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정보로 이동합니다.


오리지널 시절부터 지금까지 도적의 최상위 딜러고 각종 회생기와 어그로 조절 기술을 가지고 있어 레이드에서 빠질 수 없는 존재다. 또한, 특성을 어떻게 투자하느냐에 따라 전투, 암살, 잠행 등의 전혀 다른 스타일의 형태를 보여 준다.

도적을 플레이하는 유저의 대부분의 최상급 딜링을 하기 위해 각자의 특성을 연구하고 실험해 본다. 때문에 인벤에서는 많은 연구가 필요한 도적의 특성 가이드를 정리해 보았다.

물론 이것은 특성 트리에 대한 가이드로 100% 이 형태로 투자하라는 것은 아니다. 개개인의 성향이나 플레이 타입 그리고 현재 착용하고 있는 아이템, 문양 등에 따라 얼마든지 다른 형태의 특성이 나올 수 있으니 단순히 참고만 하길 바란다.



전투 도적 (15 / 51 / 5)


▲ 무기로 도검을 사용 할 때




▲ 무기로 단검/장착을 사용 할 때




▲ 무기로 둔기를 사용 할 때



  • 암살트리 - 치명타와 대미지 관련 특성에 투자하라!

    이 특성은 꼭 찍어라 암살(필수 특성)

    <원한>은 치명타 적중률을 올려주는 특성으로 마스터하기 위해선 5개의 특성 포인트가 필요하다. 해당 특성을 마스터 할 경우 치명타 적중률이 5% 증가한다.

    <치명상>은 은신이 필요하지 않은 스킬 중 연계 점수가 주어지는 스킬이 치명타로 적중 할 경우 보너스 피해를 주는 특성으로 마스터 하기 위해선 총 5개의 특성 포인트가 필요하다. 해당 특성을 마스터 할 경우 보너스 피해가 30%만큼 증가한다.



    선택은 자유지만 고려해야 할 특성(선택 특성)

    암살 트리에 있는 <치명상> 특성에 투자히기 위해선 상위 트리에 10개 이상의 특성 포인트가 필요하다. 때문에 필수 특성인 <원한>을 마스터 한다고 해도 5개의 특성을 더 투자해야 한다. 때문에 자신의 딜링 형태에 따라 남은 5개의 포인트를 어떻게 분배하는 지가 달라진다.

    <절개 연마>는 도적의 마무리 일격 중 하나인 절개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특성이다. 때문에 현재 자신이 마무리 일격으로 절개를 사용한다면 이 특성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흥건한 피>는 목조르기와 파열로 입히는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특성으로 마무리 일격으로 파열을 사용한다면 이 특성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무정함>은 일정확률로 근접 마무리 일격 사용 시 대상에 대한 연계 점수를 주는 것으로 마스터 할 경우 60% 확률로 연계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위 선택 특성 중 현재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마무리 일격에 따라 투자하는 특성이 달라지게 된다. 예를들어 절개를 마무리 일격으로 사용하면 <절개 연마>와 <무정함>을 조합하여 사용하고, 반대로 파열을 마무리 일격으로 사용한다면 <흥건한 피> <무정함>을 조합하여 투자하면 된다.



  • 전투트리 - 공격과 대미지에 주력하라!

    이 특성은 꼭 찍어라 암살(필수 특성)

    <쌍수 무기 전문화>는 보조 무기의 공격력을 일정 %만큼 증가 시켜주는 특성으로 마스터 할 경우 보조 무기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한다. 도적의 경우 쌍수를 주력으로 하기 때문에 꼭 찍어야 하는 특성 중 하나다.

    <정밀함>은 독 공격 및 무기의 적중률을 올려주는 특성이다. 근접 딜러인 도적의 경우 많은 적중이 요구되기 때문에 빠질 수 없는 특성 중 하나다.

    <난도질 연마>는 도적 스킬 중 하나인 난도질의 지속시간을 증가시키는 특성이다.
    (난도질 : 근접 공격 속도 향상)

    <공격성>사악한 일격, 기습, 절개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특성이다. 이 3가지 공격 스킬의 경우 도적의 대표적인 공격 스킬이기 때문에 반드시 투자하는 것이 좋다. 마스터 시 공격력이 15% 증가한다.

    <도검류 전문화>는 한손 도검으로 적을 적중 시켰을 때 일정 확률로 추가 공격을 할 수 있게 하는 특성이다. 한손도검을 주력으로 사용 할 때 꼭 찍어야 하는 특성 중 하나다.

    <폭풍의 칼날> 특성을 투자하면 폭풍의 칼날이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스킬을 사용하면 지속시간 동안 공격 속도가 20% 만큼 증가하고 공격시 추가로 하나의 대상을 더 공격 할 수 있다. 또한, 하위 특성인 <무기 전문가>의 선행 특성이니 꼭 투자하는 것이 좋다.

    <칼날 비틀기> 특성의 2개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해당 특성에 투자할 경우 사악한 일격과 기습의 공격력이 상승하는 동시에 근접 공격으로 피해를 준 대상은 10% 확률로 멍해짐에 걸리게 된다, 이 중 주목해야 할 것은 사악한 일격과 기습의 공격력이 상승 된다는 점이다.

    만약 연계 스킬로 사악한 일격을 사용한다면 해당 특성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활력>은 기력의 회복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도적은 거의 모든 스킬을 사용할 때 기력이 소모되니 해당 특성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아드레날린 촉진>은 순간적으로 기력의 회복 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순간적인 폭딜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스킬이다. 또한, <급습>의 필수 하위 특성으로 급습 특성을 찍기 위해선 반드시 투자해야 하는 특성이다.

    <야만적인 전투>는 전체 전투력이 4%만큼 증가하고, 자신이 사용한 독에 중독 된 대상을 공격할 경우 물리 공격력을 2%만큼 증가시키는 특성이다.

    <약한 먹잇감>은 대상의 백분율 생명력이 자신보다 낮은 때 치명타 피해를 20%만큼 증가시키는 특성이다.


    선택은 자유지만 고려해야 할 특성(선택 특성)

    <사악한 일격 연마>는 사악한 일격에 소모되는 기력을 감소시키는 특성으로 마스터 할 경우 5의 기력소모를 줄여준다. 전체적인 대미지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해당 특성에 투자하면 기력 관리가 용이해진다.

    <지구력>은 도적의 스킬인 전력 질주와 회피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줄여주는 동시에 체력을 증가시키는 특성이다.

    <부당 이득> 특성은 대상의 공격을 회피 할 때 발동하는 특성으로 주 무기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특성이다.


  • 잠행특성 - 도적은 기력으로 딜링한다.

    <가혹한 일격>은 연계 점수 당 일정 확률로 마무리 일격을 사용 할 시 기력을 회복 시키는 특성이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도적의 기력으로 거의 모든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력과 관련한 특성은 투자하는 것이 좋다.






    암살 도적 (52 / 12 / 7)





  • 암살트리 - 치명타와 대미지 관련 특성에 투자하라!

    이 특성은 꼭 찍어라 암살(필수 특성)

    <원한>은 치명타 적중률을 올려주는 특성으로 마스터하기 위해선 5개의 특성 포인트가 필요하다. 해당 특성을 마스터 할 경우 치명타 적중률이 5% 증가한다.

    <흥건한 피>는 목조르기와 파열로 입히는 피해를 증가시키는 특성이다.

    <상처 꿰뚫기>는 기습과 절단으로 치명타를 적중 시킬 확룔를 증가시키는 특성이다.

    <치명상>은 은신이 필요하지 않은 스킬 중 연계 점수가 주어지는 스킬이 치명타로 적중 할 경우 보너스 피해를 주는 특성으로 마스터 하기 위해선 총 5개의 특성 포인트가 필요하다. 해당 특성을 마스터 할 경우 보너스 피해가 30%만큼 증가한다.

    <냉혈>은 활성화 되면 다음 공격 기술의 치명타 적중률을 100%로 만드는 특성 스킬이다.

    <운명의 낙인> 특성인 스킬로 적에게 치명타 공격을 할 경우 일정 확률로 연계 점수를 추가시키는 것으로 마스터 할 경우 100% 확률로 연계 점수가 추가 된다.

    <학살> 특성에 투자하면 인간형, 야수, 거인, 용족에게 입히는 모든 피해가 증가한다.

    <과잉 살상>은 은신 중이나 은신이 풀린 후 6초 동안 사용하는 모든 기술에 사용되는 소모 기력을 줄여준다. 또한, 하위 특성 <절단>의 필수 상위 특성이기도 하다.

    <집중공격>은 근접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 되면 일정 확률로 기력을 회복 시키는 특성이다.

    <약점포착>은 모든 공격 스킬의 공격력을 상승시키는 특성이다.

    <절단>은 양손에 장착한 무기로 적을 즉시 공격하여 각 무기마다 추가 피해를 입힌다. 또한 독에 걸린 대상을 공격할 경우 공격력이 증가한다.

    <전세역전>은 파티원이나 공대원이 공격을 방어, 회피 또는 무기로 막을 경우 일정 시간 동안 연계 점수를 소모하는 모든 기술의 치명타 적중률이 증가한다.

    <신속한 결말>은 절개 또는 독살 공격시 일정 확률로 난도질의 지속시간인 연계 점수 5점의 지속시간으로 갱신되는 특성이다. 마스터 할 경우 100% 확률로 발동한다.


    선택은 자유지만 고려해야 할 특성(선택 특성)

    사실 암살에 투자하는 특성 대부분을 필수 특성으로 봐도 무관하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선택 특성을 뽑자면 다음과 같다.

    무정함은 근접 마무리 일격 사용 후 일정 확률로 대상에 대한 연계점수를 추가한다.

    강한 체력은 기력의 최대치를 증가시키는 특성이다.



  • 전투트리 - 무기 전문화와 적중!

    이 특성은 꼭 찍어라 전투(필수 특성)

    <쌍수 무기 전문화>는 보조 무기의 공격력을 일정 %만큼 증가 시켜주는 특성으로 마스터 할 경우 보조 무기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한다. 도적의 경우 쌍수를 주력으로 하기 때문에 꼭 찍어야 하는 특성 중 하나다.

    <정밀함>은 독 공격 및 무기의 적중률을 올려주는 특성이다. 근접 딜러인 도적의 경우 많은 적중이 요구되기 때문에 빠질 수 없는 특성 중 하나다.


    선택은 자유지만 고려해야 할 특성(선택 특성)

    전투 특성에서 고려해야 할 특성은 2가지다. <난도질 연마><백병전>의 두가지 특성으로 고민을 하는데 앞서 말한것 처럼 자신에게 필요한 특성을 투자하면 된다.

    <난도질 연마>는 도적 스킬 중 하나인 난도질의 지속시간을 증가시키는 특성이다.
    (난도질 : 근접 공격 속도 향상)

    <백병전> 특성은 단검과 장착 무기로 치명타를 적중시킬 확률이 증가하는 특성이다.



  • 잠행특성 - 도적은 기력으로 딜링한다.

    <가혹한 일격>은 연계 점수 당 일정 확률로 마무리 일격을 사용 할 시 기력을 회복 시키는 특성이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도적의 기력으로 거의 모든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력과 관련한 특성은 투자하는 것이 좋다.






    잠행 도적 (8 / 19 / 44)





  • 암살트리 - 절개 연마, 무정함

    이 특성은 꼭 찍어라 전투(필수 특성)

    <절개 연마>는 절개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특성이다. 마스터 할 경우 절개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한다.

    <무정함>은 일정확률로 근접 마무리 일격 사용 시 대상에 대한 연계 점수를 주는 것으로 마스터 할 경우 60% 확률로 연계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선택은 자유지만 고려해야 할 특성(선택 특성)

    <원한>은 치명타 적중률을 올려주는 특성으로 마스터하기 위해선 5개의 특성 포인트가 필요하지만 짐행 주력 특성의 경우 <무정함> 특성을 찍기 위핸 선행 트리로 사용한다.


  • 전투 트리 - 무기 전문화 난도질

    이 특성은 꼭 찍어라 전투(필수 특성)


    <쌍수 무기 전문화>는 보조 무기의 공격력을 일정 %만큼 증가 시켜주는 특성으로 마스터 할 경우 보조 무기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한다. 도적의 경우 쌍수를 주력으로 하기 때문에 꼭 찍어야 하는 특성 중 하나다.

    <난도질 연마>는 도적 스킬 중 하나인 난도질의 지속시간을 증가시키는 특성이다.
    (난도질 : 근접 공격 속도 향상)

    <백병전> 특성은 단검과 장착 무기로 치명타를 적중시킬 확률이 증가하는 특성이다.


    선택은 자유지만 고려해야 할 특성(선택 특성)

    <정밀함>은 독 공격 및 무기의 적중률을 올려주는 특성이다. 근접 딜러인 도적의 경우 많은 적중이 요구되기 때문에 빠질 수 없는 특성 중 하나다.

    <공격성>사악한 일격, 기습, 절개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특성이다. 이 3가지 공격 스킬의 경우 도적의 대표적인 공격 스킬이기 때문에 반드시 투자하는 것이 좋다.


  • 잠행 트리 - 도적의 명예

    이 특성은 꼭 찍어라 전투(필수 특성)

    <가혹한 일격>은 연계 점수 당 일정 확률로 마무리 일격을 사용 할 시 기력을 회복 시키는 특성이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도적의 기력으로 거의 모든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력과 관련한 특성은 투자하는 것이 좋다.

    <기회 포착>은 기습과 절다, 목 조르기, 매복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특성으로 마스터 할 경우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한다.

    <톱니칼날>은 공격시 자신의 레벨에 따라 대상의 방어력을 무시하는 동시에 파열의 피해를 늘려 주는 특성이다. 또한 톱니 칼날의 경우 하위 특성인 과다 출혈의 선행 특성이니 반드시 투자하는 것이 좋다.

    <사전 준비>는 적의 공격을 회피하거나 주문을 완전히 저항 했을 때 일정 확률로 대상에 대한 연계 점수를 추가하는 특성이다.

    <선제 공격>은 매복, 목조르기, 비열한 습격 사용시 일정 확률로 대상에 대한 연계 점수를 추가하는 특성이다.

    <과다 출혈>은 적에게 즉시 일격을 가하여 무기 공격력의 110%만큼 피해를 입히고 이후 모든 물리 공격의 피해가 최대 13만큼 증가한다.

    <적개심>은 전투력을 증가시키는 특성으로 마스터 할 경우 10%만큼 증가한다.

    <마음가짐>은 회피, 전력질주, 소멸, 냉혈, 그림자 밝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 시키는 특성이다. 또한, 사악한 충동의 선행 특성이기 때문에 반드시 찍어주는 것이 좋다.

    <사전 계획> 특성 역시 <사악한 충동>의 선행 특성이다.

    <사악한 충동>은 민첩성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기습과 과다출혈로 증가하는 백분율 피해를 증가시킨다. 마스터 할 경우 민첩성은 15%만큼 백분율 추가피해는 5%만큼 증가한다.

    <도둑의 명예>는 파티원이 치명타 피해를 입히거나 치유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 할 경우 일정 확률로 연계 점수를 추가하는 된다.


    선택은 자유지만 고려해야 할 특성(선택 특성)

    <약삭빠름>은 소멸과 실명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60초만큼, 그림자 망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30초만큼 단축 시킨다.







    물론 위 트리가 현재 도적의 전부라고 할 수 없다.
    특성 트리라는 것은 업데이트, 개인 성향에 따라 무궁무진한 변화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좋은 특성이나 다른 도적 유저에게 추천하는 특성 트리가 있을 경우 해당 기사의 리플을 통해 알려주세요.


  • 와우 인벤 가족이신 드라끼의 전투 추천 트리









    WOW Inven - Kai
    (Kai@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