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기에 앞서
그격 : 그림자 일격
절 : 절개
은기 : 은밀한 기술
어춤 : 어둠의 춤
죽상 : 죽음의 상징
어칼 : 어둠의 칼날
죽무 : 죽음의 무도
표회 : 표창 회오리
표폭 : 표창 폭풍
검화 : 검은 화약
차 : 엉겅퀴 차


1. 스탯
1타겟 : 치명타 및 극대화 > 특화 = 유연 >>> 가속
3타겟+ : 치명타 및 극대화 = 특화 >>> 유연 >>>>>>>>가속
단, 본인의 치명타 스탯이 지나치게 높다면 (점감을 아득히 상회하는 수치) 우선순위가 바뀔 수 있음
치명타는 대략 40퍼 전후로 맞추고 특화를 최대로 유연은 너무 낮지 않게.
가속은 잠행의 딜매커니즘상 중요성이 매우 낮은 스탯이므로 버려도 됨. 단, 5~6퍼 정도의 가속을 가져가면 단일딜이 좀 더 쾌적해짐
치명타가 어느 수준까지 맞춰지면, 단일에서는 유연이 특화보다 조금 더 앞서지만 거의 차이가 없고(단, 특화의 수치가 너무 높아서 점감으로 효율이 떨어지면 유연의 가치가 높아질수 있음) 광딜에서는 특화가 유연보다 값어치가 많이 높아짐.
그러므로 치특템 위주로 파밍하되, 마부와 보석은 심크를 돌려서 확인할 것
지금 심크 스탯웨이츠가 고장났기 때문에 소위 말하는 황금비율을 알기는 어려움
2차스탯보단 1차스탯인 민첩이 더 중요하므로 가유템이라도 템렙 차이가 많이 난다면 심크 탑기어를 돌려봐야함
위의 수치는 대략적인 가이드일뿐, 유저마다 템 상황이 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건 심크 탑기어를 돌려볼 것
참고로 작성자는 패치워크 1타겟 4분 / 패치워크 8타겟 1분 30초 / 던전슬라이스를 참고함
다 필요없고 간단하게 얘기해줘 : 드랍템 치특으로 주워입고 제작템 치특으로 만들면 됨


2. 딜사이클
# 단일
1) 표회, 첫 번째 춤을 안 찍었을 때
그격 파열(이때 그격 첫 그격으로 3버블이하가 차면 어둠칼날 1회 시전후 파열) 어칼 어둠칼날 어춤죽상 어둠칼날 절개 그격(이때 그격 한번으로 4버블이하가 차면 그격을 한번 더 침) 냉혈차은기 그격 절개 소멸 그격 절개 소멸 그격 절개 어둠칼날 절개~
2) 표회를 찍었을 때
그격 파열 표회 어칼어춤죽상 기습 절개 그격 냉혈차은기 그격 절개 소멸 그격 절개 소멸 그격 절개 어둠칼날 절개~
1), 2) 사이클 공통사항
오프닝 이후 파열과 난도를 리필해 주면서 어춤과 죽상이 오면 그때그때 써줌. 굳이 1어춤 1죽상을 맞춰줄 필요는 없음
오프닝 이후 어춤이 돌아왔을때의 사이클은 어춤 어둠칼날(이때 5버블+면 절개를, 5버블 미만이면 그격후 절개) 그격 냉혈차은기 그격 절개~
소멸그격은 소멸을 아껴야할때(펜리르 도약 씹기 등)가 아니라면 어칼버프가 켜져 있을 때 써줌. 이유는 어칼은 버블 생성기를 쓰면 추가 버블과 추가 데미지를 주기 때문
3) 첫 번째 춤을 찍었을 때
그격 파열(이때 그격 첫 그격으로 3버블이하가 차면 어둠칼날 1회 시전후 파열) 어칼어춤죽상 어둠칼날 절개 그격(이때 그격 한번으로 4버블이하가 차면 그격을 한번 더 침) 냉혈차은기 그격 절개 소멸 그격 절개 소멸 그격 절개 어둠칼날 절개~
1), 2), 3) 사이클 공통사항
장신구 광기 어린 회한의 횃불은 첫 파열 이후 쓴뒤 어칼 사이클을 돌림
# 2타겟
잠행 특성인 '복제의 그림자'를 찍었다면 단일 사이클을 돌려주면 되고, 찍지 않았다면 타겟전환해서 파열을 발라주고 단일 사이클을 돌림
어춤이 끝났을 때 필러스킬은(버블 생성 스킬) 잠행 특성인 '머무는 그림자' 버프가 6초 이상일땐 어둠칼날을, 6초 미만일땐 표폭을 씀
# 3타겟+
그격 파열 표폭 파열(최대6타겟까지 피톱이 큰 몹에게만 걸어줌. 단, 예외가 있다면 ex)알게타르 나무넴드 쪽 쫄에서 피통이 가장 큰 몹 3마리는 파열을 꼭 걸어줌) 표회 어칼어춤죽상 검화 냉혈차은기 검화 검화 소멸 표폭 검화 소멸 표폭 검화~
이후 표회가 없을때는 어춤 그격(사전계획으로 난도질 리필용. 단, 타겟이 7타겟 이상일때는 난도질을 유지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표폭을 쓰면됨.) 검화 표폭 냉혈차은기 표폭 검화~
3타겟에서 4버블이상이면 바로 화약, 3버블이하면 표폭을 한번더 치고 화약
광딜에서도 단일과 마찬가지로 어춤과 죽상을 맞춰쓸 필요는 없음
소멸 표폭을 쓰는 이유는 잠행 특성인 '고요한 폭풍'의 은신, 소멸, 어춤 효과를 얻으면 다음 표폭의 치명타가 100프로 확률로 들어가기 때문임. (단, 어칼이 켜져 있을때만 씀. 이유는 어칼의 증뎀을 받기 위해서)

 - 잠행 특성인 '표창 폭풍 연마'를 찍으면 표폭의 치명타 확률이 15% 증가하는데, 이 때문에 단일딜이더라도 표폭을 쓰기도 함. 이유는 약포를 묻힐 확률이 어둠칼날보다 높기 때문인데, 어둠칼날 대신 표폭을 쓰기도 하고 어둠칼날을 쓴 이후 약포가 묻지 않으면 표폭으로 약포를 묻히고 이후의 사이클을 돌림.
개인적으로 어둠칼날 대신에 표폭을 쓰는것은 추천하지 않고 어둠칼날로 약포가 안 묻었을때 표폭을 쓰는것이 좋음
 - 마무리 일격은 (절개, 검화, 파열)
어춤 on : 5버블 이상 (예외로 은기는 최대한 6버블이상에서 써주며 파열과 난도는 현재 몹의 남은 체력과 전투시간을 고려하여 리필할 것)
어춤 x : 6버블 이상
 - 은기는
1) 어춤 on
2) '죽음의 무도'가 단일에선 4중첩, 광딜에선 2~3중첩 이상일 때
3) 약점포착이 묻어있는 대상에게
약점포착이 있을때와 없을때 딜 차이가 없다는 얘기가 있던데 딜차이 확실히 있음.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보자면
은기의 데미지는 3가지 파트로 이루어짐. 시전시 첫 번째로 '물리피해'를 입히고 두 번의 '암흑피해'를 입힘.
이때 물리피해딜은 암흑피해딜에 비하면 미미하다고 볼 수 있음.
약점포착은 적의 '방어도'를 30% 무시하는 디버프이고, 와우에서 '방어도'는 '물리피해'만 감소시킴.
고로 약포는 은기의 첫 번째 타격인 물리피해에만 적용이 되며
이때의 딜보단 두 번의 암흑피해딜이 더 크기 때문에 약포의 유무에 따른 총딜량 차이가 없어보이는 것임.
또한 약포의 방어도 30% 무시는 내가 입히는 딜의 30% 증가가 아님.
편의점에서 찰떡아이스를 30% 세일해서 판다고 해서 내가 소지한 돈이 30% 증가하는건 아니잖슴? 예가 맞는지 모르겠는데 무슨 느낌인지는 아실꺼임
은기는 표폭, 검화와 달리 대상을 지정하고 시전해야 하는 스킬이며, 시전한 자리를 기준으로 추가타가 들어가기 때문에 위치선정이 매우 중요함
 - 난도와 파열은 어춤, 죽상이 없을 때 리필을 해주는데 예외가 있다면 (어칼이 켜져있을때는 상관없음)
종극:파열 버프가 있는 경우, 어춤이 돌아오기 최대 10초전에 파열 버프를 다시 적용하면 데미지가 증가함. 이때는 남은 파열 지속시간에 상관없이 리필할 것.
 - 2심책 기준으로 파열은 9.6초 미만에서, 난도는 14.4초 미만일때 리필
난도는 전투 상황을 보고 리필 시간을 판단할 것 (현재 몹이 딸피고 다음 몹까지의 동선이 긴데 5버블 난도를 리필할 이유가 없다는것)
파열은 12초이상 생존하는 몹에게만 걸어줄 것. (대충 피통 큰 몹에만 바르면 된다는 말)
예외가 있다면 8+타겟의 빅풀때 한땀한땀 파열을 걸 필요는 없음.
 - 복제의 그림자로 인한 파열 복사는 캐릭터를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대상(8미터 이내의)을 타겟으로 함
그러므로 원시의회같은 곳에서 딜로스를 줄이려면 파열을 시전할때의 위치선정이 중요함
 - 죽상, 차없이 어춤만 쓸때는 기력을 약간 킵하고(60정도) 어춤쓰기. 이렇게 해야 그격절개은기의 사이클이 매끄러워짐
 - 표폭어춤화약x 어춤표폭화약o : 죽무 중첩 때문에 무조건 지켜줘야함
 - 어춤이 없을때 패시브인 그림자기술로 버블 획득하는걸 기다린뒤 마격치기 ex) 6버블 상황에서 기습을 시전할 기력이 없다면 그림자기술로 7버블을 만든뒤 절개. 단, 그림자기술을 무조건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위크오라를 통해 트래킹할 것
 - 엉겅퀴 차는 기력 회복외에도 특화가 증가하는 효과가 있음. 때문에 오프닝 사이클에서 차를 사용한 이후에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사용함
1) 단일딜에서 기력이 모자랄때
2) 빅풀일때


3. 특성
쐐기의 경우, 특성 트리가 거의 고정적임. 2어춤 트리는 현재 완전히 사장된 상태.
레이드는 해당 넴드의 max dps 특성을 참고할 것. 죽무와 어둠혼합물까지는 고정적으로 가고 넴드에 따라 표회를 빼고 어둠의 집중, 첫 번째 춤 등을 찍는 트리가 있음


4. 장신구
쐐기 드랍
 - 별의 궁정 : 바람상처 숫돌
레이드 드랍
 - 원시의회 : 속삭이는 현신의 징표
 - 다테아 : 폭풍포식자의 은혜
 - 쿠로그 : 해류 제어의 기술
 - 디우르나 : 광기 어린 회한의 횃불
위의 장신구들 중에서 템렙 높은걸 끼면됨.
동템렙이라면 단일에선 해류+횃불이 광딜에선 숫돌+폭풍포식자가 가장 높은 가치를 지님
이 외의 장신구들은 고만고만하거나 가치가 없는 수준이나 용맹의 전당 드랍 무리의 굶주림이나 알게타르 대학 드랍 알게타르 수수께끼 장신구는 쓸만함 (비스라고 보기엔 무리)
참고로 루비 생명의 웅덩이 드랍 장신구인 루비 새끼용 알껍질은 어떤 식으로 6스택을 쌓던 간에 가치가 전혀 없는 장신구임


5. 제작템 & 티어
1. 정기의 올가미줄 (필수)
2. 현란한 수도두건 (레이드 1넴이 드랍하는 디우르나의 간택자 인장 408+을 보유하고 있을 때)
3. 송곳니 장식 (물리 피해), 푸른 비단 안감 (특화 증가), 청동 손잡이 싸개 (비전 피해) - 이 3종류와 위의 현란한 수도두건은 총딜량 1퍼 내외의 딜량을 보임. 수도두건을 절대로 만들지 않겠다면 이 3종류 중에서 값이 싼 장식으로 제작하면 됨
4. 연금술 향신료 주머니는 장식됨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골드가 넉넉하다면 장식으로 넣으면 좋음 (딜량과는 관계없음)
 - 정리하자면 정기의 올가미줄은 무조건 만들고 2번과 3번중에 택1 해서 장식됨을 2개 채우면 되는데, '나는 에라노그 반지를 무슨 수를 써서든 어떻게든 먹을 것이다' 라면 처음부터 현란한 수도두건을 만드는것이 좋음.
이후에 남는 창의성의 불꽃으로는 티어 부위 외의 본인이 필요한 부위를 제작하면 됨

티어 효과
2세트 : 절개 및 검은 화약 사용 시 소모한 연계 점수당 다음 어둠칼날, 그림자 일격, 또는 표창 폭풍의 공격력과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2%만큼 증가
4세트 : 어둠칼날, 그림자 일격, 표창 폭풍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3초 동안 절개와 파열의 공격력이 12%만큼, 검은 화약의 공격력이 8%만큼 증가
 - 티어 효과는 딱히 신경써줄만한 것이 없는 무난한 효과임

티어셋이 아닌 부위를 티어로 업글하면?
등 특가 / 손목 가치 / 허리 치유 / 발 유특


6. 기타
 - 보조무기는 무조건 단검을 쓸것
그 이유는 잠행의 패시브인 그림자기술 때문인데
툴팁을 보면 버블이 랜덤으로 생성되는 것 같지만 사실 공식이 있음
첫 번째, 두 번째 평타는 100%확률로 안 터지고
세 번째 평타는 50% 확률로 발동 - 만약 이때 발동이 안 됐다면 네 번째 평타에서 100% 확률로 발동하고 리셋됨
고로 무기의 공격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그림자기술의 발동횟수가 많아져서 버블 획득에서의 이득이 있음
작성자 본인이 직접 실험해본 결과 난도질이 활성화 되어있을때 
보조에 단검을 끼면 평균적으로 12.5~13초에 평타만으로 6버블이 생성이 되고
보조에 단검이 아닌 한손무기 착용시 평균적으로 14~15초에 평타만으로 6버블이 생성됨
다만 현재 보유한 단검과 한손무기의 템렙 차이가 20이상이면 보조에 한손무기를 끼는게 좋음
참고로 회피무막이 뜨면 카운트가 되지 않음

 - 독뎀은 표창투척, 권총사격, 독칼같은 원거리 공격은 물론 평타에도 묻어나기 때문에 몹과 이격을 해야될 때, 이격하고 복귀할때 원거리 공격을 해주는것이 좋음
단, 복귀할 때 그밟이 있다면 원거리 공격을 굳이 할 필요는 없음 (기력 손실)

 - 장신구는 버프형태의 증뎀효과는 적용x but 약점포착의 영향은o

 - 버블이 사라지는 시간은
전투가 풀린 뒤 비전투 상태로 18초가 지나면 버블 하나가 사라지고
이후 10초마다 버블이 하나씩 사라짐

 - 마부
등 : 능란의 광역회피
가슴 : 깨어나는 능력치
손목 : 광역회피
다리 : 흉포한 방어구 강화도구
발 : 감시자의 토양 or 평원의 여행자의 산들바람
반지 : 치명타 및 극대화의 헌신 or 특화의 헌신 - 심크 참고
보석 : 교묘한 or 각인된 무한의 다이아몬드를 무조건 한개 박고, 나머지는 스승의 알렉스트라자이트 or 스승의 넬타라이트 - 심크 참고
무기 : 계도의 헌신
난 심크가 뭔지도 모르겠고 돌리고 싶지도 않다면 반지는 치명타 및 극대화의 헌신을
보석은 각인된 무한의 다이아몬드 1개(모든 템 통틀어서 1개밖에 장착이 안됨), 스승의 알렉스트라자이트를 박으면됨
등, 손목, 발 같은 경우는 상기한 것이 일반적으로 선호되나 정답은 아님. 본인이 이속이 필요하다면 이속을 바르는것도 나쁘지 않음. 단, 생흡 마부는 잠행의 딜사이클상 효율이 떨어짐

 - 도핑
룬 : 윙윙거리는 룬
약병(영약) : 미온한 유연성의 약병
음식 : 운명의 행운 과자 혹은 잔칫상
증강룬 : 용의 증강의 룬
물약 : 궁극의 힘의 정기 물약 (6타겟이하) / 충격적인 폭로의 물약 (7타겟 이상)

 - 종족은 드워프, 검은무쇠드워프, 나이트엘프, 블러드엘프, 타우렌, 오크 정도가 유용하거나 딜상승에 도움이 되는 종특을 가지고 있음. 허나 종특간의 차이가 미미하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종족을 선택하길 바람

 - 매크로
1) 냉혈은기
#showtooltip 냉혈
/시전 엉겅퀴 차
/시전 냉혈
/시전 은밀한 기술
2) 어춤죽상
#showtooltips
/사용 죽음의 상징
/사용 어둠의 춤
이 정도만 써도 됨
이 외에 작성자는 주시실명, 주시그밟, 급가비습 등등 별의별 매크로를 다 쓰지만 굳이? 이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음. 그격과 어둠칼날을 묶는 매크로는 추천하지 않음. 이 매크로의 단점은 어춤을 쓰고 키를 다다닥 누르면 그격이 아니라 어둠칼날이 나갈때가 있고 어차피 죽무 때문에 어둠칼날을 써줘야 하기 때문에 키를 따로 쓰는 것이 좋음.


7. 유용한 사이트



마지막으로 진짜 꿀팁 두 가지
1. 스킬 설명 꼼꼼히 읽어볼 것
2. 허수아비 면담



작성자의 발목을 노리는 깊숙한 양발 태클 환영
찰떡아이셔-아즈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