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소개

안녕하세요. 아즈 호드에서 복원 주술사를 플레이중인 복술복술입니다.

이미 1시즌 가이드가 있지만 1차 목표였던 점수를 달성하며 쌓아온 기본적인 복술 가이드를 공유하려 합니다.

어둠땅 초반 많은 쐐기 가이드가 있었으나 현재 시점에 어떤 변화 혹은 앞으로 9.1 이후 어떤 변화가 생길지에 대한 내용도 서로 의견과 정보도 댓글로 함께 의견 나누고 싶어 가이드 작성해보았습니다.

아래는 현 시즌 레이더 점수와 종종 트위치에서 갱신주에 방송하고 있는 주소 링크입니다!
(개인 녹방용으로 갱신주 쐐기 돌면서 켜두는 방송이라 소통은 적습니다. 종종 놀러와주세요 :D)

※ 현 시즌 레이더 점수
※ 트위치 주소


0-1. 목차 

 - 1. 쐐기에서의 복원 주술사
      1.1 특징
      1.2 취약점
      1.3 힐 운용법
 - 2. 복원 주술사의 스킬, 특성
      2.1 스킬
      2.2 특성
 - 3. 복원 주술사의 세팅 및 성약 도관
      3.1 전설 세팅
      3.2 스텟 세팅
      3.3 영혼 결속 / 도관
        3.3.1  영혼 결속
        3.3.2  도관
      3.4 성약단
 - 4. 마치며


1. 쐐기에서의 복원 주술사

1.1 특징

가.  특화: 깊은 치유 [특화: 깊은 치유]로 피해를 받은 아군의 체력이 낮을 수록 더 많은 체력을 복구 시킵니다.
    복원 주술사는 다른 힐러들과 다르게 보호막이나 뎀감기를 통해 받는 피해를 낮춰주는 것이 아닌
    받은 데미지를 빠르고 많은 치유량의 캐스팅 힐을 통해 복구하는 힐러 입니다.

나. 힐러 중 유일하게 차단 스킬(날카로운 바람[날카로운 바람],12초 쿨타임)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유틸기(속박의 토템 진동의 토템 축전 토템)로 딜러의 딜 능력에 집중 할 수 있도록 서포팅 합니다.
    또한  정화[정화] 라는 쿨타임이 없는 적 대상 마법 효과 정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 많은 생존기( 정신의 고리 토템 치유의 해일 토템 승천)를 보유하고 있고 이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위기 대처 능력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 특히 1시즌 교만 어픽스를 대처하기에 매우 좋은 스킬 구성을 갖고 있어 더욱
    안정적으로 교만을 대처할 수 있습니다.

라. 대지의 정령[대지의 정령]을 통해 탱커의 급사 구간에서 어그로를 나눠 받을 수 있고 탱커 급사 시에도
    밀리의 급사 방지를 통해 2차 사고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마. 영혼나그네의 은총[영혼 나그네의 은총]을 통한 무빙힐이 가능하여 다양한 보스 패턴에 대처가 가능합니다.


1.2 취약점

가. 복원 주술사의 치유 스킬은 대부분 피해 받은 체력을 복구하는 스킬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수사 신기 처럼 보호막. 뎀감기를 통한 사전 작업이 불가하여 급사하는 상황 대처에 불리합니다.
※ 상황에 따라 급사 방지로 [이글거리는 깃털 뭉치] (캘타스 장신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나스리아 성채 <태양왕의 구원> 네임드 드랍

나.  궁극의 희생 기의 고치 고통 억제 수호 영혼 과 같이 단일 외부 생존기가 없습니다.(정신의 고리 토템정신 고리의 토템을 통해 10% 데미지 감소 효과를 줄 수 있으나 다른 외생기와 비교했을때 효용성이 매우 낮습니다.)

다. 광역 / 단일 대상의 강력한 딜 지원이 어렵습니다.
    9.0.5 이후 [심연전율 바위] 전설로 대지의 정령 [대지의 정령] 지진 데미지 딜 지원이 크게 강화되었지만,
    딜링 지원 능력에 있어서의 퍼포먼스가 신기( 신성화 응징의 격노 잿빛 신성화)에 비해서는 상당히 떨어집니다.


1.3 힐 운영법

 고단(20+...)으로 갈 수록 힐러의 딜 지원 능력이 요구되며 복술 또한 최대한 높은 DPS를 뽑기 위해 최소한의 HPS로 파티원을 살리고 남은 글쿨과 시전 스킬을 딜 스킬 사용하는데 활용해야 합니다.

 다른 힐러들과는 다르게 설계형 힐러 특성 상 어느 구간에 데미지가 들어오는지 몸으로 익혀 알고있어야 하며(혹은 dbm/빅윅 타이머를 보셔도 됩니다.) 이 때 들어오는 순간 데미지를 폭우의 토템폭우의 토템을 통해 얼마나 커버가 가능하냐에 따라 딜 여유가 생길 수 있는 점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개개인 마다 혹은 단수 별 힐 운영에 있어 중요도나 딜 스킬의 필요성의 차이는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중요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쐐기 힐 운영에 있어서의 중요도
    1. 탱커 대지의 보호막 유지 / 성난 해일 유지 (+선조의 활력 선조의 활력 유지)
    2.1 후속 데미지로 인해 죽을 위기에 처한 탱커 시전 힐 
(+선조의 활력 선조의 활력 유지)
    2.2 후속 데미지로 인해 죽을 위기에 처한 딜러 성난 해일
(+선조의 활력 선조의 활력 유지)
    3. 딜링 스킬 ( 연쇄 번개 연쇄 번개/화염 충격 화염 충격/용암 폭발 용암 폭발/용암 쇄도 용암 쇄도/번개 화살 번개 화살)
    4. 2 충전 성난 해일 사용
(+선조의 활력 선조의 활력 없는 대상)

 이외 후속 딜로 인해 죽지 않는 딜러들의 체력은 최대한 탱커의 시전 힐로 인해 쌓인 폭우의 토템 배분 힐로 살린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다만 치명상 혹은 파열, 등 일부 어픽스의 경우 우선순위는 다를 수 있습니다.

 위에 중요도에 가장 많이 보였겠지만 선조의 활력 선조의 활력을 최대한 유지 시켜줄 수 있는 상황에서 이후 딜링 스킬을 활용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지성 딜링으로 파티원이 급사하는 경우 힐러 잘못이라고 생각하며 최소한의 체력 버프 유지는 필수라 생각합니다.


2. 스킬 및 특성

2.1 복원 주술사의 스킬

가. 성난 해일[성난 해일]은 복술의 근본이며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어둠땅 패치 이후 강력한 치유량
     버프를 받기도 하여 높은 HPS 갖고 있는 스킬이기도 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굽이치는 물결[굽이치
     는 물결] 때문입니다

     성난 해일 성난 해일 시전 시 굽이치는 물결 굽이치는 물결 버프를 1회 받을 수 있고 이는 치유의 물결 치유의 물결 
시전       시간 20% 감소 또는  치유의 파도 치유의 파도 극대화율을 40% 증가 시켜주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따라서, 굽이치는 물결을 최대한 활용하는 복원 주술사의 기본적인 힐 사이클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난 해일 > 굽이치는 물결(치유의 물결 or 치유의 파도) >
 성난 해일 > 굽이치는 물결 (치유의 물결 or 치유의 파도)
    * 강력한 시전 힐 사이사이에 성난 해일을 넣어 굽이치는 물결 버프를 띄워주시면 됩니다.



나. 치유의 물결 치유의 물결 /  치유의 파도 치유의 파도
     두 스킬은 복원 주술사의 가장 기본적인 베이스 힐링 스킬이며 치유 대상이 최대 5타겟으로 한정되
     어 있는 쐐기에서는 가장 많이 쓰게되는 치유 스킬입니다.

     기존엔 마나 관리 때문에 치유의 파도 치유의 파도 스킬을 많이 사용하지 않고 치유의 물결 치유의 물결을 사용했
     으나, 어둠땅 1시즌 어픽스의 교만 덕분에 마나 관리의 중요성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따라서 상황을 보고 장기전투가 아닌 경우 치유의 파도 스킬을 베이스 스킬로 사용하면 됩니다.
    * 승천 3넴 혹은 막넴 처럼 전투가 긴 경우 치유의 물결 스킬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 대지의 보호막 대지의 보호막
     대지의 보호막은 탱커의 외생기가 부족한 복술의 탱 힐링 능력을 보조해주는 중요한 스킬입니다
    탱커에게 대지의 보호막 대지의 보호막을 감아두기만 해도, 탱커에게 들어가는 복원 주술사의 모든 치유 스킬      이 20% 증가하며, 226 도관을 장착하면 28% 까지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비록 보호막 혹은 뎀감기 개념과는 조금 다르지만 강한 치유 능력( 부푸는 너울 특화: 깊은 치유 치유의 물결 치유의 파도)을 갖고 있는
    복원 주술사의 단일 대상 치유 능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 대부분 탱커에게 사용하지만 교만 전투에서 생존이 취약한 딜러에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라.  치유의 비 치유의 비
      강력한 광역 도트 치유 스킬입니다. 레이드에서 뿐만 아니라 쐐기에서도 꽤나 준수한 치유량을 보여
     줍니다. 다만 비슷한 매커니즘을 갖고 있는 회드의 꽃피우기 꽃피우기와 다르게 시전시간을 갖고 있고 지
     속시간이 짧아 모든 상황에서 치유의 비 스킬을 사용하기에는 제한이 많습니다.

     따라서 쐐기 전투 상황에서 밀집 지형에 치유의 비 효과를 받을 수 있는 경우 사용합니다.
    * 대부분 밀집해 있고 치유의 비 효과를 모두 받을 수 있는 교만 전투에 많이 사용합니다.


마.  연쇄 치유 연쇄 치유
     
한 때 복술을 '복황상제'라고 지칭할 수 있도록 해주었던 스킬입니다.
     다만 어둠땅 현 시점에서는 치유량 너프 이후 거의 사용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 연쇄 치유 4타겟 100% 유효힐을 만드는 상황에서 좋다고 하지만 실험해보진 않았습니다.


2.2 복원 주술사의 특성
 



[15라인]

1.  격류 격류: 성난 해일의 첫번째 치유량이 20% 증가합니다.
   기본적으로 쐐기 / 레이드 / pvp 든 성난해일 스킬의 중요도가 높아져 범용적으로 쓰기 좋은 특성입니다.

2.  기복 기복: 세번째 치유의 물결 또는 치유의 파도의 치유량이 50% 증가합니다.
   베이스 힐로 치유의 파도를 사용하는 쐐기 상황에서 가장 좋습니다. 추가로 강령군주 성약단을 플레이 중인 복술이라면 기복 스킬을 발동시킨 후 태고의 파도 태고의 파도+치유의 물결 콤보 시에도 기복이 적용된 치유의 파도 치유량이 적용됩니다.

3.  생명 폭발 생명 폭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며, 자신의 다음 직접 치유 효과가 35% 만큼 증가합니다.
    적은 마나 소모(400)를 통해 치유가 가능하며 다음 치유 능력을 강화 시켜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격류 특성과 다르게 생명 폭발 이후 사용하는 성난 해일의 경우 첫틱 뿐만 아니라 지속 틱도 강화
    시켜줍니다.
   벤티르 성약단을 플레이 중이라면 생명 폭발+ 연쇄 수확 연쇄 수확 콤보로 파티 체력 안정화가 가능합     니다.  (* 생명 폭발+연쇄 수확 콤보는 들어가는 치유량만 증가하며 데미지는 동일합니다.)



[25라인]

1. 정기의 메아리 정기의 메아리: 성난 해일, 폭우의 토템, 용암폭발이 2회 충전됩니다. 쿨을 초기화 시켜주는 능력은 주문을 1회 충전시킵니다.

  쐐기 컨텐츠를 주로 플레이하는 유저라면 고정적으로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레이드에서 또한 캘타스 신화 난이도를 제외하면 동일하게 이 특성을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25 라인의 다른 특성은 고민하지 않습니다.



[30라인]

1. 늑대정령 / 구속의 토템 / 전하 충전

 생존/유틸 라인으로 자세한 설명은 패스합니다. 대부분 상황에서 늑대정령 특성을 사용합니다.
팀 플레이 시 뿌묵 지원이 필요하거나, 스턴기 부재로 축전 토템의 중요성이 높다면 나머지 두 특성도 굉장히 좋습니다.



[35라인]

1. 선조의 활력 선조의 활력: 치유의 물결 / 파도 / 연쇄 치유 / 성난 해일의 첫 번째 치유된 대상은 10초 동안 생명력이 10% 만큼 증가합니다.

  쐐기에선 복원 주술사의 부족한 외생기를 보조해줄 수 있는 선조의 활력을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추가로 체력 비례로 데미지를 주는 수도사의 업보의 손아귀 업보의 손아귀 / 절영의 손길 절명의 손길을 강화합니다.

  선조의 활력 버프가 없던 대상에게 치물/치파/연치/성해 사용 시 대상에게 10% 체력 증가 버프를
 걸어줌과 동시에 증가한 체력만큼 체력이 회복되는 부가 효과가 있습니다. 

  탱커 뿐 아니라 딜러, 본인의 체력이 항시 출렁이는 쐐기 특성 상 가장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2. 대지의 벽 토템 대지의 벽 토템: 15초 동안 (본인의 체력)만큼의 생명력을 지닌 토템을 소환합니다. 주변 10미터 내의 아군이 피해를 입을 때 마다. 일정량의 피해를 토템이 흡수합니다.

  치명상 / 파열 주간에 사용하는 유저도 종종 보이지만, 선조의 활력 특성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대지의 벽 효과를 많은 대상에게 사용 가능한 레이드 상황에서 좋은 특성으로 고려 됩니다.

3. 선조의 보호 토템 선조의 보호 토템: 30초 동안 토템을 소환하고 주변 20미터 내의 파티원에게 10%의 체력 증가 버프를 걸어줍니다. 아군이 사망하면 토템이 사라지며 아군이 20%의 생명력과 마나를 지닌 채 윤회합니다.

  탱커 혹은 딜러의 죽음이 예정된 상황에서 팀 플레이시 사용하면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파티원의 체력의 2배 이상 데미지를 받아 죽는 경우 윤회가 불가하며 10% 체력 증가 버프 또한 사라지므로 좋은 특성이라고 고려되지는 않습니다.


[40라인]

1. 자연의 수호자 / 자비로운 영혼 / 바람 질주 토템

 생존/유틸 라인으로 자세한 설명은 패스합니다. 대부분 상황에서 자비로운 영혼 특성을 사용합니다.

생존이 더 필요하거나 유연이 낮은 경우 자연의 수호자를 사용해도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됩니다
바람 질주 토템은 레이드 외에 전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45라인]

1. 범람의 치유 범람의 치유: 굽이치는 물결을 소모하면 다음 치유 능력 시전 시간이 20% 만큼 감소합니다.

  쐐기에서 굽이치는 물결을 통한 치유의 물결/파도 치유 스킬을 많이 사용하기도 하고 다음 치유 시전 시간 감소로 치유의 비/연쇄 치유/연쇄 수확 스킬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특성입니다.

 다만, 아래에서 설명할 폭우의 토템 특성이 비교할 수 없이 좋은 특성이라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2. 폭우의 토템 폭우의 토템: 치유의 토템 대체, 15초 동안 토템을 소환하여 모든 치유 주문의 30% 만큼 비축합니다. 지속 시간이 다하거나 파괴하면 비축한 치유량을 방출하여 모든 부상당한 아군의 생명력을 고르게 회복 시킵니다. (정기의 메아리 특성 선택 시 2회 충전)

  쐐기에서 복술에게 있어 폭우의 토템은 알파이자 오메가, 가장 근본이며 핵심적인 스킬입니다. 15초간 유효힐+오버힐을 복사하였다가 부상당한 아군을 우선으로 하는 스마트 힐이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예) 비축한 치유량 1만
         A: 5000/5000      ------->      5000/5000  (+ 0)   
         B: 3000/5000      ------->      5000/5000  (+2500) (500 오버힐)
         C: 3000/5000      ------->      5000/5000  (+2500) 
(500 오버힐)
         D: 2000/5000      ------->      4500/5000  (+2500)
         E: 1000/5000      ------->      3500/5000  (+2500)
                                                                                                  
*21.05.21 수정

 또한, 레이드 혹은 쐐기의 보스 패턴 중 큰 데미지가 들어오기 이전 치유량을 비축해둔 뒤 부상당한 아군 대상으로 강한 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복술을 설계형 힐러로 만든 가장 근본적인 스킬이기도 합니다.

 "폭우토 사랑합니다."

3. 폭우 폭우: 12미터 내의 최대 6명의 아군에게 폭우를 내려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효과를 받은 대상 하나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증가합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군단의 유물 무기에서 가져온 특성 스킬입니다.
 치유량과 쿨타임 모두 준수하지만 범람과 폭우와 비교했을 때 굳이 선택 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50라인]

1. 만조 만조: 마나를 20,000(고정) 소모할 때마다 만조 효과가 부여되어 다음 2회의 연쇄 치유가 치유량의 10%만큼 생명력을 추가로 회복시키고, 전달될 때마다 치유량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이전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사랑받던 특성입니다. 다만 어둠땅에서 연쇄 치유가 너프되기도 했으며 최대 마나량은 10만에서 5만으로 압축되었으나 버프를 받기 위한 마나 소모량이 동일하여 특성 또한 너프되었습니다. 고려할 필요성이 없습니다.

2. 샘솟는 물살 샘솟는 물살: 전방으로 넓은 부채꼴 범위내의 아군을 치유합니다.
 연쇄 치유보다 적은 마나 소모로 타겟 제한 없는 치유량을 보유하고 있는 레이드 꿀 특성입니다.
 타겟 제한이 없는 것이 장점인 스킬이라 레이드에서 좋지만 쐐기에서는 크게 고려되지 않습니다.

3. 승천 승천: 15초 동안 물의 지배자로 변신합니다. 모든 치유 효과가 복제되고 20미터 내 아군에게 균등하게 분배됩니다.

 주변 파티원을 순간적으로 치유하며 15초 동안의 모든 치유 효과(*폭우토 제외)가 복제되어 20미터 내 아군에게 분배되는 정신 고리와 함께 가장 사랑 받는 생존기 입니다.

 쐐기에서는 승천 특성을 고정으로 사용하고 있고 다른 특성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3. 세팅 및 성약 도관

3.1 전설 세팅


가. 원시 해일의 핵: 성난 해일을 4번 시전할때마다 성난 해일 대상 주위에 있는 또 다른 아군 대상에게도 성난 해일을 부여합니다.
  >> 앞서 강조했던  성난 해일성난 해일 스킬을 4번 시전할 때마다 주위 대상에게 성난 해일 스킬을 한번 더 사용해주는 전설로, 레이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전설입니다. 레이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전설이고 범용적으로 쓰기 좋은 전설이기 때문에 1순위로 만드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고단으로 갈 수록 힐러의 딜 지원 능력도 중요해지는 시점이 오기 때문에 점차 고단이 될 수록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나. 파멸의 연쇄: 연쇄 치유 시전 시 다음 연쇄 번개가 즉시 시전됩니다. 연쇄 번개 시전 시 다음 연쇄 치유가 즉시 시전됩니다.

  >> 그냥 평범한 수준의 전설로 고려됩니다. 교만 버프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3타겟 이상의 쫄 빅풀 / 블러드 상황에선 좋지만 문제는 연치, 연쇄 번개 스킬이 아주 좋은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큰 효율을 보이지는 못합니다. 또한 파멸의 연쇄 전설이 있다고 두 스킬만 난사하다가는 마나가 마를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좋은 타이밍을 익히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다. 심연전율 바위: 대지의 정령이 영구적으로 지진 효과를 발휘합니다

  >> 어둠땅 9.0.5 이후 지진 데미지의 상향과 함께 사용되고 있는 전설입니다. (9.0.5 이후 거의 99% 복술 유저가 대정 전설을 사용하고 있다고 할만큼 뛰어난 딜링 능력을 보여줍니다) 고단에서의 힐러 딜 지원 능령에 있어 복술 전설 중에 가장 좋은 전설이며 단일로 써도 괜찮은 딜링 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완전 빅풀 구간에서 조드의 자연의 군대 자연의 군대 + 종이 자객과 함께 활용하여 대정이 어그로 먹고 급사하는 일만 없다면 0.5 벤성화 정도의 효과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여담이지만 토르가스트에서 대정 쿨 감소 + 지진 령 능력을 받으면 중첩되어 사용할 수 있어 든든합니다.


3.2 스텟 세팅

1. 레이드 (치명 세팅)


2. 쐐기(가속/유연 세팅)


<쐐기>                   <레이드>
1. 지능                       1. 지능
2. 유연                       2. 치명타
3. 가속                       3. 유연 / 특화
4. 치타 / 특화               4. 가속

 순위를 적긴 했지만 어떻게든 지능(아이템 레벨)이 1순위이며 레이드 기준 치명타 / 쐐기 기준 유연, 가속을 맞추시면 됩니다. 
유연으로 인해 특정 보스 패턴에서 급사하는게 아닌 이상 동일한 아이템 레벨에서는 위 순위를 따르면 됩니다. 

 필자는 극 유연 세팅으로 30% 이상 맞춰보고 싶었으나 투기장을 하지 않아 극유연 세팅이 불가하여 23~24% 정도로 22~24단 트라이 중에 있습니다.


3.3 영혼결속 / 도관 (성약 도관 제외)
3.3.1 영혼결속 추천

가. 강령군주 (에메니)


나. 벤티르(드레이븐)


다. 벤티르(테오타르)

3.3.2 도관

가. 휘몰아 치는 해류: 
★★★★★ 긴 말 할것 없이 쐐기에서 가장 유용한 도관입니다.


나. 거센 장마: ★★★★☆ 교만 전투 시 유용한 도관이며 치해토 사용 시 빅풀에서도 좋습니다.


다. 대지의 포용: 
★★★☆☆ 대지의 보호막 대상 힐링 능력 강화 도관으로 폭군/치명/등 어픽스에서 b


라. 활기 충적: 
★ 교만 전투 / 빅풀 / 네임드 전투 시 대정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때 b


마. 토템의 위력: 
☆ 팀 플레이 시 속박, 축전, 진동 토템 쿨타임 감소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또한 티르너사이드 1넴 딜이 부족해서 공포를 두번 보는 경우 진동 토템 쿨타임을 맞출 수 있습니다.




3.4 성약단

 " 강령군주 > 벤티르 > 나이트페이 > 키리안 "



가. 키리안

1. 만과 토템 만과 토템 (사정거리 40미터 , 즉시시전 , 재사용 대기시간 1분

 대상 위치에 30초 동안 토템을 소환합니다. 다음 3회의 공격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토템이 주위에 있는 최대 6명의 적에게 (주문력의 50% + 전투력의 50%)의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다음 3회의 치유 주문 사용 시 토템 주위에 있는 최대 6명의 아군을 (주문력의 100% + 전투력의 100%)만큼 치유합니다. 토템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이 능력을 다시 시전하면 토템의 위치를 변경합니다.

  >> 마나 소모량 대비 성약단 스킬의 치유량 / 데미지가 강력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다른 성약단 스킬과 다르게 보다 유연하게 사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겠지만 크게 고려해본 성약단은 아닙니다.
 >> 키리안 성약단의 장점은 짧은 쿨타임의 쿨기로 사용할수 있다는 점과 청지기 소환 청지기 소환을 통해 얻는 평온의 약병을 통해 체력 회복과 저주, 질병, 독, 출혈 효과 제거로 생각됩니다.

나. 벤티르

 1. 연쇄 수확 연쇄 수확 (사저거리 40미터, 시전시간 2.5(기본), 재사용 대기시간 1.5분(기본))

 대상에게 최대 5명까지 주위의 다른 대상들에게 옮겨 가는 령의 파동을 내뿜습니다. 파동은 적에게 (주문력의 45%)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아군의 생명력을 최대 5명까지 (주문력의 120%)만큼 회복시킵니다. 치명타 및 극대화에 적중 당한 대상 하나당 연쇄 수확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만큼 감소합니다.

 >> 레이드에서 고치명 세팅과 함께 연쇄수확 도관의 시너지를 활용한 세팅으로 쓰기 좋은 성약단입니다. 긴 시전시간을 갖고 있지만 높은 치유량과 딜링 능력을 보유한 스킬로 레이드, 쐐기 범용적으로 쓰기 좋은 스킬입니다.

 >> 대부분 딜러/탱커의 성약단이 강령, 나이트페이, 키리안인점을 고려하면 쐐기 팀 플레이 시 복술이 선택하기 좋은 성약단입니다.

다. 강령 군주

1. 태고의 파도 태고의 파도 (사정거리 40미터, 즉시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대상을 태고의 물결로 강타해 아군을 (주문력의 65% + 전투력의 65%)만큼 치유하거나 적에게는 (주문력의 65% + 전투력의 65%)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화염 충격을 부여합니다.
 
 복원: 대상이 아군일 경우 태고의 물결이 성난 해일을 시전합니다. 다음 치유의 물결이 자신의 성난 해일의 영향을 받는 모든 대상에게 적중합니다.

 >> 레이드든 쐐기든 복술의 꽃이라고 불릴만큼 좋은 성해 태고파도 콤보를 갖고 있는 성약단입니다. 기본적으로 즉시시전과 짧은 쿨타임이라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고 태고의 파도 사용 시 기본적으로 낮은 생명력 회복과 함께 성난 해일을 부여합니다. 앞서 설명했던 바와 같이 성난 해일의 중요성이 높은 시즌이기도 하며 이후 시전하는 치유의 물결이 성난해일 대상에게 모두 시전된다는 필살기까지 더해져 고민 할 필요 없이 선택하기 좋은 성약입니다.

라. 나이트페이

1. 페이 수혈 페이 수혈
 대상 지역 내에 있는 적 최대 8명의 생명력을 이전시켜 3초에 걸쳐 [(주문력의 25% + 전투력의 25%) * 3 / 0.5]만큼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20초 안에 페이 수혈을 다시 사용하면 입힌 모든 피해의 25%를 방출해 자신의 주위에 있는 최대 8명의 아군을 치유합니다

 >>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단일 타겟으로 딜링 능력이 강하며, 방출되는 치유량 또한 상당히 좋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페이 수혈 효과 뿐만 나이트페이의 월등한 이동기 덕분에 투기장에서도 종종 보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4. 마치며

 어둠땅 초반엔 복술이 0티어인 줄 알았으나 결국 부동의 0티어는 신기었네요 역시나..
그래도 복술은 레이드나 쐐기나 고민할 필요 없이 여전히 좋은 힐러인 점은 바뀌지 않는 사실입니다.

아직 9.1 PTR 복술과 관련된 정보가 많이 없기도 하고 향후에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격아 만큼 퍼포먼스가 떨어지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복술을 계속해서 키울 것 같습니다.

 저보다 잘하시는 분들도 많고 가이드라고 작성했으나 개인적인 견해들도 많은 부분들이라 반발도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글 내용중에 혹시 이상한 점이나 실제 인게임 정보와 다른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세요.

 가끔 글로벌을 살펴보면 복술을 일단 시작했지만 왜 좋은지, 어떤 점이 취약한지 모르고 플레이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 나름의 개인적인 팁들을 적어봤습니다. 시간이 나면 던전별로도 가이드를 작성하고 싶으나 이번 시즌은 워낙 세기 말이다 보니 이미 공유 된 정보 검색만 해도 충분히 찾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다들 항상 건강하시고 9.1 때도 우리 복황상제로 다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