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듀로탄 얼라 Quintet입니다. 얼마전 인증글에 '팹시코카콜라' 님이 쓰신 셋팅별 장단점에 관한 글이 올라왔습니다.

 

 (링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query=view&p=1&my=con&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69940)

 

 개인적으로 아주 공감하던 셋팅이고 당연 셋팅상의 여유가 된다면 2셋과 4셋을 별도로 구비한 셋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링크글에 더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지만 비법의 2셋과 4셋의 핵심목표는 이겁니다. 4셋은 기본적으로 4충전물 상태에서 신화를 사용했을때 신화 중첩이 사라지지 않을 확률을 줌으로써, 4충전물을 좀더 오래 유지하고 추가로 제공되는 신화를 통해 2셋효과를 봄으로써 어떻게든 최대한 비탄 타이밍을 늦추는게 핵심입니다. 즉 비법 4셋은 단일딜에 아주 특화된 셋구성으로 4셋을 착용했을 때 가장 이상적인 것은 비탄을 최소한으로 사용하고 4충전물 상태에서 최대한 많은 비작과 신화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근데 4셋의 가장 큰 문제점은, 법사 세트방어구의 옵션이 비법에 아주 좋지 못하다는 데 있습니다. (5부위 모두 EP값이 가장 낮은 치타가 붙어있고, EP값이 보통 가장 높은 특화는 가슴과 다리에만 붙어있습니다.) 여기서 착안하여, 티어 2부위를 특화가 붙은 전벼 단품으로 셋팅하여 보다 높은 특화값을 보유하는 것이 2셋의 핵심입니다. 보통 2넴드랍 적/특 어깨, 6넴드랍 가/특 바지, 13넴드랍 치/특 장갑 등이 대체품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머리제외 4셋이라 가정했을 때) 이 경우에 4셋보다 많게는 2000정도 높은 특화값을 가질 수 있어서, 폭탄과 각종 스킬들의 데미지가 크게 증가하게 되는데, 대신 4셋으로 인한 꽁신화는 기대할 수 없게 됩니다.

 

 즉 2셋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비전 충전물을 오래 가져갈 필요가 없거나, 다른 방법으로 비전 충전물을 오래동안 유지할 수 있는 경우. 비전 충전물을 오래 가져갈 필요가 없는 넴드란 얘기는 4충전물 비탄이 여러 타겟에게 적중할 수 있어서, 4셋 상태에서 굳이 무리해서 중첩을 오래가져가는것보다 4충전물 -> 비탄 -> 4충전물 -> 비탄의 사이클을 빠르게 돌리는 것이 더 높은 데미지를 주는 경우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비전 충전물을 유지할 수 있는 경우는 여러 타겟이 있어서 폭탄리필을 통해 신화를 유도하기가 쉽거나, 신폭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넴드입니다.

 

 이번주 디피가 괜찮게 나온 스샷이 있어서 첨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2넴같은 경우엔 중간중간 쫄이 팝업되는데 3타겟 정도에 비탄을 적중시킬 수 있는 상황이라면 굳이 4충전물을 유지하는거에 목매지 않고 바로바로 비탄으로 소모해 줍니다. 아예 2충전물 상황에서 신화가 2개 있는 경우라면 신화 2개를 모두 사용해 신화로 4충전물을 만들고 비탄을 바로 날려버리는게 낫습니다. 마나소모량을 감안하지 않더라도 DPET는 신화>비작입니다.

 

 3넴같은 경우엔 공대 쫄처리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쫄에 열심히 황폭을 바르다 보면 신화유도가 매우 쉽습니다. 즉 여기선 굳이 빠르게 비탄을 소모할 필요는 없지만 신화유도가 매우 쉽기때문에 2셋이 더 낫다고 생각됩니다.

 

 4넴같은 경우엔 2셋보다는 4셋이 낫다고 생각되는데 여기도 중간중간 쫄 팝업될때는 4충전물 유지에 너무 목숨걸지 않고 빠르게 4충전물 비탄을 쫄에 사용하고 신폭을 통해 다시 충전물 중첩을 쌓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뒤에 넴드들은 스샷이 없는관계로... 광이 많은 오공 특성상 딜을 하다보면 '여기서 4충전물 비탄을 써버려? 말어?' 고민하게 되는 상황이 굉장히 많습니다. 갠적으로는 3타겟 이상에 적중할수 있다면 비탄을 쓰는게 더 낫다고 생각하고, 신화도 쌓아두지 말고 2충전물에서부터 사용해서 중첩쌓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고수분들의 다양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