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 고양 주술사 Crix 입니다.

 

지금까지 눈팅만 하다가 주술사 게시판에 고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고술을 처음 접하시는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시는 것 같아 제가 알고 있던 고술에 대한 정보와 노하우를 적어보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이런 글을 쓰는게 처음이기 때문에 글솜씨가 많이 부족하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먼저 특성과 문양부터 짚고 넘어 갑시다.

 

 

 

#1. 특성과 문양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저의 특성입니다.

 

몇가지 특성을 빼면 거의 기본적인 레이드세팅의 특성입니다.

 

위 스크린샷을 보신 몇몇 분들은 고대의 신속함보다 토템 사거리를 증가시켜주는 토템의 테두리 가 더 효율적이지

 

않느냐 라는 의견을 가지고 계신 분이 있을텐데요.

 

대격변 공격대 던전을 트라이 해보면서 느낀것이 밀리 클래스들이 무빙할 구간이 많습니다. 물론 아닌곳도 있지만요.

 

한마디로 무빙구간이 많아 여러 네임드들이 원거리에게 유리합니다 (ex. 골렘, 아트라메데스, 네파리온, 초갈)

 

그래서 딜로스를 최대한 줄이려고 토템의 테두리보다는 고대의 신속함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하고 찍었습니다.

 

물론 토템의 테두리 특성이 더 효율적인 네임드도 많이 있으니 자신의 취향대로 찍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고대의신속함에 2포인트를 주고 산울림을 아예 안찍은 특성을 사용 했었는데 대격변에서 고술을 접해 보니

 

산울림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을 하고 1포인트로 바꿨네요 산울림을 찍는 이유는 아래에서 다시 설명 하겠습니다.

 

그리고 가끔 언급되는 얼음강화 특성을 사용하고 냉기의 무기를 사용하는 주냉 보불트리.

 

물론 용암채찍 데미지의 증가와 특화도로 인한 마법데미지 증가때문에 좋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너프되었지만

 

아직도 최상위권의 질풍의무기 데미지와 정기폭발로 인한 다음 6번의 40% 빠른 근접공격으로 인한 데미지증가와

 

 마엘 충전효과에 비하면 효율성이 그닥 좋지 않은 특성같아 찍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울림 입니다. 저는 리분 얼왕시절에도 산울림을 즐겨 사용했고 대격변에서 딜을 계속 하면서 느낀것이

 

산울림이 무조건 적으로 필요한 특성이라고 느꼈습니다.

 

그 이유를 찾아보자면 리분시절엔 빠른가속, 불꽃회오리 특성과 불꽃 회오리 문양으로 인한 불꽃회오리 쿨타임 감소로

 

손 쉴틈 없이 피아노치기를 하다시피 딜을 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산울림 특성을 사용하지 않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대격변에서의 고술은 불꽃 회오리라는 스킬 자체가 딜 싸이클에서 완전히 배제되고 그 대신 정기 폭발이라는

 

스킬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스킬이 불꽃회오리처럼 짧은 쿨타임의 스킬이아니고 15초의 긴 쿨타임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딜 사이클을 계속 돌리다보면 쿨이 모두 돌고있어 손을 놓고 있는 타이밍이 생깁니다. ( 엄청난 딜로스 입니다 )

 

그렇기 때문에 산울림 특성 으로 인한 1초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써서 모든 스킬이 쿨타임인 상황을 모면하고 충격을

 

남들보다 한번이 라도 더 써보자는 마인드로 딜링을 하시면 어느정도 개념이 잡힐거라고 보입니다.

( 이게 말로 설명하기가 정말 힘드네요 상황에 마다 다른 대처를 해야되기 때문에.. )

 

(수정. 많은 분들이 산울림보다 불꽃의 부름에 포인트를 찍는게 딜이 더 좋느냐 라는 의견과 고대의 신속함 2포인트를 찍어야

한다 라는 의견을 많이 받았습니다. 저는 모든 특성을 실험 해봤는데 산울림 특성이 가장 딜이 잘 나오는 것 같아 그대로 사용 중입니다. 하지만 불타는 토템 데미지가 실시간 주문력 비례이기 때문에 레이드에서는 어떨지 아직 감이 안오네요.

그냥 취향대로 찍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고대의 신속 2포 같은 경우에는 저도 대격변 초기엔 고대의신속함 2포인트를 쓰다가 1포로 바꿔 사용 하고 있었는데 많이 아쉬운 부분이 많더라구요. 고대의 신속함 2포를 원하시는 분들은 번보나 전하충격에서 1포를 빼고 고대의 신속함을 2포인트 주시면 됩니다.)

 

 

 

 

특성은 이쯤에서 마무리 짓고 문양을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급 문양은 야수정령, 질풍의 무기, 용암 채찍 이 3가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폭풍의일격 번화문양 충격문양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 딜량 면에서는 그렇게 좋다고 장담하진 못하겠네요)

 

주문양은 번보문양 빼곤 딜링에 영향을 주는 문양이 없으니 아무문양이나 박으셔도 무방합니다.

( 주문양 에서 늑정문양은 고대의 신속함특성을 2포 찍으신분이 사용하면 좋겠네요 )

 

 

 

#2. 스텟

 

저의 스텟정보입니다

초보 분들이 가장 많이 질문하는 것중에 하나가 스텟일텐데요. 대격변에선 재연마라는 시스템이 생겼기 때문에 파밍이 그렇게 힘들진 않습니다.

일단 제가 맞춘 순서대로 나열해 보겠습니다.

 

제일 먼저 마법만적&만숙은 필수입니다. 마법 만적은 주문적중 17%, 숙련은 26입니다.

가끔가다 마법만적을 찍었는데 마법이 미스가 뜬다고 하시는분들이 계시는데 근접쪽의 적중을 보시면 안되고

주문쪽의 적중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자세하게 설명 하기 위해 스크린샷을 첨부하겠습니다.

 

※ 캐릭터창에서 빨간색 줄이 있는 것이 주문적중입니다.

 

만약 템이 부족 하셔서 마법만적과 만숙련을 찍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최대한으로 찍어두는게 좋습니다.

그 후엔 모두 특화력과 민첩에 올인 합시다. 처음엔 가속세팅도 해보았지만 아직 템이 부족해 가속을 올려도 효율성이 특화민첩보다 떨어집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민첩 특화를 올리는게 가장 좋아보이네요.

저는 빨간색칸에 민첩보석 노란색엔 특화 파란색엔 적중을 박았습니다.

재연마는 적중과 숙련한 아이템을 뺀 나머지는 모두 특화도로 돌렸습니다.

 

 

 

#3. 딜링

 

고술 딜링에서의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쿨타임을 낭비 하지 말아야 합니다

4가지의 공격 스킬과 소용돌이 치는 무기라는 변수를 가지고 있는 밀리 클래스이기 떄문에

이 4가지 스킬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손이 쉬는 타이밍을 만들면 안됩니다.

( 꾸준히 하다 보면 감이 올겁니다. 말로 설명하는게 힘든게 고술이라서요 )

 

우선 제 딜 싸이클입니다.

처음엔 정폭 - 화충 - 토템 - 용채 - 폭격 으로 시작하고 중간에 마엘이 5중첩 차면 바로 날려줍니다.

 

그 후엔 우선순위를 두어 딜을 합니다.

용채 - 마엘번화 - 정폭 - 충격 - 폭격 입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상황과 변수에 의해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많이 해보라는 말밖에 못하겠네요.

한가지 예를 들어 정폭과 충격 폭격의 쿨이 남아있는데 폭격의 디버프가 사라졌다면 폭격부터 쓰고 정폭 충격을 사용하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용채를 마엘 번화보다도 1순위로 두는 이유는 용채의 어마어마한 데미지입니다.

이번 대격변으로 오면서 용암채찍의 데미지가 엄청 나게 상향 되었습니다.

크리 터질떈 3~4만이 터지니 용채를 1순위로 써 주고 한 전투에 최대한 많이 써주는게 딜량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2번째 이유는 가속 때문입니다. 현재는 템도 많이 안풀리고 가속을 올려봤자

전투력 특화도에 비해 기대값이 높지 않아 많은 분들이 전투력 특화도를 추세하는 이상황에서

마엘 번화를 먼저 쓴다고 하더라도 가속이 낮기 때문에 소용돌이치는 무기가 리분시절 처럼 그렇게 많이 차질 않습니다.

 

 

그리고 몇가지 노하우를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1. 만약 힐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주분을 써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모든 스킬이 쿨타임이거나 비교적 데미지 기대값이 적은

폭격 같은 스킬만 남았을때 사용 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런 상황을 만들 수 없다면 무조건 용채는 사용하고 주분을 사용합시다. ( 불타는토템 리필도 마찬가지입니다 )

 

2. 지금처럼 힐러들의 마나대비 스킬효율이 그렇게 좋지 않은 시점에서 고술은 최고의 하이브리더 입니다. 만약 공대의 힐이 부족해 체력이 불안정하다면 마엘 치비를 써줍시다.

 

3. 야정 문양을 박으셨으면 야정을 뽑기 전에 최대한 전투력이 높은 상태에서 뽑아야 합니다. 버프 창 상태를 확인하면서 장신구가 터질때 야정을 써줍시다.

 

4. 블러드 타이밍엔 모든 쿨기를 돌려 최대한 딜을 뽑아야합니다. ( 이건 웬만한 딜러들은 모두 숙지하고 있을겁니다 )

그리고 마법가속 영향을 받는 고술 같은 경우에는 블러드 타이밍때의 마법글쿨이 1초 내외가 됩니다.

예를 들어 블러드타이밍에 용채가 0.6초 정도 남았고 정폭이 돌아왔다면 정폭을 그냥 눌러주세요.

(이해가 잘 안되실 수도 있습니다)

 

 

허수아비와 한번 면담을 해봤습니다.

3번의 100만딜중 가장 잘나왔던 스크린샷입니다.

원래 13800이었는데 화충도트데미지와 불타는토템 도트때문에 12900까지 떨어졌네요.

평균은 거의 12500 ~ 13000 정도 까지 나왔어요.

#야정없이 했습니다

 

 

 

여기까지 제가 알고있던 모든 고술의 정보를 글로 적었습니다.

대격변에 온 시점에서 모든 시너지를 빼앗긴 고술이지만 아직까지는 괜찮은 딜에 힐지원까지 되는 완소 직업입니다.

고술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글솜씨가 부족해서 글이 엉망 진창이네요. 모자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http://kr.battle.net/wow/ko/character/%ec%95%84%ec%a6%88%ec%83%a4%eb%9d%bc/crix/simple

제 전정실입니다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을것 같아 링크 해놓겠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