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이 글은 떡상한 암사에 오는 암린이 / (있을거 같진 않은) 와린이를 위한 글입니다
자신의 평균 영웅로그가 파랭이 이상이면 안읽으셔도 무방합니다.



0.암사에 적합한 종족?
  사실 암사에게 종족별 딜 차이는 거의 무의미한 수준입니다.
 많은 캐스터들에게 사랑받는 광폭화를 가진 트롤도 암사의 딜 특성상 소위 '몰아치기'가 힘든 만큼 크게 효율이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룩딸에 적합한) 직업을 고르시되
 레이드를 자신이 빡세게 굴린다고 생각하시면 무조건 '고블린' 합시다. 
 뚜벅이인 암사에게 고블린 종특인 '로켓 도약'은 어느 종특하고도 바꿀 수 없는 희귀성이 있습니다.
 이건 현재 레이드인 7넴 멬카, 8넴 봉쇄군에서 더욱 빛을 발합니다.

 
1.암사에 대한 이해
 
 1)광기 시스템
  암사는 다른 딜러들처럼 마나+2차 자원으로 '광기'라는 자원을 기술을 통해 수급합니다.
  기본적으로  어둠의 형상 해당 상태에서 암사는 딜을 시작하며
 광기가 90 (100렙 특성 공허의 유산 (공허의 유산) 을 찍을 시 60) 이상일 시  공허 방출 을 사용하여 

  공허의 형상 에 진입하는 데 해당 상태일 시 모든 기술 위력이 20%(공허의 유산 25%) 증가하고 지속적으로 가속이 증가합니다.
  
  형상상태에서는  공허의 화살공허 화살 이라는 스킬이 추가로 생기며 
 이는 즉발기술로 광기 수급과 도트 유지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이 형상상태를 오래 유지하고 
 형상이 끝난 후 최대한 빨리 형상에 재진입하는 것이 현재 암사의 기본적인 딜 방식입니다.

 2) 도트딜러
 과거엔 많았다고 하던데 현재 암사의 도트기술은 딱 두가지입니다

  흡혈의 손길흡혈의 손길 과  어둠의 권능: 고통 고통입니다.
 추가로 고통의 지속딜이 치명타로 적중 시  그림자 원혼 이 발생해 추가딜을 선사해줍니다.
 
 암사의 딜은 기본적으로 형상 상태에서 스킬을 박으며 광기와 이 두개의 도트를 유지/리필해주는 데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암사 특성


사실상 고정입니다.

현재 특성이 레이드 단일/다중에서 모두 쓰이며 예외적인 경우만 소개하겠습니다.

레이드 4넴 금은보화 : 45 특을  검은 공허 (검은공허) -> 쫄 다수 한번에 팝업
레이드 5넴 비밀의회 : 45 특을  불행 (불행) -> 랩터에게 도트작업 수월

쐐기 :  30특 취향 / 45특을  검은 공허 (검공) / 세스랄리스 던전의 경우 45특을  불행

현재 아제라이트 메타가  그림자 원혼의 딜을 극대화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외의 특성은 건드릴 것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죽음은 특성말고 일반 마격기로 내려줬으면 합니다 ㅠㅠ

3. 아제라이트 세팅

 1)레이드 세팅

훌륭한 글이 있기에 링크를 첨부하고 넘기겠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암사의 현재 딜방식은 3'원혼' 아제특에서 나오는 강력한 원혼딜을 '광기의성가' 의 광기 버프 후 받는 치명타 증가로 기관총마냥 때려박는 방식입니다.
'저주받은 자의 속삭임'은 이런 방식에서 형상-형상끝-형상 사이의 간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2)쐐기 세팅
 암사의 말많고 탈많은 쐐기 세팅입니다.
일단 암사는 쐐기 잘 못가신단걸 염두에 둡시다...


이 역시 좋은 글이 있기 때문에 링크로 첨부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1800점대 암사로 찍으면서 위에서 말한 레이드세팅 그대로 들고갔습니다.
폭군 주간 같은 경우는 그게 더 유효할때도 많습니다.

결국 쐐기는 취향차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4. 기본적인 딜 사이클

 1) 단일타겟 
(방출을 먼저 안 쓸시)
정신 분열 (정신분열)또는 어둠의 권능: 공허 (권능.공허)- 어둠의 권능: 고통(고통) - 흡혈의 손길 (흡선) -  정신의 채찍 (정신채찍) - 
쿨돌아올때마다 정신분열
-적정 광기 도달시  공허 방출 

방출 이후엔  공허의 화살  정신 분열 을 쿨마다 박고 다른 기술이 다 쿨일 때 정신의 채찍 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도트 유지는  공허의 화살 의 효과로 유지되는 것이 기본이며 꺼진다 싶을 땐 채찍 타이밍에 도트를 대신 넣으시면 됩니다.

참 쉽죠?


 참고로 암사에겐 3분짜리 쿨기로  어둠의 마귀 가 있긴 한데... 솔직히 타직업 3분쿨기랑 비교하면 쿨기라 하기 민망한 수준입니다. 암사가 몰아치는 방식의 딜이 아닌 이유이기도 하고요.

그래도 나름 쿨기니 오프닝/블타이밍 때 형상 9~11 중첩일 때 던져주시면 되지만, 적당적당히 쓰셔도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선방출 플레이)
다만 레이드같은 경우 선방출을 사용할수 있는데

원래 레이드에선 보스전에 돌입하면 광기가 몇이든 강제로 25로 떨어집니다.

하지만 방출을 레이드 시작 전에 보스에게 시전시 방출 상태로 광기가 25로 떨어지기 때문에 
형상 진입이 절실한 암사에겐 필수적인 잔재주라고 보시면 됩니다.

신의 권능: 보호막 을 자신/아군에게 걸때마다  환영 의 효과로 6의 광기가 생성됩니다.
대세특인 공허의 유산  기준으로 
풀마나에서 5번 보호막 돌리고 - 물마시고 - 보호막 5번 돌리면 딱 60 광기입니다. 
추가로 불안하시면 80쯤까지 저장해놓으셔도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3초 물약 - 2,5초 쯤  공허 방출 시전 -   어둠의 권능: 공허 (정분 대체 특성인 공허)  -  공허의 화살어둠의 권능: 고통 -흡혈의 손길 - 어둠의 권능: 공허 - 어둠의 권능: 공허- 어둠의 마귀

이후에 기본 딜사이클 돌리시면 됩니다.

선풀될까 불안해하지 않아도 됩니다. 방출은 미사일 형식이라 타이밍 딱 맞추면 날아가는동안 탱커의 기술이 들어갈겁니다.


 2)멀티타겟
 도트작업 하고 한대상한테  단일딜 박으면서 도트 유지합니다. 정말 쉽네요!
라고 말하기엔 최적화된 스킬 순서는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불행을 찍은 게 아니라면 고통>흡선이 우선순위라는 걸 말씀드리고 싶네요

3)바글바글 타겟(쐐기)
몹 모이면 검은 공허 -피많은 대상에게 적당히  흡혈의 손길  -  정신 불태우기  끝입니다.

다른 광역기가 없어요... 공허 방출 시작딜도 광역딜이니 방출은 무조건 킵시다.


4. 아이템 세팅



(사진은 글쓴이 캐릭의 세팅입니다) 

2차스텟 쉽습니다

가속 치명타로 덕지덕지 바르시면 됩니다.

암사 특화는 공인 쓰레기입니다.. 심지어 유언성이 특화보다 심크상 수치가 약간 높게 나올 정도입니다.

일반적으로 파밍단계에선 가속>치명타이고 위의 아제글에서 나온 BIS 세팅인 3원혼/2성가/1저받 이 완성될 경우
치명타>가속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저런거 계산할거 없이 그냥 치명가속 둘다붙은 템 위주로 둘둘 하시면 됩니다. 
가치 사이의 대결은 반지/무기마부/보석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아제는 위에서 설명했으니 패스하겠습니다.

장신구의 경우
대표적인 암사의 장신구로 쐐기에서 먹는 소라/도화선 과 레이드에서 먹는 파쿠/빛조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론상으론 빛조가 좋고 5인만 돌아댕기는 쐐기에선 빛조가 좋지만
레이드에선 다른게 있다면 다른 걸 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나머진 다 취향인데 (선택권이 되신다면) 
치명 증가템 빛조/소라 중 1개 
가속 증가템 파쿠/도화선 중 하나씩을 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암사는 쐐기 면역입니다... 딜 좋다 해도 
유틸이 딸리고 인식이 워낙 개차반이라 글로벌로 가긴 힘들어서 지인팟이 없다면 소라/도화선 파밍 정말 힘듭니다 ㅠㅠ




정말 와린이들을 위해 기본적인 공략글이라고 생각하고 썼습니다.
생각해보니까 저도 소격아때 시작한 상당히 와린와린한 사람이라 적응하느라 고생했던거 생각하니 눈물나네요..

부족하거나 추가해줬으면 하는 사항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빨리 답변/글수정 하겠습니다.


끝으로 혹시 모를 글의 신뢰성을 위해 영웅로그를 첨부합니다
신화는 7신찐이라 무서워서..ㅠㅠ




다들 재밌는 암사하세요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