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비전 충전물에 대해서 이해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비전 충전물은 0중첩부터 최대 4중첩까지 쌓이는 "디버프" 입니다.

비전 충전물의 중첩을 쌓는 스킬들은 비전 작렬신비한 화살신비한 폭발이 있습니다.

비전 충전물의 중첩을 푸는 스킬로는 비전 탄막이 있습니다.


비전 작렬과 신비한 화살 사용시 100% 확률로 1중첩이 쌓입니다.

신비한 폭발은 1타겟 이상에게 적중하면 비전 충전물의 시간이 최대로 늘어남과 동시에

30% 확률로 비전 충전물이 1개 쌓입니다.

4타겟에게 맞췄다고 4개가 쌓이는 것이 아니라, 신폭으로 데미지를 입힐 시 30% 확률로 1개가 쌓입니다.


그럼 비전 충전물을 쌓으면 어떤 일이 벌어지느냐?

비전 작렬, 신비한 화살 그리고 비전 탄막 이렇게 세 가지 스킬들이 중첩당 데미지가 50%씩 강해집니다.

비전 탄막의 경우 강해지는것과 동시에 중첩당 1타겟씩 증가하여 4타겟 까지 50%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하지만 중첩이 올라갈 수록 비전 작렬의 마나 소모도 커집니다.


따라서 비전 탄막을 사용하여 비전 충전물의 중첩을 초기화 시켜줘야 합니다.

이것은 비법 딜의 핵심인 마나 관리로 이어지게 됩니다.




비법의 특화도는 남은 마나의 양에 따라 데미지가 변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마나 관리는 비법 딜의 기본이자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85~100% 사이에서 마나를 관리하게 됩니다. 

즉, 항상 현재 마나가 몇인지 쉽게 캐치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케릭터 프레임을 자신의 눈이 가장 쉽게 가는 곳에 위치하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엔 케릭터 프레임과 대상 프레임을 중앙에서 약간 하단부에 놓았습니다.

저~기 아래 애드온 부분을 보면 인터페이스가 보입니다. 참고하세요.

또는 현재 마나를 보여주는 애드온을 쓰시는게 좋습니다.



비전 마법사의 주력 딜링 스킬에는 비전 작렬, 신비한 화살, 비전 탄막, 폭탄류 스킬들이 있습니다.


폭탄들은 최대 4500의 마나를 소모하며 사실상 무시해도 될 수준입니다.


비전 작렬은 현재 비전 충전물의 중첩수에 따라 요구되는 마나 양이 다릅니다.

0중첩부터 4중첩까지 5000, 12500, 20000, 27500, 35000 의 마나를 요구하게 됩니다.

즉 3~4중첩의 상태에서 비전 작렬을 시전할 때에는 상당한 양의 마나가 소모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번 비전 작렬을 시전하면 마나가 80% 근처가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든다면,

비전 탄막을 사용하여 비전 충전물을 다시 0으로 초기화 시킨 이후에 다시 비전 작렬을 시전하시면 됩니다.



신비한 화살은 버프가 있을시에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면서 동시에 마나 소모를 하지 않습니다.
 * 신비한 화살은 데미지를 입히는 모든 스킬을 사용시 일정 확률로 생성됩니다.
 * 비전 작렬, 비전 탄막, 신비한 폭발, 냉기 돌풍, 화염 작렬, 눈보라, 불기둥, 얼음창, 얼음불꽃 화살이 포함됩니다.
 * 단, 신비한 화살로는 신비한 화살 버프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신비한 화살은 기본적으로 비전 작렬보다 강합니다. 

하지만 버프가 있어야만 사용 가능한 스킬입니다.

따라서 신비한 화살 버프가 발동되었다고 아무때나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비전 충전물의 중첩수가 높을때 사용해야 그 효과가 커지기 때문에 3~4중첩에서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더라도 신비한 화살은 3~4중첩 상태에서만 소모하게 됩니다.

비전 충전물이 없다거나 3중첩 미만에서의 신비한 화살은 아끼시는것이 좋습니다.



티어 2세트 효과로 인하여 신비한 화살을 사용 후 비전 작렬을 더 사용하는것이 기본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2셋은 최대한 빠르게 맞추시는 편이 좋습니다.



비전 탄막의 경우에는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딜 편차가 생깁니다.

비전 탄막 운용의 기본은 중첩 초기화에 사용한다고 하지만..

비전 충전물 1중첩당 1타겟 증가하여, 최대 4타겟까지 50% 추가 데미지를 입힌다는 것을 이용하면..
 
소프트 광에서의 효과적인 딜링이 가능합니다.

가로쉬 정신 지배와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의 비전 탄막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현재 본인의 타겟 주변에는 추가적인 타겟이 없고, 다른 곳에는 2~3 타겟이 뭉쳐 있는게 보인다면,

비전 탄막의 투사체가 날라가는동안 타겟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다중 타겟에 쏴주시는게 이익입니다.





특성같은 경우에는 어떤 네임드이냐에 따라 다르게 찍습니다.

주로 60레벨 특성과 75레벨 특성만 변화를 주는 편입니다.

그 외의 특성은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60레벨 특성을 보면,

블랙퓨즈에서는 톱날을 씹기 위하여 이 보스에서만 상급 투명화를 찍습니다. 

냉기 돌풍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네임드에서는 매서운 한파를 찍습니다.

매서운 한파는 얼음 방패의 쿨다운만 초기화 시켜주는게 아닙니다.

그 외에는 공략적으로 찍을게 없는 보스에선 소작을 찍습니다.



75레벨 폭탄류 특성을 보면


살아있는 폭탄은 하나 또는 둘의 대상에게 강합니다.
  * 2초전에 리필해도 터지는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황천의 폭풍우는 셋 또는 넷의 대상에게 사용할때 강합니다.
  * 약 1.5초전에 리필하면 됩니다.*

서리 폭탄은 도트 데미지는 없지만 터지면서 대상과 대상 주변에 100%, 50% 데미지를 입힙니다.
  * 툴팁에는 적혀있지 않지만.. 서리 폭탄의 대상이 죽더라도 주변 스플래쉬 데미지는  들어갑니다.* 
  

툴팁을 읽어도 어떤 폭탄을 써야할지 감이 안올겁니다. 

툴팁을 읽고 아~ 여기선 이걸 써야겠구나 라고 생각하신다면 타고난 법사 체질이신겁니다.

초보 입장에서 어떤 네임드에서 어떤 폭탄을 써야 가장 좋은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WOL을 확인해보는 방법입니다.
                                                                                                             *WOL = www.worldoflogs.com*


네임드별 랭커들의 데미지 내역을 보면 살아있는 폭탄을 사용했는지 황천의 폭풍우를 사용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주로 랭커들의 폭탄 사용을 보면.. 

황천의 폭풍우를 사용하는 보스는 2, 3, 5, 10 이며, 나머지 보스는 살아있는 폭탄을 사용했습니다.



1 네임드는 특수한 경우인데.. 

공대의 광딜이 안좋을수록 서리 폭탄으로 인한 개인의 딜을 엄청 올릴수 있습니다.

공대의 광딜이 평범하거나 그 이하면 서리 폭탄을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게 아니라면 살아있는 폭탄을..




문양의 경우에도 네임드별로 개인 취향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의 문양들은 천둥왕과 오공에서 사용하는 비법들의 문양입니다.

냉기 돌풍, 마나석, 신비의 마법 강화, 신비한 폭발, 신속한 이동, 얼음 방패, 저주 해제, 점멸, 마나 방출

메가이라를 제외한 모든 보스에서는 신마강 문양은 필수로 들어갑니다.

해당 네임드에서 중요한 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게 맞게 변화를 주시면 됩니다.


오공에서의 제 문양을 소개 하자면..

잿빛너울 - 신마강, 냉돌, 신폭 

수호자들 - 신마강, 냉돌, 신폭 

노루센    - 신마강, 신속한 이동, 점멸

교만의 샤- 신마강, 냉돌, 신폭

갈라크라 - 신마강, 냉돌, 신폭

거대괴수 - 신마강, 신속한 이동, 얼음 방패 

주술사    - 신마강, 신속한 이동, 신폭

나즈그림 - 신마강, 신속한 이동, 점멸

말코록    - 신마강, 신속한 이동, 점멸

전리품    - 신마강, 신폭, 얼음 방패

토크       - 신마강, 신속한 이동, 냉돌

블랙퓨즈 - 신마강, 신속한 이동, 신폭

클락시    - 신마강, 신속한 이동, 변이

가로쉬    - 신마강, 냉돌, 신폭


생각보다 냉기 돌풍을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냉기 돌풍 문양을 박은 냉기 돌풍은 신비한 폭발보다 약 2배 정도 데미지가 강합니다.

단 일정 범위에만 들어가기 때문에.. 각도를 잘 잡아야 하는 단점과 쫄들이 뭉쳐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 죽기의 고어핀드와 전사의 도발 깃발을 사용하여 몹들이 한점으로 잘 뭉친다면 냉돌을 따라올 스킬은 없습니다.

각도를 잘 잡을 자신이 있다면 냉돌냉돌 문양매서운 한파를 사용하길 추천해드립니다. 






잠시 비전 탄막냉기 돌풍에 관한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이 이야기를 어려워 하실까봐 할지 말지 고민을 했는데...

지금도 딜러로서의 딜 욕심이 있으시고, 예전에는 법사를 하셨다고 했으니..

조금 무거운? 내용이지만... 그래도 일단은 해봅니다..

귀찮다면 비전 탄막냉기 돌풍에 관한  부분은 패스하셔도 됩니다.



비전 탄막 주변 대상에게도 최대 4타겟까지 50%의 추가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그럼 여기서 말하는 주변 대상으로 인식되는 범위는 어느정도 일까요?

주 타겟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진 주변 타겟까지 추가적인 비전 탄막이 들어갈까요?



와우는 본인의 케릭터를 중심으로 전방 180도까지의 각도에 있는 대상에게 대해 스킬 시전이 가능합니다.
 * 뒤를 보고도 시전이 가능한 도트들은 제외*

아래 사진은 전방 180도라면 어디 각도에서든지 시전이 가능하단것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즉 본인이 앞을 보고 있다면 케릭터를 중심으로 가상의 수평의 선을 그었을 때 그 전방으로는 모든 스킬이 나갑니다.

비탄도 이것의 영향을 받습니다.

왼쪽에서 두번째 허수아비를 대상으로 잡고 4중첩의 비전 탄막을 날려보았습니다.




180 전방에 존재하는 타겟에 대하여 양 옆의 타겟에게까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하지만 맨 오른쪽 허수아비는 들어가지 않았는데요.

비탄은 메인 타겟을 중심으로 약 8m 가량의 거리에 존재하는 타겟에게만 데미지를 입힙니다.

맨 오른쪽에 있는 허수아비는 10미터가 조금 넘어서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각도를 살짝 틀어보겠습니다.




세번째 허수아비가 전방 180도에서 벗어나자 비전 탄막이 들어가지 않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비전 탄막의 최대 거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전 탄막의 추가 데미지는 과연 몇 m 까지 날라갈까요?

40미터가 초과되면 아무리 옆에 있는 대상이라도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을까요?

아니면 40m + 8m = 48m 까지 나갈까요?



주 타겟이 40m 그리고 동그라미 징표가 박힌 허수아비가 약 45m 거리에 존재하는 상황에서

동그라미 징표가 박힌 허수아비까지 비전 탄막의 추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추가 데미지는 더 먼 거리까지 들어간다는 겁니다.



조건들을 나열해보면..

1. 케릭터의 전방 180도에 존재하는 대상에게만 들어가며,

2. 주 타겟으로부터 최대 8m 거리에 존재하는 대상에게만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3. 주 타겟이 비전 탄막의 맥시멈 거리인 40에 존재할지라도 그 뒤로 8m 가량 더 떨어진 48m에 존재하는 타겟에게도 추가 데미지는 들어갑니다. 



결론을 지어보자면 비전 탄막의 주변 데미지는..

케릭터 중심으로 전방 180도 내의 주 타겟의 8미터 거리의 4타겟까지 전부 데미지를 입힙니다.

그러므로 근접해 있을경우에는 각도에 유의하시길 바라고, 거리가 있다면 각도는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가로쉬에서 종종 "리미트님은 왜 계속 조금씩 떨어져 있는건가요?" 라고 물어보는 질문에 대한 답은 이겁니다.

비탄 각도 잡느라 종종 뒤에 빠져있거나 아주 살짝 옆으로 나와있는..



사실 살짝 빠져나와 있어도 정배 잘 풀립니다.

가장 본인이 생각하는 최고의 상황만 생각하고 자리를 잡으세요.

법사는 패기로 딜하는 클래스입니다.

무조건 비탄 각부터 잡으세요.






이번에는 냉기 돌풍거리각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냉기 돌풍의 툴팁상으로는 시전자 전방 원뿔형 범위 내의 대상에게 데미지를 준다고 되어있습니다.

정말 애매하죠..각도가 어느정도인지 거리는 어느정도인지 알 수가 없어요.



거리 애드온을 통하여 최대 거리를 살펴보면 최대 10m 까지 데미지를 입힙니다.

현재 타겟은 8-10m의 맥시멈 상태에서 냉기 돌풍의 데미지가 들어가는것을 확인할 수 있고,

동그라미 징표를 주고 주시 대상으로 잡은 왼쪽 허수아비는 10m가 벗어나자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즉, 부채꼴 모양의 범위형 스킬이라는 겁니다.



그럼 냉기 돌풍의 각도는 어느정도 일까요?



계속 이리저리 각도도 틀어보고 거리도 벌려본 결과..

전방을 중심으로 약 110도 정도 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각도기를 이용한 각도가 나와있습니다. 클릭해서 크게 보세요.



결론을 내자냉기 돌풍이란..

반지름 10m, 전방 최대 110도 각도를 갖는 부채꼴 범위의 스킬입니다.

상당한 범위의 범위형 스킬이므로 각도와 거리만 잘 잡는다면 최고의 스킬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서 타겟을 많이 놓치기도 하겠지만..

익숙해지면..잿빛 너울과 가로쉬에서 순간적으로 엄청난 폭딜을 넣을수 있습니다.



매서운 한파를 이용하면 냉기 돌풍을 연속으로 2회 시전이 가능합니다.

매서운 한파는 체력 30%를 채워주고 얼음 방패, 얼음 회오리, 냉기 돌풍의 쿨을 초기화 시켜주거든요.

짧은 시간동안 높은 광역 딜을 하기에 매서운 한파를 이용한 2회의 냉기 돌풍 딜은 상상 초월입니다.

제 아이템 기준으로 냉기 돌풍의 한방 최대 데미지가 75만 이었으니..

가로쉬의 첫 웨이브 쫄과 영봄에서의 딜이 어느 정도로 꼽히는지 아시겠죠?

특히 영봄 페이즈에서는 기공 손을 사용한 두번의 냉기 돌풍 시전으로 700만 데미지를 뽑기도 합니다.

단 두번의 글쿨만 사용해서 약 2~3초만에 700만 데미지를 줍니다.
 *585 마법사 기준-_-;;*

영봄 페이즈에서 고어핀드 없이 쫄딜만 최대 2700만을 해봤으니..

만약 고어핀드로 빠르고 확실하게 뭉쳐준다면.. 동일 아이템의 흑마급으로 딜이 나올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꼭 연습하세요. 두번 하세요.






매크로 입니다. 

대부분 다 비슷한 매크로를 사용하실거라..제가 사용하는 매크로 몇가지만 올립니다.


1. 기공 장갑과 신화를 묶어서 사용 하는 매크로. 비작보단 신화에 몰아서 쓰는게 더 강합니다.
    이 매크로를 신비한 화살 주력 매크로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Kxxxxxx님께서 이 매크로를 주 신화 버튼으로 사용하시더니 계속 신화가 끊긴다고 투정부리셨거든요.
    이 매크로는 별도의 장갑 매크로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showtooltip 10
/사용 10
/시전 신비한 화살



2. 광폭화 신마강 매크로, 5넴 첫번째 웨이브 전용으로 씁니다.
    4중첩 만들고 시돌을 쓰기엔 그 이후에 트롤 광폭화의 효과를 너무 못봅니다.
    그냥 초반에 돌려서 5마리인가 6마리에 전부 광폭화 효과를 받은 황폭을 걸어주는게 더 좋습니다.

#showtooltip 신비의 마법 강화
/시전 신비의 마법 강화
/사용 10
/시전 광폭화(종족 특성)
/시전 황천의 폭풍우



3. 시돌 매크로. 평범한 시돌 매크로 입니다. 한번만 눌러주면 알아서 쓸거 다 쓰고 신화까지 써줍니다.
    가끔 신화 버프가 없을땐 바로 비작 버튼을 연타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이 버튼을 두번 누르면 정상적으로라면 6초뒤에 돌아와야 할 시돌 타이밍이 갑자기 확 땡겨져서 오게 됩니다.
    시돌을 두번 누르면 바로 효과를 보게 되는 .. 
    보통은 두번 누를일이 거의 없으니 절대 두번 누르지 마세요;

#showtooltip 시간 돌리기
/사용 10
/시전 광폭화(종족 특성)
/사용 마나석
/시전 신비의 마법 강화
/시전 시간 돌리기
/시전 신비한 화살



4. 시돌 취소 매크로. 시돌중에 중요 버프가 발동했다거나 시돌을 취소해야 할땐 아래 매크로를..

/오라취소 시간 돌리기



5. 얼음 방패 매크로.  2회 눌러주시면 얼음 방패가 바로 풀립니다.

#showtooltip 얼음 방패
/cancelaura 얼음 방패
/stopcasting
/cast 얼음 방패



6. 주시 폭탄

#showtooltip 마나 폭탄
/시전 [target=focus] 마나 폭탄



그리고 아래 매크로들은 호불호가 갈리는 매크로..입니다.

전 스킬들에 노채널링 매크로를 사용합니다.

노채널링이란 어떠한 스킬이 시전중일때 다른 스킬의 개입을 막는? 매크로 입니다.

예를 들어 신비한 화살을 사용 후 도트를 리필해야 하는 상황에서..

신비한 화살을 누르고 신화 마지막 틱을 보고나서 도트를 리필해야 합니다.

만약 막틱보다 먼저 도트가 나간다면 신화 1틱이 손해보거나 늦게 도트를 누르면 active time에 낭비가 생기게 되죠..

만약 노채널링 매크로를 이용한다면..

신화가 시전중일때라도 살폭 버튼을 계속 눌러도.. 신화가 전부 나간 이후에 도트가 나가게 됩니다.

폭탄류나 비작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보통 전투가 끝나고 신화 총 횟수를 보면 5배수로 끊기게 됩니다.

가끔 노채널링 매크로를 잘못 이해하고 계신 분들이 계셔서.. 잠시 설명을 해주자면..

노채널링이라고 해서 앞서 시전된 스킬들이 다 시전되고 나서야 입력을 받는것이 아닙니다.

노채널링 매크로를 사용한 신화와 노채널링 매크로를 사용한 비작을 이용하여 허수아비를 쳐보세요.

신화 캐스팅이 끝나기 0.2~3초전에 비작을 눌러도 비작이 나가게 됩니다.

참고로 주문 예약 기능은 0으로  해놓고 다닙니다.


#showtooltip 비전 작렬
/cast [nochanneling] 비전 작렬

#showtooltip 신비한 화살
/cast [nochanneling] 신비한 화살

#showtooltip 비전 탄막
/cast [nochanneling] 비전 탄막

#showtooltip 마나 폭탄
/cast [nochanneling] 마나 폭탄






비전 법사에게 있어서 애드온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저는 DEBUFF FILTER와 EXTRA CD 애드온을 딜의 핵심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EXTRA CD 는 장신구의 내부 쿨다운을 보여주는 애드온 입니다.

사실 다른 rppm 장신구나 얼개도 보여주긴 하다만..rppm은 볼 필요가 없으므로..

1넴 장신구의 내부 쿨다운을 보기 위하여 사용 한다고 보면 됩니다.

앞으로 남은 전투는 2분 미만이라 3분 쿨기를 한번밖에 사용 못하는 상황인데,

장신구가 남은 시간이 대충 80초 정도라고 봤을때..

80초 뒤에 지옥과 같은 상황이 펼쳐지는것이 아니라면.. 80초 기다린 후 3분 쿨기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두번 이상 사용할 것 같으면 기다리시면 안됩니다.




디필터의 경우엔 비슷한 종류의 애드온이 많아 개인마다 취향의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디필터 종류의 애드온이 필수라고 생각하는 것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로 현재 자신이 마력의 룬 위에 있는지 없는지를 항시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정말 미세한 차이로 마력의 룬 판정을 못받을때가 종종 생깁니다.



둘째로 비전 충전물의 중첩 갯수를 편하게 보기 위함입니다.

디버프를 봐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오른쪽 위 미니맵 부분의 디버프를 보면서 딜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변화는 상황에서 수시로 시야를 다른곳으로 돌려야 한다는것은 딜러에겐 낭비입니다.



셋째로 각종 발동형 버프와 시간 돌리기와 같은 스킬들의 버프 시간 체크가 주 목적입니다.

아래 스크린샷을 클릭해서 보시면 이해가 쉽게 가실겁니다.

제가 원하는 버프들만 모아서 debuff filter의 player buff 에 등록한 상태입니다. 

비전 마법사의 핵심인 시간 돌리기의 타이밍을 잡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전 신비한 화살 버프도 디필터로 보는 편입니다. 화면을 가리는게 싫어서..



넷째로 대상과 주시 대상에게 걸어둔 폭탄의 지속시간을 편하게 보기 위함입니다.




애드온은 개인 취향이라 권유 하기엔 조심스럽지만..

위의 두가지 애드온을 사용중이 아니라면....한번쯤 써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Debuff filter

Extra CD




부위별 아이템 우선 순위를 정해보자면...


목       1. 적중,특화    2. 적중,가속 

손목    1. 가속,특화    2. 적중,특화 

허리    1. 가속,특화    2.  적중,치명타
 
신발    1. 가속,특화    2.  가속,적중 

반지    1. 가속,특화    2. 적중,특화      3. 적중,가속 

장신구  잿빛너울, 토템 



셋트 아이템

1. 가로쉬 가특 머리 + 4셋

2. 거대괴수 가특 바지 +4셋

3. 잿빛너울 치특머리 4셋  or  갈라크라스 적가 머리 + 4셋


무기는 둘다 588 이라는 가정하에 한손+보조가 좋습니다.

마음 편하게 양손 588로 해결하시는게 가장 편합니다.



현재 비전 법사는 특1 > 가1> 치1 > 지2 입니다. 

따라서 아이템 재연마는 무조건 적중을 깎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적중과 치명타가 붙어 있는 옵션이라면 적중을 깎아야 합니다.

그래서 지능 80 / 특화160 이 아닌 숙련 160 / 특화160 보석을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노란색엔 특화 320, 초록색엔 적중 160 / 특화 160 입니다.







대부분 보스에서의 오프닝은 같습니다. 

전투 2초전 환영 복제 -> 물약 -> 비전 작렬 + 폭탄 입니다.

잿빛 너울 장신구가 있다면 무엇보다 빠르게 해당 장신구를 발동시켜야 합니다.

초반 비전 충전물이 4중첩인데도 장신구가 무소식이라면..

쌩으로 신비한 화살을 써서라도 발동시키세요.
 * 잿빛 너울 장신구는 데미지가 카운팅 될때마다 발동 기회를 얻습니다.
 * 신비한 화살은 1.2초에 다섯번의 발동 기회를 얻는 최고의 스킬입니다.
 * 초반 시간 돌리기에 신화 2개를 묶느냐 못묶느냐의 차이는 심합니다. 위기의 순간에만 신화로 발동시켜야 합니다.

오프닝때는 최대한 잿빛 너울 장신구에 각종 쿨기(신마강, 광폭화, 기공 손, 시간 돌리기)를 묶어야만 합니다.

만일 장신구가 발동되지 않았을 경우엔 쿨기를 사용하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장신구가 발동하지 않을때의 운영법도 따로 있으나..

비법을 연습하는 단계에서는 이렇게까지 난이도 있는 쿨기 배분는 안하셔도 됩니다.

어느정도 비법에 익숙해지면 더 많은 각종 팁과 네임드별 운영법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지금은 가장 간단하고 큼지막한 덩어리들만 익히시면 됩니다.
 



잿빛 너울 

잿빛 너울의 핵심은 얼마나 많은 광딜을 꾸겨넣을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따라서 신폭문양은 필수로 들어가며, 저 같은 경우에는 문양 박은 냉돌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입니다.

광딜이 좋은 파티라서 쫄들이 뭉치기도전에 잡히는 수준이라면 살폭 찍고 신폭만 치시는게 가장 이익이며,

손님 파티이거나 공대에 흑마와 법사가 적다면 서리 폭탄과 신폭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딜이 구릴수록 본인의 dps는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한가지 문제점은 이름표 겹침 허용을 안한다면 뭉쳐 있는건지 아닌지 판단하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인터페이스 - 이름으로 들어가서 이름표 배열 방식을 이름표 겹침 허용으로 하셔야 잿빛너울에서 편합니다.

마우스 오버 서리 폭탄을 사용하는것도 추천합니다. 타겟이 많아서 마우스 오버가 편해요.

서리 폭탄을 사용하게 된다면, 앞서 제가 작성했던 글을 읽어보시면 조금 더 타이트한 서리 폭탄 딜이 가능합니다.

debuff filter 를 이용하여 쿨 다운을 본인이 보기 편한 위치로 이동하여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아래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확인해보세요.
 * 링크 *

추천 매크로

 /시전 [target=mouseover] 마나 폭탄




쓰러진 수호자들

쓰러진 수호자들은 핵심은 딱 두 가지 입니다.


1. 모든 타겟에 황폭을 끊이지 않게 유지할 것

2. 비탄을 최대한 많은 타겟에 들어가게 할 것


제가 수시로 도트 연습한다고 하면서 한다고 한게 여기랑 갈라크라스...때문...

주로 쑨 궁책일때 다중 도트를 계속 유지하느냐 아니면 실체화된 감정만 후드려 패느냐에 따라 딜 차이가 나옵니다.

하지만 그 구간은 황폭이 최고로 효율을 뽑는 구간이니 모든 타겟에 황폭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또한 루크의 궁책에서 캐스터들은 슬픔을 주 타겟으로 딜을 하게 되는데..

주된 단일딜은 슬픔에게 하더라도 비전 탄막은 다중 타겟 많은곳에 쏘셔야 합니다.


이곳에서는 이름표 상하 또는 좌우 정렬로 바꾸셔야 멀티 도트가 편합니다.

빠른 타겟팅 전환이 생명이니 만큼 상당한 컨트롤을 요구하는 보스입니다.


2네임드 역시 1네임드와 마찬가지로 공대 RDPS가 좋을수록 법사의 딜은 떨어집니다.

공대의 딜이 안좋으면 안좋을수록 황천의 폭풍우의 영향으로 법사의 딜은 올라갑니다.

오공 전반부는 대부분이 멀티 도트와 광딜을 요구하는 보스들이라 공대딜이 좋을수록 본인의 딜은 떨어지고

공대 딜이 나쁠수록 법사의 딜은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일딜만 하는 보스에서는 전투시간이 얼마냐에 따라 변하긴 합니다.

대부분의 네임드가 멀티 도트와 광딜이 얼마나 들어갔느냐에 따라 DPS차이가 큰 편입니다.

본인의 DPS를 체크하실때 공대의 RDPS가 어땠는가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추천 매크로는

#showtooltip 황천의 폭풍우
/대상 루크 
/시전 황천의 폭풍우

#showtooltip 황천의 폭풍우
/대상 쑨
/시전 황천의 폭풍우

#showtooltip 황천의 폭풍우
/대상 허
/시전 황천의 폭풍우

를 사용하며 루크 궁책같은 경우에는 우측의 보스 프레임에 별도로 생성되니 그것을 이용합니다.




노루센

노루센 나오는 모든 쫄에 황폭을 유지할 것.

내부에 들어가기 전이라면 보스에는 도트만 유지하고 쫄 위주로 직접 딜을 할 것. (보스엔 데미지가 덜 박히니깐..)

내부에 들어갔다 나온 후라면 모든 쫄에는 황폭만 유지하고 보스에게만 직접 딜을 할 것.

또한 밧줄의 이동 경로를 파악하셔야 합니다. 

밧줄은 약 270도 가량을 움직입니다. 

그러므로 단 한번의 점멸만을 사용하여 밧줄을 피하는 연습을 하시면 좋습니다.




교만의 샤 

교만의 샤는 누가 더 패기를 부리느냐에 따라 딜 차이가 생깁니다.

기본적으로 법사는 무빙이 섞이게 되면 타클에 비해 떨어지는 dps가 심각합니다.

그러므로 공장이 직접적인 아이디 언급을 하기전엔 패기를 부려보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점멸과 니트로를 사용하여 빠르게 밟고 오는것도 좋습니다.

그것도 싫다면 본인이 감옥에 걸렸을때 근처에 있는 바닥만 밟고 오는 정도로만 해주셔도 충분합니다.

자신과 같은 구역에 배치받은 사람이 감옥 대상자가 아니라면 그분을 믿고 움직이지 마세요.

자아 성찰이 오기 전에 항상 중앙으로 뭉쳐서 광딜을 할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이때에도 30%가 되기 전, 마지막 쫄 광에서 앞에서 설명한 2단 냉기 돌풍을 쓰면 좋습니다.
 * 고어핀드로 이쁘게 모였을때만...*

추천 매크로는

#showtooltip 살아있는 폭탄
/대상 교만의 현신
/시전 살아있는 폭탄
/targetlasttarget

네임드를 타겟 잡고 있는 상태라도 이 매크로를 사용하면 타겟 전환 없이 큰쫄에 살폭을 걸 수 있습니다.

흑마들이 이 쫄에는 원저를 잘 안거는 버릇이 있으니 직접적인 타겟보단 살폭 유지만 하세요.

패기를 부리셔야 합니다.

딜이 안좋은 공대라면 열심히 바닥 밟으시고 큰 쫄도 열심히 패주세요.




갈라크라스

갈라크라스는 황폭 유지와 적절한 비탄 타겟을 잡을줄 알면 됩니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보스 입니다.

딱히 팁이라면 밀려오는 웨이브가 없다면 탑쪽에 쫄에게도 딜을 하는것이 좋다 정도입니다.




강철의 거대괴수

강철의 거대괴수는 자리와의 싸움입니다. 자리를 잘 잡아야만 높은 dps가 나옵니다.

공대원이 없는 쪽으로 자리를 잘 잡으면 됩니다.

땅에서 올라오는 그놈은 뒤로 빠지면서 중간쯤 왔다 싶으면 다시 점멸로 원위치로 돌아가세요.

그럼 다시 되돌아오다가 부딪히기 전쯤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겹쳐서 깐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떨어지는 포탄은 시간의 보호막 돌리시고 그냥 맞으세요. 

넉백같은 경우에 공장이 따라 다르지만..

앞으로 나가서 딜하라고 말해주는 공장도 있고, 그냥 뒤에서 뭉쳐 있으라는 공장도 있습니다.

법사는 얼음 방패 문양과 매서운 한파를 이용하여 1, 3 번째 넉백을 무효화 시킬수 있습니다.

첫번째 얼음 방패를 빨리 써야 세번째에도 사용이 가능하니 첫번째를 조금 빨리 써주셔야 합니다.

두번째 넉백은 날라가는 것과 동시에 점멸을 쓰면 다시 제자리로 올 수 있습니다.


추천 매크로는

#showtooltip 얼음 방패
/cancelaura 얼음 방패
/stopcasting
/cast 얼음 방패

버튼을 연타하면 얼방을 쓰자마자 캔슬 됩니다. 문양의 효과는 지속됩니다.




코르크론 암흑주술사

코르크론 암흑주술사는 좋은 위치 선정과 약간의 패기가 필요합니다.

초반에 3 타겟에게 계속 살폭을 유지하면서 한마리만 집중적으로 공격하시면 됩니다.

회오리의 동선에서 벗어난 곳에서 자리를 잡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슬라임이 뿌려지는곳에 마력의 룬을 깔고 이동하여 신비한 폭발을 쳐주시면 됩니다.

보통 탱커들이 걸리고 탱커의 동선에 맞게 슬라임이 던져지기 때문에 탱커의 이동 경로를 파악하셔야 합니다.

슬라임에게 비전 탄막을 쏴주는 것이 좋습니다.

1분짜리 디버프가 끝나기 전, 빨간 바닥에 메테오가 떨어지기 전에 시간의 보호막을 돌려주면 됩니다.

추천매크로 

/대상 파도결속사
/시전 살아있는 폭탄

/대상 대지파괴자
/시전 살아있는 폭탄

/대상 검은송곳니
/시전 살아있는 폭탄

/대상 핏빛발톱
/시전 살아있는 폭탄




장군 나즈그림

나즈그림도 패기로 딜하는 보스중 하나입니다.

광태일때 얼마나 많은 딜을 네임드에 꼽느냐에 따라 순위가 바뀝니다.

살폭은 항상 타겟 세마리에 모두 유지를 해야 합니다.

방태를 제외하고는 나즈그림에 살폭 하나를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광태에는 쫄에 살폭만 유지하면서 네임드에게 다이렉트 딜을 꼽는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쫄딜이 엄청나게 밀린다면 쫄을 쳐야겠지만..패기로..딜하세요....


전태에는 어떤 타겟을 잡든 상관은 없습니다.

방태에는 쫄을 주 타겟으로 잡는것이 딜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아마 쫄 딜량이 종류별로 100만 ~ 150만 이정도 수준으로 나옵니다.

딱히 높지도 낮지도 않은 딜량이라 광태에 넴드 집중딜을 했더라도 까일만한 딜은 나오지 않을겁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암살자에게 대상이 되었을경우 뒤만 내주지 않은 상태로 맞고 있어도 됩니다.

무빙하지말고 그냥 앞에서 맞으면서 광태엔 네임드를 전태와 방태엔 쫄 위주로 딜을 하세요.


가끔 황폭을 쓰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것은 공대의 스타일에 따라 조금 다르게 봐야 합니다.

황폭은 옆의 대상에가 추가 데미지를 입힐때는 살폭보다 좋지만, 그게 아니라면 살폭이 좋습니다.

공대의 스타일에따라 쫄들이 항상 뭉쳐있는가 아니면 전투 주술사를 제외한 모든 타겟을 최대한 뭉치려고 하는가

이러한 공대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공대가 쫄들을 잘 뭉쳐준다거나 네임드를 쫄에게 항상 붙여준다는게 아니면 살폭이 더 좋습니다.

보통 중국 공대들은 이런 DPS 작업을 위해 앞에 있던 쫄 무리까지 같이 광을 친다거나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보통 국내에선 그렇게 오버하면서까지 쫄들을 뭉쳐준다거나 보스를 겹쳐준다거나 하는 일은 없으니..

그냥 평범하게 살폭으로 가시는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말코록

말코록은 허수아비 패듯 패시면 됩니다.

그리고 최대한 움직이지 마세요.

바닥은 어쩔수 없을때만 밟아주고 다른 무빙딜에 좋은 딜러들이 밟아주길 기다리시는게 좋습니다.

어쩔수 없을 경우에만 밟으러 가세요.

빙하는 공중에 떴을때 최대한 소모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위치를 잡을때 대지 격파의 사이와 사이에 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어느쪽으로 무빙하면 글쿨 무빙만으로 피할수가 있습니다.


나오는 쫄은 탱커가 광딜로 녹일수도 있지만 요즘엔 딜러들도 다 딜하는 추세죠.

말코록 딜량이 정~말 부족해서가 아닌 이상 딜러들도 다 칩니다.

그냥 말코록과 쫄 두마리에게 살폭 유지 하세요. 어차피 흑마들도 어연쓰고 마격 쓰고 합니다.

쫄에 살폭 쓰면서 뜨는 신화는 덤입니다. 




판다리아의 전리품

전리품은 갈라크라스 웨이브에 약간의 무빙이 섞인 보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빠른 황폭은 높은 dps를 보장합니다.

폭탄은 터지기 전에 소작을 찍고 시보를 키거나, 얼방 문양을 박고 얼방을 쓰셔도 되고, 상투로 씹으셔도 됩니다.

딜이 엄청 안좋은 파티가 아니라면 블러드를 언제 키든 크게 상관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법사는 초반 블러드에 매우 강하므로 어딜가든 그냥 첫 큰놈에게 패기로 블러드 켜버리세요.

만약 공장님이 화내시면 정중하게 사과하세요.

근데 보통 딜이 높으면 공장님들도 딱히 뭐라고 하시진..


피에 굶주린 토크

토크는 얼마나 사이 사이에 딜을 꾸겨 넣느냐가 관건입니다.

이건 각자 알아서 잘 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박쥐에 광딜을 얼마나 잘하느냐도 중요합니다.

박쥐가 멀리서 날아올때 살폭 두개를 걸어두고(하나는 토크에 걸려 있으니)

박쥐가 뭉쳐졌을때 신폭을 시작해서 냉돌 문양을 박은 냉돌을 써주는것이 좋습니다.

이때에도 이름표 겹침 허용을 통하여 몹들이 잘 뭉쳐져 있는것을 파악하고 냉돌을 쓰셔야 합니다.

더러 신폭 문양을 박으시는 분들이 있는데..

어차피 박쥐들은 한점으로 뭉치기 떄문에 신폭 문양을 사용하나 안하나 결과는 같습니다.

신마강, 냉돌, 2단 점멸 문양이 좋습니다.

또한 감독관에게도 멀티 도트를  해야 하는데요.

4넴에서 타겟 안바꾸고 바로 멀티 도트를 했던 그 매크로가 그대로 사용 됩니다.

추천 매크로

#showtooltip 살아있는 폭탄
/대상 코르크론 교도관
/시전 살아있는 폭탄
/targetlasttarget

토크딜을 하면서 이 매크로를 한번만 눌러주면 저절로 교도관에게 살폭이 박힙니다.

뭐 천천히 살폭을 걸어도 상관 없다만..

마우스 오버로 해도 좋으나 멀리 있을때 타겟이 잘 안잡히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위의 매크로를 사용중입니다.

패기 넘치시는 분이라면 굶주린 설인 에게도 사용 하세요.

#showtooltip 살아있는 폭탄
/대상 굶주린 설인
/시전 살아있는 폭탄
/targetlasttarget




블랙퓨즈

퓨즈가 사용하는 톱날은 대상을 지정하여 사용합니다.

따라서 상급 투명화로 무효화 시킬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있다면 지뢰가 나올때 네임드쪽에 붙어서 문양 박은 신비한 폭발로 광을 치세요.

자신이 없다면 뒤에서 그냥 평범하게 하시면 됩니다.

가끔씩 서리 고리를 이용하여 메즈 해주시면 굿..

본진쪽으로 다가오는 쫄들에겐 얼음 회오리와 냉기 돌풍 지원도 좋습니다.

그 외엔 딱히 말할게 없네요.

레일조만 잘하면 잡는 보스입니다.

전자기때문에 앞뒤로 움직여질땐 마력의 룬을 적절한 곳에 2개 깔아두면 편합니다.

만약 딜죽이 없다거나 이감이 잘 걸리지 않는다면 서리 폭탄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는 큰쫄이 2~3마리 되는 시점부터는 눈보라를 사용하는것도 좋아요.





클락시

클락시는 개인 센스 보스입니다. 딱히 팁이랄건 없습니다.

메뚜기 왕 카로즈가 던지는 바닥은 무조건 사전에 피하셔야 합니다.

바닥 생기기전에 이곳에는 바닥이 떨어질거라고 보이는..그거 아시죠?

그거 모르시면 하드때 답이 없습니다.

후반가면 바닥에 한틱만 맞아도 즉사입니다.

점멸을 타도 점멸 끝난 위치에서 죽습니다. -_-

정 모르겠다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저도 그게 뭔지 잘 몰라서..Kaizoku님에게 스크린샷을 요청했었다는..


무빙시에 멀돗을 이용하여 4중첩의 강력한 신비한 화살을 자주 쓰도록 하세요.

남아있는 기생충들은 양변 문양을 사용하여 양변 해주세요.


클락시에서의 마나석 리필 타이밍은 빠개기 라고 자동으로 이끌려갈때 리필하면 좋습니다.





가로쉬

가로쉬는 쫄 드리블러와 공성 기술자 처리하는 딜러들이 실수만 안하면 쉽습니다.

물론 바닥에 죽는 사람이 없다는 가정하에..

가로쉬에서 캐스터 딜러가 할 수 있는게 없거든요..

그냥 따라다니면서 딜하는게 끝 입니다.

흑마처럼 공성 기술자 처리를 하게 될 것도 아니고..

드리블을 하는것도 아니고..

딱히 팁이라면 냉기 돌풍을 적절하게 쓰면 좋다는 것?

그 외엔 그냥 본진 따라다니면서 딜하시면 됩니다.



황폐화 무기는 나오자마자 한번 피하시고 바로 멀티 도트를 해주세요.

멀티 도트를 계속 유지하셔야 합니다.

3페이즈에 나오는 강화된 황폐화 무기에는 멀티 도트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일반 가로쉬와는 다르게 하드 가로쉬는 정배자가 뭉쳐있지 않으면 정말 힘들어집니다.

뭐 거의 뭉쳐서 풀지만요.

따라서 이 정배를 풀기에 가장 좋은 스킬은 4중첩의 비전 탄막 입니다.

하지만 저~ 위에서 설명했지만..비전 탄막은 위치 선정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본진보다 약간 뒤에서 위치를 잡으시거나.. 

아니면 밀리의 각도도 나오길 바라신다면..

약간 탱커쪽으로 치우치셔서 자리를 잡으셔도 좋습니다.
 
전 주로 탱커쪽으로 자리를 잡는 편입니다.

덕분에 캐스터도 밀리도 자연스럽게 딜이 들어와서 매우 빠르게 풀리는 편입니다.

정배에 자주 걸리면 그 트라이에서의 딜은 망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나석은 보통 시작할때 한번, 3분후에 한번, 그리고 10%때 블러드를 키면서 한번 먹게 됩니다.

그러면 내부에 들어가서 마지막으로 한번 더 3분 쿨기를 사용할 때 마나석이 모자르게 됩니다.

따라서 마나석 리필의 가장 환상의 타이밍을 잡으셔야 합니다.

보통 내부에 들어가서 한번의 강철의 별을 뽑고 난 이후에 자리를 옮기고 난 후 15초 내외로 3분 쿨기가 돌아옵니다.

그러므로 제가 생각하는 마나석 리필의 가장 환상의 타이밍은 딱 2번 존재합니다.

하나는 영원한 봄의 정원 페이즈입니다.

보통 약 10초~15초간 직선으로 달려서 가로쉬 앞에서 광을 치게 되는데..

이동하는 구간에 마나석을 만드시면 좋습니다.

또 하나는 스톰윈드 페이즈입니다.

첫번째 강철의 별을 뽑고 바로 빙하를 사용하여 마나석을 만든 후 점멸을 타고 뭉치는 곳으로 바로 점멸..

그러면 네번째 3분 쿨기때에 마나석을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