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세나에서 복술을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캐릭터 아이디는 Macana이고, 현재 템렙 696에 8신화를 완료 하고 9신화(가열로)트라이중입니다.

공대 해산했습니다.(실업자)


사실 저보다 잘하시는분이 많을테지만, 그래도 저보다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복술 용광로 힐 가이드를 써봅니다.

아래는 제 복술 스펙입니다.

보시다시피 4셋입니다.

 

아래는 특성입니다.


네임드 광물먹보
특성 : 75특성 세찬 or 전도력(전 그냥 세찬쓰는편 입니다.) 나머지는 위와 동일
문양 : 성난해일, 영혼나그네의 은총 또는 영혼나그네의 집중(전 은총), 치유토템
광물먹보는 1페와 2페가 반복되는 형식으로 1페 - 2페 - 1페 - 2페 - 1페 형식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편의상 1페를 산성격류 페이즈, 2페를 구르기 페이즈라고 말하겠습니다.


광물먹보에서 복술이 신경써야 하는점은
1. 연치 타이밍
2. 구르기 페이즈 이동힐
3. 마나집중물약 타이밍
4. 영혼나그네의 은총 타이밍
5. 지배력 타이밍
6. 정신고리 타이밍
7. 대정, 불정 타이밍
8. 성해 유지
9. 치비유지
10. 마나관리
페이즈와 공략 시간은 다막보다 적지만 신경쓸게 많은 먹보힐입니다.

 

※너무길어서 간단요약 남깁니다.
1. 연치는 산성격류 데미지 타이밍에 생폭-연치로 날린다.
2. 구르기 페이즈 이동힐은 성해, 치토, 4셋효과 연치, 피없는사람 치물 (그리고 힐링댄스)
3. 마나집중물약은 구르기 페이즈에 쓴다. 적절한 곳에서 마집물약을 끝까지 쓴다(아군 힐러를 믿고)
4. 영혼나그네의 은총은 산성격류 페이즈 위주로 쓴다. 타이밍은 "산성격류 직후에 바닥이 깔리고 차단기가 오는 타이밍"에 맞춰서.
5. 지배력은 산성격류 페이즈에 "산성격류 직후에 바닥이 깔리고 차단기가 오는 타이밍"이 아닐때 쓴다. 지배력과 영혼나그네는 따로 쓰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6. 정신고리는 "산성격류 직후에 바닥이 깔리고 차단기가 오는 타이밍"에 쓴다. 지배력이나 영혼나그네와 겹쳐도상관없다.
7. 산성격류 페이즈가 15~20초정도 지나고 쓰면 아주 좋다.
8. 연치와 지배력 효율을 위하여 성해를 잘 감아주자
9. 치비유지를 잘하면 힐량증가에 큰 도움이 된다.
10. 산성격류 페이즈에 마나를 60프로정도 쓴다는 생각으로 힐을 눌러주자.


10번 마나관리
먹보에서의 힐량은 구르기 페이즈보다 산성격류 페이즈에서 압도적으로 많이 나옵니다. 복술은 물보와 치명타 패시브로 인하여 다른 클래스보다 엠회복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때문에 첫 산성격류 페이즈에 전체 마나의 60~70%프로를 소모한다고 해도, 구르기 페이지가 지나면 20~30%정도를 회복합니다.
결국 다시 산성격류 페이즈가 왔을때 60~70%정도의 마나를 가지고 시작할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렇기에 산성격류 페이즈때는 마나를 아낌없이 써주셔도 됩니다. 다만 마나를 너무 과소비 하지는 말아주세요. 저같은 경우는 산성격류 페이즈에는 마나를 50~60%씩 쓴다는 느낌으로 힐을 해주는 편 입니다.
다만 이것은 복술 각각의 정신력 셋팅에 따라서 다를수 있습니다. 본인의 스펙을 확인하고 적절한 마나 소모량을 생각해두시면 되겠습니다.

 

9번 치비유지
먹보 산성격류 페이즈는 치비가 효율이 좋은편입니다.
치비는 가능하면 원딜러 위주로 깔아주시면되고, 치비의 위치는 다음 이동을 생각하며 깔아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몇가지 치비 팁을 드리자면, 우선 산성격류 페이즈가 시작한 직후에는 치비를 깔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차피 바닥을 한번 본 뒤에 산성격류가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치비를 깔기 가장 좋은 타이밍은 산성격류 데미지가 들어오기 5초 전 입니다. 이 산성격류 데미지가 들어오기 5초전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산성격류 데미지가 들어오는 타이밍이 가변적이기 때문입니다.
산성격류 데미지가 들어오는 타이밍이 가변적인 이유는, 산성격류 자체가 그룰의 가르기나, 다르마크 울화통과는 달리 투사체가 날아와서 데미지를 주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이 투사체가 느린편이라서, 산성격류 페이즈 초반에는 날아오는데 오래걸리고, 페이즈가 절반쯤 지나면 거리가 가까워져서 금방 날아옵니다. 또한, 근딜러의 차단 성공여부와 게이지 몇%에 차단했느냐에 따라서 산성격류를 쓰는 타이밍도 조금씩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DBM에 의지하기 보다는, DBM은 참고용으로 보면서 본인의 감각과 경험에 의지하도록 합니다.
참고사항 : 산성격류의 최소 쿨타임은 12초라고합니다. 치비를 쿨마다 돌리게 되면 4~5번째 치비는 연치 캐스팅과 겹치기 때문에 못쓰게됩니다.

 

8번 성해유지
산성격류의 사이사이마다 성해를 열심히 원딜 위주로 감아주시면 됩니다. 5초전에 치비를 써주는 것이 좋지만, 만약에 마나가 모자라다면 치비를 생략하고 성해만 감으셔서 4셋 효과를 노리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7번 대정불정 타이밍
대정 불정은 산성격류 페이즈때 써주시면 됩니다. 먹보의 산성격류 페이즈는 약 1분 30초가량이기 때문에, 첫바닥 - 산성격류 - 두번째 바닥 이 나오면 정령을 올리고 정령 버프를 받으시면 됩니다. 두번째 바닥을 봤다는 것은 약 20초정도 소모된 시간이기 때문에 이때 올리면 적절하게 정령버프를 쓸수 있습니다. 2번째 정령은 2번째 산성격류 페이즈때 쓰시면 되고, 3번째 산성격류 페이즈때는 다시 1번째 정령을 올리시면 됩니다.

 

6번 정신고리 타이밍
보통 정신고리는 공대장이 콜하는것이 보통이지만, 간혹 콜하지 않는 공장님들이 계실수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산성격류 페이즈마다 한번씩 써주시면 됩니다. 정신고리를 쓰는 타이밍을 설명 드리자면 산성격류 직후에 바닥이 깔리고 차단기가 오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이때는 힐러가 이동을 해야하기 때문에 잠깐 힐을 할수 없어서 위험한 구간이기 때문에 정신고리를 올려주시면 됩니다.(당연하겠지만, 산성격류 데미지가 들어오기전에 미리 정신고리가 올라가 있으면 됩니다.)
산성격류 시전 타이밍이 가변적이라 확정적으로 말씀드릴순 없지만, 제 경험상 2번격류-3번바닥이나 4번또는 5번격류가 이런 정신 고리 타이밍에 해당합니다.

 

5번 지배력 타이밍
지배력은 무조건 산성격류 페이즈에 씁니다.
혹시라도 구르기 페이즈에 쓰시려는 분이 있다면, 저는 조금 말리고 싶습니다. 제 경험상 어차피 구르기 페이즈에 공대가 전멸나는 이유는
1. 구르기 유도실패(과도한 광역데미지)
2. 공대원이 구르기를 피하지 못함(원킬)
3. 상자 파괴 미스로 인한 구르기 궤도 이탈 혹은 공대원 쓸림(1+2)

즉, 제대로 공략만 된다면 광역데미지가 많이 들어오는 편이 아니라서 지배력이 필요 없습니다.(어차피 공생기도 올라옵니다.) 차라리 산성격류 페이즈에 올려서 격류페이즈에 안전하게 가는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지배력을 쓸때 유의하셔야 하는 점이 있다면, 지배력은 이동힐이 안되기 때문에 정신 고리 타이밍에 나왔던 "산성격류 직후에 바닥이 깔리고 차단기가 오는 타이밍"을 피해서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좋은 타이밍은 3번~5번 격류 타이밍으로, 보통 1번 격류는 수사 보호막에 막히기 때문에 의미가 없고, 2번은 이동 타이밍입니다. 반대로 5번을 넘어가게 되면 다음 산성격류 페이즈에 지배력 쿨이 밀리게 됩니다.(먹보 산성격류 페이즈 + 구르기 페이즈는 약 2분 50초 전후입니다. 지배력 같은 3분 쿨기는 약간씩 밀리게 됩니다)

 

4번 영혼나그네의 은총 타이밍
영혼 나그네 역시 6번 정신고리와 비슷하게 "산성격류 직후에 바닥이 깔리고 차단기가 오는 타이밍"에 써서 이동하면서 연치가 한번이라도 들어가게 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지배력과 같이써도 되긴 하지만, 저는 따로 쓰는편 입니다.
정신고리, 지배력, 영혼나그네의 상호 순서를 본다면
2번격류-정신고리
3번 혹은 4, 5번격류 - 지배력
그 후에 "산성격류 직후에 바닥이 깔리고 차단기가 오는 타이밍" - 나그네
형식으로 가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나그네 쿨감 문양을 쓰셧다면 구르기 페이즈에도 적절한 시점에 써주시면 됩니다. 반대로 나그네 지속시간 증가 문양을 쓰신다면 구르기 페이즈에는 쓰지 않고 아껴주시면 됩니다.

 

3번 마나집중물약 타이밍(줄여서 마집물약)
마나 집중물약은 구르기 페이즈에 써주시면 됩니다. 가장 좋은 타이밍은 첫 구르기 페이즈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첫 구르기 페이즈에 마집물약을 쓰실거라면, 첫 격류 페이즈에서 마나를 30프로 남을때까지 쓰셔도 됩니다.
구르기 페이즈때 마집물약을 쓰는 위치는 공대마다 다르기 때문에 말해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일단 자신의 공대가 구르기 유도하는 방식을 익히신후에, 안전 지대라고 생각되는 곳에 가서 [마집물약 시전바가 다 없어질때까지] 써주시면됩니다.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공생기 올라옵니다. 아군 힐러들 믿고 마집물약 뽕을 뽑아주시면됩니다.
하지만 콜되는 공생기가 자신의 치토라면 어쩔수 없이 끊으셔야합니다.(미리미리 공대장님한테 구르기 페이즈 공생기를 확인하도록 합시다)

 

2번 구르기 페이즈 힐
성해, 치토, 가끔 치물이나 연치 (그리고 힐링댄스)
이 4가지면 끝납니다. 제가 산성격류 페이즈때 힐량에 목숨거는 이유는 구르기 페이즈의 힐을 다른 힐러들에게 넘기기 위함입니다. (반쯤 농담이지만 사실입니다.)
일단 구르기 페이즈가 시작되면 공대원들이 산개하기 때문에 연치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먹보 맵은 장애물이 많고 공대원들이 지속적으로 이동해서, 캐스팅이 느린 연치(2.x초)는 캐스팅하다가 상대가 시야에 없다고 힐이 안나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편히 즉시시전인 성해와 치토 위주의 힐을 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성해를 감다보면 4셋효과가 뜨는데, 이때만 연치를 써줍니다.
죽을것 같은 사람이 있다면 치물을 써주시면 됩니다.

 

1번 연치 타이밍
연치 타이밍은 정말 별거 없습니다. 산성격류 데미지와 동시에 연치가 들어가게 캐스팅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다르마크와 달리 좀더 신경써주시면 좋은스킬이 있습니다. 바로 생명폭발입니다.(사실 저도 자주 까먹는 스킬)
성해가 잘 감겨있고, 만조가 찍혀있다면. 따로 말하지 않아도 생폭-연치가 제대로 된 타이밍에 들어갔을때 나오는 힐량을 예상하실수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