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히 주관적인 시점에서 곧 다가올 5.3의 변화에 따른 대처법을 적어보자 합니다.

 

1.표창: 기력 20->40,10미터 이상 2배 댐지->10미터건 0미터건 항상 2배댐지

:조삼모사인듯한 너프 임돠 기력 20에서 40으로 되면서 평상시 암살로 표창댐지 즐기시던 분들은 이제 표창 뿅뿅하면 막상 붙어서 딜할때 기력이 조루이기때문에 가득이나 평딜폭발이던 암살특이 평딜마져 못하는 경우가 생기므로 이제 원거리 견제용으로 기력관리하며 던지시길 바랍니다.

 

2.암살자의 몸가짐:노은신상태 사용불가

네 우리의 사랑스런(2) 암몸찡이 너프임돠 은신때 다중메즈에 더불어 어춤때 파워 다중메즈가 가능했지만 노은신때는 무조건 사용 못합니다. 은신상태 어춤때는 사용할수 있지만 은신풀리면 비활성화로 바뀝니다.

따라서 그밟을 사용한 평상시 접근전 또는 암몸을 찍고 초기화를 능숙하게 하여 접근전으로 가는 2가지 방법으로 크게 도적의 전투법이 활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은신때  다중메즈라도 하고 싶으면 암몸찍으시거나 제가 썼던 그밟의 활용성처럼 활용하고 싶으신분들은 그밟사용하시면 되시겠습니다.

 

3.문양너프:비습문양(1초->0.5초),목졸(1.5->1초)

음 오히려 환영해야할 너프라고 해야하나 항상 비습+실명+목졸을 고정해서 다른 문양은 거의 사용하지 못했는데 목졸은 아직 침묵 1초 증가니 쓸만할것 같고 비습문양자리에 다른 문양(전질,은신,연막등등)을 끼움으로써 좀 더 다방면의 스킬효과증가를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크게 너프라고는 생각안되네요.

 

4.약포너프:플레이어 상대 70%->50%

우리의 뻥딜에 도움을 주는 약점포착이 너프를 먹습니다. 방어도 무시를 70%에서 50%로 너프를 먹는데 판금을 대상으로는 약 10퍼 사슬,가죽,천등에 대해서는 약 5~7%사이의 딜감소가 예상됩니다.

사실 도적의 컨셉이 은신상태로 상대를 배후에서 암살한다고는 하나 너무 심하게 암살해서 너프하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반토막나듯이 너프가 아닌 3초만에 죽일꺼 4초만에 죽이는 거라 안심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5.탄력의 획일화

도적특성과는 상관이 없으나 크게 변화하는 부분이므로 언급하겠습니다. 현재 기본탄력으로 주는 40%가 65%로 바뀌면서 탄력템의 탄력효과가 삭제되고 위력으로 바뀌면서 1퍼당 올려야 하는 위력의 수치가 250에서 약 400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것은 탄력이 위력으로 바뀌면서 위력뻥뎀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부분으로 볼수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도적분들은 탄력수치를 거의 9000대에 근접하게 맞추고 위력을 올리실겁니다.

게다가 노랑색 탄력보석의 수치는 320->160으로 바뀌며 나머지 탄력보석의 수치가 반토막씩 나게 됩니다.

따라서 탄력보석으로 깔맞춤을 하는 것보다 스텟(힘,민첩,지능등)을 올려주는 보석의 셋팅이 더 효과가 좋다는 말이 있지만 이 부분은 패치후 몇일 보석셋팅을 바꿔보며 실험하시는 분들의 글들을 보시고 적절하게 판단하시면 되시겠습니다.

 

6.전장의 템렙획일화

이부분도 환영해야할만한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하드레이드를 하는 사람들이 하드레이드템중 보석홈이 많은 템에 탄력보석을 박고 전장에 오는 경우가 매우! 많았습니다(심지어 고평전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석홈많은 레이드템에 탄력보석을 끼기 위해 레이드를 했습니다)하지만 이제 전장과 투기장,평전에서는 템렙이 600이건 500이건 무조건 496로 바뀌게 됩니다. 그러나 496이하의 템은 바뀌지 않고 그래도 적용됩니다. (ex)450->450)

따라서 이제 템렙으로 무식하게 댐지를 넣는 현상은 사라지고 컨트롤로 승부하는 것으로 바뀝니다. 이제 컨실력을 올려야 승리로 이끄실수 있습니다.

 

레이드는 때려치고 pvp만 올인하는 저로서는 이번의 패치가 완전 개념패치라고  인식됩니다.

그러나 필드에서는 템렙의 획일화가 되질 않아서 5번의 문제는 필드에서 그대로 남아있어 문제가 되겠지만

대부분의 피빕 유저분들은 전장이나 투기장을 다니시니 크게 신경쓰시지 않아도 될부분으로 보여집니다.

이제 다음주가 5.3이라고 하니 그전까지 보석모아두시거나 미리 바뀌는 부분에 대해서 꼬이지 않도록 연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