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3 무기전사 PVE 딜가이드

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주 2일 고정공대 다니고 있는 Pegasix 입니다.

저보다 잘하시는 고수분들이 많은 게시판에 감히 팁글을 남겨봅니다.

팀에보랑 GZ 활동하던 시절엔 팁글이나 공략도 많이 올렸었는데
요즘 PvP에 빠져지내느라 레이드를 잘 하질 않았었어요.

마르코크 신화부터 몇년만에 제대로 레이드를 하려고 하니 실수도 많고 딜도 생각보다 안나오더라고요.
나도 나이를 먹었나보다.. 하고 절망하고 있었는데 열심히 하다보니 재활훈련이 된것같아 감히 팁글을 써봅니다.

고수분들보다는 초보분들이 보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수분들껜 부끄러운 자료)


1. 아이템 세팅

특화=치타>연타>>>>유연>가속

위가 높망신화템을 어느정도 맞춘 일반적인 세팅에서의 순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용광로 템을 맞추고 템이 좋아질수록 연속타격과 가속의 효율이 상당히 올라갑니다.
기존에는 유연과 가속을 거의 동일옵으로 봤지만, 템이 좋아질수록 유연이 가속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684에 영웅 4셋인 제 기준으로는 특화>연타>치타>유연>>>가속 순입니다.)

하지만 분노전사는 반대로 가속의 효율이 상당히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템세팅은 언제나 정답이 없습니다.

본인의 스펙이 어떠냐에 따라 스텟우선순위는 수시로 바뀌며, 심크를 꼭 활용하셔서 본인에 맞는 템세팅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심크 사용법은 인벤검색에 검색해보시면 많이 나와있으니 여기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2. 도핑

영약 -> 상급 드레나이 힘 영약 (힘 250증가)
물약 -> 드레나이 힘 물약 (25초간 힘 1,000증가) -> 전투시작 전, 마격탐 무희와 묶어서 먹는걸 추천
요리 -> 특화 100 or 치명타 100
필수 -> 튼튼한 증강의 룬 (힘 50증가)


Tip1. 요리를 넴드별로 다르게 먹는 팁

본인의 장비세팅이 어떠냐에 따라 다르지만, 요리를 먹는 노하우가 있습니다.
단일딜 혹은 2~3 타겟딜에서는 일반적으로 특화가, 무리 광이 많은 넴드는 일반적으로 치명타의 효율이 좋은데요,

따라서 네임드의 특징에 따라 요리를 다르게 먹는 것을 권합니다.
보통 공대 요리를 깔아주는데, 먹을 때 자신의 스텟치가 가장 높은 순위가 뭐냐에 따라 요리 효과가 달라지는데요,


위와 같이 특화요리 or 치명요리 장비구성을 따로 해두셔서
스탯치가 특화가 가장 높은 세팅, 치명타가 높은 세팅을 입고 요리를 먹은 후 본래 장비로 입으시면 되겠습니다.


Tip2. 튼튼한 증강의 룬이 왜 필수인가?

저는 예전에 전재산을 털어서 도핑을 챙기던 시절부터 레이드를 꾸준히 해왔기 때문에 스탯 1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어떻게든 적용을 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사에게 힘 50은 특화나 치명타 100에 가까운 효율을 가집니다. 요리 하나를 더 먹냐 안먹냐의 차이죠.

보통 공대에서는 킬각이 나오면 "이번에 증강 먹고 가죠" 라고 말하지만, 저는 매 트라이마다 증강을 먹습니다.
200골 정돈데, 2만골 정도 투자해서 100개 사두면 한 주 충분히 먹고도 남습니다.

2만골은 높망 영웅 손님팟만 가거나 주둔지 잘돌려서 나온 템들 팔아도 가능한 골드이니 되도록 구입해서 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3. 특성

이는 개인의 딜 스타일에 따라 상당히 달라지겠지만, 제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30특성 - 격재vs예승

일반적으로 예승을 많이 찍으시지만, 격재도 상당히 좋은 특성입니다.
특히 마르코크 신화나 블랙핸드 영웅 처럼 자힐을 해야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할때 더욱 좋습니다.

물론 딜적으로는 예승이 조금더 좋지만, 정작 죽으면 딜을 못하니까요.

격재의 활용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예1) 블랙핸드 2페 난간에 올라갔을 때, 격재를 돌리며 피를 채우고 쫄 마격을 해서 연전연승띄우며 오래 버틴다.
(예2) 마르코크 신화에서 파장+탱폭발이 같이오는 위험한 탐마다 격재를 돌린다.

물론 개인의 생존이 필요하지 않거나 쉽게 공략하는 넴드는 예승을 추천드립니다.
(중간 누를게 없는 타임때 소돌(분노 20) 쓸 분노는 없고 예승(분노 10)은 쓸 분노가 있을 때 쓰면 좋습니다.)



(2) 45특성 - 피맛vs급살

이는 논란이 많을 부분이지만, 제 소견으로는
2타겟딜 이상을 꾸준히 할 수 있는 넴드는 피맛을 추천드리며,
단일딜 혹은 순간적인 광만 넣고 1타겟 딜을 많이 하는 넴드는 급살을 추천드립니다.

높망 신화 기준으로 제가 찍는 특성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카르가스 -> 급살
도살자 -> 급살
담쟁이포자 -> 피맛or급살
쌍둥이 -> 피맛or급살
텍터스 -> 피맛
코라그 -> 급살
마르코크 -> 급살

장비가 좋아지고, 4셋을 맞춘 이후에는 분노가 모자르는 일이 크게 없어서
저는 쌍둥이나 포자에서도 급살을 찍고 있습니다.

피맛은 텍터스 같은 네임드에서 효율이 극대화 되는데요,
분쇄 틱당 3의 분노가 더 차기 때문에 마격탐에 폭딜이 가능합니다.
쫄 5마리에 분쇄를 모두 박으면, 틱당 15의 분노가 찹니다.

평타와 더해 30분노 이상의 마격을 꾸준히 박을 수가 있습니다.


(3) 60특성 - 폭망vs용포

2~3타겟딜 혹은 순간 광딜이 적은 네임드 (폭망)
단일딜 혹은 순관 광딜이 있는 네임드 (용포)

이렇게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대 DPS에 따라 다르게 찍는 것을 권하는데요,

예로 들어, 코라그에서 쫄 광딜이 빠르게 끝난다면 용포 보다는 폭망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광딜을 일반적으로 영도->용포->칼폭으로 돌텐데, 딜집중이 잘되는 공대라면
칼폭을 한 두틱밖에 넣지를 못합니다.

이럴 바에는 영도 -> 칼폭을 돌고 거강탐에 폭망을 활용하시면서 코라그 단일딜을 높이는 것이 훨씬 유용합니다.

이와 반대로, 용포를 찍고 칼폭 대신에 피범벅을 찍는 방법도 있습니다.
코라그 분노 20 마격탐마다 피범벅을 사용해서 단일딜을 높이고, 광 타임때는 영도와 용포만 사용하는 것이죠.

손에 익숙하신 방법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4) 75특성 - 대주반vs수비대장vs경계

일반적으로 대부분은 경계를 찍고 탱 외부 생존기로 활용합니다.
다만, 대주반과 수비대장을 활용하면 좋은 경우도 많습니다.

- 대주반의 활용: 쌍둥이 방패돌격시 디버프를 씹는 용도로 방패돌격 탐에 사용

- 수비대장의 활용: 저같은 경우 마르코크 신화를 킬 할 당시 수비대장을 찍었습니다. 이유는 3페에서 쫄탱급사가 빈번히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수비대장의 쿨이 30초 이며, 6초 동안 받는 피해를 20% 감소시키는데요,
쫄이 나올때마다 부탱에게 걸어줄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어차피 가막효과로 쫄 한대 뎀지 맞는건 아프지 않아요.)

하지만 대부분 이런건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경계 위주로 찍으시면 되며,
대주반과 수비대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공장님께 건의하고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5) 90특성 - 피범벅 vs 투신 vs 칼폭

상당히 복잡합니다. 우선 무리 광이 많은 넴드는 칼폭이 고정이구요, 3타겟 딜 이상의 상황이 나와도
칼폭이 고정입니다.

영웅 4셋 이후, 2타겟 딜시 칼폭 보다 피범벅이나 투신이 ep값이 높게 나오는데요,
단일딜 혹은 2타겟 딜을 할 때는 전투 시간에 따라 투신이나 피범벅을 고르시는 것을 권합니다.

(예시1) 블랙핸드
1페때 2번, 2페에서도 난간에서 내려와서 꾸준히 쓸 수 있는 피범벅을 사용.

(예시2) 도살자 (전투시간 3분 내외)
100특성의 분노 제어를 찍어 쿨 감소를 시킨 후, 전투 시작과 마격탐에 무희+투신을 사용

(예시3) 도살자 (전투시간 3분 30초내외)
100특성의 쇠날발톱을 찍고, 전투 시작과 마격탐에 무희+투신을 사용

(예시4) 도살자 (전투시간 측정 불가시)
안전빵으로 피범벅+쇠날발톱을 찍고, 넴드 피통을 봐가며 피범벅을 1분마다 사용하고, 마격탐에 쓸 피범벅 아껴두기

(예시 5) 도살자 (쩔딜팟, 전투시간 2분 30초 ~ 3분 사이)
피범벅+분노제어를 찍고, 첫딜 -> 중간탐 -> 마격탐에 3회 사용

복잡하지만 매커니즘을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100특성의 분노 제어를 고려해서 전투 시간에 따라 다르게 적용을 시키면 되겠습니다.


(6) 100특성 - 분노제어 vs 쇠날발톱

우선 무리광이 많은 넴드는 쇠날발톱을 활용하시되, 전투 시간에 따라 책정하는 것을 권합니다.
분노 제어 특성이 칼폭 쿨을 줄여준다는 것을 고려하셔야합니다.

쇠날을 써도 쫄광탐때마다 칼폭 쿨이 돌아오는 경우 쇠날을 추천드리며,
분노제어를 찍어야 졸광탐때마다 칼폭 쿨이 돌아오는 경우 분노제어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위 90특성에서 설명드렸듯 피범벅이나 투신을 찍는 경우에도
전투 시간을 책정하셔서 가장 효율적인 것을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즉, 공대 RDPS나 네임드 전투시간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트라이를 하면서 꾸준히 특성을 체크해보시고 가장 효율적인 특성을 고르셔야 합니다.


결국 특성을 무엇을 찍느냐의 핵심은
(1) 상황 마다 다르다는 점
(2) 전투시간 마다 다르다는점
(3) 무엇보다 본인이 트라이시 가장 효율적으로 딜할 수 있는 것을 찾아야한다는 점
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특성을 바꿀 수 있게 패치한 블리자드의 의도도 애초에 이것이었습니다.



4. 문양

이 역시 상황과 역할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제가 사용하는 문양별로 상황을 설명드리는 것이 좋겠네요.


<주로 쓰는 문양>
1. 끝없는 분노 (분노 20 증가) -> 고정
2. 휩쓸기 일격 (휩쓸기시 1 추가분노) -> 2~3타겟딜 및 쫄딜이 잦은 넴드 고정
3. 황소 돌진 (돌진 15 추가분노) -> 돌진이 잦은 네임드나 찍을게 딱히 없는 넴드 (도살자 등)
4. 거친 방해 (차단시 20초간 공격력 6증가) -> 차단을 자주 하는 넴드 (포자, 블랙핸드 2페, 마르코크 사이페 등)

<특정 상황때 쓰는 문양>
5. 날아드는 죽음 (영도 쿨 15초 감소) -> 무빙이 잦은 네임드나 찍을게 딱히 없는 넴드
6. 뽑아든 칼 (투혼시 무막하면 분노 5 생성) -> 쌍둥이 오그론에서 소용돌이때 쓰고 풀분노 폭딜
7. 천둥과 바람 (소돌 반경 4미터 증가) -> 카르가스 난간처럼 쫄이 분산되어있어 범위가 큰 소돌이 필요할 경우
8. 필사의 일격 (필격 활성화 중 받는 치유 10% 증가) -> 찍을게 딱히 없거나 힐러들 압박이 심한 경우
9. 마무리 (마격으로 적 처치시 분노 30 생성) -> 쫄 마격을 자주 넣는 넴드 (텍터스, 마르코크 사이페 쫄처리역할 등)



5. 딜링팁

이는 몇 주 지나면 대부분 블랙핸드 4셋을 맞추실거라 예상하고, 4셋에 맞춰 설명드리겠습니다.

5-1. 최적화된 오프닝딜 사이클

(1) 시작 1초전 물약
(2) 돌진+영도(돌진누르고 달려갈때 넴드 뒷쪽에 영도, 빠른 손놀림이 필요) 
(3) 분쇄 -> 무희+장신구 -> 거강 -> 필격 -> 폭망or용포
(4-1, 2셋 발동시) 필격 -> 쇠날 -> 필격 -> 예승 -> 필격 -> 이후 필격 쿨마다, 소돌은 분노 있을때마다.
(4-2, 2셋 없을시) 쇠날 -> 예승 -> 이후 필격 쿨마다, 소돌은 분노 있을때마다.

* 쇠날을 카운트 1초전 딜할위치에 쓰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유는 쇠날이 딜버프 (장신구, 무기마부) 등의 효과를 적용받기 때문입니다.

5-2. 최적화된 광딜 사이클

/오라취소 칼날폭풍 매크로를 만들어 두시는 것을 권합니다. (특히 무리 수가 적을 경우) 휩쓸마격을 쑤셔넣는 것이 좋습니다.

* 광딜 시간이 길다면
쫄 분쇄 돌리기 -> 무희, 물약, 장신구 등 쿨 ON -> 영도 -> 휩쓸 -> 거강 -> 필격 -> (2셋효과 발동시 소돌->필격 한번 더) -> 쇠날(찍었다면) -> 용포(찍었다면) -> 칼폭 -> 소돌 -> 분쇄 -> (쫄피 23퍼 내외시) 휩쓸거강 -> (쫄피 20퍼 미만시) 휩쓸마격

* 광딜 시간이 짧다면
쿨은 3분쿨기 말고 짧은 쿨기만 ON -> 영도 -> 휩쓸 -> 쇠날(찍었다면) -> 용포(찍었다면) -> 칼폭 -> (쫄피 27퍼 내외시) 칼폭취소 -> 휩쓸거강 -> (쫄피 20퍼 미만시) 휩쓸마격

* 광딜 시간이 아주 짧다면
쿨은 3분쿨기 말고 짧은 쿨기만 ON -> 휩쓸 -> 칼폭or용포 (찍은 걸 사용) -> (쫄피 30퍼 내외시) 칼폭취소 -> 휩쓸거강 -> (쫄피 20퍼 미만시) 휩쓸마격


5-3. 최적화된 마격탐 사이클

(1) 마격 대상이 19퍼가 되기 전, 분쇄 시간 확인하여 리필하고 분노 80 이상 확보
(2) 2타겟 이상이라면 휩쓸기 on
(3) 마격 대상이 19퍼가 되기 전 풀쿨+거강 (마격 글쿨을 계산해야 함. 대상 피통이 적다면 24~30퍼쯤에 넣어야 함)
(4) 마격, 마격, 마격
(5) 분노를 모두 사용했을 경우 분노 40 이상마다 풀분노 마격
(6) 시작시 쓴 쿨기가 끝나간다면 분노 있을때마다 마격
(7) 분쇄 쿨이 끝나거나, 휩쓸기나 거강이 돌아온다면 리필
(8) 분노 40 이상마다 풀분노 마격
(9) 대상이 거의 죽어간다면 분노 있을때마다 마격

5-4. 거강에 대해

(1) 마격탐이 되는 19퍼때 거강이 쿨이 아니어야 합니다. (즉, 넴드피통 + 전투시간을 고려해서 20%대에 아껴두세요)

(2) 거강쿨이 1~2초남았는데 필격은 쿨이 돌아왔어요. 쓸까요 말까요?
 -> 2셋전사가 아니라면 써도 무관해요. (왜냐면 어차피 필격쓰고 거강써도 거강지속시간 내에 필격이 오기 떄문)
 -> 2셋전사라면 아껴두세요. (왜냐면 2셋발동이 될 경우 거강내 2필격을 박을 수 있기 때문)
 -> 2셋전사가 아니어도 블러드 타임이라면 아껴두세요. (블러드시 거강내 2필격이 가능하기 때문)

(3) 광딜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 광딜시간이 짧다면 칼폭을 우선으로 돌아야 합니다.
 -> 광딜시간이 길다면 거강 쿨을 빨리 소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휩슬거강 -> 필격 이후 칼폭)
 -> 광딜시간이 애매하다면 칼폭을 우선으로 돌고, 칼폭취소후 쫄 30퍼에 맞춰 휩쓸->거강->마격을 추천합니다.


아래는 제가 세계순위 뽑은 딜 잘나왔던 네임드들의 마격탐 그래프입니다.

무기전사의 딜은 얼마나 완벽하게 마격을 쑤셔넣냐에 따라 갈립니다.
복잡하더라도 최적화된 마격탐 사이클을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100~20퍼 아무리 딜 잘해봤자 20퍼 ~ 0퍼 완벽하게 마격탐 돌린 사람 못이깁니다.)




조금 복잡하게 작성하여 초보분들에게는 어렵지 않을까 걱정되지만,
최적화된 사이클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저처럼 나이든 와저씨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연습만이 살길!

개인적으로 허수아비 백번 치는것 보다 인던가서 연습하시는걸 권합니다.
공찾과 난이도 낮은 인던을 꾸준히 돌면서 연습하시다보면, 갈 때마다 DPS가 조금씩 올라가는 것이 보일겁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먹을 건 없지만 높망 일반, 영웅, 용광로 일반 등을 꾸준히 돌면서 연습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무기전사 가이드는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시간 날 때 분노전사 가이드도 작성하겠습니다.)

3추는 사랑입니다. 좋은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