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잔을 방금 공략을 마치고 힐이 많이 요구됐던 구간인 히든보스(파멸의어둠)에 대한 공략입니다.

 

저는 Grid 레이드 프레임을 쓰는 관계로 Grid를 기준으로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그리드의 레이드디버프라는 모듈은 레이드에서 생긴 모든 디버프를 기록하며 보여주는 모듈이죠.

그러나 단점은 단 1개의 디버프만 보여준다는 것 입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들은 레이드 디버프 모듈을 이용하여 쓸데없는 디버프는

그리드설정->상태->레이드디버프 -> 해당던전 탭에서 보고싶은 디버프는 활성화, 보지않아도 되는 디버프는 비활성화를 시키면서 자기 입맛에 맡게 조정해야하죠.

 

가장중요한 디버프 2개를 말씀드리면

 

 

1. 불타는뼈

해제 가능한 마법효과입니다. 레이드 디버프에서 비활성화 시킵니다. (대신 해제가능한 다른 지시기에 등록해서 봐야함)

이 디버프는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면서 해제가 된다면 해제될 때 중첩 수 많큼 쫄을 소환합니다.

이 디버프에 걸린 플레이어에게 도트힐 유지해주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디버프입니다. 1중첩이되면 해제해주면 됩니다.(안하셔도 알아서 해제가 됩니다. 도트힐 유지해놓고 안하는 택틱도 고려해보세요)

   (12월추가,  패치 이후로 불타는뼈 대상자 피가 엄청 빠집니다. 불타는 뼈 대상에게 빠르게 풀도트 후 캐스팅 힐을 감아주셔야하고, 불타는 뼈 대상자가 영혼점화가 걸리면 바로 해제하는게 좋습니다. 2~4중첩이라도 힐업이 안될 것 같으면 바로 해제합시다.)

 

 

 

2. 영혼 점화

가장 중요한 디버프입니다. 히든보스에서 레이드디버프로 이 디버프만 보면됩니다.

9초후에 디버프가 만료가 되면 해당 플레이어의 체력만큼 전체대미지를 줍니다.

이 디버프가 걸린 플레이어는 바닥(네임드가 원거리 플레이어에게 화염바닥을 쏩니다.)위로 올라가서 체력을 낮춰야합니다. 이 어려운 넴드로 만드는 디버프인 것 같습니다. 본인 디버프를 못보는 플레이어라면 한 순간에 파티원을 전멸시킵니다.

이 디버프가 걸린 플레이어는 힐을 주면 안됩니다. 최소한 절반이하로 맞춰놔야합니다. 9초후 폭발하기 때문에 디버프 대상이외의 파티원에게는 충분한 힐을 제공해야합니다.

 

 불타는뼈와 영혼 점화를 극복하면서 2페이즈로 들어가면 네임드는 위로 올라가고 해골뼈들이 나옵니다.

  

3. 뾰족한 조각

그리고 2페이즈 동안 네임드는 전 파티원에게

 

이라는 중첩되는 스킬을 씁니다. 이 디버프는 끝나는 내내 유지됩니다.

어짜피 이 디버프는 볼 필요 없습니다. 비활성화. 그저 파티원에게 필요한 힐량만 늘었을뿐이죠.

이 디버프 때문에 2페이즈에서 블러드를쓰고 해골을 빨리 잡아야합니다. 파티dps가 높으면 적은 중첩으로 넘어가니 쉽게 되겠죠. 전 7중까지 달고 갔는데 정말 힘들었습니다. 진짭니다.

 

쫄을 정리하고 2페이즈를 넘기면 다시 1페이즈(3페이즈라 하겠습니다)와 동일한 패턴으로 넘어가는데 모든 파티원에게 뾰족한 조각이 파티 디피에따라 5~8중첩이 쌓여있을겁니다.

처음 시작했던 1페이즈에 비해서 뾰족한 조각 때문에 더 많은 힐량이 요구됩니다. 물론 불타는뼈와, 영혼점화도 함께 옵니다. 1페이즈와 다르게 영혼점화 플레이어도 죽지 않을 정도에 힐을 해줘야합니다. 이게 가장 까다로운것 같습니다. 체력을 많이 채워주면 파티전체에 엄청난 피해를 주게되고, 힐을 적게주되 죽게만들면 안되는 상황이니 말입니다.

 

추가)

2페이즈에서는 쫄여러마리와 영혼흡수라는 아군 플레이어의 피를 빨아들이는 [생기 흡수]라는 스킬을 쓰는데 해당 플레이어에게 다른 파티원보다 더 많은 힐량이 요구됩니다. (피 빠지는거 보고 힐줘도 안늦습니다. 대상자에게 빠르게 힐해서 해골이 빨리 죽도록 합시다.)

대신 생기흡수가 많이 되서 큰해골이 늦게 죽기 때문에 2페이즈는 가능한 파티원들 만피 유지해놓은다는 마음가짐으로 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해골 유산탄  (추가)

 

또한 페이즈 내내 쫄이 죽으면서 받는피해 증가 디버프가 8미터 범위로 걸립니다.

보통 탱커가 쫄을 도발해서 파멸의 어둠과 같이 탱킹을 하는데, 이 쫄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죽었을때 탱커가 받는피해 증가 디버프가 중첩이되서 파멸의어둠 브레스 등 버틸 수 없는 데미지가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요즘 묻딜로 쫄들이 금방 녹기때문에 2중첩이상일때 브레스처럼 큰데미지가 들어오거나 위험할때 은 탱커가 꼭 생존기를 돌려야 할 것 같습니다.

 

무껍, 자극, 평온은 이 3페이즈를 위해 아껴두고, 이 유산탄 디버프가 2중첩 이상이라면 탱에게 무껍을 주는 게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요약

 

[[기본 - 어느 레이드 프레임을 쓰든 불타는뼈, 영혼점화 2개의 디버프는 동시에 볼 수 있어야 한다.

            다른 디버프는 볼 필요가 없다. 피가 닳고난 후에 채워도 늦지않지만 언제 빠지는 진 알아야한다.]]

1페이즈는 디버프2개만 이해해서 힐을 해야할지, 말아야 할지를 알아야한다.

         불타는뼈 - 도트 감아주기

         영혼점화 - 회복1개 내지, 힐 안해주기

         불타는뼈, 영혼점화 동시에 걸린 플레이어 - 안죽게끔 살살 힐해주기(20~40%정도 유지하게끔)

                                                                  - 피가 많이 빠집니다. 해제 후 다른 파티원 힐감아줍시다.

         본인도 영혼 점화 디버프에 걸리면 바닥에 밟아서 낮은 체력을 만들어야 한다.

2페이즈는 바닥잘 깔기. 파티원 힐하기.

3페이즈는 1페이즈와 동일 + 기본적으로 파티원에게 꾸준한 도트로 피해를준다

               탱커에게 받는피해 증가 디버프를 걸어서 탱커가 엄청아프다(무껍,자극은 3페이즈를 위해 남겨놓는다)

 

힐러에게 많은 순간 판단을 요구로 하는 네임드 같습니다. 파티원dps가 낮으면 못잡을 것 같습니다.

킬과 동시에 마나 오링났습니다.

 

 

킬영상들이 많이 올라왔으니 영상을 보시고 글을 읽으시면 조금 더 쉽게 이해가 되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