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영! 법게에는 처음 글을 써봅니다.

  덧불 특성도 너프가 예정되어있고 이래저래 화법에게 썩 좋은 소식이 들리진 않는갑네영...(물론 제가 소문에 어두워서 좋은 소식을 놓쳤을 수도 있구여 ㅎㅎ;)

  그래서 벤티르 냉법으로 갈아탈까... 생각을 해봤는데, 화법과 냉법을 번갈아 하려다보니 성약단을 옮겨야 하는 불상사가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귀찮은 마음에 벤티르로 화법을 어떻게 살려서 써먹어볼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마침 떠오른 빌드가 생겨서, 공유 겸 기록으로 남겨보고자 글을 남겨봅니당.


  --벤티르 화염 마법사 : 태양왕의 축복 전설, 화염 파열 특성 연구

1. 서론

  9.0 화염 마법사는...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이트 페이의 성약단 스킬  힘의 전환힘의 전환과 50레벨 특성  덧불덧불을 통해 강력한 쿨기  발화발화를 최대한 많이, 빨리 돌려서 1분 내외의 쿨기 타이밍마다 폭딜을 몰아치는 폭딜 클래스.
  
  하지만 9.1 패치 이후  덧불덧불의 발화 쿨다운 감소량이 1.5초에서 1초로 너프가 예정되어 있어서, 충분한 2차 스탯을 맞추지 않는다면 9.0 패치 시절처럼 1분 내외로 발화를 돌리는 사이클은 힘들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물론 고치명 고가속 세팅이 갖춰진다면 얘기는 달라지겠지만요.) 발화 딜량이 전체 딜량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화염 마법사로선 발화 타이밍이 늦으면 늦을수록 딜이 떨어지겠다... 는 게 제 생각입니다.

  결국 화염 마법사의 핵심이 발화를 최대한 많이 돌려서, 발화 타이밍 내에 최대한 많은 딜을 우겨넣어야 한다! 는 게 될텐데... 저는 이 부분에서 "그럼 발화 업타임을 늘릴 다른 방법이 없을까?" 라는 생각을 했고, 이에 주목한 것이 벤티르 성약단의 고문의 거울고문의 거울, 태양왕의 축복 전설, 그리고 50레벨 특성인 화염 파열 화염 파열이었습니다.


2. 태양왕의 축복-화염 파열 벤티르 빌드

  우선 저 3개의 요소가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를 알아봐야 될 것 같습니다.

  화염 마법사의 전설 "태양왕의 축복" 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몰아치는 열기... 즉 대몰열을 8번 소모하면 다음 15초 이내에 시전하는 "즉시 시전이 아닌" 불작이 6초간 발화 효과를 부여한다는 거죠.

  다음, 화염 마법사의 50레벨 특성 화염 파열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또한 몰아치는 열기, 대몰열과 관련이 있네요. 대몰열을 소모하면 15%의 확률로 다음 15초 이내에 시전하는 "즉시 시전이 아닌" 불작이 240%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는 내용이네요.

  여기서... 태양왕의 축복 전설 효과와 화염 파열의 효과가 전부 "즉시 시전이 아닌", 즉 캐스팅 불작 시전 성공시 발동된다는 공통점이 보입니다. 물론 화염 파열은 15%의 확률이라는 꽤 낮은 확률을 가지고 있지만... 두 버프가 겹친 상태로 발동될 수만 있다면 꽤나 값어치가 생길 것 같지 않나요?

  여기에 벤티르 성약단 스킬인  고문의 거울고문의 거울은 화염 마법사 기준으로 거울이 하나 소모될 때마다 화염 작렬의 쿨다운을 6초씩 줄여준다고 하니... 발화 타이밍에 소모된 화작을 다시 채워넣는 데에도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평균적으로 발화때 7~8불작을 박게 되니, 대몰열이 못해도 발화 타이밍에만 6~7개는 소모될 것이고, 발화가 끝난 후 1~2개의 대몰열을 소모하는 것으로 태양왕의 축복 전설 효과를 발동시킬 수가 있다는 것은, 바꿔 말하면  발화발화의 업타임이 12초가 아닌 18초가 될 수 있다! ...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태양왕의 축복으로 발동되는 발화때 적절하게 고문의 거울을 섞어준다면 그만큼  화염 작렬화염 작렬이 빨리 돌아올 테니 더 많은  불덩이 작렬 불덩이 작렬을 박을 수도 있겠지요.


3. 딜사이클

  사실 이 부분은 제가 벤티르 화법을 해보질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위에 쓴 것도 전부 뇌피셜이니까요(뻘쭘 ㅎㅎ;)... 그래도 나름 짱구를 굴려서 딜사이클을 생각해 본 결과, 이 정도면 최적화가 아닐까... 싶은 게 생각났습니다.

  카운트 4초  불덩이 작렬불덩이 작렬 캐스팅 ->  발화발화 시전과 함께  화염 작렬 화염 작렬2화작 ->  불덩이 작렬 불덩이 작렬2불작 ->  불사조의 불길 불덩이 작렬불사조+불작 ->  화염 작렬 불덩이 작렬화작+불작 -> 불사조의 불길 불덩이 작렬불사조+불작 ->  화염 작렬 불덩이 작렬화작+불작 ->  불사조의 불길 불덩이 작렬불사조+불작 ->  불태우기 불덩이 작렬불태우기+불작 ->  화염 작렬 불덩이 작렬화작+불작


  으로 오프닝 블러드 발화 스타트를 하면 몰아치는 열기몰아치는 열기를 9번 소모하면서 태양왕의 축복 버프가 바로 뜨게 됩니다. 15초간의 여유가 있기 때문에, 만약 화염 파열화염 파열 버프가 뜨지 않았다면, 태양왕의 축복 버프가 7초쯤 남을 때까지 대몰열을 최대한 더 소모해 봅니다. 안 떴으면 어쩔 수 없이 태양왕의 축복 버프가 7초쯤 남는 타이밍에  고문의 거울고문의 거울을 사용하고, 바로 캐스팅  불덩이 작렬불작을 날려줍시다. 불작 시전이 성공함과 동시에  발화발화가 켜질 것인데, 이 캐스팅 불작은 발화의 영향을 받을 것이므로(뇌피셜이긴 한데 아마 불작 시전이 성공함과 동시에 발화가 켜진다면 불작에 발화가 묻어서 날아가지 않을까 싶네영), 소몰열이 쌓인 상태로  발화발화가 시작될 것입니다. 고문의 거울 효과로  화염 작렬화염 작렬이 좀 더 빠르게 돌아올테니, 이 6초  발화발화동안 최대한 많은  불덩이 작렬불덩이 작렬을 날려줍시다.

  이후는 상황에 따라 적절히  몰아치는 열기몰열을 소모해가면서 태양왕의 축복 버프와  화염 파열화염 파열 버프를 중간중간 섞어주시고, 다음  발화발화가 돌기 20~18초 전부터는  화염 작렬화염 작렬을 세이브해서 3개를 챙겨갈 수 있도록 조절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잠깐 실험을 해봤을 때 제 스펙과 제 운(실력)을 기준으로,  덧불덧불과  힘의 전환힘의 전환을 사용하지 않고  발화발화와 발화 사이에 대몰열을 소모한 결과값을 보니 대충 21~23몰열 정도를 소모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데이터를 더 쌓고 통계치를 스크린샷으로 찍어서 올리는 게 좋아보일 것 같네용.  덧불덧불의  발화발화 쿨다운 감소가 0.5초 너프되는 게 생각보다 더 크게 다가오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잠깐 해보게 됩니다.

  결과적으로는 일반적인  발화발화 사이클을 돌리되, 비발화 상태에서 최대한 태양왕의 축복 버프와 추가적으로  화염 파열화염 파열 버프를 이용해서  발화발화 업타임을 늘리는 빌드다... 라고 정리할 수 있겠네요.

  9.0 기준으로 나페화법과 심크를 비교해보도록 했습니다. 템은 전설만 달리 하여 나페 화법은 235 지편, 벤티르 화법은 235 태양왕의 축복으로 하고 나머지는 동일한 환경으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나페 화법 심크입니다. 템렙 224에 심크 DP값은 대략 6400쯤 나오네요.


  벤티르 화법 심크입니다. 동일한 템렙에 심크는 약 6000정도 나옵니다. 딜량에서는 대략 6%쯤 차이가 나니, 꽤나 유의미한 차이가 난다고 볼 수 있겠네요.

  다음은 심크상의 스킬 사용 내역인데...
  

  나페 화법 스킬 사용 내역입니다. 불작 캐스팅 횟수가 77번에 약 710K정도를 박았네요.


  벤티르 화법입니다. 놀랍게도 불작 캐스팅 98회에 850K정도를 박았습니다. 발화 업타임의 차이인 것인지, 불작 시전횟수와 딜량 차이가 꽤나 많이 나네요. 근데 전체 딜량으로 보면 딜이 낮게 나오는 것은  화염 작렬화염 작렬과  불사조의 불길불사조의 불길 사용횟수 및 딜량 차이가 좀 많이 나기 때문이 아닌가... 라고 개인적으로 분석해 봤습니다. 게다가 이건 9.0패치의  덧불덧불 너프 전 심크인지라... 9.1패치 이후에는 좀 더 다른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감히 생각해 봅니다.

  어... 이정도면 그래도 벤티르 화법, 생각보다 쓸만하다고 느껴지지 않나요? (나만 그런가;;)


4. 마치며

  네, 그냥 짱구 굴려서 뇌피셜로 작성해 본 빌드입니다. 아마 9.1 패치가 되더라도 여전히 나이트 페이 화염 마법사가 강세를 보일 수도 있겠지요. 다만, 혹시 압니까? 진짜 벤티르 화법이 뜬금없이 대세가 될지...(물론 그럴 일 없어보이긴 합니다마는...ㅎㅎ;)
  사실은 맨 위에 쓴 것처럼 벤티르 냉법 해보려다가 다시 화법으로 넘어갈 때 성약단 바꾸기 귀찮아서 어떻게든 끼워맞춰보자 해서 생각해 낸 빌드가 이 빌드이긴 합니다. 근데 생각해보니 의외로 쓸만한 빌드가 아닌가... 하는 생각에 공유차 글을 올리게 된 것이구요.
  사실 OP특성과 OP전문화, OP클래스는 항상 있기 마련이고... 그들이 대세가 되는 것도 당연하다고 봅니다. 당장 우리에겐 시간이 많지 않고, 우리는 실바나스를 빨리 잡고 싶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외의 특성, 그 외의 빌드들이 연구 가치가 없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할 수 있을까 싶습니다. 다양성이 사라져서 획일화되면 재미 없잖아요? 
  그래도 재밌자고 하는 게임, 보다 많은 갈래와 보다 많은 방향이 제시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봅니다. 예능이든, 진지픽이든, 좀 더 다양한 빌드가 생겨나서 항상 새롭고 즐거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서, 이만 글을 마칩니다.

  혹여라도 끝까지 꼼꼼히 읽어주신 분들, 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냥 지나가신 분들도 감사합니다. 모두, 감사합니다.

  그럼 이만! 오즈린토였습니다.


덧1.
:: 생각해보니  덧불덧불과  힘의 전환힘의 전환을 가져가지 않으면 발화 쿨다운이 온전히 2분이 되어서 오크 종특인 피의 격노와 쿨이 딱딱 맞겠네용. 흠, 이 부분도 고려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듯합니당...
  

덧2.
::  고문의 거울고문의 거울은  발화발화가 끝나자마자 사용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고문의 거울 발동에 6초 내부쿨이 있는 걸 지금 봤네용... 고문의 거울은  화염 작렬화염 작렬의 쿨을 빨리 돌리기 위함이니, 아끼지 말고 발화 종료 직후에 쓰는 것으로 합의를 보도록 합시다(?).


덧3.
::  화염 파열화염 파열과 태양왕의 축복 버프를 같이 활용하는 데에 상당한 애로사항이 있네요. 생각 이상으로 뇌지컬과 센스를 많이 요하는 빌드인 듯합니당... 그리고 좀 더 돌려봐야겠지만 몰아치는 열기몰아치는 열기를 소모해서 발화 직전에 태양왕의 축복 스택이 3~4스택 정도로 애매하게 쌓인 상태로  발화발화를 켜고 딜사이클을 돌리다보면 태양왕의 축복 버프가 발화 끝나기 전에 꺼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태양왕의 축복 버프가 풀스택일 때  몰아치는 열기몰아치는 열기를 소모한다고 시간이 갱신되지 않는건지... 제대로 확인을 해 봐야 될 것 같네용.


덧4.
:: 장신구는 밀사의 성가집과 기타 착효 장신구가 나아보입니다. 태양왕의 축복 버프로 생성하는  발화발화 탓인지, 아직 손과 뇌가 제대로 익지를 않아서 그런건지, 발화에 맞춰서 사효장신구를 돌리는 게 상당히 힘드네영... 사효장신구 하나 정도는 상관없을 것 같긴 합니다만, 아무래도  몰아치는 열기몰아치는 열기를 자주 소모해서 태양왕의 축복 버프를 빨리 띄우기 위해선 밀사의 성가집같은 치명타 버프 아이템이 상당히 유용해보입니당.


덧5.

::  마력의 룬마력의 룬은 아꼈다가 태양왕의 축복 버프가 발동되면 마력의 룬을 시전하신 후  불덩이 작렬불덩이 작렬을 캐스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발화발화 사이 간격이 2분이고, 마력의 룬은 45초 쿨기이기 때문에 다음 발화가 오기 전까지 마력의 룬을 총 2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꼈다가 태양왕의 축복 버프 발동시 사용해주도록 합시당.


덧6,
:: 허수아비를 치다보니  고문의 거울고문의 거울이 허수아비 상대로는 발동되지 않는다는 큰 문제점을 깨달았습니다. 어쩐지 딜이 안나와도 너무 안나오더라니... 우선은 허수아비를 때려본 결과값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음식, 영약, 물약, 기름 X(노도핑)
  -지능, 마뎀시너지, 블러드 X(노버프)
  -쏟아지는 지옥불 도관 X(딴짓하다가 마력도관을 다 써서 바꾸질 못했서유...ㅠ)
  -벤티르 영예 9레벨 : 성약결속 나지아
  -템렙 223.56
  -2차스탯 : 치명40, 가속22, 특화16, 유연3



5분 허수아비를 때린 딜량입니다. 좀 많이 낮아보이긴 한데, 도관도 없고 버프도 없고 도핑도 없고 영예도 낮고 손도 아직 덜 익숙하고... 기타등등의 핑계(?)를 대봅니다 ㅎ;



디테일즈 사용횟수 등의 정보가 기록되는 화면에서 불작 시전횟수를 살펴봤습니다. 나페일 땐 66~70회 정도를 캐스팅했었는데, 벤티르로 옮기고 나서는 86회 정도 시전한 게 눈에 띠네요. 불작 크리 맥뎀 21K도 눈에 띱니다.



버프 업타임입니다. 발화발화가 총 9회 시전되었는데,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발화는 0,2,4분 총 3번일 것입니당. 근데 표장 아래에 태양왕의 축복 버프가 7회 사용된 걸로 봐선... 발화를 한 번 안썼나봐용...ㅠ; 실제로 태양왕의 축복 버프가 뜬 것은 10회이니, 정상적으로 딜사이클을 돌렸다면 사용발화 3회에 태양왕의 축복 버프 10회로 총 13회의 발화가 시전되었겠네요. ...아무래도 연습이 좀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당;
일단 눈여겨볼 점이면 발화 업타임이 5분 중 1분 20초로 25% 유지가 되었다~ 뭐 이런 점일 것 같네요. 미숙한 실력임에도 나페 발화가 약 5~6회 시전에 1분~1분 12초 내외인 것을 보면 업타임이 늘긴 늡니다. 아마 태양왕의 축복 버프를 온전히 다 사용할 수 있다면 발화 업타임이 차이가 더 많이 날 것 같네용.

덧6
:; 아무래도 아직 손에 익진 않다보니... 미숙한 점이 많습니당. 그래도 재밌게 봐주시는 분들껜 감사... 압도적 감사...!

덧7
:: 실험 종료했습니다! 확실히 나이트 페이나 키리안에 비해서 벤티르의 고문의 거울고문의 거울 스킬이 메리트가 있어보이진 않네요. 특히나 불만이었다면, 냉기 마법사는  두뇌 빙결두뇌 빙결 버프를 주고 비전 마법사도  번뜩임번뜩임 버프를 부여하는데 반해, 화염 마법사의 경우는  화염 작렬화염 작렬 쿨다운 감소를 해 주는 점이었네요. 배부른 소리 같긴 한데, 차라리 고문의 거울이  몰아치는 열기몰아치는 열기를 (하다못해 소몰열이라도...) 부여하는 게 형평성에 맞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구용. 물론 화염 작렬 쿨다운 감소도 꽤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하긴 하지만, 불합리한 것 같기도 하고 쵸큼 그렇네유 ㅎㅎ; 그리고 고문의 거울이 묻은 대상이 평타 혹은 스킬을 시전하지 않으면 발동되지 않는다는 점도 많이 불편했던 것 같아요. 어... 아마 벤티르 성약단 전설이 나와서 그 전설을 사용하게 된다면 값어치가 더 오르지 않을까 싶지만, 그렇게 되면 사실상 이 빌드의 핵심인 태양왕의 축복을 사용하지 못하니... 그건 그것대로 앞뒤가 맞지 않게 되네요 ㅎㅎ;
아무튼, 결과적으로는 반 쯤 실패한 연구가 됐다~ 정도로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화염파열-태양왕의 축복 자체는 썩 괜찮은 조합이었다고 보여집니다만, 벤티르가 좀 아쉽네요. 그리고 태양왕의 축복-덧불 특성이 차라리 발화를 더 자주 당겨줘서 더 좋지 않나... 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9.1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나이트 페이로 돌아가서 이번엔 태양왕의 축복-덧불 쪽을 한 번 살펴봐야겠네요. 뭐, 지도편달 전설에 비해 달라지는 점은 크게 없겠습니다마는... 그래도 연구는 재밌으니까요!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다시 한 번 전합니다.

덧8

:: 세상에, 이런 게시글이 핫게시글이 될 줄이야... 모두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비록 연구는 반쯤 실패한 결과물을 내놨지만, 그래도 재밌게 봐주셨으리라 믿고 저는 이만 진짜로 물러가봅니당. 다들 즐와하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