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소개
2. 비전 법사 특성과 전설 Pick
3. 전설에 대한 설명 & 장신구
4. 성약과 도관
5. 2차 스탯과 가속캡
6. 비법 딜 사이클
7. 마침



 소개

안녕하세요.
하이잘에서 비전 법사를 하고 있는 [바리안즈 서포터즈 길드]의 Ratisya입니다.
이번에도 비법 가이드로 찾아뵙게 됩니다.

새로운 시즌, 지배의 성소를 맞이해서
WFK에도 비전 법사가 등장한만큼 비법 유저가 많이 늘은 것 같아
부족하지만 가이드를 하나 쓰고자합니다.

이전 벤티르 비법 가이드글에서 많이 가져 온 것이 있으니
그 부분은 새로 입문하는 유저분들 위해 감안해주시고,
대신 벤티르 뿐만 아니라 키리안과 강령 및 나페 성약단에 대한 이야기를 같이 적어둘까 합니다.

역시나 늘 읽어주시는 법게 유저분들에게 감사하고,
항상 부족한 점이 많은 저에게 응원 많이 해주셔서 또 감사합니다.
그 외에도 본인께서 생각하는 다른 의견이나 기타 의견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글로 상세하게 답변해주거나 글을 수정하거나 하겠습니다.



 비전 법사 특성과 전설 Pick

단일 키리안 성약 특성 / 비전의 조화 전설 (무한한 비전입니다)



0 3 1 0 2 1 가져가주시면 되겠습니다.
(각 15렙, 25렙, 30렙, 35렙, 40렙, 45렙, 50렙 순서대로 해당 번째 특성을 채택하시면 되고,
0의 경우는 아무거나 상관없다는 뜻입니다. 이 경우 25렙, 40렙 특성은 아무거나 찍으셔도 상관없다는 의미입니다.)




단일 벤티르, 강령, 나페 성약 특성 /
비전의 조화, 폭풍 착취, 시간 변곡점 전설




0 3 2 0 2 1 가져가주시면 되겠습니다.



 15렙 특성: 증폭
 어둠땅 오면서 버프를 먹은 특성입니다.
 번뜩임과 시너지를 내면서 신비한 화살이 총 8번 발사하게 되므로 거의 필수라고 생각하는 특성입니다.
 게다가 어둠땅으로 넘어오면서 비전 탄막에 충전물 당 마나회복 1.5%와 특화의 기대치가 높아져서
 꽤 높은 수치의 특화량을 챙기게 되니 증폭을 챙기게 되더라도 마나 수급의 문제는 해결됩니다.


 25렙 특성: 후방기류 or 일렁임
 여전히 자신에게 맞는 이동기술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캐스팅 중 무빙이 거의 불가능한 비법에게 캐스팅 무빙을 가능하게 해주는 유이한 방법입니다.
 
 일렁임의 경우 어떤 기술을 시전하더라도 글쿨을 소모하지 않는 점멸을 사용하게 해줍니다.
 대신 마력의 룬과 같이 바닥에 깔린 무언가가 있다면 미세조정이 필요한경우 캐스팅을 끊어야 할 수 있기에
 자리선정에 있어서 좀 더 지능적인 플레잉을 하셔야합니다.

 후방기류의 경우 신비한 화살과 환기 채널링 중에 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패턴이 올 때 번뜩임이나 환기 타이밍에 맞춰서 무빙을 할 수 있는 자유로움이 약간은 있지만
 자이목스 특임패턴과 같은 2단 점멸이 필요할 경우엔 살짝 불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렁임이 아닌 점멸은 기절과 구속 패턴을 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0렙 특성: 마력의 룬
 마력의 룬은 역시 비전법사 몰아치기 딜링의 핵심입니다.


 35렙 특성: 공명 & 비전 메아리
 키리안의 주력 딜링 지분을 가지는 것은 다름아닌 비전 탄막입니다.
 따라서 비전 탄막의 데미지를 단일 타겟 15% 증가라도 가져가주시는 것이 메아리보다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그 외의 성약단의 경우 메아리를 채용해주시면 됩니다.
 단일을 찍어 치면서 묻딜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단일 상황에서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또한 전설로써 비전의 조화를 채용하셨을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공명을 채용 해주셔도 됩니다.
 예를 들면 간헐적으로 다중 타겟이 필요해지는 네임드인 도르마잔이나 같은 곳에서는 쓸만합니다. 


 40렙 특성: 시간 전환
 40렙 특성에는 PvP 관련 기술이 모여있습니다.
 시간 전환의 경우가 단일 위주의 레이드에서 무빙 시에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직접적인 특성이기에 채용합니다.
 서리고리의 경우 일부 네임드와 투기장에서 전략적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Ex 캘타스 주입사 속박)


 45렙 특성: 비전 보주
 기존 100레벨 특성에 있던 보주가 45렙 광역 + CC 라인에 들어왔습니다
 충전완료가 사라진 지금 비전 보주는 훌륭한 비전 충전물 수급기술이기 때문에 이변이 없는 이상 고정입니다.
 죽음의 상흔 같은 곳에서 시체 수집가의 행동 불능을 끊는 초신성도 상황에 따라 고려할 수 있겠지만,
 비전 보주의 강력한 딜링이 더 절실할 경우가 많습니다.


 50렙 특성: 과부하
 말이 필요없는 비법 몰아치기의 핵심 두번째입니다.



쐐기 특성 /
성약과 관계 없이 비전 폭격(비전 도태) 또는 무한한 비전(비전의 조화)



보통은 0 3 1 0 2 1 을 가져가게 됩니다.

하지만 광역 딜링을 해야함해도 단일 특성을 들고 가주는 것 역시 고려하셔도 됩니다.

  특성변경없이 쫄 - 넴드를 다 커버해야 하는 곳에서의 경화나 폭군 등의 어픽스를 주의깊게 보세요.
  단일이 파티내에 충분하다면 광을, 광이 파티내에 충분하다면 단일을 챙겨주세요.
  시즌 어픽스인 고통을 기준으로 메아리가 약간은 더 좋습니다만 이마저도 공명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폭격을 채용하신다면 메아리보다 더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35렙 특성: 공명 or 비전 메아리
 광역 구간에는 더욱 강화되어 돌아온 비전 폭격과 단일도 고려하면서 묻딜이 쌔게 박히는 무한한 비전이 있습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폭격 빌드에서는 번뜩임을 단순히 신폭으로 소모하시는 것과 별개로
 무한한 비전으로 광역 딜링을 해야한다면 신비한 화살로 18중첩을 만든 이후 신폭으로 조절하는 차이점입니다.

 때문에 저편, 승천의 첨탑 같이 쫄이 적고 피가 많은 소수정예의 맵에서는 무한한 비전이 큰 효과를 보기 쉽고
 죽음의 상흔, 티르너사이드처럼 쫄이 다수나오고 마격이 빨리오는 맵에서는 비전 폭격이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전설에 대한 설명 & 장신구

전설

특성에서 이름만 적어놓았기에 조금 더 자세하게 들어가보겠습니다.
특히 단일 쪽 전설장비에 대한 설명 위주로 적으려고 합니다.
광역 쪽 전설장비에 대한 설명은 위에서 잠깐이나마 설명하였고 생각보다 직관적인 효과들이기에
추가적인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9.0.5를 겪고나서 대부분의 비전 법사 유저들은 무한한 비전을 사용하는 중입니다.

전설효과는
신비한 화살이 적에게 적중할 때마다, 다음 비전 탄막의 공격력이 8%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18번까지 중첩이 됩니다.

총 144% 증가된 비전 탄막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두 번의 번뜩임 신화만 사용하고도 16중첩 128%의 비전 탄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번뜩임 프록은 세 번까지 중첩이 되기에 어렵지않게 모든 중첩을 채울 수 있고
꼭 중첩을 꽉 채우지 않아도 꽤 훌륭한 딜링을 수행해 줍니다.

비전의 여파와의 시너지가 단연 최고라고 할 수 있는 전설입니다.

단점이라면 광역 딜링 상황에서의 신비한 폭발과 역시너지가 조금 존재한다는 점인데요.
비전 탄막의 타겟 수는 최대 5타겟이기 때문에
단순하게 그 이상부터는 그냥 무한한 비전을 신경쓰지 않아도 신폭으로도 충분히 강력한 딜링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단점이 거의 없는 완성형 전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난한 전설을 원하신다면 시간 변곡점이 있습니다.
이는 과거에서부터 쭉 이어져 온 몰아치기에 능한 빌드입니다.

전설 효과는
시간 변위 혹은 유사 효과를 받고 있는 동안 시간 왜곡을 사용하여 본인에게만 적용되는 가속 버프를 얻습니다.

즉, 본인은 5분 정도의 전투 동안 2~3번의 블러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셈입니다.
(나이트페이 힘의 전환으로 블러드 자체 쿨타임을 줄이면 5분동안 3번까지도 사용가능 합니다.)

단점은 오프닝 블러드가 아니라면 상당히 난처해질 수 있는 점과,
무엇보다도 전설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출난 딜 증가가 따로 없다는 점입니다.

스탯 부분에서 더 자세한 내용이 있지만 비법의 가속은 너무 많아서도 좋지않고,
그렇다고 너무 적어서도 좋지 않습니다.
이를 일종의 Cap이 있다고 표현하지만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변곡점으로 얻는 블러드 효과는 기존 블러드와 중첩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제가 추가한 전설 중 폭풍 착취
비전의 귀재로 인해 어떤 성약이든 신비의 마법 강화를 1분 30초로 만들 수 있다는 점에 기인합니다.

전설 효과는
환기가 1개의 비전 충전물을 얻습니다. 환기를 시전하는 매 초마다 2%의 지능을 얻습니다.
30초간 지속됩니다.

총 6번의 중첩 12%의 지능을 얻을 수 있고,
신비의 마법 강화와 쿨이 거의 비슷해졌기 때문에
예열과 환기 이후 강력한 쿨기를 사용한다는 점에 있어서 강령군주와 제일 잘 맞습니다.

단점이라면 기존 딜사이클의 순서를 완전 반대로 바꿔버린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강령과 나페로는 마나와 번뜩임을 유지하기 어려워 사용하기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허나, 번뜩임 버프가 리필이 되자마자 환기를 써준다면 무리없이 제 성능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번뜩임을 얻기 쉬운 벤티르에게 최근 각광 받는 이유가 거울을 걸어놓고 환기를 쓴다면
버프 유지가 매우 쉬워진다는 점
이 있습니다.

아래 딜사이클에서 착취 전용 딜사이클을 하나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벤티르 성약 전설인 죄악의 환희에 대한 설명은 이번 가이드에서 따로 적지 않겠습니다.
저만 꿀빨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귀재 도관의 아이템 레벨이 226이라면
환희 비전 법사 운용 난이도가 극최상으로 올라가며,

오히려 귀재 도관이 200이나 213일 경우,
마음 놓고 신마강이 비어있는 중간에 성약 여파를 걸면 됩니다.

제 성능이 간신히 나오게 될 도관 아이템 레벨은 239부터고
이마저도 번뜩임의 미세 팁까지 알아야합니다.
게다가 시간 변곡점의 단점과 마찬가지로 당장 전설이 가진 파워가 다소 약한 편입니다.

여하간 이 시점에서 쓰이지 못하는 간단한 이유를 적자면
죄악의 환희로 줄어드는 성약 쿨타임 감소는 4초인데 반해
226 도관의 화살 총 쿨타임 감소는 3.84초이므로 성약보다 느리게 감소 되지만
기존 성약의 쿨타임은 1분 30초고, 신비의 마법 강화의 쿨타임은 2분이기에 그렇습니다.

239 도관부터 8발 적중 시 4.08초고 252가 되서야 4.32초가 되기에
비숙련자가 아니라면 마나 관리에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하기에 레이드 딜링이 정말 힘들어집니다.

죄악의 환희가 비교적 쉽게 쓰일 시점은 템렙 269 이상의 화살당 0.57초 ~ 0.6초가 줄어들기 시작하면
번뜩임을 아끼면서도 1분 신마강과 45초 거울이 지속적으로 오고,
그 때가 되면 마룬 - 성약 - 여파 - 신마강 - 마나관리(or 환기) - 마룬 - 성약 - 여파 - 신마강이 반복될겁니다.




장신구

장신구의 경우에는 영혼 방출의 루비 1사효로 베이스를 잡은 상태에서
나머지 하나를 챙기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까지 나와있는 장신구 목록 중에는 레이드 착효 장신구속박 풀린 변신수가 좋습니다.

2사효는 현재 40초 쿨타임이 존재하기에 중첩시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워 졌습니다.
다만 본인이 매 신마강마다 강력하게 털고싶다면,
오히려 최고천의 폭발물어둠에 물든 고문서와 같은 장신구를 이용해
번갈아가면서 신비의 마법 강화를 사용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레이드 착효 장신구의 경우 어느 것을 써도 무난합니다.
베스트로 본다면 단명하게 템렙도 높은 금단의 강령술 고서가 제일 깔끔하며,
영웅과 같은 일정 난이도 이하에서는 심크도르의 최강자인 거대한 안구 분비선이 좋습니다.
괴악한 창조의 고서 같은 경우는 사실 착효 장신구라 할 수 있지만
오프닝에 사효가 겹쳤을때 쿨타임으로 인해 타 장신구의 효과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정보는 블러드 말렛(이하 말렛)이나 히어로 데미지(이하 히뎀) 등에서 자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말렛
https://bloodmallet.com/index.html#mage_arcane
히뎀
https://www.herodamage.com/ko/mage/
심크(장신구)
https://cteer458.github.io/mage-sims/?spec=arcane&targets=1&graphs=trinkets




 성약과 도관

주력 딜링 방식에 대한 대전제가 하나 있습니다.

키리안: 비전 탄막
강령군주: 비전 작렬
벤티르: 신비한 화살
나이트페이: 힘의 전환 + 빠르게 전환되는 사이클


따라서, 각 성약에 맞는 도관을 중점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도관의 경우는 이제는 잠재력의 도관을 3개 챙겨갈 수 있기에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도관은 이제 비전의 귀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벤티르를 제외한 다른 성약의 경우 신비의 마법 강화를 1분 30초로 만들어 줄 수 있고,
이는 키리안 성약과 여파의 쿨타임인 45초와도 맞물리며,
강령군주의 성약인 죽음의 혈통의 쿨타임인 3분과도 맞물립니다.
나이트페이의 경우에는 살짝 불협화음이 존재하지만
힘의 전환의 자체적인 능력 자체가 워낙 출중하여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귀재를 채용하게 된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두번째 잠재력의 도관으로는 역시 마법사의 낙인이 유효합니다.

세번째 잠재력의 도관으로는,
키리안의 경우 승천자의 노여움이 중요하기에 이를 마련해 주시고,
벤티르의 경우 악의의 흡수를, 강령군주의 경우 해당 성약단의 영혼결속자 고유 효과를, 
나이트 페이의 경우 숲의 규율을 채용해주시면 됩니다.


인내의 도관으로는 폭풍우 장벽과 불안정한 령 구슬이
기교의 도관으로는 시간의 흐름이 레이드 상황에서 제일 무난합니다.

간혹 무적을 자주 써야하는 상황이 온다면 급속 빙결에 겨울의 보호를 채용하는 것도 나쁘지않습니다.
인내 및 기교 도관은 정말 취향껏 골라가주시면 되겠습니다.






 2차 스탯과 가속캡


단일 심크 기준으로는 특화 = 치명 = 유연 > 가속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번 지배의 성소 시즌의 심크 기준값이 되는 모델의 가속 수치는 약 310정도로 9~10%입니다.

지배의 성소에서는 보스에게 딜을 못넣는 구간인 다운타임과 잦은 무빙 패턴이 있기 때문에
기껏 높혀놨던 특화를 좀 더 활용하는 의미에서 가속을 좀 더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즉, 특화 = 치명 > 유연의 순으로 올리되, 가속의 경우
키리안이면 5비작 1비탄이 적절히 가능한 13~14%
강령과 나이트페이면 가속을 극한으로 줄여도 상관없습니다. 그 다음 캡은 무려 17%~21%나 됩니다.

벤티르의 경우는 폭이 다양하지만 최소는 13~14%
욕심이 있으신분들은 죄악의 환희와 더불어 21% 까지 올려주세요.
https://www.inven.co.kr/board/wow/46/124900
벤티르의 경우 가속을 높히는 것에 대한 고찰글이니
벤티르 비법의 경우 해당 링크로 들어가 2차 스탯과 가속캡 항목을 읽어두시면 좋습니다.







테두리가 보라색과 빨간색으로 강조되어있는 부분만 보시면 됩니다.
먼저 강령군주 나이트 페이에게 좋을 비전 작렬 캡입니다.

가속이 0%
 여도 충분한 사이클을 소화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폭풍 착취의 경우 번뜩임이 뜨자마자 바로 환기를 시전하지 않으면 꽤 위험할 수 있습니다.
착취 전설을 착용하고 계시다면 하단에 번뜩임 직후 몇초까지 버티고 캐스팅을 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여파 3번뜩임 이후 1 비작을 시전하고 냉정 비작 후 비전 탄막 





그 때 블러드를 받으면
2번의 비전 작렬을 그 시간에 캐스팅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키리안에서의 가속 캡입니다.
기본적으로 지난 시즌의 모델값인 14%를 사용합니다.

성약 - 여파 - 신마강으로부터 시작되는 5비작 + 비탄의 구조가 최대사거리 기준 8.5초로 나옵니다.
비전 탄막의 사용시점은 5번의 비작이후이므로 6.7초가 지난 시점이므로
최대사거리 도달 시점인 1.8초보다 더 앞에서 쏴주셔야 되겠습니다. ( 약 20~25 야드에 있어야합니다 )





이 상태에서 블러드를 받으면 최대사거리에서도 무리없이 키리안 콤보가 다 들어가며,
욕심이 있다면 가속 0.5%를 더 늘려 비전 보주를 쓰고도 냉정 비작까지 여파 안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 8글쿨의 근사값인 8.18 초로 아슬아슬하게 되지않습니다. )









다음은 벤티르입니다.
벤티르 역시 기본 심크값의 기준으로만 맞춰도
여파 4번뜩임 이후 비전탄막을 사용 할 수 있는 투사체 시간 간격이 됩니다.

다만 벤티르의 경우 가속에 따로 캡이 있진않고,
최소 가속이 14%일뿐이지 번뜩임을 자주 띄우기위한 가속 + 특화임을 기억해두세요.

저는 벤티르 비법이라면 가속은 21~24%까지는 올려두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블러드를 받으면 5번뜩임 신화따위는 우습습니다.
때로는 6번뜩임 신화의 끝부분까지 우겨넣어집니다. ( 6타까지 )







소수점으로 되어있는 0.01~0.20 사이값은
본인이 얼마나 비작 예약 대기중에 빠르게 냉정 비작을 넣느냐의 시간입니다.

매크로를 쓴다면 더 깔끔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냉정 비작 매크로로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1. canclequeuedspell(=cqs) 를 이용한 방법
#showtooltip
/cqs
/시전 냉정
/시전 비전 작렬

  2. !를 이용한 방법
#showtooltip
/시전 냉정
/시전 !비전 작렬

* 너무 미리 눌러버리면 냉정이 시전되지않고 그냥 비작을 캐스팅 해버리니 주의하세요.
* /stopcasting을 섞으셔도 되지만 이 경우 너무 미리 눌러버리면 시전중이던 비작이 취소되어버리니 조심하세요.


추가로 현재 예약시전 시간 확인 및 설정 방법입니다.
현재 예약시전 시간 설정 값을 확인하는 방법 (단위: 밀리초)
/dump GetCVar("SpellQueueWindow")
새로운 예약시전 시간값 설정 방법 (단위: 밀리초)
/console SpellQueueWindow 숫자

저는 200으로 플레이 중입니다.





 비법 딜 사이클


가장 많이 들어오는 질문 중에 하나로는 비법의 딜링 우선순위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쿨기형 딜러이기에 사실상 냉법과 같은 우선순위의 조건은 따로 없이
버스트 시에 가지고 있는 것을 다 쏟아낸다고 생각하시면 되기에 쿨기 시에는 순서만 존재할 뿐
우선순위가 따로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쿨기를 털고나서 현자타임을 위한 지속딜링 시에는 당연 우선순위가 있기 마련이죠.

그렇다면 먼저 이해를 돕기위한 대전제가 필요합니다.
대전제로는 키리안의 경우 무한한 비전 = 비전의 조화 전설을 채용합니다.
그 외의 나머지 성약의 경우 무한한 비전의 경우폭풍 착취의 경우 두 부분으로 나누겠습니다.

늘상 전투에 돌입하기 2초전 비작을 캐스팅하면서 보주를 쏘고 시작합니다.

카운트 2초 비전 작렬 - 카운트 0초 비전 보주 + [시간 왜곡] - 비전 작렬 ( 4충전 )





  i) 키리안 조화 딜 사이클

키리안 비법 사이클에 관해 민쟈쟈 님의 가이드에 정말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46/126049
해당 글을 읽어주셔도 충분히 이해가 가능하므로 많은 정독 부탁드리겠습니다. (_ _)
때문에 저는 간단하게 전제만 집고 이 부분은 빠르게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4번째 주제에 있었던 " 성약과 도관 " 항목에서 키리안 비법의 주력 딜링 방식으로
저는 비전 탄막을 꼽았습니다.

키리안의 성약 스킬을 자세히 보면



주문을 4회 시전하면 효과가 사라진다고 적혀있습니다.
그러나 와우는 예전부터 기술적 한계로 인해서
마지막 시전과 거의 동시에 사출되는 기술은 늘 같은 효과를 얻어왔습니다.

즉, 네 번째 비전 작렬 이후
다섯 번째 비전작렬이 끝나자마자 시전되는 비전 탄막의 데미지는 모두 증폭된 상태로 진행되죠.

이를 이해하셨다면 키리안 비법의 딜 매커니즘의 절반은 따라온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딜링 구조는

빛나는 불꽃 - 여파 - 신마강 + 비전작렬 매크로 - 비전작렬 4번 후 바로 비전 탄막

입니다.
딜링 순서가 보이시나요 ?

해당 비전 탄막의 데미지 증폭의 수치는
과부하를 채용한 상태라면 딜 증가는 50%에 마력의 룬 40%, 조화중첩 144%, 성약 40%
4충전 비전 탄막의 딜이 1000이라면 신마강이 켜져있는 상태의 풀 조화중첩 비탄은
1000 * 1.5 * 1.4 * 2.44 * 1.4 = 7134 입니다.


7배나 쌔진 비전 탄막이므로 포기 할 수 없죠.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후속으로 들어옵니다.

신마강은 15초 지속의 딜링 기술이고, 비전의 여파는 8초, 마력의 룬은 12초입니다.
그렇다면 마력의 룬은 4초가량 더 남아있으며, 신마강은 7초가 더 남아있다는 소리지만
비전 충전물은 모두 소모해버려 아까운 데미지 펌핑 시간이 불필요하게 많이 소모됩니다.

때문에 이때 비전 보주와 냉정 비작 그리고 아껴뒀던 번뜩임을 털어버려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해줍니다.


키리안 조화 비법 순서
1. Combo에 주력 !  ( 특히 모든 버프를 받은 상태의 비전작렬 + 비전탄막 사용 )
2. 번뜩임 신비한 화살
3. 비전 보주

0. 냉정 - 냉정의 경우 레이드에서 무빙이 필요한 구간에 사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기술입니다.
주요 콤보를 우겨넣을때 무빙 패턴에 대처해야 한다면 이러한 방법이 가능합니다.

빛나는 불꽃 - 여파 - 신마강 + 비작 - 냉정비작x3 (무빙 패턴 대처) - 비작 시전 + 비전 탄막

여기서 또, 번뜩임 신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예열이 필요하죠.
그렇다면 이렇게 확장이 가능합니다.

마력의 룬 - 비전작렬 예열 및 깡신화로 조화중첩 쌓기 - (마력의 룬 끝날 즈음) 빛나는 불꽃 후속 콤보

그 외에도, 번뜩임 버프를 낭비시키고 싶지 않은데 무빙도 빡센데다가 
예상보다 번뜩임이 일찍 떠서 사라질 것 같을때에는 이러한 방법도 있습니다.
(간수의 눈 신화가 그렇습니다.)

마룬 - 예열 - (마력의 룬 6초 쯤) 빛나는 불꽃 - 비전작렬x3(냉정으로 무빙 대처 가능) -
여파 - 신마강+비작 - 비작+비탄 - n번뜩임 신화(후방기류 무빙 대처 + 조화중첩 리필) -
비전 보주 - 비전 작렬 후 여파 끝나기 전에 사거리 맞춰서 비전 탄막
- 이후 깡신화로 딜타임 최적화


이와 같은 파생 콤보 역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순위를 깔끔하게 지킨 무빙 딜로스 없는 딜링 사이클입니다.
다만, 여파에 1~3비전작렬이 묻지 않지만 번뜩임 신화가 이를 커버하기에 괜찮습니다.




  ii) 타 성약 딜 사이클

전통적으로 비전 법사는 신마강과 마력의 룬으로 데미지 펌핑을 받고 버스트 딜을 합니다.
또한 이번에는 비전의 여파라는 스킬을 우리가 원하는 타이밍에 사용할 수 있죠.

때문에 비전 법사의 딜링 포텐셜은 비전의 여파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비전의 여파에 최대한 많은 딜을 우겨넣어야 합니다.
어떤 스킬을 써야 가장 많은 딜이 나올까요 ?
키리안이라면 성약 콤보가 너무나 확고하기 때문에 고민의 여지가 없지만 타성약은 생각을 해야겠죠.

비법의 주력 딜링 기술을 딜 순위로 놓고 본다면

18중첩 비전 탄막 (조화) > 번뜩임 신비한 화살 비전 작렬 신비한 화살 입니다.

그러나 18중첩 비전 탄막은 조화 전설을 착용했다면 무지성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때문에 사실상 번뜩임 신화가 여파 중에 가장 효과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폭풍 착취를 사용한다면 지능 버프기 때문에 모든 기술에 적용받는 효과일테니까요.


조금 더 확장 시켜서 신마강으로 넘어가보죠.

딜 순위로 놓고 본다면 아까와 같습니다.
그런데 비전 법사의 여파는 기존 충전완료 특성과 합쳐져 충전물도 4개를 부여해줍니다.



조화를 채용한 상태에서 신마강도 딜을 우겨 넣으려면
가급적 18중첩 비전 탄막을 많이 사용할수록 쌜겁니다.

보통은 충전물과 조화중첩이 소모되어 자주 사용이 불가하지만
우리는 미리 조화스택을 쌓을 수 있고, 여파 스킬을 통해 충전물 재수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딜 사이클이 성립이 됩니다.

신비의 마법 강화 - 18중첩 비전 탄막 - 여파 - 번뜩임 신비한 화살 - 18중첩 비전 탄막

신마강을 먼저 쓴다음 여파를 썼기에 1글쿨은 손해를 봤지만 어차피 신마강은 잔여 시간이 남습니다.

과부하를 채용한 상태라면 딜 증가는 50%에 마력의 룬 40%, 조화중첩 144%
4충전 비전 탄막의 딜이 1000이라면 신마강이 켜져있는 상태의 풀 조화중첩 비탄은
1000 * 1.5 * 1.4 * 2.44 = 5124 입니다.

키리안에 비해 약하지만 약 5배가 쌔진 비전 탄막이죠.




강령군주부터 보면,

강령군주 조화 비법 순서 ( 단일 )

마룬 - 예열 - 혈통 - 신마강 + 비탄 매크로 - 여파 - 번뜩임 신화 - 비전 작렬 -
(마룬이 끝나기 직전) 18중첩 비탄 - 보주


그런데 여기서 재미난 점이 있죠.
조화를 빼고 착취를 채용했을때 환기를 쓸 타이밍이 보인다면 강령군주 그 자체입니다.

강령군주 착취 비법 순서 ( 3 Targets / 단일 )

마룬 - 예열 - 2~3 번뜩임이 뜬 순간 환기 - 혈통 - 여파 - 신마강 + 번뜩임 신화 -
신마강 끝까지 비전 작렬


강령군주의 경우 2번뜩임이어도 충분합니다.
그렇기에 3번뜩임을 굳이 가져가지 않아도 2번뜩임에서 바로 환기를 올려주는 것이 좋을 수 있어요.
3번뜩임을 노리려다가 망하게 되는 그림이 자주 나옵니다.

또한, 적이 3타겟이라면 굳이 번뜩임을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죽음의 혈통의 비전 작렬은 무려 클리브가 가능한 기술이니까요.




즉, 강령군주의 경우 극 단일의 경우 조화
클리빙이 어느정도 들어간 상황에서 착취를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나이트페이를 볼까요.
나이트페이는 정말 간단합니다.

강령군주와 똑같기 때문이죠.
다만 차이점이라면 성약을 미리 쓰지않고,
모든 쿨타임이 돌고 있을 때 성약 스킬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9.0때 제가 쓴 가이드에 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46/122736

기존에 있던 나이트페이 폭풍 착취 개요입니다.
9.1이 되어서도 바뀐게 없기에 깨달음만 과부하로 바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나이트페이 조화 비법 순서

마룬 - 예열 - 신마강 + 비탄 매크로 - 여파 - 번뜩임 신화 - 가속 캡에 맞는 비작 -
(마룬이 끝나기 직전) 18중첩 비탄 - 보주 - 마나 다 털고나서 환기 - 힘의 전환


나이트페이 착취 비법 순서

마룬 - 예열 - 2~3 번뜩임이 뜬 순간 환기 - 여파 - 신마강 + 번뜩임 신화 -
비전 작렬 - (신마강 끝나기 직전) 비탄 - 보주 - 힘의 전환 - 보주



특이한 장점으로 나이트페이의 경우 쐐기 및 광역딜에 매우 특화되어있는데
힘의 전환 자체가 딜링 기술일 뿐만 아니라 쿨타임도 줄여주기 때문에
보주 - 힘전 - 비탄 - 보주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에 파생되는 딜 사이클이 존재합니다
폭격을 들었다면 예열은 필요가 없습니다만,
조화 상태라면 신마강 + 비탄과 여파의 순서만 바꾸면 됩니다.

나이트페이 비법 광역 콤보 (비전 폭격)

여파 - 신마강 + 비탄 - 보주 - 힘의 전환 - 비탄 - 보주 - 비탄 - 이후 신폭





마지막으로 벤티르를 보죠.

벤티르 조화 비법의 딜 사이클은 직전 가이드에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매번 링크로 드리는 것 같아 죄송하지만, 정말 변화된 것이 없기에 링크로 대체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46/124900



남아있는게 있다면 벤티르 착취 비법의 딜 사이클입니다.

벤티르 착취 비법 순서
마룬 - 비작 예열 - 2번뜩임 - 거울 - 환기 - 6중첩에서 끊고 비탄 - 여파 - 신마강 + 5번뜩임 신화 -
신마강 끝나기 직전까지 깡신화 + 번뜩임 신화 후 비탄 - 이후 마나관리


5번뜩임 이상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2번뜩임이 있는 상태에서 여파 후 신마강 + 신화를 쏘는 순간 2중첩 째의 거울이 터져주기만 하면 됩니다.

더 세세하게 구분하자면 2번뜩임이 뜨여지고,
상대의 공격 판정이 끝난 직후에 거울이 시전 성공하면 적의 후딜레이까지 고려되어
착취 버프 및 내부 쿨타임 6초를 충분히 이용해먹고 여파 신마강을 맞출 수 있습니다.


죄악의 환희 딜 사이클은 다음 인벤 포스팅을 할 때에 짤막하게 남겨놓겠습니다.




  iii) 성약 공통 마나 관리 페이즈

여기서는 지속 딜링에 관한 내용이기에 우선 순위가 존재합니다.

비법의 마나 관리를 정확하게 관통하는 요소로는
다음 신비의 마법 강화 시 예열 및 소모에 사용할 마나가 얼마나 있는지
입니다.
또한, 성약 간 마나를 얼마나 쓰는지도 익숙해져야 합니다.
[ 예를 들면, 벤티르의 경우 신마강시 소모 마나가 10%도 채 되지 않습니다.
  반면, 키리안의 경우 최소 17~20%는 들고 있어는 줘야만 5비작 1비탄을 할 수 있죠.
  그러나 예열에 필요한 마나까지 생각한다면 최소 30~40%는 마나를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 ]

그리고 회복과 소모 역시 모두 충전물의 상태에 기반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하구요.



비전 법사 마나관리 우선순위 - 회복편
0. 환기 (치트키)
1. 충전물 4 상태에서의 비전 탄막
2. 충전물 2 이하에서의 비전 보주
3. 신마강이 20초 이상 남았을 때의 번뜩임 신비한 화살
4. 비전 작렬

5. 어떠한 주문도 시전할 마나가 없을 경우의 비전 탄막

다음과 같은 우선 순위라면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마나 회복을 하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비전 탄막에 붙어있는 효과가 존재합니다.



그 후에 보주가 사용가능하면 보주를 사용할 겁니다.
번뜩임이 있다면 3 번으로, 충전물이 부족하면 바로 4 번인 비전 작렬을 시전하고
충전물 4 상태가 되면 1번 루틴을 진행하게 됩니다.

기존 4비작 1비탄으로도 역시 마나를 회복하는데 능하나 보주를 섞게 된다면 더 빠르게 마나가 찹니다.

또한 기본 마나 회복은 초당 2%씩 찹니다.
특화: 학자로 특화가 증가해도 마나 총량이 증가한만큼, 회복속도 역시 증가하기에 동일하게 2%입니다.





비전 법사 마나관리 우선순위 - 소모편
1. 번뜩임 중첩이 0 상태의 깡 신비한 화살
2. 번뜩임 중첩이 1 상태의 비전 작렬 -> 소모를 지속할건지 회복으로 전환할건지 판단 !
3. 번뜩임 중첩이 0 상태의 신비한 폭발 [ 광역 딜링시에는 3 2 1 순 ]

마나를 소모하는 방법은 단 세가지 뿐입니다.
깡신화와 비작 그리고 신폭이 전부죠.
회복과 소모만 있으면 참 편한 딜러겠지만, 적어놨다시피 2 번에서 결정을 해야만합니다.

그나마 가이드라인이 있다면 깡신화와 신폭으로 얻은 번뜩임을 바로 사용해준다면 회복.
킵하고 충전물을 빠르게 모아서 비작을 쓰려고 결정했다면 소모입니다.






장신구 사용 시에는 매크로가 편합니다.
아이템 창에 위 장신구 칸이 13, 아래 장신구 칸이 14입니다.

그리고 신비의 마법 강화 매크로를 둘 올려 드리겠습니다.
가급적이면 두 매크로를 모두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전 탄막과 같이쓰는 매크로는 키리안을 제외한 무한한 비전 기준 기본적인 예열 후 딜링일때이며
단순한 매크로는 전투 진입 후 바로 버스트를 할 때의 매크로입니다.

저는 14가 루비입니다.

기본
#showtooltip 신비의 마법 강화
/stopcasting
/cqs
/cast 신비의 마법 강화
/use 14
/use 마나석
/cast 신비한 화살

무한한 비전 비전 탄막 사용 매크로

#showtooltip 비전 탄막
/cast 비전 탄막
/cast [mod:alt] 신비의 마법 강화
/use [mod:alt] 마나석
/cast [mod:alt] 비전 탄막

이 매크로는 그냥 사용 할때에는 비전 탄막이지만,
alt를 누른채로 사용하면 신마강이 같이 켜지게끔 되어있습니다.
이것이 어렵다면 기본 매크로를 이용하여 비전 탄막으로 따로 설정해주세요.


또한 이건 마나석 매크로입니다.
마나석은 보통 가방에 비워져야 재시전이 가능해지므로
이를 매크로화 시켜서 가방에 있는 마나석을 지우고 다시 시전하는 매크로입니다.

마나석
https://www.inven.co.kr/board/wow/46/127504

해당 링크에 관련 애드온 및 매크로 설정이 나와있습니다.
9.15 버전 패치가 진행되면서 일부 매크로가 사용이 불가능해진게 원인인 듯 합니다.
추후 애드온 없이 사용가능한 매크로가 있으면 수정하겠습니다. 



 마치며...

다가오는 와요일에 어떤 아이템이 기다리고 있을지 기대되는 밤입니다.
비전 법사가 세계 최초킬 조합에 들어가면서
많은 비전 법사 분들이 게임을 즐기실 것 같아 그 역시 기대됩니다.

대부분 유저분들이 키리안 비법을 사용하시기에 가이드 역시 맞춰서 적어드리고 싶지만
벤티르 비전 법사를 하다보니 미숙한 점이 많은 것도 사실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유저가 늘은만큼 기본적인 가이드가 더 절실한 시점인 것도 사실인지라
눈치 없지만 종합 가이드를 쓰게 되었습니다 ㅎㅎ

많은 분들께서 비법 그거 1111 2 1111 2 아니야 ? 하시다가도
막상 비법 시즌이 살짝이나마 찾아오고 찍먹한 이후에 비법이 어렵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네요.
가이드 역시 글이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ㅜㅜㅜ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최대한 초보분들을 배려해서 쓰려고 노력했는데
특히 마나관리 부분을 막상 글로쓰려니까 너무 어려워지는것 같습니다 ㅜㅜ
제가 솜씨가 좋지 못한게 늘 아쉽네요 ..

여하간 !
모두들 득템하시고 스트레스 없는 와우 즐기시길 바랍니다 !

열심히 노력한다면 여러분들도 공대 및 파티 내에서 당당한 비법이 될 수 있습니다.
화이팅 !!

영웅로그 ↓
https://www.warcraftlogs.com/character/kr/%ED%95%98%EC%9D%B4%EC%9E%98/ratisya#difficulty=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