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엔 분노전사 ST APL입니다.
많이들 생각하시는(무적권 80광란?!) 부분과 비슷한것도 있고 약간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


1)전투 시작전 + 쿨기 등


가장 상단에 있는 DEFG 의 액션들은 전투시작 전입니다.
과거 시즌2에 무희와 투신을 동시에 사용 할 때 무희를 먼저 사용하고 투신을 사용하면
투신의 버프시간이 27초가 아닌 20초로, 광전사의 고통 특성이 발동하지 않고 8초가 증발하는 버그가 있었으나 이제는 버그가 고쳐졌습니다.


이제는 뭘 먼저 쓰든 차이가 없습니다.



M10.63 ravager,if=cooldown.recklessness.remains<3|buff.recklessness.up
쇠날발톱, 사용조건 = 무모한희생의 쿨이 3초 미만이거나 무모한희생 버프가 있을 때

N2.69 avatar,if=talent.titans_torment&buff.enrage.up&raid_event.adds.in>15&!buff.avatar.up&cooldown.odyns_fury.remains|talent.berserkers_torment&buff.enrage.up&!buff.avatar.up&raid_event.adds.in>15|!talent.titans_torment&!talent.berserkers_torment&(buff.recklessness.up|target.time_to_die<20)
투신, 사용조건 = 광전사의 고통 특성 선택시 +격노 버프 활성화 시+투신 버프 없을 떄+추가 몹 생성까지 15초이상 남았을 때
(시즌4 기준으로 안봐도 되는 부분을 생략)

O4.90 recklessness,if=!raid_event.adds.exists&(talent.annihilator&cooldown.champions_spear.remains<1|cooldown.avatar.remains>40|!talent.avatar|target.time_to_die<12)
P4.71 recklessness,if=!raid_event.adds.exists&!talent.annihilator|target.time_to_die<12
무모한희생, 사용조건 =  O라인에 투신의 남은시간이 40초이상일때만 사용하는 조건이 있으나, P라인에 파멸자 특성을 선택하지 않았을 때 사용 조건으로 인해 그냥 쿨 오는데로 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Q3.73champions_spear,if=buff.enrage.up&((buff.furious_bloodthirst.up&talent.titans_torment)|!talent.titans_torment|target.time_to_die<20|active_enemies>1|!set_bonus.tier31_2pc)&raid_event.adds.in>15
용사의창, 사용조건 = 격노 버프가 있을 때 쿨마다 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 단일 대상 액션 리스트



T0.01execute,if=buff.ashen_juggernaut.up&buff.ashen_juggernaut.remains<gcd
마무리일격 , 사용조건 = 잿빛돌격 버프가 활성화 되있고 잿빛돌격 버프가 만료 되갈때 사용

U155.20rampage,if=talent.anger_management&(buff.recklessness.up|buff.enrage.remains<gcd|rage.pct>85)
광란, 사용조건 = 분노제어 특성을 선택했고 무모한 희생 버프가 있거나, 격노 버프가 만료되가거나, 분노가 85%이상일때

무희 버프가 있을 때는 분노 생성량이 2배가 되기때문에 광란이 사용가능한 분노(80)이 되면 바로 광란을 사용하지만 무희 버프가 없을 떄는 격노버프가 만료되가거나 분노가 85%이상(분노130 특성찍었을 시 110) 일때 사용하는 조건입니다.
이런 조건이 있는 이유는 무희 버프가 없을 때 분노가 110이하고 맹공이나 마무리일격이 사용 가능한 경우에 광란보다 맹공과 마무리일격부터 시전하기 위해 설정된 조건입니다.
사실 맹공은 분노 생성량이 30이기때문에 딱 110 언저리에 맹공을 치면 오버분노가 되긴 하지만 Archimtiros(APL 업로더)가 사소한부분때문에 APL이 지저분해지는걸 좋아하지 않기때문에..
아무튼 무희가 없을 땐 분노가 85%이하라면 광란보다 맹공,마격이 우선입니다.

V36.15bloodthirst,if=(set_bonus.tier30_4pc&action.bloodthirst.crit_pct_current>=95)|(!talent.reckless_abandon&buff.furious_bloodthirst.up&buff.enrage.up&(!dot.gushing_wound.remains|buff.champions_might.up))
피의 갈증, 사용조건 = 피갈 치명타율이 95%이상일때 사용

W27.32onslaught,if=buff.enrage.up|talent.tenderize
맹공, 사용조건 = 격노버프가 있거나, 방망이질 특성 선택 시 사용

X23.04execute,if=buff.enrage.up&!buff.furious_bloodthirst.up&buff.ashen_juggernaut.up|buff.sudden_death.remains<=gcd&(target.health.pct>35&talent.massacre|target.health.pct>20)
마무리일격, 사용조건 = 격노버프가 있고 잿빛돌격 버프 활성화 시(!buff.furious_bloodthirst.up <- T31용 버프이므로 무시) 또는 급살 버프가 만료되가고 대학살 특성 선택이 대상의 체력이 35%이상, 안찍었을땐 20%이상
급살을 안찍기 때문에 뒷라인은 무시해도됩니다.

Y0.00execute,if=buff.enrage.up
마무리일격, 사용조건 = 격노 버프가 있을 때 사용

Z3.48rampage,if=talent.anger_managemen
광란 , 사용조건 = 분노제어 특성 선택 시

a0.00bloodthirst,if=(buff.enrage.down|(talent.annihilator&!buff.recklessness.up))&!buff.furious_bloodthirst.up
b62.97raging_blow,if=charges>1&talent.wrath_and_fury
c18.10raging_blow
d3.18bloodthirst
e0.64whirlwind
격노 버프가 없을 땐 피갈>분강>소돌
격노 버프가 있을 땐 분강>피갈>소돌




지금까지 우선순위 정리
1. 쇠날발톱
2. 투신
3. 무희 (2,3 바꿔도 상관없음)
4. 용사의 창 (격노 버프+투신 버프있을때 사용)
5. 마격 (잿빛돌격 버프 만료되갈때)
6. 광란 (무모한 희생 버프가 있거나 격노 버프가 만료되가거나 , 무희 버프가 없다면 분노가 85%(*110) 이상일때)
7. 피갈 (피갈 치명타확률 95%이상일떄)
8. 맹공
9. 마격
10. 광란
11. 피갈(격노 버프 없을떄)
12. 분강
13. 피갈
14. 소돌

분노전사같은 경우 대외적인 이미지처럼 APL도 심플한 편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과 차이점은 무희 버프가 없을때 분노가 85%이하라면 광란보다 맹공,마격이 우선인 정도입니다.  


(사실 이부분도 딱히 안지키고 광란우선으로 해도 별차이 없긴 합니다)

하지만 분노전사는 매커니즘이 쉽긴해도 100% 그대로 인게임에서 심크처럼 딜로테이션을 운영하기가 다소 어렵긴합니다.(그래서 늘 2시즌에 패치워크형 네임드인 라소크나 마그모락스에서 심크보다 실제 DPS가 낮게 나오곤 했습니다.)

왜냐하면 높은 가속과 격노 버프로 인해 글쿨이 짧으며 이 짧은 순간안에 컴퓨터처럼 정확하게 키입력을 하는게 쉽지 않긴 합니다.

예를들어 격노+광기버프 풀중첩일 시 가속이 65%라고 가정한다면 글쿨이 약 0.9초 입니다.(블러드 시 가속이 100%가 넘기떄문에 글쿨 0.75초)
유명한 해외 전딜 유저분들의 방송을 봐도 글쿨이 짧기 때문에 스킬과 스킬사이 글쿨동안 미리 다음 시전할 스킬을 계속해서 입력하고 있는 모습들을 볼수 있습니다.

이 0.9초의 GCD동안 자동공격(주,보조)의 남은시간이 진행중인 글쿨보다 적게 남았는 지, 그렇다면 이 자동공격이 생성하는 분노,쇠날발톱이 생성하는 분노 등을 생각해서 미리 키를 입력하고 있다던가
혹은 글쿨이 돌고 있을 때 맹공의 남은 쿨타임이 글쿨보다 짧게 남았으면 미리 글쿨동안 맹공을 입력하고 있다던지 하는부분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오버분노가 되는 경우가 많아 심크와 실제 DPS차이가 꽤 나게 됩니다. 


(위크오라를 통해 약간은 극복가능하긴 합니다)



아무튼 이상으로 분노전사 APL이였습니다. 전딜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