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담배피다 떠오른 잉여짓의 결과입니다. 어느정도 유의미한 결과에 도달했기에... 올려봅니다.

  이번 글은 pc로 작성하였고, 모바일 배려는 되어 있지 않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어제 저녘에 혹쐐에 유연과 특화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를 막무가내식으로 수식화 했었습니다.

  그 글 이후로 이어지는 글입니다.

  일단 어제 만들어논 혹쐐 공식을 그대로 가져와 보죠.

  GSD = (F*V*M*5+GSBD)*V*2   
         = 10FMV^2 +GSBD2V              (수식 1)

  F : 얼음화살 데미지
  GSD : 혹쐐 데미지
  GSBD : 혹쐐 기본 추가 데미지
  M : 특화
  V : 유연

  자 이제 특화와 유연성의 2차스탯 가중치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유연성은 100당 0.21% 증가하고 특화는 100당 0.563%증가합니다. 따라서 유연성 1%는 특화 2.671%와 같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위 자료를 바탕으로 특화와 유연성 테이블을 만들어보죠. 유연성 20%를 올릴수 있는 2차스텟 약 10000을 기준으로(정확하게는 유연성 10000이면 21%가 나오겠지만 계산상 편함을 위해 20%라고 보겠습니다.) 특화와 유연성에 2차스탯을 얼마나 분배함이 좋은가에 대한 실험을 위한 테이블입니다. 
  그냥 오른쪽 파란색 부분만 보시면 됩니다. 소수점도 3자리부터는 그냥 없다고 보세요. 왼쪽이 특화 오른쪽이 유연성입니다. (기본 특화 18%는 더해져 있지 않는 테이블입니다.) 




  이제 이 테이블로 혹쐐 데미지를 구해 보겠습니다. 



  위 그래프에 사용된 혹쐐 공식은 제가 앞서 만들었던 혹쐐 공식을 사용했습니다.  y축은 혹쐐 데미지, x축은 유연

  얼음화살의 데미지와 혹쐐 기본 추가 데미지는 심크 940+legendary frost mage의 얼음화살 평균 데미지와 지능을 사용했습니다.

  고특화 일수록 혹쐐 데미지가 굉장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차이가 크네요.
  그렇다면 어제 제가 주장했던 특화가 높을수록, 유연성이 높으면 높을수록 유연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것에 대해 확인하기 위해 다른 그래프를 보시죠.


  y축 은 혹쐐 데미지, x축의 숫자는 의미없습니다. 무시하셔도 됩니다. 파란색 막대 그래프는 유연성 0%, 우측으로 갈수록 낮은 특화로 계산한 혹쐐 데미지 입니다. 녹색 막대 그래프는 좌측 파란 막대와 동일한 특화에 유연성만 20%로 늘린 혹쐐 데미지 입니다.
파란색 막대 그래프와 녹색 막대 그래프의 차이를 봐주시죠. 고특화로 갈수록 막대 그래프간의 차이가 넓어짐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동일한 유연 %가 고 특화 일수록 더 많은 혹쐐 데미지 증가를 보여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오늘의 잉여짓의 하이라이트입니다. 
  
  도대체 특화와 유연이 어느정도 비율또는 어느정도 선까지 올리는게 가장 좋은가....

  일단 좀 저만의 막무가내 논리가 들어간 계산임을 밝힙니다. 

  실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i) 심크를 참고하여 혹쐐 20번 시전 기준으로 전체 데미지의 30%를 차지한다고 가정(치명확률 70%, 치명타 항상 2배)

  ii) 유연성이 0%일때 계산된 혹쐐의 데미지가 전체 데미지의 30%라면 나머지 기타스킬들의 데미지 70%를 계산을 통해 구할 수 있다. 이 때 구해진 기타 데미지는 유연성이 0%이므로 앞으로 사용할 모든 기타 데미지의 기준 데이터로 사용 할 수 있다.

  iii) 혹쐐의 데미지는 (수식1)으로 계산하고, 특화의 변화는 기타 데미지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므로 유연성의 변화에 따른 기타 데미지만 계산하면 전체 데미지를 구할 수 있다. 이때 기타 데미지는 기준 데미지에 유연성을 곱하는 식으로 계산한다.


  이제 이러한 조건에 따라 계산한 결과 아래 그래프를 보시죠.


 x축은 데이터 테이블의 넘버입니다. y축은 데미지입니다. le8 = 10^8 이므로 y축 숫자에 100000000이 곱해져 있다고 보시면됩니다. 가장 위의 그래프는 전체 데미지를 구한 그래프입니다. 가장 위에 올려논 특화와 유연성 테이블을 사용했습니다. 중간 그래프는 혹쐐 데미지를 의미합니다. 마지막 그래프는 기타 데미지를 의미합니다.

  유연성의 증가에 따른 특화의 감소는 분명히 혹쐐 데미지의 큰 감소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유연성의 증가에 따른 다른 스킬들 데미지의 증가는 이를 상쇄 하고도 남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오히려 실험결과는 유연성이 0%인 경우가 전체 데미지가 가장 낮게 나오고 있습니다. 유연 20%에 기본특화 18%인 마지막 테이블 보다 낮은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위 그래프와 데이터를 통해 내린 결론은 특화의 유연성의 비율이 3:7일 경우 가장 높은 총합 데미지를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2차 스텟 특화 3000일 경우 유연성은 7000정도가 베스트 비율로 보입니다. 퍼센트로 보자면 특화 18+16%에 유연 14%정도가 되겠군요.

  위 실험은 2차스탯의 양을 약 10000정도로 제한하고 특화와 유연성에 배분한 것이므로 자신의 특화와 유연의 2차스탯 수치를 더해서 이 데이터와 비교해 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 3줄 요약

  1. 특화와 유연의 상한선은 없음
  2. 2차스탯 기준 특화:유연이 3:7이면 BEST
  3. 특화 3000에 유연 7000 맞춰야 하나요?  아니요. 자신의 템에 따라 최대한 유연을 맞추시면됩니다. 특화나 가속이 유연에 비해 딜상승량이 크게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