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티어 레이드도 저물어가는 마당에 잉여잉여해져서 써봅니다.
술게에 자주 오시는 쩌는 고수분들이야 뭐 새삼스럽게 이딴걸... 하실지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있을테니까요.
아 뿅뿅번개나가는 거 멋있네 정술이나 해볼까 하고 입문하시는 분들이 주로 봐주셨으면 좋겠네요.

#1 정술은 무엇으로 딜하는가?

무빙없이 서서 닥딜한다고 가정시 정술의 리카운트는 항상 스킬 비중이 비슷비슷할 겁니다. 

1) 번개 화살 (약 50%대)
2) 용암 폭발 (약 20% 중후반대)
3) 성난 부르짖음 (약 8~10%)
4) 화염충격-도트 (약 7~8%)
5) 대지충격 (약 2%)
6) 화염충격 (약 1%)

그아래론 뭐 화산 발동뎀이라든지 맞아서 까진 번보라든지 그런 소소한게 자리잡고 있겠네요. 
불타는 토템이라든지 불정은 제외하고요.
대충을 번보 9중첩을 다 모으고 쓰는가 
아니면 6~7중만 모이면 바로 소모하는가 하는 개인취향에 따라서 또 비중이 달라질 수 있겠지만 
정상적인 딜사이클로 돌린다면 대부분 비슷한 순위로 나올것이라 생각합니다. 

리분때처럼 6번화 1용폭 이런 정형화된 사이클이 아니고 여러가지 발동 변수가 생겼는데요.
일단 용암쇄도란 특성으로 인해 용폭쿨이 초기화되고, 
연쇄천둥특성으로 인해 번화나 연번을 날리면 60%확률로 번보가 충전이 됩니다.
이는 우선순위의 문제를 가져오게 되는데 한꺼번에 번보 9중첩과 용암쇄도가 떴을 경우
용폭>번화>대충 순으로 써줍시다. 이유는 용폭으로 인한 크리로 번뜩임효과를 성난 부르짖음에 주기위함입니다. 
조드같은 경우는 별폭풍 시전중에 쿨이 초기화되도 한번 더 사용이 가능한데 용폭은 그게 안됩니다. 
무조건 용폭부터 쏴주는 게 이득입니다.

정술이 가장 우선적으로 맞추어야 할 것은 만적>지능>가속>특화>극대 순이라고 보통 알려져 있지요.
전 대격변 초기에 특화세팅이 유행할때부터 올가속으로 밀던 가속게이지만 
특화가 조화롭게 받쳐줘야 가속과 시너지 효과로 인해 딜이 더 나온다고 생각은 합니다. 
극대는 보통 재연마를 위한 초석이 되곤 합니다. 다른 걸로 돌릴 수 있으면 돌려주세요.


#2 딜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일단 용암쇄도를 빠르게 캐치하기 위한 애드온 같은 것을 취향따라 준비합시다.
난 쩌니까 기본 인터페이스만 보고도 바로바로 쏠수있뜸ㅋ 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레이드 서서 딜만 하는 게 아니잖습니까. 바닥피하랴 무빙하랴... 
시야가 넓어지려면 최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건 받는 게 좋습니다. 
가장 많이 쓰시는 건 아마도 토템타이머 애드온 인것같구요. 
저같은 경우는 TribalEnhancement를 씁니다. 
파워오라 같은 경우는 용암쇄도 뜰 때 딜레이가 상당한 걸로 기억해서 비추하네요. 이벤트 얼럿2는 써본 적이 없고...

매크로 같은 경우는 
#showtooltip
/cqs
/공격시작
/시전 용암 폭발
이것 정도는 준비해 줍니다. 용폭 단축키창에 저걸 대신 넣어주면 됩니다.
용폭쿨일때 번화를 연타하고 있다가 용암쇄도가 떠서 바로 용폭을 눌러줘도 
이미 예약된 번화 때문에 용폭이 씹히는 경우가 있는데
그 예약번화를 취소하고 용폭을 사용하게 해 주는 매크로입니다.
용암쇄도 떠서 용폭이 리셋될때마다 재깍재깍 써줘야 
용암쇄도가 연속으로 터지는 상황에서 DPS기대값이 높은 용폭을 한방이라도 더 넣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기본적인 티어 4셋준비, 화산 장신구 준비. 이건 뭐 말할 필요도 없겠죠. 
딜 상승의 엄청난 요인이 됩니다.
정술이 템빨을 좀 적게 받는다곤 하나 템이 곧 딜입니다. (...)
전문기술은 기공&재봉이 좋습니다만 채광 약초 무두 같은 것만 아니면 크게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닙니다.


#3 정술의 최대의 적, 무빙

물론 4.2부터는 그저 군대갔다온 추억같이 되 버릴듯 합니다. (무빙번화라니! 부왘)
대격변오면서 그나마  무빙할때 화충냉충쏘던 정술에게 무빙할 때 쓰라고 몇가지를 던져줬는데

1) 정기 폭발
2) 대지충격(번보6중첩이상)
3) 영혼방랑자의 은총
4) 토템or화충리필
5) 천둥폭풍

무빙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은 보통 이정도입니다. 

다른 거야 그때그때 쿨 봐서 상황봐서 쓰면 되겠는데 
영혼방랑자의 은총은 네임드 택틱을 잘 고려하고 써야됩니다. 
네임드마다 페이즈별로 그때그때 꽤 심한 무빙이 생기는 타이밍이 있는데 2분쿨에 15초 지속이란 것을 감안해서
가장 적절한 때에 써주는 게 좋다고 봅니다.
EX) 아트라메데스 공중 페이즈, 아트라메데스 브레스 대상일때, 시네스트라 구슬걸렸을때 등

하지만 곧 추억돋는 옛날 이야기가 되겠죠. 

#4 쿨기를 올려라 둥둥

정술에게 쿨기란 몇가지 없습니다만 하나하나가 꽤나 완소한 편입니다.

정기의 깨달음 - 다음 번화, 연번, 용폭 주문이 즉시시전되고 화,냉,자연 주문공격력이 15%, 주문가속이 20% 증가합니다.
(쿨 3분)

이 정깨란 스킬은 역순환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번화나 연번을 사용할때마다 쿨이 3초씩 줄어들게 됩니다.

그럼 서서쏴 하면 얼마나 쿨이 줄어드느냐... 
가속 15.38%의 제 술사 허수아비딜 기준으로 대략 쿨이 1분 15초정도로 줄어듭니다. (!!)
용암쇄도가 얼마나 뜨느냐, 무빙이 얼마나 잦느냐, 블러드를 켰느냐에 따라 이 시간은 변동이 엄청 심하겠지요.
보통 화산 장신구의 내부쿨은 45초. 발동은 거의 칼같이 되므로 100초안에 화산이 두번 돌아갑니다. 
거울/종의 내부쿨은 100초로 알려져있고 발동률은 화산에 비해 매우 낮습니다. 정말 재수없으면 2분도 더 뒤에 터지기도 하죠.
그래서 각종 장신구와 마력격류 종특등을 한꺼번에 돌릴 수 있는 전투시작후가 가장 딜을 뽑기 좋은 때입니다.
초반 블러드까지 올린다면 금상첨화겠죠. 
비법과 마찬가지로 정술도 전투시작후 높은 디피를 유지하다가 점점 나락으로(ㅠㅠ) 가버리죠.

요약하자면 정깨는 쿨이 왔다 까자! 하고 바로 올리지 말고 
장신구발동과 맞춰서 돌리되(보통 화산 발동이 맞추기 쉽습니다. 마력격류도 비슷하게 따라가구요.) 
무빙이 없고 안정적인 딜이 가능한 구간에서 써주는 게 좋습니다. 
용암아귀 하드 같은 경우 시작하자마자 정깨를 돌려주면 쿨이 다시 오고나서 조금있다가 머리를 내리게 될 겁니다. 
머리내려왔을때 정깨를 돌려주는 건 당연하겠죠? 혹은 네파 정배후라든지.

#5 정술의 꽃, 불정

아아 미터기에 그분은 갔습니다. 4.1부터  타인의 미터기에 표시되지 않는 그분을 위해 묵념을 ㅠㅠ

어찌됐건 정술딜의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불정입니다. 
보통 바라딘같이 짧은 전투같은 데서는 20% 중반에 육박하는 딜량을 내주기도 합니다. 
제가 초갈하드 트라이할 때는 복원쪽 토템 지속시간 특성까지 찍어주고 불정문양박고 하니 
총 지속시간이 5.2분 정도 되더군요. 딜도 코끼리 법사 바로 밑으로 2등찍었습니다. ㅎ;;

불정은 토템을 꽂을 때의 본체 주문력에 비례해서 딜량이 상승합니다.
따라서 가장 큰 주문력값을 가질 때 박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건 또한 #4에서 썼던 극초반 폭딜구간이기도 합니다.
불정이 가장 높은 기대값을 가질 수 있는 조건은 아마도 
재봉자수+기공장갑마부+화산발동+상급종발동+오크종특(피격)+마력격류 가 발동한 상태에서 박는 것이 되겠지만 
보통 요즘은 화산에 거울을 많이 쓰시니까...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거라면 이놈의 불정은 대상 타겟팅 컨트롤조차 할 수 없는 멍청한 속성을 지녔습니다.
그래서 박는 위치가 매우 중요한데 시네스트라같은 경우 새끼용과 가까이 있으면 새끼용을 칠 확률이 80%이상입니다.
그래서 새끼용탱위치랑 되도록 먼 위치로 시네와 근접한 거리에 박아두면 괜찮을 겁니다.
또한 거리가 너무 멀어지면 혼자 멍때리는 일도 ㅠㅠㅠㅠㅠㅠㅠ
아... 딴건 됐고 적어도 타겟정도는 컨트롤이나 좀 됐으면 좋겠네요. 

#6 열심히 해도 별 티가 안난다, 광딜

4.1패치가 되면서 지진이 쓰레기화되고(지진을 아예 안찍는 분들도 더러 보이죠)
화충에서 불꽃회오리가 나가는 것으로 변경되어 오히려 순간광딜은 더욱 나락으로 가버렸습니다.
용암토템도 지속 1분으로 바뀌었지만 여전히 달려가서 박아야되구요.

네. 정술은 그저 광치지말고 넴드딜하는 게 가장 효도하는 길입니다.

라고 말하고 싶지만 또 현실은 그게 아니잖아요. 딜딸치지말고 열심히 레이드 해야죠.

1) 숫자는 많고 피는 작고 금방 녹는다. -> EX) 초갈 슬라임, 용암아귀 벌레, 시네스트라 새끼용 
이런 건 그냥 화충 한개박고 불회한번 쓰고 연번정도만 날려줍니다. 
더 광딜해봐야 딜은 딜대로 안되고 리카는 리카대로 나락갑니다. 공대 다른 딜러들을 믿읍시다! (ㅠ.ㅠ) 
혹시나 거리가 된다면 천폭날려주시구요. 천폭이 쿨이 길어서 그렇지 데미지는 정말 좋습니다.
지진을 딜 타이밍 직전에 미리 깔아 두시는것도 아주 나쁘진 않습니다.
제 경험에 초갈하드 같은 경우는 1,2번째 슬라임은 도와주지 않아도 밀릴일이 없더군요. 걍 초갈때립시다. 

2) 숫자는 적고 피통 크고 금방 녹지 않는다. ->EX) 말로하드 슬라임, 얀샬 꽃
이런 건 화충 네개 다 유지하고 천폭도 날려주시고 연번 용폭 쏘면서 불회를 계속 써줍니다.
얀샬 쫄 같은 경우는 2번에 분류하기 조금 애매한게 4화충을 걸 수 있을 정도의 피통은 아닌데 
혹시나 딜이 밀릴 경우에 대비해서...
연번문양을 이런 네임드별로 스왑하는 것도 좋습니다.

광딜은 아니지만 2타겟인 경우 화충 멀티도트 유지하는 게 상당히 좋습니다. 
번화만큼 자주 용폭을 누르게 될 겁니다 아마도...
승천하드같은 경우 꽤 상위권 딜을 유지했던 것 같네요. 고흑 다음으로...


다들 아실만한 내용을 쓰잘데기없이 주절거려봤는데요. 
이게 다 4.2가 안나와서 심심해서 그런 겁니다. 
블리자드한테 따지세요 ㅎㅎ;

요즘 조드나 암사에비해 정술인식이 좋질 않아서 많이 힘드실텐데 4.2되면 달라질겁니다 아마. 화이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