪽이 아이템레벨 660의 신화난이도 DPS 순위입니다. 검투사태세의 특성상 광역공격 능력이 단일대

  비는 약간 떨어지기 때문에 다수몹 대상, 그리고 실제 레이드에서의 순위는 이것보다 좀 더 떨어지리라고 예상은

  되지만, DPS 특성으로써 나쁘지 않은 위치에 있음은 확인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드레노어 베타중에 CM

  인 Celestalon 이 여러번에 걸쳐서 검투사 딜링은 실제 Live Game 에서도 경쟁력이 있을것이라는 트윗을 여러

  차례에 걸쳐서 날렸습니다.

 

  https://twitter.com/Celestalon/status/478963193335668736 

 

  아래 순위중 Warrior_Gladiator 가 검투사 딜링을 의미합니다.

 

  (630) http://www.simulationcraft.org/reports/Raid_T17P.html 

  (660) http://www.simulationcraft.org/reports/Raid_T17M.html

 

 

 (사진은 누르면 커집니다.)

 

2 : 검투사 태세는 방어전사의 특성인데, 그렇다면 검투사 태세로 탱킹이 가능한가요?

 

검투사의 결의 특성을 선택했더라도, 태세를 방어태세를 선택하고 전투에 돌입하면, 당연히 탱킹이 가능합니다.

이 특성은, 탱킹에 있어서도 데미지 감소율을 5% 추가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훌륭한 탱킹 특성중

하나입니다. 다만, 검투사 태세를 선택하게 될 경우 전투중에는 방어태세로 태세 변환을 할수가 없게 되기 때문에,

방어태세가 갖는 (정확히는 굳건한 파수대장이 방어태세에 부여해주는) 아래 능력이 없어집니다.

 

  - 방어도 증가

  - 체력 증가

  - 몹의 크리티컬 데미지를 맞지 않게 하는 능력

  - 몹의 전방에서 공격시 무기막기를 막아주는 능력

 

그리고 검투사 태세 선택 상태에서 탱킹 돌입시 아래의 능력도 추가로 없어집니다.

 

  - 25%의 모든 데미지 감소 (방어태세 능력)

  - 결의 수치 생성 능력

  - 방패 막기 기술

  - 위협 수치 증폭 계수 (평상시 데미지의 10배, 도발 디법 유지시 30배)

 

다만, 여전히 방어전사의 기본 생존기인 방패의 벽, 최후의 저항, 사기의 외침 을 가지고 있고, 방패막기를 사용할

수는 없으나, 수호방패 능력은 여전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결의 수치의 도움을 받지는 못함), 분노나 무기전사가

탱커 급사시 잠시 탱킹을 맡아 하는 수준과 동등 혹은 약간 나은 정도의 탱킹 능력을 가지게 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검투사 태세 선택시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탱커로써의 전투 전반에 걸친 탱킹은 불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딜링 특성으로서의 검투사태세가 공대 지원시 분노나 무기에 비해서 가장 아쉬운 부분은 재집결의 함성을

쓸 수가 없다는 부분입니다. 많은 공대 생존기가 삭제된 드레노어에서 재집결은 꽤 매력적인 공대생존기인데,

검투사 태세는 방어특성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재집결을 사용할 수가 없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3 : 검투사 태세 딜링 스타일의 특징

 

검투사 태세는 방어태세 기반이므로, 딜 전사의 기본 딜폭발시 쿨기인 무모한 희생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안에 딜을 폭발시키는 능력은 무기 전사나 분노 전사에 비하여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확연하게 떨어지지는 않는데 90레벨의 주요 딜링 특성은 방어 전사도 동일하게 가지고 있고, 분노를

모은 후에 방패 돌격 스킬을 사용함과 동시에 모은 분노를 터트리는 식으로 딜을 운용하면 나름 폭딜이 가능하긴

합니다. 무기나 분노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수준일 뿐입니다. 아래 그림은 무기/분노와 검투사 태세의 15초와 30초

, 45초 동안 극딜시 DPS 비교 자료 입니다. 위에서 부터 45초, 30초, 15초 순이며 Gladiator_ba 는 추가방어도템을

착용한 검투사태세의 딜량을 의미합니다. 상대적으로 초반 15~45초의 딜 집중은 모든 부분에서 무기전사가 우위에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PvP 전사로써는 검투사 태세 전사보다 무기전사가 더 유용하지 않을까 싶은데, 개인적으로

PvP 에 대하여 전혀 무지하므로, 섣부른 판단은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아무래도 무기전사에만

존재하는 거인의 강타 스킬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4 : 특성 선택 및 딜링 로테이션

 

특성 선택

 

구체적인 특성이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는 방어전사 보고서에 적어두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검투사 태세 또한 방어 특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특성 각각에 대한 설명은 방어전사와 동일합니다.

다만, 딜링 특성이므로 어떤 특성을 선택했을때 DPS 가 가장 잘 나오는지에 대한 데이터는 있습니다. 주요 딜링

특성인, 45레벨, 60레벨, 90레벨 특성 각각에 대해 DPS가 어떻게 나오는지는 아래 그림을 살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DPS 결과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최소한 단일 몹 대상에 대하여 데미지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45레벨 특성중

마지막 불굴의 일격(US, Unyielding Strike), 60레벨 특성중 용의 포효(DR, Dragons Roar), 90레벨 특성중 피범벅

(BB, BloodBath)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딜링 로테이션

 

검투사 태세의 딜링 로테이션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방패돌격 스킬에 대한 고려가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방패 돌격스킬은 방패 막기를 대체하며, 1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7초의 유지시간을 가집니다. 그리고,

방패 돌격스킬이 활성화 된 7초 동안, 방밀과 복수, 영격의 데미지가 25% 증가하게 됩니다.

 

즉, 8초동안은 일반적인 방어전사의 DPS 로테이션과 똑같이 방밀>복수>압도 순으로 로테이션을 돌리면서 분노를

쌓다가, 방패 돌격이 충전되면 방패 돌격 버프 시간 안에서

  

   피범벅 > (급살을 찍었다면 발동) 마격 > 방패 돌격 > 방패 밀쳐내기 > 복수 > 용의 포효 > 압도

 

순으로 딜 로테이션을 돌리면서 동시에 방패돌격 이전에 쌓은 분노는 방패 돌격 버프 내에서 글로벌 쿨다운을 공유

하지 않는 영격을 사용하여 분노를 태워버리는 식으로 운용하시면 됩니다. 분노 특성 전딜의 경우 분강이나 난격,

무기특성의 경우 필격이나 소돌 같은 주요 뎀딜 스킬이 분노를 소모하여 딜을 하는 특성인 반면에, 검투사 태세의 경우

분노를 소모하는 주요 뎀딜 스킬은 20분노를 소모하는 방패돌격 스킬을 제외하면 평상시는 영격, 마격구간에서는 영격과 마격밖에 없다는 것이 이렇게 분노 운용을 하는 주된 이유입니다.

 

이때문에 가능하면 방패 돌격이 충전되기 전에 방밀과 복수의 쿨다운은 초기화 된 상태로 대기시켜 두는게 좋은데,

방밀은 압도로 리셋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지만, 복수의 경우는 몹에게 공격받고 있는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9초의 쿨이

항상 그대로 적용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점은 방패 돌격과 방패 밀쳐내기를 거의 동시에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방패돌격 시전후

1초 내에 방밀을 사용해야지만, 방패 돌격 지속 시간동안 한번의 방밀 시전을 더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방패돌격안에 최소

한 두번의 방밀은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향후 패치가 진행되면서 검투사의 딜링 방법도 발전하고, 스탯 투자에 대한

연구도 활발해 지겠지만, 가장 기본적인 방향은 방패돌격 버프 내에서 얼마나 많이 방밀을 구겨넣을수 있을 것인가로

집중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광역공격능력

 

검투사 태세의 광역공격능력은 대부분 치명상에 의존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2타겟을 추가로 공격하는 복수의 기본능력,

그리고 천둥벼락, 마지막으로 회전베기 문양을 사용한 광역공격 능력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무기나 분노특성에 비해

서는 광역공격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방패 돌격 스킬이 몹에게 가해지는 디버프 스킬이 아니라

플레이어에게 부여되는 버프 스킬이기 때문에 가능한한 광역공격 능력을 단일 공격때와 마찬가지로 방패돌격 버프 안에

서 사용하는 것이 광역공격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오프닝 딜

 

방패돌격 스킬은 방패 막기를 딜링용으로 대체한 스킬이기 때문에 방패 막기와 똑같이 2회의 기본 충전 횟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초반 전투 시작후 22초 동안 방패 돌격 버프를

 

                                  14초 방패 돌격 버프 유지 - 1초 충전 간격 - 7초 방패 돌격유지

 

와 같이 운용할 수 가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따라서, 초반에 데미지를 터트리는게 검투사 태세에서도 중요한데, 이 때문에 최소한 장신구 부분에서는 탱 장신구가 아닌 딜러들의 장신구가 검투사태세에서 어떤 효율을 가지는지도 요주시 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인 검투사 태세의 오프닝 딜 사이클은 아래와 같습니다.

 

돌진
피범벅 + 광전사의 격노 + 방패 돌격 + 방패 밀쳐내기
영격 + 복수
영격 + 용의 포효
영격 + 압도
방패 밀쳐내기

 

한가지 재미 있는 점은 옛날 방어전사와 같이 영격 스패밍이 많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각 종족별 특징적인 영격 모션을

자주 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검투사 태세의 딜링 로테이션이 실제로 더 궁금하신 분은 아래 동영상을 잘 살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 능력치와 아이템 선택 방법

 

방어전사 보고서에서 서술하였던 능력치의 역할 중에 방어적인 능력치는 제외하고 공격에 의미있는 역할만 뽑아서

다시 써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치명타 : 치명타율만큼 공격이 2배 데미지로 가해질 확률이 증가하며, 격노확률을 늘려주는 방식으로 데미지와

                분노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 특화도 : 특화도 비율의 100% 만큼은 아니지만, 전투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 가속도 : 평타의 공격속도를 증가시키며, 전역 재사용 대기 시간 및 방패 밀쳐내기와 천둥벼략의 재사용 대기시간

                을 줄여줍니다. 가속도에 의해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드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줄어든 대기시간 = (1/(1+가속도%))*기존 대기시간

 

  - 연속타격 : 가해진 공격의 30%를 2회 복사하여 몹에게 적용시킵니다.

  - 유연성 : 유연성 스탯을 쌓으면 공격이 유연성% 만큼 증가하며 받는 데미지는 유연성%/2 만큼 감소합니다.

 

스탯 일정량을 추가할 때 발휘되는 효율의 최대치를 1 로 표현 했을때, 검투사 태세의 스탯의 우선순위는 아래와 같습

니다.

 

 

향후 패치에 따라 우선순위가 약간 바뀔수도 있겠습니다만, 일단 현재 상태에서의 우선순위는 위와 같습니다.

힘 수치는 아이템 레벨의 상승을 제외하면 아이템으로 부터 올릴수 있는 가능성은 없기 때문에 스탯 우선순위의 대상이

되는 2차 스탯에서는 추가방어도의 수집이 가장 우선시 됩니다. 이는 추가방어도 스탯의 100% 만큼을 전투력으로 되돌

려주는 칼날 갑옷 특성 때문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검투사 전사 <--> 방어 전사의 스왑도 상대적으로 쉬워진 면이

있는 반면에, 힘이 발동되는 딜 장신구가 있을 경우엔 반드시 구비해 두어야 하는 추가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2차스탯에서 330 가속도가 중요한 이유는 스킬의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GCD)을 방패돌격의 지속시간인 7초 안에 딱

떨어지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1.5초의 무가속 GCD는 7초안에 4회의 스킬시전과 1초의 남는 시간을 발생기키는데,

이 GCD가 1.4초로 0.1초만 줄어들어도 5회의 스킬시전을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6 : 보석과 마부, 문양 그리고 물약들

 

 보석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는 보석은 색깔구분이 사라졌으며, 체력을 포함하여, 치명타, 가속, 특화, 연속타격, 유연성

의 6가지 스탯만 올릴수 있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2차스탯의 우선순위를 살펴본다면 방어전사의 보석소켓은

 

  330의 가속을 확보하지 못했다면, 330 가속 까지는

   

    가속 탈라다이트 (+35가속, 탈라다이트 수정 1, 서리풀 5)

    상급 가속 탈라다이트 (+50가속, 탈라다이트 수정 50, 마술의 공기 10, 서리풀 5)

 

  330 가속 확보 이후엔

   

    치명타 및 극대화 탈라다이트  (+35치명, 탈라다이트 수정 1, 불꽃풀 5)

    상급 치명타 및 극대화 탈라다이트 (+50치명, 탈라다이트 수정 50, 마술의 공기 10, 불꽃풀 5)

    

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법부여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마법부여는 목걸이, 망토, 반지, 무기에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올릴수 있는 스탯또한

보석과 동일합니다. 무기 마법부여 중에는 추가방어도 증가 효과를 발동시킬수 있는 마부가 있긴 하지만, 피통이

50% 이하에서만 발동하기 때문에 딜 특성이 검투사 태세에서는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치명타율을 올리는 마부

를 선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마부 선택 시에도 330 가속 도달 여부가 가속 마부이냐 치명 마부이냐에 대한 선택의 기준이 됩니다.

 

 

  - 목걸이 : 가속의 숨결 (+40 가속, 영롱한 결정 1)

                 가속의 선물 (+75 가속, 시간의 수정 4, 마술의 대지 3)

 

                치명타 및 극대화의 숨결 (+40 치명, 영롱한 결정 1)

                치명타 및 극대화의 선물 (+75 치명, 시간의 수정 4, 마술의 공기 3)

                

  - 반지 : 가속의 숨결 (+30 가속, 영롱한 결정 1)

              가속의 선물 (+50 가속, 시간의 수정 4, 마술의 대지 3)

 

              치명타 및 극대화의 숨결 (+30 치명, 영롱한 결정 1)

              치명타 및 극대화의 선물 (+50 치명, 시간의 수정 4, 마술의 공기 3)

 

  - 망토 : 가속의 숨결 (+100 가속, 영롱한 결정 1)

             가속의 선물 (+100 가속 & 이속 10% 증가, 시간의 수정 4, 마술의 공기 3)

 

             치명타 및 극대화의 숨결 (+100 치명, 영롱한 결정 1)

             치명타 및 극대화의 선물 (+100 치명& 이속 10% 증가, 시간의 수정 4, 마술의 공기 3)

  

  - 무기 : 천둥 군주의 징표 (발동시 6초간 치명타 및 극대화 500 증가, 시간의 수정 15, 마술의 대지 10)

 

  문양

 

 문양은 게임내에서 개개인의 필요에 따라서 마음대로 교체해서 써도 됩니다. 다만, 대부분의 경우엔 방패돌격 활성

 화시 쌓아둔 분노를 영격으로 태우면서 딜하는 특성상 분노 최대치가 120인 상태가 유리하며, 상대적으로 광역공격

 에 취약한 특성상 영격시 회전베기 기능이 추가되는 문양도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 끝없는 분노의 문양 : 분노의 최대량을 100에서 120으로 늘려줍니다. 120 분노상태에서 방패돌격으로 20의 분노를

                                소모해도 영격을 위한 분노가 100이 남아있다는 점은 딜에 큰 장점이 됩니다.

 

- 회전 베기 문양 : 영웅의 일격이 2명의 대상을 공격합니다.  광역공격 능력이 부족한 검투사 태세에 중요한 광역공

                         격 능력 확보 문양입니다.

 

- 거친 방해 문양 : 공격하는 몹이 캐스팅을 방해 할수 있는 몹이라면, 거친 방해 문양을 활용하여, 6%의 추가 공격력

                         을 확보하는 것도 DPS 향상을 위한 좋은 방법이 됩니다.

 

  영약/비약/물약/음식

  

  영약의 경우 힘 스탯의 효용을 고려하면, 드레나이의 힘 영약이 기본적인 검투사 태세의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약의 경우는 검투사 태세 전사와 관련하여 추가방어도 1500 증가 물약, 힘 1000 증가 물약이 있는데, 힘 스탯과

  추가 방어도 스탯은 거의 비슷한 효율을 가지므로, 증가하는 스탯의 크기상 당연하게도 추가방어도 1500증가 물약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음식은 100의 치명타 혹은 100의 가속도를 올려주는 음식이 있는데, 이 역시 330 가속도의 확보가 기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