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스크림 서버 New Order 길드에서 수호 드루이드를 주로 플레이 하고 있는 Pperi라고 합니다.

 

공략 글을 쓴지 10개월이나 지났네요.

 

원래는 천둥왕 하드를 마무리하고 작성하려고 했는데 미루고 미루다보니 야탱 관련 질문이 많아진 이제야 쓰게 됩니다.

 

새로 글을 작성하려니 조금 막막하기도 하고 중복되는 내용도 있어서 예전 글을 많이 따왔습니다. ^^; 양해 부탁드립니다.

 

 

 

 

 

야탱이란?

 

드루이드 4개 특성(야성, 수호, 회복 조화)중 방어담당 특성인 수호특성 드루이드를

줄여서 야탱, 수드, 얏탱, 얕탱 이라고 부릅니다.

 

 

※ 야탱의 장점

 

높은 방어도로 다른 탱에 비해 물리 공격에 강하고

야생의 방어(이하 야방)스킬 덕분에 풀로 유지할 경우 약 40초간 회피 율이 6~80%에 육박해

야방이 활성화 되어있는 동안에는 어떤 탱들보다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합니다.

또한, 광포한 재생력(이하 광재)스킬로 받은 피해를 순간 자힐로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생존기는 탱 공통으로 비슷하지만 90레벨 특성인

야생의 정수(이하 야정)라는 스킬이 야탱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다른 특성인 세나리우스의 꿈과 자연의 경계도 스펙이 많이 좋아진 지금 다방면으로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 단점

 

위에서 언급한 야방의 경우 분노 60을 소모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똑같지만 그 이하의 분노도(1~60 분노) 소모되는 광재를 잘못 사용할 경우 힐에 크게 의존해야 하기에 순간순간의 잘못된 판단에 위험한 순간이 자주 오기 쉽고

약 40초의 야방을 모두 소진하게 되면 재충전이 되기 전까지 위험한 순간이 자주 오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장, 단점은 많지만 이정도로 줄이고 능력치로 넘어가겠습니다. :)

 

 

 

 

 

능력치

 

야탱이 사용하는 능력치은 체력, 민첩, 가속도, 특화도, 치명타 적중률(이하 치타), 적중률, 숙련이 있습니다.

이 중 가속도와 치명타 적중률은 수호 드루이드만 곰으로 변신시 각각 50%씩 추가로 스텟을 적용받습니다.

그래서 효율 면에서도 민첩보다 많이 사용되고 있답니다.

 

하지만, 스텟의 높음만을 먼저 보고 숙련와 적중률을 보지 못하는 분들을 많이 봐왔는데

가속과 치명타의 높은 효율성은 숙련과 적중이 받쳐줬을 때 효율이 높다는 걸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아무리 강해도 안맞으면 말짱 꽝

 

앞서 설명 없이 적중과 숙련을 얘기했는데 위의 수치를 보시면 90~93 레벨의 대상에게

각각 빗나갈 확률, 회피율, 무기 막기 확률 밑으로 %가 나옵니다.

이는 적중과 숙련을 올리게 되면 해당 레벨의 몬스터가 위의 세 가지 행동을 하게 될 확률을 줄여주는 것을 말해줍니다.

 

수호 드루이드는 거의 기본공격과 짓이기기로만 분노를 수급하기 때문에 빗나가거나 회피하게 되면

그만큼의 생존력을 잃는다고 봐도 괜찮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빗나감 등에 민감합니다.

 

반대로 숙련과 적중이 준비되어 있다면 다음 공격으로 내가 얼마만큼의 분노를 얻을 수 있겠구나 하고

다음 야방이나 광재를 안정적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야탱을 선택했는데 뭐부터 올릴지 고민하시지 마시고

 

 

먼저 템레벨 463~520에는

 

적중 7.5%(2550)

숙련 7.5%(2550)+0.5에 근접하게 맞추시길 권장하고

 

 

이후 템레벨 520~부터는

 

적중 7.5%(2550)

숙련 15% (5100) 에 근접하게 맞추시길 권장합니다.

 

 

 

이후엔 대부분 치명타 스텟을 올립니다.

 

 

 

※ 가속, 치명타

 

곰 변신을 하게 되면 가속과 치명타 스텟이 50% 증가하게 됩니다.

인간 폼에서 치명타나 가속이 20000이면 곰 폼에선 30000이 됩니다.

 

 

 

그래서 한정된 평타와 짓이기기만으로 분노를 획득해야 하는 수호드루이드는

평타와 짓이기기로 획득하는 분노를 치명타로 2배만큼 가져가느냐와

템렙으로 어느 정도 높은 치명타에 가속을 올린 빠른 평타로 분노를 추가획득 하느냐 정도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평타와 짓이기기 외 가르기 난타 휘둘러 치기 등등 여러 스킬들에 치명타가 영향을 주는 반면에

가속은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치명타 스텟을 우선시 합니다.

 

근데 치명타에는 83%의 하드 캡이 존재합니다.

83% 이상의 치명타를 올리게 되면 스킬에는 그대로 영향을 주지만

평타 기본 데미지가 사라지고 치명타와 비껴맞음 으로 나눠집니다.

비껴 맞음은 기본 데미지보다 절반가량 낮은 데미지를 줍니다.

 

그래도 다른 스킬 비중과 의존성이 강하고 눈에 띄기 때문에 평타를 잘 보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것 때문에 하드캡 이후 가속을 올리게 되면 단일 대상 탱킹이나 분노수급 면에서 이점이 생깁니다.

스킬은 100%가 넘어가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비껴맞음의 경우엔 데미지가 줄어든다는 것 말고는 자세히 알고 있지 않습니다.

 

 

 

특화

 

 

특화 스텟은 특화 수치에 따라 방어도를 일정 % 만큼 올려주는데

최대 85%의 물리데미지 감소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템레벨 586을 되는대로 전부 특화로 몰아봤습니다.

좌측의 방어도 대비 받는 물리피해 감소는 73.97입니다.

약 3% 올랐네요.

 

장비 레벨이 높아질수록 기본 방어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특화도는 높은 템렙일수록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상승폭이 높지 않아 현재까지도 치명타와 가속을 선호합니다.

북미 포럼에선 83% 치명타 > 89% 치명타 > 가속 > 100% 치명타 > 특화 > 회피 순으로 선호한다는 글을 보기도 했네요.


9/10 생각 외로 템렙간의 방어도 차이가 미미하다보니 템렙이 높을 수록 효율은 좋지만 눈에 띄는 정도는 아닙니다.

 

 

 

체력과 민첩

 

민첩은 회피, 치명타, 전투력 스텟을 골고루 올려주는 귀한 1차 스텟이라서 혹할 만하지만

지금은 치명타와 가속 스텟이 보다 높은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보석까지 투자할만한 스텟은 아닙니다.

복수심의 영향도 크죠

야드 딜러가 아닌 이상 아이템 레벨을 올리면서 얻는 민첩으로 충분합니다.

 

 

체력은 판다리아 초기 스펙이 부족했을 당시 선호하던 스텟이었지만

템렙이 높아지고, 체력 상향을 받은 지금은 딱히 신경 쓰면서 올릴 필요성이 줄어들은 스텟입니다.

 

 

 

장비 선정

 

수호 탱은 야성 드루이드나 도적, 양조 풍운 수도사와 같이 민첩 위주의 가죽 방어구와 양손 민첩무기를 사용합니다.

 

 

- 머리 티어에요

 

보통 방어구는 이런 식으로 체력과 민첩 그리고 2가지 2차 스텟이 부여되고

그 중에선 치명타가 높은 방어구를 선호합니다. 나중에 오버스펙이 되면 다른 스텟을 선택해도 됩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던 무기입니다.

 

- 무기 공격력 차이가 나는데 어떤걸 껴야하나요?  템렙 높은거 끼세요!

 

오그리마 공성전에서 주로 볼 수 있는 두 가지 양손 민첩무기입니다.

각각 최소 데미지와 최대 데미지에 차이가 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당 공격력 7,599) 는 동일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호 드루이드와 야성 드루이드는 이 초당 공격력만을 보고 무기를 선택합니다.

동일한 아이템 레벨의 두 무기를 획득하고 서로 착용해보신다면 변신 후 같은 데미지가 나온다는걸 알 수 있으실 겁니다.

이 두 무기에서 차이가 나는 것은 밑의 두 2차 스텟과 보석 홈이 전부입니다!

그리고 초당 데미지의 차이가 크다보니 아이템 레벨이 약 8정도 차이가 나면

2차스텟이 아깝더라도 보통 무기를 교체합니다. 그 정도로 초당 데미지의 영향이 큽니다. 특히 야성(딜)드루

 

 

 

장신구

 

마지막으로 장신구 입니다

 

오그리마 공성전으로 넘어오면서 많은 장신구들이 생겼는데요.

순간 민첩성을 올려주거나 다중타격, 회전 베기, 쿨감, 체력회복 등이 있습니다.

재깍이나 하로옴 등 좋은 장신구들이 있지만

제 경험상 밑의 세 장신구 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게 되네요.

 

- 토크하드를 잡고나서 부적을 먹었습니다... 

 

꼭 이 장신구들이 없고 다른 장신구밖에 없다고 해도 모든 레이드를 하드까지 할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장신구의 이점은 조금 편하게 해주는 거니까요. 없다고 못하는 구간은 없습니다.

 

이제 스텟과 장비에 대해 어느 정도 설명이 된 것 같으니 보석을 박아봅시다

 

 

 

보석

 

붉은색 : 섬세한 태고의 루비 (민첩 160)

 

노란색 : 매끄러운 태양의 광휘 (치명타 340)

          부서진 태양의 광휘 (특화 340)

          쾌속의 태양의 광휘 (가속 340)

 

주황색 : 아주 날카로운 주홍 마노 (민첩 80, 치명타 160)

 

푸른색 : 단단한 강의 심장 (체력 240)

 

보라색 : 아른거리는 황제의 자수정 (체력 120, 민첩 80)

 

녹색 : 톱니모양 거친 비취 (체력 120, 치명타 160)

        권력의 거친 비취 (체력 120, 특화 160)

        체력+가속은 경매장에 안보이네요

 

 

개인적으론

붉은색 –주황보석

노란색 매끄러운 태양의 광휘 or 쾌속 or 톱니모양 비취 or 권력의 비취

푸른색 단단한 강의 심장 or 톱니 or 권력비취

이 정도를 추천합니다.

 


520 이전에는 체력이나 체력+@ 보석을

그 이후에는 치명타, 치명타+@ 보석을 사용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550 이상 스펙에서는 깔맞춤 무시 전 부위를 노란색 치명타로 박으셔도 좋습니다

해외 상위공대에서 천둥~오공까지 자주 쓰이던 세팅이었는데 아시아 서버 한정 템렙 8 업글 때문에

570~80이 넘어가는 템렙에서는 올치타나 깔맞춤이나 차이가 얼마 나지 않아서 기왕이면 깔맞춤을 추천드립니다



 

 

 

마법부여

 

무기 - 강의 노래 (일정확률로 7초간 회피 1650 증가 중첩발동 가능) // 강의심장1,신비로운 정수 50개

        춤추는 강철 (일정확률로 7초간 민첩 1650 증가 발동률 높음) //  샤 수정10, 영혼티끌10

 

 

가슴 - 올능 80 // 티끌2, 정수3

         체력 300 // 티끌4, 정수1

 

경매장 검색어 - 가슴보호구 마법부여

 

 

등 - 체력200 // 에테리얼 파편2

     치명타180 // 경매장

 

검색어 - 망토 마법부여

 

 

장갑 - 특화or숙련or가속 170 // 재료 저렴

 

검색어 - 장갑 마법부여

 

 

장화 - 민첩140 // 티끌4, 정수3

         특화140, 이속5%증가 // 에테리얼 파편2

 

검색어 - 장화 마법부여

 

 

손목 - 민첩 180 // 샤 수정 3

 

검색어 - 손목보호구 마법부여



9/10

어깨 상급 호랑이 발톱 새김무늬  :  민첩 200, 치명 100 
상급 소뿔 새김무늬  :  체력 300, 회피 100

다리
그림자가죽 다리방어구 강화가죽  :  민첩 285, 치명 165
무쇠비늘 다리방어구 강화가죽  :  체력 430, 회피 165


전문기술 전용 마법부여는 제외했습니다.



 

검색어는 각 부위 이름에 마 까지만 적어도 목록이 검색됩니다

ex> 가슴보호구 마

       장화 마

 


 

 굵게 칠한 마법부여를 주로 사용합니다.

 

 

 

 

 

 

 

특성

 

 

제가 지금 주로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나락크를 혼자 잡고 와서 세나리우스의 꿈이 찍혀있네요 평소에 자연의 경계를 주로 사용합니다.

 

- 충격! 자연의 군대는 장난감이 아니었다!

 

특성은 주로 위와 같이(자연의 경계) 사용하고 공략 변경이나 도움이 되겠다 싶은 구간에서 바꿔 사용합니다.

5.4 레이드 모두 이걸로 사용하고 있지만 도움 되겠다 싶을 때 바꾸시면 됩니다.

정해진 답은 없고 공대나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럴 때 60레벨 특성을 스왑 합니다.

 

수련의 장, 두 달의 제단에서 놀 때 나무 정령

찰진 짓이기기와 30초간 광역 어그로의 지배자가 되거나 분노를 맘껏 쓰고 싶을 때,

필살기가 필요하다 싶을 때 화신

후려갈기기와 요정의 불꽃을 맘껏 써도 생존에 자신이 있다, 딜이 좀 더 필요하다 숲의 영혼

이 중 스킬을 활발하게 사용했을 경우 전체 딜량과 분노수급이 가장 높은 특성은 숲의 영혼입니다.

하지만 뭘 써도 공략에 지장이 생길 정도는 아니니 가끔은 재미로 나무 정령을 쓰셔도 됩니다. :)

 

 

그리고 이럴 때 90레벨 특성을 스왑 합니다.

 

지속적이거나 한방의 큰 공격으로 공대 체력 복구가 안 될 경우, 체력왕이 되고 싶을 때 야생의 정수

공대 모두가 넉넉하거나 탱커 딜링이 조금이라도 아쉽거나 욕심이 나는 경우에는 자연의 경계

힐러본능으로 피가 훅훅 나가는 공대원을 살리고 싶거나

분노가 부족한 상황이 생길 때 자힐을 하고 싶을 때

솔플왕이 되고 싶을 때 세나리우스의 꿈을 사용합니다.

 

 

-추가

 

15 특성은 평소 민첩함

블랙퓨즈 지뢰밟기용이나 교만의 샤에서 바닥 밟고 네임드에 빠르게 붙을때 돌진을 찍습니다.

이 외에도 찍으면 좋을 만한 구간은 많아요

야탈은 교만의 샤에서 바닥 데미지, 교만수치 안쌓이게 하는 용도로 2주간 써본 기억이 있네요

 

30특성은 이세라의 선물 효율이 느무느무 좋습니다.

 

45 특성중 광역뿌묶은 너무 빨리풀려서 사전에 말이 되지 않았다면 쓸모가 없고

요정의 불꽃은 대부분 썼다 하면 대상이 사라져 있을겁니다

그래서 거의 태풍을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75 특성은 우르솔의 회오리가 통한다면 사용하게 되고

안통한다면 다른 특성도 거의 안통합니다

게다가 쓸 수 있는 구간이 많아서 고정으로 씁니다.

 

 

 

문양

 

 

제가 평소 주로 사용하는 문양입니다

 

- 쇄포 문양을 빼면 안됩니다...

 

그 외 자주 사용하는 문양까지 나열하면

 

문양 : 환생 환생 시 체력 100%

문양 : 쇄도의 포효 쇄도의 포효 반경 30미터

문양 : 후려갈기기 후려갈기기 사용 시 추가로 1대상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문양 : 요정의 불꽃 요불 사거리 10미터 증가

문양 : 요정의 침묵 - 요정의 불꽃 15초 쿨다운 생성, 사용 시 3초간 침묵시킴.

문양 : 생존 본능 - 생존 본능 지속시간 6초로 변경, 쿨다운 1분 줄어듦

 

정도가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건 몇 가지 더 있지만 대부분 별로 쓸 일이 없다고 생각해서 제외했습니다.

이 외에 우르속의 힘이나 광포한 재생력의 경우도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요새는 분노가 넘쳐나서 광재문양도 전투 내내 유지할 수 있지만 거의 100% 힐에 의존해야 하는 부분 때문에 여전히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젠 궁민정령 레이 쓰 같은 특수한 구간도 없고요.

요정의 침묵 같은 경우엔 캐스터형 일반몹이나 보스구간에서 출현하는 쫄따구들 차단하는데 사용하고 생존 본능 문양은 주로 블랙퓨즈 하드나 나즈그림 하드에서 사용합니다.

 

보조문양은 귀여운 걸로 하면 됩니다. 요새는 치타하고 범고래가 좋네요.

 

 

 

 

 

 

탱 하는 방법

 

 

 

단일탱

 

단일 탱은 손닿는 곳에 가르기 난타 요정의 불꽃 쭉 놓고 짓이기기 쿨일 때 하나씩 눌러주면 됩니다.

그 와중에 난타로 물리 데미지 10% 줄이기나 요불로 방어구 가르기 3회 넣거나 가르기 3중첩을 유지하는 건 개인 센스지

난타 빼곤 초심자에게 강요하진 않습니다.

그렇다고 난타 요불 안 넣진 말아주세요 ㅎㅎ;; 각각 30초씩 유지니 편하게 유지하면 됩니다.

 

 

광역탱

 

광역 탱은 난타휘둘둘둘난타야방휘둘둘 이게 베이스고 중간 중간에 짓이기기 넣어서 분노 쌓고 야방 더 돌리는 건 센스이자 실력입니다.

여기서 광재를 남발하시면 평타를 후드려맞기 때문에 힐러가 고통 받습니다.

 

 

야방 광재 사용법

 

야방은 무조건 분노 60 필요  6초 지속 9초 충전 3개까지 모임 (L모게임 티모 버섯과 흡사)

광재는 분노 1~60까지 있는 대로 소모

 

처음 생기는 분노는 우선적으로 야방 위주로 돌리고 남은 충전횟수는 1회를 남기거나

0회에서 1회 사이로 유지하면 위험할 때 야방을 못 쓰는 일이 별로 생기지 않습니다.

영던이나 오프탱일 경우엔 있는 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인계하고 나면 전부 리필 되니까요!

광재는 야방을 쓸 수 없을 때나 야방이 돌아가는 중에 체력이 2/3이하로 떨어질 때 주로 사용합니다.

야방과 광재는 경험이라고 할 수밖에 없는 게 참 설명하기가 모호하네요.

야방 우선에 급격히 체력이 빠질 때 광재라는걸 숙지하시고 실전에서 익히시는 게 글보다 백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야탱은 자기 생존이 무진장 뛰어납니다.

어떤 상황이 와도 혼자 살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생존기 사용법

 

생존기는 네임드가 사용하는 큰 데미지를 예측하고 사용하는 방법과

생존기를 최소한으로 사용하고 언제 닥칠지 모르는 위험한 상황을 대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엔 나즈그림 하드에서 고 중첩 마무리 일격이 올 때나 블랙퓨즈 3~4 정전기 이상의 중첩을 맞을 때 정도 사용해주고

후자의 경우엔 큰 데미지는 없지만 급사의 위험이 올지도 모르는 대부분의 네임드에서 쓰입니다.

네임드의 특성을 잘 알면 알수록 생존기를 예쁘게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줄 요약

 

적숙 우선 재연마 // 나머지 재연마, 보석 치명타 우선 나머지는 취향대로 //

단일탱 - 짓이 가르기 난타 요불 // 광탱 - 난타 휘둘 // 분노관리 잘하자 //

야방우선 피빠질때 광재 // 생존기 잘 쓰자

 

 

 

 

 

 

 

 

탱 연습장소

 

요새는 파밍이 쉽게 쉽게 돼서 550이상의 템렙분들도 여러 질문을 하시기도 하는데

탱하기에 좋은 연습장소를 소개합니다.

 

 

갈레온

 

갈레온은 개인생존, 쫄어글, 딜링까지 한꺼번에 연습하기 좋은 네임드입니다

광폭시간은 14분 정도고 특성은 세나리우스의 꿈으로 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큰 생존기를 돌리시고 다시 돌아오는 2분 30초~3분을 버티면 됩니다.

지금 우월함 버프가 있어서 조금 수월하게 되겠지만 여전히 생사를 오가는 상황이 자주 오는 재밌는 네임드에요

전 천둥하드 마무리하고 555정도 템렙으로 자주 가서 광폭까지 버텨보면서 연습겸 놀러 다녔는데

복수심 너프되고 나선 난이도가 조금 올랐습니다.

못 잡아서 재미가 없다 하신다면 딜러 한명이나 두 명 데려가서 세꿈으로 살리면서 연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명만 데려가도 잡을 수 있거든요.

혼자선 최대 53%까지밖에 못가봤습니다 ㅠㅠ

 

할일 없을 때 560~70 정도 템렙으로 갈레온 박아보면 정말 재밌습니다.

 

9/10 템렙 550정도에선 우월함+체력버프,도핑

570정도에는 체력버프+도핑 정도로 3분 버티기 정도로만 연습하셔도 충분합니다

여전히 천신과 달리 난이도가 상당합니다

2~3명의 파티원과 함께할 경우 세꿈 응용력과 쫄 어그로, 생사를 오가는 탱연습이 가능합니다

 

네 천신

 

지금은 너프됬지만 너프 전에는 쉬엔이 정말 쫄깃한 재미를 안겨줬었습니다 ^^;

(10방가 민첩성 57만 복수심 Yeah!)

그래도 충분히 생존기나 탱 사이클 연습하기엔 좋은 허수아비들이에요.

지금은 530정도만 되도 충분히 혼자 잡을 수 있을 겁니다.

츠지와 위론은 생존기 분배 (550 이상 츠지는 뎀감 90% 바닥 깔릴 때 최대한 밖에서 맞기)

니우짜오와 쉬엔은 탱사이클 위주의 연습을 하기에 적절해요.

안전하게 영섬 버프나 열매를 따먹고 하셔도 됩니다.

 


 

 

깨알 팁

 

오공 13네임드인 용장에서 해부자 리크칼이 부여해주는 스킬인 전갈변신이 탱이 먹을 경우 상당한 딜을 뽑을 수 있다 는걸 아시는 분들은 계실 겁니다.

하지만 탱이 사용하는 경우 방어스킬을 사용할 수 없어서 망설이는 분들이 많은데요.

얏탱의 경우 자연의 경계 특성을 사용하고 전갈변신 후 딜을 하게 되면 10인은 약 80만 디피를, 25인은 100만 정도의 디피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4번 스킬인 불 꼽기와 1,2번 스킬 딜로 인해 틱당 최소 70만~최대 200만의 힐이 됩니다. 2번 스킬인 휘둘러 치기 최대 데미지가 800만정도가 나오더군요.

0.5 초 간격 사이에 만피가 빠지는 경우가 아니면 죽지 않습니다.

10인 하드에서도 큰 도움이 됐었는데 킬 했을 때는 마지막 순간에 죽어버리고 말았답니다. ㅠㅠ

 

 

25인 일반에서 찍었습니다. 3번 변신. 깨알치곤 좀 큰가...

 

이미지 업로드가 10개뿐이 안되서 여기까지...

 

 

 

 

 

 

 

 

p.s.

 

글을 적으면서 많은 야탱 질문 글들을 살펴보고 몇가지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이 글 외에 더 궁금하신 점이나 알고 싶은 점 등을 댓글이나 쪽지로 보내주시면 보는대로 답변을 드리거나 모아서 글을 수정하거나 새로 올리려고 합니다.

 

저 외에도 수많은 얏탱 고수 분들이 많으니 글에 대한 지적이나 수정해야 할 부분 말해주시는건 언제든 환영하고

제가 달아주지 못하는 질문 댓글들에 답글을 달아주셔도 감사할 것 같습니다. :)

 

얏탱 질문 글이나 팁글이 많아지는걸 보니 기분이 좋습니다.

하드 캡도 얼마 전에 알게 됐는데 고수 분들도 많이 보여서 든든합니당!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와하세용!




9/10

p.s.


글을 쓴지 어느새 10개월이 다 되어가네요


그런데도 여전히 방문해주시는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여전히 댓글 보고 있고 쪽지도 받고 있으니 부담 없이 궁금한 점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D


곧 소드군이 다가오는데 베타를 플레이해보니 지금과는 플레이스타일이 조금 많이 바뀝니다


확장팩이 나오기 전에 계귀템 꼭! 드시고 지금까진 오공템이 100렙에서도 상당히 좋게 쓰이고 있으니


최대한 높은 템렙의 오공템도 준비하시길 바래요!


드군 보석 템렙제한이 600으로 조정되서 오공템은 25인 상급~25인 상전벼가 아니라면


무리해서 파밍하실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확팩준비는 계귀무기랑 전설망토면 충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